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우리가 사회 환경이 의학의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이러한 영향이 반드시 존재할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으며,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더욱 뚜렷하며, 너무 많은 증거를 찾을 필요가 없다. 양심양생의 관점은 "전투, 너는 더 날씬해질 것이다. 길을 비켜라, 뚱뚱해져라. " 영양이 부족한 고대에는 비만이 건강과 행복의 상징이었지만, 오늘날 사람들은 살을 빼는 방법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 사회가 고대 한의사 양생에 미치는 영향과 한의사가 어떻게 이런 영향에 적응하는지 연구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고 유익하다. 한의학 양생학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의 중심 임무여야 한다. 이 글의 내용은 저자가 이 과제에 대한 초보적인 탐구이다. 첫째, 고대 사회와 현대 사회의 각종 요인의 변화는 의학 혁명의 관점에서 볼 때 현대사회는 건강혁명의 2 단계 사회를 가리킨다. 중국에서는 첫 번째 건강혁명이 아직 완전히 완성되지는 않았지만, 전반적으로 도시와 농촌의 장기적인 추세를 보면 이미 제 2 차 의료혁명 시기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한의학 양생으로 탄생한 고대 사회에서 현대 사회에 이르기까지 인체 보건과 관련된 요소가 다음과 같이 달라졌다.
1. 병인 및 질병: 원인: 생물학적, 환경적 요인에서 생활방식 요인 (사회적, 심리적 요인) 까지 질병: 빈병 (전염병, 기생충병) 에서 문명병 (심뇌혈관 질환, 악성 종양, 만성 퇴행성 질환, 비만, 당뇨병, 소화성 궤양 등. ).
우리나라 도시와 농촌 주민의 상위 3 위 사망 원인 (심장병, 뇌혈관병, 악성 종양) 은 선진국과 같다. 이 세 가지 사망 원인과 생활방식의 상관도는 각각 47.6%, 43.2%, 45.2% 였다.
정신 상태: 이완에서 긴장까지. 고대 사회에 비해 현대사회의 정신노동이 증가하고, 생활리듬이 빨라지고, 경쟁이 강화되고, 정보량이 많고, 주거와 교통공간이 붐비고, 인간관계가 복잡하다는 것이 현대인의 심리적 긴장의 근본 원인이다.
신체 활동: 많음에서 적음. 산업혁명, 도시화, 정보혁명이 발달하면서 생산, 사무, 교통에 대한 무거운 육체노동이' 버튼작업' 으로 대체되어' 오래 앉아 있을 수 없는 생활' 을 하고 있다.
영양: 부족에서 과잉으로. 게다가 육체노동 감소로 인한 영양소비 감소로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다양한 비타민 등 관련 질병이 눈에 띄게 늘었다.
5. 건강 요구 사항: 무병 장수 (생물학적 관점-→ "생리적 결함뿐만 아니라 완전한 신체, 심리 상태 및 사회 적응력도 있다." 세계보건기구가 정의한' 생물의학 모델' 에서' 생물-사회-심리의학 모델' 으로의 전환의 결과다.
6. 건강 대상: 노인 우선-→ 노인과 젊은이를 모두 중시하다. 현대사회에서 중년의 역할과 지위가 높아졌기 때문에 현대생활방식은 중년중에서 가장 두드러지고, 심신질환 연령은 앞으로 나아가고, 고령화 사회는 보편적인 현상이 되고 있다.
7. 욕망의 개념: 금욕에서 향락에 이르기까지. 물욕, 육욕, 정욕, 정신욕 등에 대한 추구와 즐거움. 더 이상 악으로 여겨지지 않고 마땅히 해야 한다. 건강과 특별한 관계가 있는 흡연, 살포, 마약도 창궐한다.
8. 자연에 순응하는 것에서 자연을 개조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한편, 현대사회가 자연을 개조한 성과는 인류에게 좋은 생활환경을 만들어 주었고, 자연요인의 방해를 받지 않았다. 반면에, 이러한 변화는 너무 빠르고 강렬하기 때문에, 텔레비전, 에어컨, 컴퓨터병, 소음, 전자기 위험, 고층 공포증, 월요일 증후군, 사무실 증후군 등과 같은 건강에 빠르게 적응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둘째, 사회 변화가 한의학 건강에 미치는 영향. 고대 사회에서 현대 사회까지 여러 가지 요인의 변화로 한의학 양생의 지위에 중요한 변화가 생겼다. 이런 변화를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상응하는 정책을 제정하면 한의학 양생과 이익을 피하고 그 장점을 발휘하여 그 고유의 특징으로 현대사회의 개인보건에서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1. 병인과 질병 변화의 영향: 이런 변화는 한의학 건강에 유리하다. 한의사 양생 방법은 사계절 조절, 생활법, 신중함 7 정, 절욕, 운동, 정적, 약양생, 식품양생, 놀이품 양생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러한 방법은 생활 방식의 범주에 속하며, 건강하지 않은 생활방식으로 인한 현대질병일 뿐이다. 사실 한의사가 양생하는 방법은 고대 사회의 주요 질병 (전염병과 기생충병) 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주로 환경과 생물학적 요인으로 인해 공중위생을 통해 예방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의사는 반드시: 첫째, 우세를 발휘하고, TV 시청, 작은 공간 생활, 구직, 학습, 사무실 앉기, 경기, 여행 등 현대 행동을 연구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둘째,' 내경' 과 같이 현대생활에 적합하지 않은 행동양생법을 바꾼다.' 봄 3 월, 밤침대, 일찍 일어나, 성큼, 사명을 늦추다' 고 말했다. 현대의 헤어스타일과 생활 공간은 모두 이것에 적합하지 않다. 셋째, 현대 질병에 대한 한의학 건강의 역할을 연구한다.
