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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다도의 기원과 발전 역사

현재 일본 다도는 말차도와 다도로 나눌 수 있지만 다도라는 단어는 초기 말차로의 발전을 가리킨다. 다음은 내가 당신을 위해 정성껏 정리한 일본 다도의 기원과 발전의 역사입니다. 한번 봅시다.

일본 다도의 기원 16 세기 말 센노 이차계승은 역대 다도정신을 흡수하여 정통 일본 다도를 창설했다. 그는 다도의 대가이다. 이수다도의 정신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일본 다도의 한 점을 이해할 수 있다.

무라타 제광은 일찍이 제기한 적이 있습니까? 성실, 존중, 순결, 침묵? 다도정신에 대하여 삼노리키는 한 글자만 바꿨다, to? 존경과 침묵이 있습니까? 네 글자는 취지이고, 말은 간결하며, 내포가 풍부하다. -응? 조용? 글쓰기, 너무 침묵? 。 심미를 뜻합니다. 이런 미감의 구체적인 표현은 무엇입니까? 이봐? 언어로 말하다. -응? 이 봐, (ㅋㅋㅋ) ㅋㅋㅋㅋㅋ? 일본어 발음은 "wabi", 원문? 고독? ,? 가난? ,? 가난? ,? 의기소침한 뜻. 평화로운 시기에? 사람? 이 단어는 실의에 빠지고, 초라하고, 우울하고, 외로운 사람들을 가리킨다. 평화의 끝까지, 헤이? 차츰차츰 변한다는 뜻? 침묵? ,? 레저? 뜻은 당시 어떤 사람들이 감상하던 아름다운 의식이 되었다.

이런 미감의 출현은 사회역사적 원인과 사상의 뿌리를 가지고 있다. 핑안 말년에 가마쿠라 시대까지 일본 사회의 격동과 재편의 시기였다. 과거 지배권을 차지한 귀족들은 권력을 잃었고, 신흥 무사계층이 정치 무대에 올랐다. 천도를 잃은 귀족들이 무상함과 비관을 느끼자 불교 정토종이 생겨났다. 실의에 빠진 스님은 당시 사회를 오물로 여기고 민중을 호소하는가? 더러움을 떠나 정토를 갈망하는 것에 지쳤습니까? 。 이런 사상의 영향으로 많은 귀족 문인들이 집을 떠나거나, 깊은 산속에 은거하거나, 광야를 거닐고, 산야에서 초당을 짓고, 은둔 생활을 하며, 이른바? 조안 문학? 이를 통해 과거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고 가슴 속의 분노를 누그러뜨리다. 이런 문학은 기조와 스타일 모두에서 어둡다? 미스터리? 。

일본 다도 발전사-나라 평화 시대

일본 문헌' 오이사본' 에 따르면 일본 천평초 원년 (당현종 17 년, 기원 729 년) 4 월, 법원은 백 명의 승려를 소집해 금정으로 가서' 대반야경' 을 말할 때 차 선물이 있어 나라 초기 (기원 7/Kloc-0) 에 일본인이 있었다

일길신도 비밀록' 에 따르면 기원 805 년 중국에서 유학한 조상은 차씨를 가지고 일길신사 옆에 심어져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차밭이 됐다. 지금까지 일길 차밭의 기념비는 교토의 하이이 산둥 기슭에 우뚝 솟아 있으며, 주변에는 차나무가 자라고 있다.

선교대사와 함께 중국에서 귀국한 불교대사인 항공해는 홍인 5 년 (기원 8 14 년) 7 월 28 일 산스크리트어 싯다르타 모자가 쓴' 공해헌표' 와 석문을 올렸다. 차와 수프? 이런 것들이죠.

홍인 6 년 (기원 8 15 년) 여름 4 월' 계묘연보' 의' 일본 후기 영충은 계보초 (기원 770 년경) 에 입당해 이규 24 년 (기원 805 년) 귀국해 중국에서 30 여 년을 살았다. 아미황제는 기니, 임강, 단보, 보모국에서 차나무를 재배하라고 명령하여 매년 공물을 바치라고 명령했다. "겨자 베끼기" 는 당시 수도에서 이태, 요정, 죽곰, 대궁의 반이진에도 정부가 운영하는 차밭이 있어 차나무를 재배하여 조정을 위해 사용되었다고 지적했다.

