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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동 음식 문화 연구 보고서

광동 음식 문화 연구

광주는 예로부터 중국 남방의 중진이었다. 진시황이 영남을 통일한 후 중월 문화 풍속이 급속히 융합되어 광저우가 영남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고대 광저우 강은 지류가 많고 강우량이 풍부하여 기후가 쾌적했다. 서, 동, 북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숲풀이 무성하고, 영남 과일이 풍부하며, 새와 짐승이 많다. 남림해, 갯벌은 넓고 짠 민물 제품과 양서류들이 많이 생산되어 고대 광저우가 중국에서 가장 풍부한 식량 자원 중 하나가 되었다. 냉이의 형성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대량의 중원 이민자들이 영남으로 이주하여 광저우의 음식문화가 중원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다. 일찍이 한위 시대에는 광저우의 뱀요리, 거위구이, 어탕이 이미 영향을 받았다. 송말, 송제는 그의 주방을 데리고 남쪽으로 도망갔고, 많은 궁중 음식이 광저우 민간으로 전해졌다. 아편전쟁 이후 유럽 선교사와 상인들이 대거 몰려들면서 수천 명의 상인들이 광주에 모여 외식업 발전을 위한 넓은 시장을 제공하였다. 광둥 요리는 중원 요리와 서양 음식의 장점을 흡수하고 광둥 지방요리의 장점을 흡수한다. 광저우의 문화, 고금의 교감, 중서부가 관통하여 중국의 다른 곳과는 다른 독특한 광저우 음식 문화를 형성하여' 광저우에서 먹는 것' 이라는 명성을 얻어 국내외에서 명성을 얻었다. 수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에 와서 맛있는 음식을 맛보고 이런 독특한 영남 음식 문화를 느끼고 있다.

광저우에서 가장 눈에 띄는 느낌은 식당과 식당이 많다는 것이다. 먹고 싶은 한 언제 어디서나 풍부하고 다양한 음식을 먹을 수 있다. 다시는 광저우 음식의 가장 매력적인 특징이다. 예전에는 광저우에' 조차' 밖에 없었는데, 지금은 이미 아침, 중, 저녁 3 개 다시로 발전했다. 거의 모든 식당과 식당에 찻잎 시장이 설치되었다. 손님이 자리에 앉자 종업원은 즉시 인사를 했다. "몇 분이세요? 어떤 차를 마십니까? 클릭합니다 찻잎시장은 뷔페 등 각종 짠, 단, 마른 간식을 제공하여 당신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가격도 저렴하여 일반 대중이 소비할 수 있습니다. 광저우 다시는 이미 친구 모임, 사상 교류의 중요한 사교 장소가 되었으며, 가족 모임, 천륜의 즐거움을 누리는 중요한 방법, 현대의 긴장된 빠른 생활과 일의 효과적인 완충, 일부 사람들, 특히 노인들이 심신을 편안하게 하는 중요한 방법이 되었다. 아침 신문 한 부, 한 잔 두 잔, 한 번 앉으면 몇 시간, 밥 먹고, 텔레비전을 보고, 채팅하고, 집안일에 관심을 갖고, 국사, 천하 일을 한다. 냉이의 이역식재료는 종류가 다양하다. 뱀은 용, 닭은 봉황, 고양이는 호랑이, 쥐는 사슴, 하늘은 날고, 땅은 오르고, 물은 헤엄친다. 냉이는 신선하고 미끄럽고, 여름과 가을은 담백하며, 겨울과 봄은 진하다. 독특한 양념을 사용하여 요리, 구이, 거품, 튀김, 요리, 끓는 등의 기법을 이용하여 독특한 지방 풍미를 지닌 요리를 만든다. 냉이의' 생맹해산물' 은 각각 특색이 있다. 많은 식당과 식당들이 그들의 홀을 제대로 장식하지 못했다. 첫째, 입구에 있는 해산물 연못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수십 가지의 생해산물을 전시하도록 설계해야 한다. 냉채를 끓여 냉차를 마시는 것은 광저우 사람들이 지리기후환경에 적응하고, 지방조건에 따라 만든 창작이다. "오늘 끓인 것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주부들이 만나서 채팅하는 데 꼭 필요한 주제인데, 그 안에는 많은 학문이 있다. 광둥 식당에는 다양한 요리가 있습니다. 일정한 간격으로 식당은 새로운 원료와 다른 조합으로 새로운 요리를 만들어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에서도 종종 새로운 음식 트렌드를 불러일으키는데, 이것이 바로' 광저우에서 먹는 것' 의 강력한 생명력이다.