2. 심리상태 변화의 영향: 이런 변화가 한의사 양생에 미치는 영향은 장단점이 있다. 한의학 양생은 정신이 긴장을 풀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도덕경" 은 "사람들은 모두 북적거리고, 너무 견고하게 즐기면 반드시 플랫폼에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나는 혼자다. 나는 아기의 태어나지 않은 아이처럼 그것의 흔적이 없을까 봐, 나는 보답이 없을까 봐 두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내경: "감정이 다르면 반드시 더러워진다." 이 건강 방법은 한편으로는 균형 잡힌 현대 심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한편, 이런 양생 방식은 한의학 양생의 생활 태도와 하나가 되어 현대 사회에서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우선, 한의사는 운동 선수에게 정적 연습을 적용하여 회복을 가속화하는 것과 같은 정신 완화 방법의 응용을 개선하고 확대해야 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공장에 정신이완실을 설치하여 노동자들의 긴장된 신경의 균형을 맞추다. 둘째, 한의학 양생은 일종의 생활 태도로서 제창해서는 안 된다.
3. 체력활동 변화의 영향: 이런 변화는 한의학 건강에 좋지 않다. 한의사 양생운동의 일반적인 방법은 모두 오금극, 이근경, 기공, 태극권 등과 같은 낮은 운동량이기 때문이다. , 운동량이 많은 무술은 한의학 양생 범주에 속하지 않아 운동량이 너무 적어서 발생하는 현대병을 예방하기 어렵다.
다른 특징에 영향을 주지 않고 한의사 양생운동의 운동량을 최대한 늘릴 수 있다.
4. 영양변화의 영향: 이런 변화는 한의학 양생에 장단점이 있다. 한의사는 식욕을 억제한다고 주장한다. 음식 잠언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비싼 몸, 부모의 유골이 입으로 상처를 입고 만물이 분출한다. 너의 종미 때문에 오미가 너무 많으면 질병이 생긴다. 손실물 베개가 말했다. "아침에 죽 한 그릇을 침범하면 저녁 식사는 충분히 가르치지 않는다. 첫째, 이런 관점과 방법은 현대인의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하지만 둘째, 이런 관점과 방법은 현대인들에게 받아들이기 어렵고 사람들의 음식 즐거움을 희생하는 대가로 한다. 셋째, 그 전형적인 표현-채식은 건강상의 폐해가 이익보다 크다. 넷째, 한의학 보건 방법의 운동 부족으로 영양의 상대적 과잉이 심화되었다.
사람들의 식생활을 만족시키고 영양 섭취를 줄일 수 있는 식습관을 찾는 동시에 한의사 양생 운동의 단련을 강화해야 한다.
5. 건강 요구 사항 변화의 영향. 이런 변화는 한의사 양생에 불리하다. 한의사는 심리적 균형, 포용, 무욕의 부정적인 면만 강조하고, 긍정적인 심리를 제창하지 않는다. 또한' 태어난 사람' 을 강조하고 세속적인 것을 건강의 큰 원천으로 여긴다. Zhuangzi: "남편은 무관심하고 아무것도하지 않습니다. 이 세상은 평평하고 도덕의 좋고 나쁨도 마찬가지다. " "눈을 멀게하고, 듣고, 듣고, 모든 것을 알고, 너의 신은 모양을 유지하고, 모양은 불후의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내경: "중고에는 지존자, 청정현덕, 음양의 조화, 4 시, 풍속으로 죽었다."
한의사는 자신의 건강 수준을 높여야 한다. 사회 속의 사람과 사회에서의 활동을 연구 대상으로, 부정적인 심리상태를 건강심리상태의 한 측면으로, 전부가 아닌 한 측면으로 삼아야 한다.
