6 월과 내장을 탈출하다
12 소식괘는' 주역' 64 괘 중 12 괘로, 점괘의 음양 변화 순서에 따라 배열되어 있고, 양쇠는 사라지고, 양길이는 이자이다. 10 월은 곤괘로 음기가 넘친다. 11 월, 일양이 태어났을 때, 곤의 마지막 괘는 음에서 양으로 바뀌었고, 전체 괘는 복괘가 되었다-광복으로 변했다. 양기가 계속 생생하고, 두 개는 음에서 양으로 바뀌며, 12 월 괘가 되었다. 세 번째 야오 에, 그것은 양 야오 가되었다; 다음 구아 에, 그것은 건조 구아 가되었다; 위 위안 에서, 쿤 위안 이되었다; 정월, 태괘가 되다 이런 것들이죠. 6 월이 되자 탈괘가 되었다.
한의학 고전' 황제의 내경' 에는 달을 날씨, 인기에 대응하는 문장' 진단종론' 이 있다. 사실,' 황제내경' 중 20 편 안팎의 문장 중 20 편은 1 년의 계절과 월을 인체와 일치시켜 4 시 5 장, 5 시 5 장, 8 시 8 장을 포함한다. 그중 하나만 6 분기 6 장, 1 년 12 장이다. 이 법은 열두 개의 정보괘와 일맥상통하다. 12 월 중 5 월, 6 월, 7 월, 8 월은 하늘의 중추 기자토에 속하기 때문에 인체의 기운이 각각 비장위에 있다. 여름 달은 고대 문사가 한 것처럼 비위에서 자양분을 받는다.
점술: 여름 달의 은거양생의 길
점괘는 <역경> 중 세 번째 점괘, 즉 64 점괘 중 제 33 점괘이다. 하정' 은' 인성', 즉 천도에서 온 인륜지혜로 양생에 대한 지도적 의의가 있다.
"구아 순서" 는 "물건은 그 자리에 오래 살 수 없다" 고 말했다. 어떤 것도 장기적으로 어떤 자리를 차지할 수 없다. 진보가 있으면 후퇴가 있고, 후퇴가 있으면 반드시 진보가 있다. 이것은 천도의 본성이다. "광아석" 은 "탈출" 이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하나는 "이동", 즉 떠나는 것입니다. 둘째, "은폐"; 숨겨져 있습니다. 셋째, "후퇴"; 은퇴입니다. 점술을 피하는 것은 주로 은퇴를 위한 것이다. 은퇴는 원칙이 없는 소극적인 도피 세계가 아니라, 시기적절하고 상황에 대응하는 은신처, 은둔도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우리 뒤에서 보면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점괘는 성공으로 뒤이어 물러나는 큰 지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성공명언) 노인은 말했다: "성공체퇴도 천도이다." 성공체퇴는 천리에 순응하는 것이다. 이것이 점술을 피하는 지혜다. 점괘에서 말했다: 탈출, 항상성, 작은 정. 점술을 꺼리는 것은 부귀를 대표하며 부드러운 사람에게 유리하다는 뜻이다.
\ "견권 전기 \" 는 말했다: 일정한 탈출, 일정한 탈출. 제자리에서 대응하면 좋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는 것이 좋다. 작지만 현명하지만, 오랫동안 침례를 받은 후. 내가 도망 쳤을 때, 나는 의롭다. "순전" 은 구오피부, 구오최고를 극찬하지만, 이를 하는 것은 확실히 어렵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 후 팽창하고 은퇴를 모르기 때문에 잠재적 위기가 있을 수 있으며, 점술 중 95 는 은퇴를 아는 것이 큰 지혜이다.
증국판은 천경 (이 남경) 을 치고 태평천국을 물리쳤다. 조정은 그의 증국후작과 백작 (증국판의 구동생) 에게 상을 주었다. 쩡 구오 콴 (Zeng Guoquan) 은 확신하지 못하고 말했다: "형님, 나는 홍 수전과 태평천국을 물리 치고 혁혁한 전공을 세우겠다고 맹세합니다. 나도 너처럼 후작이 되어야 한다. 법원에 가서 말해 줄 수 있어요? " Zeng Guofan 은 말했다: "9 형제, 당신은 지금 빨리 은퇴해야합니다. 클릭합니다 쩡 Guoquan 는 동의하지 않았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말했다: "당신은 수년 동안 생명의 위험을 무릅 쓰고 아프다. 너는 은퇴하고 고향으로 돌아가 휴양해야 한다. " 쩡 구오 콴 (Zeng Guoquan) 은 "나는 신체적으로 부상 당하지 않았다. 나는 계속 싸울 수있다" 고 말했다. Zeng Guofan 은 다시 말했다: "그것은 xiangjun 을 모함하는 법원 사람입니다. 지금 조정은 우리 군대를 주시하여, 우리를 데리고 칼을 쏘려고 하니, 서둘러 물러나야 한다. " 증국판의 반복적인 설득 끝에 증국도 위기를 깨닫고 은퇴하기로 했다. 은퇴할 때, 증국판은 한 편의 시를 썼는데, 그중 두 구절이 있다. "천년만 남겨두고 백전귀환하여 책을 읽는다." " 수천 세대가 모두 사라졌고, 역대 영웅들은 모두 모래를 치고 있었고, 많은 전우들이 희생되었다. 남아 있을 수 있어서 다행이다. 그래서 백전해도 위태롭지 않고 은둔 독서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은 점술을 피하는 지혜이다.