광저우에서 먹는 자연 경관과 인문 환경을 분석하는 것은 풍부한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첫째, 열려 있습니다. 광저우는 연해에 위치하여 교통이 편리하여 예로부터 중외 경제 문화 교류의 중요한 항구였다. 개방된 환경은 광저우 사람들에게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부여해 주며, 음식상으로는' 배불리 먹는' 열린 마음가짐이다. 남북풍의 호텔 식당은 광저우의 거리 골목에 널려 있어 중국의 주요 요리계와 세계 각지의 풍미를 거의 찾을 수 있다. 두 번째는 호환성입니다. 열린 문화는 동시에 호환되어야 한다. 영남 문화는 병행, 호환성, 가방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광저우의 음식에도 충분히 반영되었다. 세 번째는 개척성이다. 광저우 사람들은 무엇이든 감히 먹고, 전통적인 지방풍 식품과 먹는 법을 탐구하고, 끊임없이 이식하여 개조하여 새로운 것을 내놓는다. 광둥 요리사 중에는 "전통이 있고 정통이 없다" 는 조상의 격언이 있다. 광저우 사람들이 감히 천하를 위해 선구적인 용기와 개척정신을 구현했다. 또한 광저우 사람들은 식량을 낭비하지 않고 먹을 수 없고' 포장' 하여 돌아가는 것은 광둥 사람들이 식량을 아끼고 근검절약한다는 미덕을 보여준다. 광저우 요리는 식사와 요리를 예술의 고도로 끌어올려 영남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 영남 문화의 내포와 특색을 크게 풍요롭게 하며 중국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음식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경제 발전, 사회 진보, 대외 개방이 확대됨에 따라 광저우의 음식 문화도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한편 광저우의 음식문화는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예를 들면 맥도날드, 켄드키를 대표하는 서양식 패스트푸드 문화와 같은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아 많은 젊은이들과 아이들의 시장을 점령하고, 많은 사람들의 생활풍속과 문화관념의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한편, 인민생활수준의 부단한 향상은 광저우 음식문화의 발전을 위한 경제 기반을 마련하고,' 광저우 음식' 도 좋은 발전 기회에 직면해 다음과 같은 발전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하나는 음식과 관광의 결합이다. 호텔, 호텔의 설치는 관광지의 발전에 부합하며, 오래된 브랜드의 보호와 건설을 중시하며, 관광상품의 전반적인 계획과 상호 촉진된다. 관광부문은 매년' 광저우 국제음식축제' 를 개최하여 팔방의 방문객을 끌어들이고 광저우 음식문화를 널리 홍보하며 음식과 관광을 효과적으로 결합한다. 둘째, 식사하기 편해요. 현대 일과 생활의 빠른 발전을 감안하여 각종 식품, 반제품, 패스트푸드가 급속히 발전하여 널리 환영을 받았다. 셋째, 식품 영양 과학. "배불리 먹다" 에서 "잘 먹다" 에 이르기까지 광저우 사람들은 점차 영양구조의 과학적 배합을 중시하고, 식보, 식이요법, 약식, 영양에 대한 학습과 연구방면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넷째, 원료가 귀화됩니다. 광저우 사람들은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안전한 채소와 육류는 이미 대중의 관심의 문제가 되었으며, 녹색식품과 무공해 식품의 시장 수요가 날로 커지고 있다. 다섯째, 음식의 맛. 광저우의 식당, 술집은 점점 인테리어, 품격이 고상하고 환경이 편안하다. 홀 가구, 요리 명명, 종업원 의상은 모두 음식 문화의 맛을 드러내고 있다. 게다가 은은한 음악을 더하거나 무용예술, 패션쇼, 노래방을 설치해 식객들이 아름다운 예술 분위기 속에서 마음껏 먹고 마실 수 있도록 한다. 이런 음식과 문화예술의 결합으로 광저우 요리의 입맛이 계속 높아지고 식객들은 점점 더 풍부한 음식 문화를 누리게 된다.

광동 문화와 식습관

음식에 대한 사람들의 선택은 개인의 신체적 특징, 시대적 조건, 주변의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그들의 문화적 특성에도 달려 있다. 문화마다 음식 기준과 소비 패턴이 다르다. 예를 들어, 중국인들은 동물의 간, 신장, 심장, 폐를 진미로 생각하는데, 이른바' 보형' 이라고 하는데, 미국인들은 그것들을 고양이와 개에게 먹이고, 그들이 사람의 몸에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중국인들은 달팽이를 먹는 것에 익숙하지 않지만, 프랑스인들은 그것을 보물로 여긴다. 인도는 세계에서 소를 가장 많이 기르는 나라이지만, 그들은 차라리 굶어 죽을지언정 소고기는 먹지 않는다. 유엔 구호기구가 인도로 운반한 우유조차도 바다에 쏟아질 수밖에 없었다. 이는 그들의 전통문화 (종교신앙) 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음식 풍습은 광동 문화의 독특한 가지이다. 광둥요리는 국내외에 명성을 떨쳤는데,' 광저우에서 먹는 것' 은 이미 천하에 널리 알려지고 있다. 음식의 개혁과 혁신은 영원히 문화의 범주에서 벗어날 수 없다. 광둥 음식 현상에 대한 묘사와 분석을 통해 그 생활방식에 함축된 문화적 내포를 투시할 수 있다.

