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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양밍의 처세도: 선심이라는 게 무슨 뜻이에요?

왕양명, 본명 왕수인. 무엇, 일명 공맹주는 유교 심리학의 집대성자이다. 그는 평생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된다는 이론을 고수하면서, 시종 사람이 슬림하면 반드시 먼저 마음을 고치고, 마음속에 명료하고, 만사대길이라고 여겼다. 그의 학설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고, 그가 창립한 심성론은 유학 발전의 또 다른 최고봉이다.

왕양명 심리학은 세상을 대하는 태도와 가치관을 알려주는 인생 철학이다. 세계관일 뿐만 아니라 방법론이기도 하다. 인식론일 뿐만 아니라 실천론이기도 하다. 양명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사람들에게 마음을 고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머리가 밝아야 미래가 밝습니다.

양명심리학은 마음과 이치를 강조하여 양심과 지행합을 초래하였다. 그것의 중심 원칙은 기초이다:? \ "마음은 또한 이다. 세상에 마음이 있는 일은 마음 밖의 일은 도리가 있다. " 양심은 주심골이다. "마음은 당연히 알게 될 것이다. 아버지가 효도를 알고, 형이 자연스럽게 자비를 알고, 소년이 우물에 들어가 자비를 아는 것을 보면 양심이지 허망한 외양이 아니다. 양심이 태어난다면, 더욱 사심이 없다. 이른바' 자비, 자비' 는 사용할 수 없다. " 지식과 실천의 단결은 양명심학의 실천 방법이다. "한 가지 맛에 따르면, 아는 것은 실천의 이념이고, 행동은 아는 쿵푸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양명심리학은 진정한 심성수양의 학문이다.

왕양명은 어려서부터 공맹과 같은 성인이 되기를 갈망했다. 책을 읽을 때, 그는 선생님이 공명을 얻는 것을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로 여긴다고 들었는데, 왕양명은 즉각 부인했다. 그는 성인이 되는 것이 인생의 궁극적인 추구라고 생각한다. 양명심리학은 바로 그의 추구 아래 건립되고 점진적으로 보완된 것이다. 그래서 양명심학의 핵심 내용은 어떻게 성인이 되었는가.

우리 함께 왕양명의 세계로 들어가 마음의 정화 여행을 시작합시다.

왕양명은 평생 성인이 성성하기를 갈망한다. 전통 유가의 이론에서 성인은 사리사욕, 성인을 억제할 수 있는 사람이다. 도가의 관점에서, 내면의 잡념을 버리고, 마음 밖에 나가 없는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모두 성인이라고 부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하지만 예나 지금이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할 수 있을까? 사람은 결국 욕망이 가득한 생물이고, 바로 왕양명이 결국 해냈기 때문에, 이렇게 세인들에게 추앙을 받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욕망명언)

대명 정덕 13 년 (서기 15 18 년 -응? \ "산 pozei 쉬운, 마음 pozei 어려운. 쥐만 자르는 도둑과 별반 다르지 않다. 성현이 지기를 샅샅이 뒤져 맑은 공을 거두는 것은 군자의 대성이다. " 비적을 토벌한 후 왕양명은 제자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이렇게 말했다. 왕양명의 마음 속에 있는 산속의 도둑을 없애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마음속의 악마를 없애는 것이 진보를 가로막는 진정한 요인이다. 그것이 바로 내가 인심을 믿는 힘이 외부의 열악한 환경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이다. 남을 똑똑히 볼 수 있는 사람은 총명하지만, 자신을 정확하게 볼 수 있는 사람은 진정한 큰 지혜이다.

왕양명심리학은 진헌장과 젠약수의' 진전심리학학' 에서 유래했다. 첸 헌장은 명나라의 심리학 발전의 선구자입니다. 그는 명대 심리학을 개척했고, 젠약수는 진헌장을 기초로 심학 이론을 더욱 보완했다. 왕양명 시대에야 비로소 진정으로 심학의 걸작이 되었다.