"코끼리 전기" 는 "세상에 산이 있다. 군자는 소인과는 거리가 멀고 악랄하지 않고 엄하다. 하늘 아래에 산이 하나 있는데, 숨겨진 이미지를 형성하고, 산은 이미 세상에 감추기 시작했다. " 우리는 하늘이 위 밖, 산이 아래 안에 있고, 하늘이 점차 위로 물러나고, 산이 점차 아래로 내퇴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이렇게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산이 점점 짧아지고 있다. "하늘" 은 이미 가장 높은 위치에 이르렀으니 은퇴해야 한다. 아무것도하지 않는 것은 은둔이 아닙니다. "산" 도 마찬가지다. 높은 경지에 이르러 다시 숨는다. 은퇴란 진흙 더미가 아니라 퇴로이다. 진정한 은퇴는 먼저 성과를 내고, 성공 후 은퇴하는 것이다. 군자는 소인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군자는 이 점술을 근거로 소인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군자" 는 "하늘", "소인" 은 "산"). "악랄하지 않고 엄하다" 는 것은 반감을 나타내지 않고 혐오를 드러내지 않는 것이 아니라 위엄을 갖추어 악당을 경외하게 하는 것이다.
점술을 피하는 지혜를 총결하는 것은 은퇴의 길을 말하는 것이다. 미모와 성공을 가장 자랑스럽게 여길 때 은퇴하는 것은 용기와 지혜가 필요하다. 구양수는 부기를 설명하면서 "은둔자 선견자 부점" 이라고 말했다. 은둔은 표현의 시작이다. 물러나야만 드러날 수 있다. 즉 물러나면 전진이다. 쳉 이순신 (Cheng Yi) 은 부점 (bu jun) 이 "신사는 퇴각하고 길을 연장했다" 고 설명했다. 그래서 은퇴는 일종의 지혜이다. 점술에서 은퇴하는 것은 원칙이 없는 수동적인 퇴각이 아니라 사람의 요구에 부합하는 지혜이다. 주역 법칙에 따르면 제대 후 크고 강한 국면을 맞이할 것이다.
여름에는 날씨가 더워서 사람들이 쉽게 짜증이 난다. 이런 상황에서 점술을 피하는 지혜는 매우 재미있다. 여전히 힘만 쓰고 용기를 내는다면 더운 날의 건강에 맞지 않는 것이 분명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점괘를 피하는 지혜를 실현하려면 마음가짐이 평화로워야 한다. 안심은 자신의 시간을 분명히 알 수 있고, 자연히 진퇴가 자유롭다. 점술을 피하는 지혜는 정말 내려놓고 포기해야 한다. 악샤에서 한가한 시간을 보내는 것은 매우 귀중하다.
은퇴 레저,' 도피' 더위
무더운 계절에는 수양을 하고, 스스로 즐기며, 편히 쉬어야 한다. 예로부터 문인 묵객들은 더위를 식히는 시를 많이 만들어 왔고, 오랫동안 전해져 왔으며, 더위를 푸는 방법은 여전히 현대인들에게 중요한 참고의의가 있다.
당 백거이 《소서시》
어떻게 더위를 식히고 병원에 앉을까?
눈앞에 아무것도 없고, 창문 밑의 미풍만 있다.
발열이 냉정에서 시원으로 바뀌어 방 안이 텅 비었다.
이때 다른 사람과 많이 함께하기는 어렵다.
무더운 계절에 거실을 비우고, 마음을 비우고, 안심하고 바람을 쐬고, 빈방을 이용해 바람을 쐬고, 조용히 창가에 앉아 찬바람을 쐬는 것을 의미한다.
황혼이 연못을 유람하다' 송양만리
가느다란 풀이 고개를 저으며 레논을 보고하고, 숄은 서풍을 멎게 했다.
황혼 속의 연꽃은 여전히 뜨겁다. 그 하면은 푸른 우산 속에 숨어 있다.
가느다란 풀, 연꽃, 연잎, 바람을 걸치고 방임한다는 뜻이다. 갑자기 연꽃과 이야기할 수 있다. 해가 저물어도 이렇게 더워서 꽃 한 송이에 대해 걱정이 된다.
황송은 검을 듣고, 여름 수각에서는 김청 조화의 피리를 듣는다
대나무는 수중용을 읊을 수 있고, 옥인은 달빛을 읊어야 한다.
언제 가을 공기와 열기를 씻어 서리와 낙엽의 바람이 될 수 있을까?
여름에 황정견은 피리를 듣고 한가롭게 친구와 모임을 갖는 것이 그가 더위를 식히고 운동하는 방법이라는 뜻이다.
삼하시, 수양성, 관광여행, 친구 여행은 모두 여름에 사용할 수 있는 양생방법이다. (장 qiche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