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오절의 기원
단오절은 천상에 대한 숭배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대의 용주절로부터 진화했다. 한여름 단오절에 흑룡이 하늘에서 7 밤을 보냈는데, 이것은 용이 날아가는 날이다.' 이경 감과' 의 다섯 번째 시가 말했듯이,' 비룡이 하늘에 있다' 고 한다. 정오에 용성은' 이기다' 와' 맞다' 는 행운의 상징이다.
단오절은 원래 남방 선민이 창립한 것으로, 용에게 제사를 지내는 조상의 명절이다. 전국 시대 초나라 시인 굴원은 5 월 5 일 지라강으로 뛰어들어 자결했다고 한다. 나중에 사람들은 단오절을 굴원을 기념하는 명절로 삼았다. 우자서, 조아, 개자추를 기념하는 말도 있다. 전반적으로 단오절은 고대 선조들이 용족 조상을 숭배하는 길일로' 용승천' 을 택한 날로부터 유래한 것으로 여름' 병방역' 의 계절패션을 주입했다. 단오절은' 사악한 달의 날' 로 여겨지는데, 중원 북부에서 유래한 것으로, 굴원과 기타 역사적 인물을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단오절 풍습의 형성은 남북 풍습 융합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단오' 라는 단어는 서진 지방지에 처음 등장한다. "한여름 단오도 5 월 5 일로 불리며 여름의 지일과 같다." 단락, 고대 중국어는 "단오", "5 일" 이라는 시작, 초초의 뜻을 가지고 있다. 설문해자':' 단락도 만물 탄생의 문제' 라는 뜻으로' 단락' 이라는 의미가 시작되므로 5 월 초 5 를' 단오' 라고 부른다. 세시광제' 는 "도성 진민은 5 월 초 1 을 제 1 단으로, 초 2 를 제 2 단으로, 숫자는 짝수 5 이다" 고 말했다. 옛사람들은 5 월의 처음 며칠을 앞뒤 연결이라고 부르는 습관이 있다. 이에 따라 5 월 첫째 오후는 단오절이라고 불린다. 하지만 단오절의 풍습은 이미 있었다. 예를 들면 용주 경주와 제사 지내는 풍습이다.
고대인들은 천건지지를 운반체로 하고, 천간재천의 길, 지재지의 길, 천건지지를 설치하고, 천지의 운명을 도급했다. 고대인들은 천간지지로 달력 연도, 달력 월, 달력 일, 달력 시간을 표시했다. 역법에 따르면 12 지지의 순서에 따라 5 월은' 오월', 오일은' 중오' 라고 불리므로 단오절은' 단양' 이라고도 불린다.
단오초, 주로 오월 남부에서 전해지며' 토템제사' 형식으로 나타났다. 고대 선민은' 용' 을 토템으로 단오절에 제사를 지내기로 선택하였는데, 사실은 당시 용족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던 명절이었다.
단오절 건강 원칙
한약은 독사를 피한다.
단오 기간에 쑥을 말해야 했다. 그것은 일종의 약용 식물로, 맛이 씁쓸하고, 성온이 무독하며, 온기혈, 산한습, 향기로운 불결한 작용을 가지고 있다. 민간에는' 아이인을 매달고, 입고, 아이주를 마시고, 아이떡을 먹고, 뽑는다' 는 풍속이 있다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로비, 침대 머리 등에 쑥을 달고 있다. 단오절 기간에는 공기가 촉촉하고, 아이엽향은 유독가스를 제거하고, 오물을 제거하고, 공기를 정화하고, 실내 청결을 유지하고, 소독 방병 역할을 한다. 민간에는 쑥이 만병을 치료하고 만복을 모집한다는 말이 있다. 문에 걸어두면 각종 독물을 제거하여 사람을 건강하게 할 수 있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아이" 가 "악령" 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집에는 Ai 3 년이 있는데 의사는 오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또한 단오절에 많이 쓰이는 한약에는 창포, 쑥, 향모, 유자엽 등이 있다. 물을 달인 후, 차로 마실 수도 있고, 술을 담가 마실 수도 있고, 모두 좋은 보건 작용을 하여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음식은 몸을 튼튼하게 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고대에는 단오절에 수컷 황주를 마시는 풍습도 있었다. 웅황의 약성은 본초에 이미 기재되어 있다. 웅황미 신온, 살충독, 건습살충의 효능이 있다. 단오절 이후 고온기에 접어들면서 각종 병균이 온도가 높아지면서 번식하기 때문이다. 이때 웅황살충으로 병을 해독하는 것이 가장 시기적절하다.
매년 단오절에 사람들은 쫑쯔 먹는 풍습이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애국시인 굴원은 5 월 초 5 일 지라강에서 순난하여 이 애국시인에 대한 애도를 표하는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국인들이 5 월 초 5 일에 쫑쯔 먹는 풍습이 형성되었다. 북방의 강미 대추 쫑쯔 () 는 단맛과 냉성을 위주로 한다. 남쪽에서는 찹쌀, 팥, 팥 등 소만두, 생고기, 햄 등 고기만두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광식 쫑쯔 은 대부분 육식 쫑쯔, 예를 들면 차사오노른자, 돼지기름 콩사, 생고기 노른자 쫑쯔 등이다.