그때 일본은 어떻게 차를 마셨습니까? 영충동시대의 한시 몇 권에서 당시 일본의 차 마시는 방법은 당대의 중국에서 유행하는 전병, 달임차 방법과 똑같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곽정집' 에는' 우운집태수차곡' 이 있는데, 찻빵이 불에 구워진 후 (금난로에서만 말리는 것), 가루로 갈아서 맑은 물을 빨아들이고, 동물숯에 불을 붙이고 (동물숯이 염증으로 가득 찬 것), 물이 끓을 때 (대야가 끓을 때), 찻가루를 넣는 것을 묘사한다 볶은 차는 매우 향기롭다. 이것은 전형적인 전병 차를 마시는 방법이다.

이 시기 차 문화는 홍인년 (기원 8 10-824 년) 에 발전한 것으로 주로 이순신, 용인, 취성, 항공해를 주체로 하고 있다. 그동안 일본 고대 차 문화의 황금시대를 구성해 학계에서? 홍인다도? 。

사황제는 문학을 매우 좋아하는데, 특히 당대 문화를 추앙한다. 그 영향으로 홍인은 당문화에서 성행하는 시대가 되었고 차 문화는 가장 우아한 문화 중 하나였다. 아미황제는 종종 빈 바다와 함께 차를 마시는데, 그들 사이에는 "해궁과 차를 마시고 산으로 돌아간다" 와 같은 많은 차시를 남겼다. 아미황제도' 공시로 헌정' 과 같은 가장 아름다운 차시를 보냈다.

홍인의 차풍은 사황제의 퇴위와 함께 쇠락했다. 특히 유도황제가 광평 6 년 (894) 동안 당사절 파견을 영구적으로 중단했기 때문에 주원 불교교주 옥상은 6 월과 11 월 법회에서 차 전출을 금지하고 중일 차 문화 교류가 잠시 중단되었다. 그러나 10 세기 초 석연세탁에는 세토 굽기, 준비, 장문불 찻잔 기록이 있어 차 마시는 문화가 일본 내에서 퍼지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요컨대, 나라와 핑안 시대에 일본인들은 중국의 차 문화를 받아들이고 발전시켰고, 자신의 차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했다. 차를 마시는 것은 궁중 귀족, 승려, 상류사회에서 가장 먼저 전파되고 유행했고, 또한 차를 재배하고 만들어 당대의 차 볶는 방법을 모방하기 시작했다. 일본은 9 세기 초에 형성되었지만? 홍인다도? 그러나 한때 쇠퇴했다. 일본 핑안 시대의 차 문화는 형식이든 정신이든' 다경' 의 완전한 복제라고 할 수 있다.

이창, 실정, 안사, 도산시대

가마쿠라 시대

가마쿠라 시대 (기원 1 192? 1333 초기, 역사의 전환점에 있는 획기적인 인물인 영시가 일본 최초의 다경을 써냈나요? 차는 건강에 이롭다. 용영은 송에 두 번 입성했고, 두 번째는 송조 4 년 4 개월 귀국했다. 1 19 1. 영희덕의 선종림길은 황룡을 보내 문자 한 통을 보냈다. 그는 선종에 전념할 뿐만 아니라 송대의 차 마시는 문화와 그 영향을 직접 체험했다. 용귀국할 때 그가 상륙한 첫 정거장에서? 찻잎 씨앗은 큐슈 평호도의 부춘원에 파종되었다. 영시도 큐슈의 북진산에 차를 심었는데, 곧 산을 낳고 이름이 나왔나요? 식상원? 차밭. 그는 또한 큐슈의 푸생사에 차를 심었다. 영시는 교토의 엄지꼬리 소장사에 명혜법사에게 차씨 다섯 개를 주었고, 명혜종은 절 옆에 있었다. 그곳의 자연 조건은 찻잎의 성장에 매우 유리하며, 생산된 찻잎은 순수하고 식감이 순수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귀여움을 받는다. 사람들은 그것을 엄지손가락 꼬리 동백이라고 부릅니까? 이 차? 이것은 밖에 있는 차라고 합니까? 차가 아니에요? 。