6. 보건 대상의 변화의 영향. 이런 변화는 한의학 건강에 유리하고 폐단이 있다. 한의학 양생의 주요 대상은 노인이며, 한의학 양생방법의 보수심리, 리듬이 느리고 활동도가 높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수에 관한 특집 토론은 그 체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양생의 가장 중요한 기준은 장수 여부, 노화의 조짐이 있는지 여부다. 내경: "나는 고대의 사람들이 춘추 백세라고 들었지만, 그들의 행동은 한번도 실패한 적이 없다." 그는 또한 진정으로 최고의 의료 서비스를 가진 사람은 "장수하고 끝이 없다" 고 말했다. 둘째, 사람도 "인생은 유익하고, 몸은 건장하다." 둘째, 성자, "또한 백가일 수 있다." " 둘째, 성현아, "수명을 연장할 수도 있고, 극시할 수도 있다." " 이것은 오늘날 고령화 사회에서 매우 유용하지만, 중청년 양생에는 적합하지 않다.
한의학의 양생은 현대 노인의 나이, 퇴행성 질환이 많고, 자녀와 손자가 적고, 독거, 사회 참여 갈망 등의 특징을 결합해 노인 양생을 더욱 보완해야 한다. 동시에, 중청년 보건 방법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다.
7. 욕망관 변화의 영향. 이런 변화는 한의학 건강에 유리하고 폐단이 있다. 한의학 양생은 각 방면의 절욕이다. 내경 (): "고 () 성선현 () 의 지도 아래, 모두 사악한 신적 () 이라고 하는데, 때로는 피하고, 담박하고, 순진기 () 를 따르고, 영을 지키며, 외지에서 병을 앓는다. 여유롭고 적은 욕망, 두려움 없는 내면의 평온함, 지칠 줄 모르는 일, 복종, 욕망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먹는 것은 아름답고, 봉사하게 하고, 그 비열한 것을 즐기고, 서로 경쟁하게 하는 것이다. 그 인민은 이렇게 순박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러므로 정욕은 그의 눈을 만족시킬 수 없고, 정욕은 그의 마음을 현혹시킬 수 없다. " 현대인의 지나친 방종에 대한 권고는 있지만, 현대인들은 욕망과 즐거움을 대가로 하는 건강을 받아들이기 어렵다. 둘째, 과도한 금욕은 실제로 건강에 해롭다.
한의사는 양생해야 한다: 첫째, 금욕을 전부가 아니라 즐거움의 필수 보충으로 삼는다. 둘째, 나쁜 방종 대신 유익한 즐거움을 찾는다. 셋째, 금연, 독, 살포 등 특수한 불량 습관을 연구하는 방법.
8. 자연관 변화의 영향: 이런 변화는 한의학 건강에 유리하고 폐단이 있다. 한의학 양생은 자연에 순응한다고 주장한다. 도덕경: "인도자, 땅은 천법, 천법은 자연법." "루춘추": "그러므로 옛것을 다스리고 천하를 다스리는 자는 반드시 천지의 법을 지킬 것이다." 이 방법은 자연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빠르게 적응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인류에게 심신 균형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자연을 개조하는 것은 인간의 건강에 해로움보다 더 큰 이득이 된다. 필연적인 과정이며, 자연은 단지 보충과 조절의 역할을 해야 한다.
한의사는 각종 장애 질병을 연구하여 자연에 순응하여 예방해야 한다. 동시에, 우리는' 자연' 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바꾸고 새로운 자연-인공 환경을 연구해야 한다. 환경 변화로 비현실적인 자연양법을 포기하다.
한의사 양생의 특징을 요약하려면 음성과 폐쇄가 적합한 단어이다. 고대 사회 문화도 소극적으로 폐쇄됐고, 현대 사회 문화는 적극적으로 개방되었다. 이렇게 보면 한의학 양생은 고대 사회문화, 고대 양생 요구와 동일하며 일종의 보완적인 관계인 것 같다. 이런 양생의 길과 이념은 생활, 학습, 정치에 사용될 수 있다. 한의사 양생과 현대 사회 문화와 현대 건강 요구는 상호 보완적이며 대립과 보완적인 관계이다. 양생의 길과 이념은 생활, 학습, 일에 쓰일 수 없고, 양생보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없고, 단지 균형 작용을 할 뿐이다. 이것은 현대 사회에서 한의학 양생의 대략적인 위치이다.
한의학 양생은 현대 사회의 새로운 방향에 적응해야 하며, 주로 고유 우세를 발휘하는 것이지, 결함을 새로운 우세로 바꾸는 것이 아니다. 전통 한의학의 결함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양생이론, 즉 서양의학 개인양생이론이 급속히 발전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의사는 양생을 추구할 수 있을 뿐, 양생과 보완을 추구할 수 있을 뿐, 자기 완벽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이 글의 주제는 한의학 양생중' 변하지 않는 변화' 의 태도를 바꾸는 것이다. 우리가 연구하는 대상은 고서가 아니라 사회적 현실이어야 한다. 여기서 태어나 입세하지 않은 양생관은 적용되지 않는다. 구체적인 관점에 관해서는, 이 글은 단지 벽돌을 던져 옥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할 뿐이다. 참고 1 중국건강교육연구소 건강길 탐구 (위) 1987
2 임간량건강장수문집 상해과학기술출판사 1982 부분 참고사항 /p- 1 1096969.html 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