중국 남북의 쫑쯔 맛, 특성, 관행은 다르지만 찹쌀과 쫑쯔 잎이 주요 재료다. 조국의학은 찹쌀이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하는데, 좋은 식이요법 작용을 한다. 본초' 약성 분석에 따르면 찹쌀은 맛도 좋고, 성평도 있고, 익기건비, 에피타이져의 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쫑쯔 성분도 좋은 건강 기능을 가지고 있다. 대추, 팥, 녹두 등. 보혈, 안신, 이뇨, 해독 효능이 있으며 햄, 오리알 노란색, 생육은 모두 영양이 풍부한 음식이다.
더욱 주목할 만한 것은 쫑쯔 포장에 쓰이는 잎이 더욱 정교하다는 것이다. 북방은 갈대잎을 많이 사용하고, 남방은 대나무 잎이나 연잎을 많이 사용한다. 이 잎들은 아주 좋은 약용 기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갈대잎은 열을 맑게 하고, 갈증을 해소할 수 있다. 대나무 잎은 열을 식히고, 번민을 제거하고, 이뇨를 제거하고, 해독할 수 있다. 연잎은 열, 이뇨, 위를 맑게 할 수 있다.
단오가 막 너무 긴 여름이라, 쫑쯔 먹으면 담백하고 균형이 잘 잡혀 있어, 정말 제때에 보충하고 식이요법을 할 수 있는 묘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물론 먹을 때는 절제해야 하고, 당뇨병인, 노인, 어린이는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
운동은 기혈을 조절한다.
단오절은 일 년 중 양기가 가장 왕성할 때 날씨도 비교적 답답하다. 만약 업무 스트레스가 심하면, 인체의 생리기혈이 원활하지 않고, 쉽게 초조하고 우울하며, 심계항진 흉민. 감정의 변화는 내장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희비, 노여움, 슬픈 비장 등과 같은 정신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다. 여름철 양생은 비장, 위, 심장, 폐를 원활하게 해야 한다. 따라서 약물, 음식, 안심 외에도 운동을 동시에 강화해야 한다. 전신의 기혈이 원활히 작동하면 심폐기능을 강화하고, 비위의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기혈순환을 조절하며, 우울한 감정도 녹는다.
단오절에 쫑쯔 먹는다는 의미
1. 아이를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오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서로 쫑쯔 9 명을 주는데, 이는 어린이를 구걸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홉자 쫑쯔 는 쫑쯔 의 일종 이다. 즉 9 개 쫑쯔 이 한 줄 에 연결되어 있다. 크고 작은 것 이 위 에 작은 것 은 아래 에 모양 이 각기 다른 것 으로 매우 아름답다. 9 가지 색깔의 비단실과 함께 묶여 오색찬란함을 형성한다. 아홉자 쫑쯔 들은 친지들에게 선물할 수 있는 선물이 많다. 이를테면 어머니가 시집가는 딸에게 주는 선물, 시어머니가 자기 결혼식에 주는 선물 등이 있다. 쫑쯔' 해음' 중성자' 때문에 민간에서는' 쫑쯔' 를 먹으면 아들을 낳을 수 있는 풍습이 있다. 쫑쯔' 은' 많은 아들' 의 해음으로, 사람이 번창하는 것을 뜻한다.
2. 용을 쫓아내다
"초급서" 에는 한나라 건무년 동안 창사 사람들은 밤에 삼루 박사 (굴원의 정식 이름) 라고 주장하는 사람을 꿈꾸며 "네가 제사를 지내는 것은 모두 강물의 용에게 도둑맞았다" 고 말했다. 앞으로 아이잎으로 싸서 오색 실로 묶을 수 있습니다. 용족 _ 이 두 가지를 두려워하면 더 이상 용족에 의해 소멸될까 봐 걱정할 필요가 없다! " 그래서 사람들은' 잎으로 좁쌀을 싸라' 로' 각좁쌀' 을 만들었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면서 점차 중국의 단오절 식품으로 발전하였다.
광종 요족
쫑쯔' 과' 종' 의 음이 가깝기 때문에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조상을 공경하라' 는 뜻이므로 단오절 집집마다 쫑쯔 식사를 한다.
4. 굴원을 기념하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기원전 340 년에 초국의 애국시인, 의사 굴원은 망국의 고통에 직면했다. 5 월 5 일, 그는 비통하게 큰 돌 하나를 굴로 강에 던졌다. 물고기와 새우가 그의 몸을 손상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 사람들은 대나무 통으로 쌀을 강에 던졌다. 앞으로 굴원에 대한 존경과 그리움을 표현하기 위해 사람들은 쌀을 죽통에 담아 강물에 던져 제사를 지냈다. 이것이 바로 우리나라 초기 쫑쯔' 통종' 의 유래이다.
5. 명리를 겸수하다
"쫑쯔" 과 "시계" 소리가 비슷하기 때문에 고대 "명성" 의 의미를 따서 _ _ _ _ _ _ _ _ _ _ _ _ _ 을 의미한다. 보통 고대의 과거시험은 가을에 치러지기 때문에 단오절에 공명을 얻고 싶은 사람이 쫑쯔 먹는 것을 암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