영귀국한 이듬해, 첫 막부 정권? 가마쿠라 막부가 성립되다. 최고 권력을 장악한 사람은 더 이상 천황이 아니라 무사단의 수장인가? 겐씨. 정치센터도 교토에서 가마쿠라 시대로 옮겨갔다. 건보 2 년 (기원 12 14 년), 막부 장군 수본야조던이 술에 취해 영희는 그에게 차 한 잔과' 차양생' 이라는 또 다른 책을 선물해 채드의 칭찬을 받았다. "차 마시는 건강" 은 중국어로 쓰여진 두 권으로 나뉜다. 처음엔 이렇게 썼어요:? 차, 건강의 마지막 약도 인간관계의 나이를 연장하는 묘수인가? 。 용모는 중국에서의 자신의 경험과 지식에 근거하여 당시의 차 마시는 방법을 묘사했다. 이 책의 출판으로 일본의 차 마시는 문화가 보급되고 확대되어 300 년 후 일본 다도가 건립되었다. 영은 일본 선종의 시조이자 일본인가? 차조? 。 그가 영왕조에서 중국으로 돌아왔을 때, 중국 차, 다기, 찻잎 주문 방법이 다시 수입되었고, 차는 승려, 귀족, 무사계층 평화민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차밭이 확대되고 있고, 유명한 산지가 증가하고 있다.

영시 이후 일본 차 문화의 유행은 두 가지 체계로 나뉜다. 하나는 선종이고, 하나는 법가이다. 선계에는 영과 후의 소장사 명사가 있고, 법계에는 서미번의 존감과 극락사의 인내가 있다. 차를 마시는 활동은 사원을 중심으로 사원에서 민간으로 전파되는 가마쿠라 시대 차 문화의 주류다.

일본 문영사년 (서기 1267 년), 충복사 건립 전 설립자 남포소명선사가 송나라에서 귀국해 경산사 차 소품을 증여받았습니까? 책상? (차 선반) 한 양식에 7 권의 차 책. -응? 책상? 나중에 대덕사에 전해졌는데, 불교 승려 맹창추가 먼저 차 일에 책상을 사용하면서 다도 예절의 선례를 개척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후 태자차 스타일이 일본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가마쿠라 시대 말기, 상층무사의 새로운 재미와 오락? 차 싸움? 그것은 유행하기 시작했고, 차를 시음하여 차의 산지를 판별하는 두차는 나중에 실초차의 주류가 될 것이다.

(2) 실정 시대

무로마치 시대 (기원 1333? 1573, 송원다도의 영향을 받아 송대 다도를 모방합니까? 차 싸움? 오락적인 차 싸움 붐이 일었다. 특히 실정 시대 초기에 럭셔리한 건가요? 차 싸움? 일본 차 문화의 주류가 되다. 하지만 송대 문인 아사의 차두와는 달리 일본 차두의 주인공은 무사 계층이고, 차투는 교류 확대, 중국 수입품 과시, 먹고 마시는 모임이다. 실정 시대 중후반, 두차의 내용이 더욱 복잡하고 경품 종류도 더 많았다. 찻잔, 도자기, 부채, 벼루, 단향목, 양초, 새, 칼, 돈 등이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중국 송대의 두차보다 실정 시대의 두차가 더 오락적이다. 이는 일본 문화의 오락성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수입품을 만지작거리며 송인의 차를 모방하는 것은 고상한 일이다. 물론 무라마치 시대에도 우아한 다과회가 있었다. 실정 시대의 두차는 형성과 전성기를 거쳐 점차 고급 수준으로 발전하여 동산시대의 서원차를 위한 조건을 마련했다.