왕양명, 공자, 맹자, 주합은' 공맹주왕' 공자라고 불리며 유교를 창설했고 맹자는 유가의 집대성자였다. 송대에 이르러 주가 이를 바탕으로 유가의 이학을 발전시켰다. 즉, 외력이 사람에 대한 규범 작용을 강조하고 물로부터 배우는 것을 주장하였다. 왕양명은 주의 이학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한 후, 그 이학 관점이 부족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가 보기에 이학은 외력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사람의 주관적 능동성을 소홀히 하여, 지행합에 이르지 못했다. 왕양명의 관점에서 볼 때, 어떤 일도 다른 사람에게 느껴지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자신의 이론을 증명하고 설명하기 위해 왕양명은 꽃을 비유한 적이 있다. 꽃 한 송이를 보면 현란하고 진실이다. 같은 꽃, 당신이 그것을 보지 않을 때, 그것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의미를 잃는다. 이 이론의 핵심은 모든 일, 오직 인심만이 진정으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세상의 좋고 나쁨은 사람들이 그것을 어떻게 보는지에 달려 있다. 사람의 심정은 명랑하고 세상은 아름답다. 사람들이 양심을 잃으면 세상은 어둠에 빠질 것이다. 왕양명의 사상은 맹자에서 물려받았다. 일찍이 천 년 전 맹자는 인생의 가치가 자신의 잃어버린 양심을 되찾는 데 있다고 생각했다.

예나 지금이나 성인의 임무는 두 가지에 지나지 않는다. 하나는 세상을 구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인심을 만회하는 것이다. 왕양명에게는 인심이 세상이기 때문에 인심을 구하는 것은 세상을 구하는 것이다.

왕양명 심리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부분은 마음즉리이다. 왕양명은' 마음이 이치에 맞는다' 는 가치는 명덕, 친민, 지선에서 끝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사람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강조하여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의 언행을 규범화하고 도덕적인 사람이 되도록 요구하였다.

명덕 친민 지선까지 유교의 3 강이다. 예기 대학':' 대학의 길, 명덕, 친민, 지선까지.'

명덕이란 첫 번째 명명은 동사로, 광대하고 번창하는 것을 의미하고, 두 번째 명명은 형용사로, 빛을 의미한다. 그래서 명덕은 선량한 미덕을 발양하는 것을 의미한다. 양명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그 중 선을 향한 관건은 자신의 사욕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왕양명은

사욕을 극복하는 것은 한 사람의 중요한 품격이며, 그 중요성은 심지어 한 사람의 원래 미덕의 우열을 능가하기도 한다.

고대부터, keji fenggong 은 항상 현신의 길이었습니다. 성인이 되려면 자신의 욕망에서 벗어나면 없어서는 안 될 성격이 된다. 자신을 억누르는 것은 자신의 진정한 마음을 찾고, 모든 잡념을 버리고, 자신의 내면의 양심을 천지 사이로 바꾸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지행합이다.

왕양명 심리학에서 지행합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른바' 행선 단결' 이란' 일념발사지' 에서 사념을 단호히 버리고 적극적으로 선을 행하는 것이다. 왕양명은 실천에서 사념은 쉽게 없어지고, 가장 제거하기 어려운 것은 사람들의 마음속의 사념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근원에서 악행을 없애기 위해서는 마음 속에 선행을 실천하는 관념을 세우고 실생활에서 인의예의 지혜를 유지해야 한다.

양심은 인생의 근본 임무가 자신의 양심을 선행으로 바꾸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런 식으로, 이론이 실천이 없을 때만, 지행 관계가 분열될 것이다. 왕양명 심리학에서 양심의 근본 임무는 내외왕이다. 한 사람의 양심은 타고난 것이기 때문에 양심은 수양 관념과 수양 행위의 결합이다. 마음은 만물의 근본이다. 사람의 행동을 규범화하려면 먼저 인심을 교육하고, 자신을 수양하고, 먼저 인심을 수양하여야 한다.

지행합은 왕양밍이 일생 동안 제창한 것이지만, 왕양명 중년의 시대에는 거의 언급되지 않았다. 지행일체의 이론이 이미 양심이라는 더 간결한 명제에 녹아들었기 때문이다. 양심은 이론, 실천, 양심은 지식과 실천의 단결이다.

요약:

왕양명은 심학의 대가이다. 그는 일생동안 심령 이론의 발전에 힘썼다. 그의 노력으로 심성론은 유교 학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지식이 되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성인이 되는 숭고한 이상을 세웠고, 바로 성현의 요구로 실생활에서 자신을 규범화하여 세계가 인정하는' 완벽한 사람' 이 되었다. 그는 생명으로 그의 이론을 실천했는데, 이것은 살아있는 교과서이다. 그는 일생으로 자신의 이론의 합리성을 증명하고, 진정으로 지행합을 이루었다. 왕양명의 심성 사상과 그 정신적 자질은 여전히 연구할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