재료 잡화를 골라 아무거나 먹다.

중국 8 대 요리 중 하나로 광둥요리는 광범위한 식재료 선택으로 유명하다. 냉이에서는 날짐승, 산해진미, 나물 꽃이 모두 금지되어 있다. 뱀, 쥐, 새, 벌레, 개, 고양이는 다른 요리계에서 눈을 크게 뜨게 하는 재료이지만 식탁진품으로 여겨진다. 예를 들어 외성 사람들은 뱀을 감히 먹지 못한다. 예를 들어, 고대에는' 뱀의 그림자가 유리에 반영된다' 는 성어가 있었는데, 심지어 뱀의 그림자가 놀라서 병에 걸릴 것이라고 잘못 생각한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냉이 중에서 뱀이 최선의 선택이다. 광둥 사람들은 뱀을 먹는 역사가 유구하지만, 광둥요리 중에서 두 가지 선택이 없다. 남월 이물질 열전' 에는 뱀을 먹는 노래에 관한 노래가 있다. "뱀은 길고 길며 객연이다." 오늘날 광둥에는 거의 50 종의 뱀 담력이 있으며 뱀을 기본 요리로 하는 식당도 많다. 많은 외지인과 외국인이 광동에 와서 뱀 똥집을 맛보는 것을 일종의 즐거움으로 삼았다.

사실 광둥 사람들의 잡식 성격도 음식상 사상 개방의 구현이다. 이른바 한쪽의 물과 토양이 한쪽을 기르는 것으로, 지리환경에 따라 서로 다른 지역 성격을 만들었다. 광둥 () 은 중외 문화 교류의 필경지로 광둥 () 사람들이 개방하는 사유 구조를 형성하였다. 동시에, 국경지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역대 왕조는 그 통제력이 내지보다 약하여 정통 봉건사상의 영향을 덜 받았다. 중원 전통문화가 그것에 미치는 영향은 끊임없이 약화되어 더 큰 자유와 포용을 갖게 되었다.

박채중장, 착실하게 기꺼이 하다.

냉이는 진한시대에 형성되었다. 현지 음식문화를 바탕으로 국내 베이징, 산둥, 장쑤, 쓰촨 요리계의 에센스와 양식의 요리 기술을 흡수했다. 예를 들어 냉이의 거품, 구이, 사천요리는 모두 북방의 폭발, 구이, 폭발에서 이식한 것이고, 다른 방법은 모두 양식으로부터 배워서 점차 독특한 남방 풍미를 형성하였다.

비슷한 모든 문화는 역사적 접촉에서 이런 관계를 탐구할 수 있다. 두 곳의 같은 사물 비교에서 질의 유사성이 클수록 상호 전파가 더욱 두드러진다. 광둥 문화의 개방성은 반드시 호환 가능하고 포합되어 음식 문화를 겸용하여 어느새 음식 풍습의 발전을 촉진시켰을 것이다.

광둥 () 음식 풍습은 박채장 () 과 동시에 외래식 중의 일부 나쁜 습관을 점차 버리고 사치스럽지 않고 실용적인 스타일을 형성할 수 있다. 광둥 사람들은 작고 정교한 음식을 중시한다. 그들이 손님을 대접한다 해도 결코 허세를 부리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배불리 먹고 먹는 것을 원칙으로 북방의 일부 지역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북방 사람들의 겉치레와 낭비는 예의의 신중함에서 비롯된 것이다. 물론 대범하고 귀여운 면도 있지만, 음식상의 번거로운 예절은 현대 사회의 행동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물론, 이것은 광둥 사람들이 예의를 따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반대로, 광둥 () 사람들이 한턱 내는 것은 예의에 매우 치중하여, 손님들이 충동적으로 와서 마음껏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현실에서 벗어나는 겉치레와 낭비는 실용적인 광둥 () 사람들이 하기 싫어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광둥 () 사람들이 현재 식습관의 실무정신은 현대 사회 발전의 필연적인 결과이다. 광둥 사람들은 명성을 저버리지 않고 현실을 중시한다. 유교 문화의 현실주의 정신은 광동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서양인의 현실적인 태도의 영향을 받는다. 이런 영향은 광둥 () 사람들이 음식에 있어서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지만, 동시에 실무적인 태도를 유지하였다. 정성껏 제작하여 즐거움을 추구하다