서기 1396 년, 실정막부 3 대 장군, 38 세의 아시카가 아들 길일에게 자리를 내주었다. 이듬해 그는 교토 북부에 금각사를 지었다. 이것을 중심으로 시작했나요? 북산 문화? 。 그의 지도와 지지로 오가와라 상수, 이천라이사, 스무만중협은 오가리율의 고전 저서' 삼의통일대쌍지' 를 완성한 것으로, 이는 이후 일본 다도 예절의 기초이며, 카나미와 시미 부자는 능략을 개척했다. 서기 1489 년, 무초막부 제 8 대 장군 아시이 교토동산에 은탑을 짓고 동산문화를 개척했다. 동산문화는 북산 문화에 이어 실정 문화의 또 다른 번영기로 일본 중세 문화의 대표다. 그것은 원래 동산 시대에 형성되었고, 오락적인 두차는 일종의 종교 다도로 발전할 것이다. 제 8 대 장군 아시이 의정에 세워진 동산사 단지에는 대표적인 은탑 외에 유명한 동인재도 있다. 동인재의 바닥은 다다미, 한 개 * * *, 네 개 반을 깔았다. 이 4 분 반 무너진 밥밭은 나중에 일본 찻집의 표준 구역이 되었다. 전실 붕괴밥의 건축 설계는 일본 다도에서 다도의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일본은 이런 건축 디자인이라고 부릅니까? 학원 건축? , 여기 넣어? 학원 건축? 학교의 차 문화 활동은 무엇입니까? 학원 차? 。 서원차 (Academy tea) 는 서원식 건물에서 열리는 다과회이며, 주객 쌍방은 무릎을 꿇고, 주인은 앞에 있는 손님을 위해 정중히 차를 주문한다. 차 시음대회도 없고 상품도 없습니다. 찻집은 절대적으로 조용했고, 주인과 손님들은 간결하게 차를 요구했고, 방 정두차의 난잡함과 물배교가 일소되었다. 일본 다도의 차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학원 차? 시간은 기본적으로 고정되어 있다. 서원식 건축물의 출현으로, 선박에서 온 당송 예술품과 일본식 아트리움을 하나로 융합시켜, 수직선다도를 순수한 일본식 무릎 다도가 되게 하였다. 서원차는 외국의 중국 문화와 일본 문화를 융합하여 일본 다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동산문화를 중심으로 한 실초서원 차 문화에서 사리의정의 문화시종 노미 (1397? 147 1 년) 은 책, 그림, 차에 정통한 뛰어난 예술가이다. Noami 의 지도하에 당시 차를 주문하는 방식은 어땠나요? 극진플랫폼? 차 법. 차를 주문할 때 무사복을 입나요? 책상 위에는 옷과 차도구가 놓여 있어 찻집에 드나드는 위치, 발발, 동작 순서, 이동 경로 및 절차를 엄격하게 규정하고 있다. 일본 다도의 현재 차 주문 절차는 기본적으로 그때 형성된 것이다. 야간 역시 무로마치 시대의 획기적인 대예술가답다. 그는 의교, 의성, 의정 3 대 장군을 섬기며 다과회의 사치스러운 소동을 쓸어버리고 개척한 적이 있습니까? 학원 인테리어? 식탁 장식? 새로운 차풍은 다도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는 무라타 제광을 아시의 다도 선생님으로 추천하여 후자가 그와 연락할 수 있게 했습니까? 동산명물? 높은 수준의 예술작품은 민간차풍과 귀족 문화의 접촉에 계기가 되어 서원의 귀족차와 나라 일반차가 일본 다도가 정식으로 설립되기 전에 융합되어 교류할 수 있게 하여 무라타 제광이 일본 다도의 창시자가 될 수 있도록 전제조건을 제공하였다. 무라타 제광이 일본 다도의 원조라면 야상은 일본 다도의 선구자다.

영영 24 년 (14 17) 6 월 5 일 백성들이 행사를 열었다. 구름발 다과회? 태어날 때 초운다회는 굵은 차를 사용하며 술잔치 행사를 동반하는 것이 일본 민간차 행사의 시작이다. 초운 다과회는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쉽고, 즐겁고, 인기가 많다. 실정 시대 후반, 점차 번거로운 두차당을 대체했다.

차 문화 보급의 트렌드에서 나라? 땀차? 눈에 띄는 것은 문명 원년 (1469) 인 5 월 23 일 나라 소복자 신도 구모가 거주지에서 대형 전시회를 열었다는 점이다. 땀 다과회? 안미사의 순각스님을 수석게스트로 초청했다. 땀을 흘리는 차당은 초운차당의 전형적인 대표이다. 이 고대 도시에서 보모 본인은 후에 제광의 제자가 되었다. 땀차가 흠뻑 젖은 찻집 건물은 조안 스타일을 채택했고, 나중에는 일본 찻집의 스타일이 되었다.

일본 다도의 원조, 무라타 제광 (1423? 1502), 제광 1 1 정토종 나라로 들어가 출가하여 사미로 삼다. 절 서비스를 소홀히 했기 때문에, 그는 유명한 절에서 쫓겨났다. 이후 교토에 와서 19 세에 덕덕덕사 (현재 일휴암) 에 들어갔는데, 이는 임길의 선종의 유명한 절이다. 펄 순수 (1394? 148 1 년) 명상에 참여하여 휴식을 취했다. 그는 선종 사상을 다도에 도입하여 조안 다도의 독특한 풍격을 형성하였다. 모든 빛은 선종 사상을 통해 다도를 한 가지 차 마시는 오락 형식에서 예술, 철학, 종교로 끌어올렸다. 제광은 차와 선, 민간차, 귀족차의 결합을 마치고 일본 차 문화에 핵심을 주입하고 기초를 다지고 형태를 보완해 일본 차 문화를 진정으로 끌어올렸다. 타오? 상태.

일본 다도사 무야소오 (1502? 1555). 대용 5 년 (1525), 무야소갈매기가 정결에서 교토로 와서 당시 곡단과 조신의 최고 권위자인 제 1 고전학자와 노래를 배우고 불렀다. 한편, 스승은 상경한 후지다 이종, 석무종우, 석무종신 (제광 삼제자) 에서 다도를 배웠다. 그는 일본 노래 이론에서 일본 민족의 소박하고 순수하며 고아한 사상을 다도에 도입하여 진주다도를 보완하고 보완하여 일본 다도의 진일보한 민족화 정규화에 큰 공헌을 하였다. 무야 소년의 또 다른 업적은 제자 선야리홍에 대한 그의 교육과 영향이다.

실정 시대 말기에 다도는 일본에서 매우 빠르게 발전했다.

(3) 안도, 도산시대

무로마치 막부가 해체된 후 무사그룹 간에 격렬한 투쟁이 벌어졌다. 일본이 전국으로 진입했을 때 영웅 중 가장 강한 파벌은 직전신태였나요?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가강 시스템. 영웅의 전쟁과 사회의 격동은 시민문화의 발전을 가져왔고, 예술, 오락, 음식을 하나로 모은 다도는 전례 없는 관심을 받았다. 조용한 다실은 용사의 영혼을 달래고, 전장의 전투를 잊게 하고, 생사의 고민을 떨쳐버릴 수 있다. 그래서 마음을 가라앉히고 차 한 그릇을 주문하는 것은 전사들의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내용이 되었다. 전국 시대에 다도는 무사의 필수 과목이었다.

센노리코 (1522-1592) 는 젊었을 때 다도에 대한 열정이 넘쳤다. 그는 먼저 진도웨이를 스승으로 모시고 서원 차를 공부한 후, 또 오야소우를 스승으로 모시고 조안차를 배우라고 소개했다. 천정 2 년 (1574), 직전 신장의 다도 종업원이 되어 풍신수길의 다도 종업원이 되었다. 그는 무라타 제광과 무야 소년남 계승을 바탕으로 조안차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다도를 물질적 요인의 속박에서 벗어나 원래의 담박한 자연으로 돌아갔다. 이수는 일본 다도의 대가이자 위대한 다도 예술가이다. 일본 문화와 예술에 대한 그의 영향은 비길 데 없다.

가마쿠라 시대에 일본은 중국의 다도 문화를 받아들였다. 가마쿠라 시대 초기부터 일본 문화는 중국 문화에 대한 독립반추와 소화기에 접어들었고 차 문화도 예외가 아니었다. 가마쿠라 말년에 사다연을 중심으로 한 차 문화가 일본 각지로 퍼지면서 곳곳에 유명한 찻잎 산지가 나타났다. 절 다도가 건립되다.