한 가지 맛있는 요리의 제작은 각 부분의 질서 있는 협조에 달려 있다. 냉이는 식재료, 칼공, 요리시간, 요리시간, 요리, 가방, 그릇, 요리방식 등 많은 부분에서 매우 엄격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선을 끓이면 죽이고 끓여야 물고기의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 또 그것의 모듬 제작과 같이 식재료의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스타일링이 아름답고 식감이 풍부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좋은 모듬은 단지 맛있는 음식일 뿐만 아니라 예술품이기도 하고, 눈과 귀를 즐겁게 하고 식욕을 돋운다.

냉이 중에서 닭똥집만큼 유명한 것은 없다. 닭요리는 수백 가지가 있는데, 손님들이 수십 종의 닭요리를 다 맛볼 수 있게 해 주고, 반복하지 않게 할 수 있다. 거의 모든 유명한 식당에는 광저우 술집의 문창닭, 북원술집의 조각닭, 불산의 죽후닭, 청원의 백체닭 등 자체 간판닭이 있다. 백절계라면 반드시 암탉이나 거세닭을 골라야 한다. 청원삼황닭이 가장 좋다. 제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불의 세기로, 방금 끓인 후 잘게 썰어 핏줄을 약간 바른 사람에게 적합하다. 그들이 너무 많이 삶으면 고기가 늙고 백절닭의 특성이 상실된다. 음식 준비의 정교함은 개인의 가치를 강조하고 즐거움을 추구하는 냉이 문화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쾌락은 일방적으로 먹고 마시는 것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인 범주에 속하며, 그에 상응하는 것은 금욕주의이다. 금욕은 세속적인 부와 즐거움을 거부하고, 욕망을 억누르여 어떤 사회적 목표나 도덕의 자기 완벽을 달성한다. 도덕적 유형으로 볼 때 광둥 문화는 금욕주의에 속하지 않고 일종의 쾌락주의 경향을 보이며 인간성과 정서에 대한 세속적 즐거움으로 가득 차 편안함, 행복,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추구로, 열심히 일하고 마음껏 즐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즐기다" 라는 단어는 중국 문화에서 줄곧 경멸적인 의미를 부여해 왔으며, 항상 일하지 않고 연결되어 있으며, 즐거움은 자산계급의 생활 방식이라고 생각하는데, 자산계급만이 즐길 수 있는 것 같다. 사실 즐거움은 인류의 매우 고급스러운 생활 방식이며, 인류 문명이 어느 정도 발전할 수 있는 필연적인 문화적 선택이다.

개혁개방 이후 광둥 () 의 음식 풍습은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여 전통적 가치관에 강한 충격을 주었고, 전통 유교' 군자가 가난하고 먹는 것',' 만족상악' 이라는 관념은 심각한 도전을 받았다. 유가는 정직을 인격을 측정하는 유일한 기준으로 삼고, 빈곤을 지키며 정직을 고수하는 상징으로 삼는다. 이런 사상의 본질은 인류를 가장 낮은 생활수준으로 제한하는 것이다. 개혁의 조류에서 광둥 사람들은 사치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가난을 자신의 행동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을 수는 없었다. 이를 통해 그들은 마음을 열고 용감하게 생활수준의 부단한 향상을 추구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식습관은 중요한 문화 현상이다. 식품에는 인류가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유기물이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각 식품과 그 소비 방식에도 문화적 동의라는 라벨을 붙여야 한다. 마찬가지로, 광둥 사람들의 식생활에 대한 선택도 그 문화의 장기적 감화의 결과이다. 음식의 개혁과 혁신은 변화무쌍할 수 있지만, 문화에 기반을 두어야 사람들이 받아들이고 좋아할 수 있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음식 문화는 광저우 경제사회의 발전을 반영하는 중요한 창구이다. 광저우에서 먹는 것은 광둥 음식 문화에 대한 국민의 칭찬이다. 광둥 () 음식 문화는 역사가 유구하며 축적이 깊고, 내포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매우 짙은 남동 특색을 가지고 있다. 재료 선택이 광범위하고, 요리 방법이 정교하고 독특하며, 재식미, 심미관념이 독특하며, 색깔, 향, 맛, 모양의 유기적 결합이다. 광저우가 현대화 중심 도시로서의 건설과 발전에 따라' 광저우에서 먹는 것' 의 잠재력은 무한하며, 미래의 전망은 더욱 휘황찬란할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