요컨대 가마쿠라, 실정, 안사, 도산 시대에 일본은 중국 차 문화를 배우고 보급하여 자신의 민족적 특색을 형성하여 일본 다도를 완성했다.

삼계투시대

신임장과 풍신수길이 개척한 통일 전국의 사업은 결국 그의 후임자인 도쿠가와 가문이 완성했다. 기원 1603 년 도쿠가와 가강은 에도에 막부를 설립하여 1868 년 메이지유신까지 260 여 년간 지속되었다.

센노리키가 강제로 자살한 후, 그의 둘째 아들 소안은 이수의 다도를 계속 부흥시켰다. 소안의 아들 돈종단, 부친의 유지를 받들어 평생을 벼슬으로 삼아 다도에 몰두하다. 종단 이 죽은 후, 그의 세 번째 아들 강원종 좌는 그의 찻집을 물려받아 천파를 열었다. 그의 넷째 아들 선형수종실은 정년퇴직 시대에 찻집의 오늘 절을 이어받아 천교를 열었다. 그의 둘째 아들인 옹종수는 목사호, 교토에 관안수를 세우고 무사도 학교 다도를 시작했다. 이것은 3 천 원이라고 합니다. 400 년 동안, 3000 년은 줄곧 일본 다도의 지주이자 중심지였다.

이수의 다도는 삼천 외에 그의 7 대 제자가 물려받았다. 각각: 푸승향, 세천 삼택, 밭바닥을 쓸고, 산치건무, 고산 유진, 목촌 가구부, 고다 직포부, 이게 뭐죠? 이수의 철학자 일곱 명? 。 그 중 고다 직부 (1544- 16 15) 는 이수의 일반 차법을 무사식 차법으로 개조한 성취한 다인이다. 고다 직조부 제자가 많은데, 가장 뛰어난 것은 쇼대 배 (1579- 1647) 입니다. 소대 원주는 다재다능한 다인이다. 그는 일생동안 많은 찻집을 설계하여 지었는데, 그중에서도 일본 원림예술의 최고 대표인가? 계이공.

영화 시주 (1605- 1673) 는 정소원주에서 에도 막부 제 4 대 장군 수강의 다도 선생님을 이어받아 무사다도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을 했다. 석주파의 다도는 당시 매우 유행했고, 후계자가 있었다. 그 중 송평포미 (1751-1818) 와 정영나무 (18) 가 있다

모리노 리웅이 죽은 후, 그의 후손과 제자들은 각각 다도를 계승하여 지난 400 년 동안 많은 유파를 형성하였다. 주로 이간가 학파, 표간가 학파, 목사호이학파, 원주학파, 내학파, 종편학파, 송위학파, 직조학파, 영선학파, 부미학파 등이 있다.

일본 다도, 일명 말차도라고도 하는 일본 다도의 주류로, 무라타 제광에 의해 창립되어 무야 소남이 발전하여 선야리사로 전해졌다. 말차 다도는 송원다도의 영향으로 형성된 것이다. 일본의 말차길이 형성될 때도 중국제 차의 길이 형성되고 유행할 때이다. 명나라와 청 왕조의 중국 차 제조로의 영향으로 일본 차 인삼은 차를 닦는 길에 대한 에티켓 규범을 참고하여 일본인이 말하는 다도를 형성했다. 다도 시조를 공인하여 볶는가? 일본에 간 사람은 중국의 고승인 기룡 (1592- 1673) 이다. 그는 당시 중국에서 유행했던 주전자 다예를 일본에 소개했다. 그 후? 다도를 볶은 시조? 숯인 장작산 조옥안 씨 (1675- 1763) 를 팔기 위해 다도를 볶아 일본에서 확고한 발판을 마련했다. 나중에, 다나카의 호옹과 김과의 소천나나는 다도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에도 시대는 일본 다도의 휘황찬란한 시기이다. 일본은 중국 차 문화를 흡수하고 소화한 뒤 결국 자신의 민족적 특색을 지닌 일본식 말차와 다도를 형성했다. 일본 다도는 중국 다도에서 유래했지만 중국 다도를 발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