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편방대전넷 - 건강보양 - "내 인생은 제한되어 있고, 내 지식도 제한되어 있다." 진정한 의미는 무엇입니까?

"내 인생은 제한되어 있고, 내 지식도 제한되어 있다." 진정한 의미는 무엇입니까?

거안사위는 애락에 얽매이지 않는다. 장자 O 내편 O 의 양생대사의 해독에 윤회가 있다면, 이 세상의 장자는 분명 가느다란 나무일 것이다. 우리 곁에서 살고, 나뭇잎을 눈으로, 꽃잎을 입술로 삼는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겨울에 그는 눈을 감고 잠이 들어 고민스러운 꿈을 꾸었다. 봄에 그는 백마의 꿈에서 깨어나 세상을 바라보며 세상을 바라보았다. 그는 말하고 싶었지만 바람도 목소리도 없었다. 세계는' 양생의 주' 에 대해 너무 많은 오해를 가지고 있는데, 장자는 매우 부정적인 유심주의자로 여겨진다. 사실, 그는 이미 이 세상을 포기했다. 장자의 결정은 일찍이' 소요여행' 에서 나타났다. 생명의 길이는 두 가지 사물 사이에서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사명이 다르고, 인생 가치관이 다르고, 둘 사이의 호칭도 다르다. 하루살이의 균류와 춘추를 모르는 매미의 수명은' 어린 해' 라고 하고, 500 세의 계령과 8000 세의 향유의 수명은' 큰 해' 라고 부른다. 어린 해' 는' 큰 해' 가 직면한 고민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그들 사이의 비교는 무의미하다. 장자 사상은 이런 비교에 대한 배척이지, 그들의 존재 가치에 대한 소홀함이 아니다. 큰 해' 든' 작은 해' 든, 모두 밀접한 관련이 있어 세계를 구성한다. 그래서 Zhuangzi 는 "건강" 이론을 제시했다. 이른바 양생이란 간단히 말하면 생명을 잘 이어가게 하고, 정신을 충만하게 세계의 직책을 행사하게 하는 것이다. 장자는' 양생, 평생을 지키고, 가족을 키우고, 최선을 다하라' 는 이유로' 절대적' 의 길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끝없는 욕망에 대한 거절이다. 장자는 이렇게 말했다. "내 생명은 제한되어 있지만, 내 지식도 제한되어 있다. 제한이 있으면 제한이 없고, 거의 이미 다 되었다. " 자기가 무엇을 배웠는지 알면 거의 된다! "많은 번역판에서 이 말은 인간의 생명은 제한되어 있지만 지식은 무한하다는 번역이다. 어떻게 해야만 한정된 생명으로 무한한 지식을 추구할 수 있습니까? 만약 네가 이미 매우 난감하다면, 지식을 계속 추구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이 문장 처음 봤을 때 장자의 말에 곤혹스러웠다. 여러 버전의 번역을 보았는데, 더욱 안개가 끼었다. 나는 줄곧 장자가 수동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지식을 찾지 말라고 권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었는데, 줄곧 이렇게 그를 이해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그래서 저는 이 원문을 다시 이해하려고 했습니다. 클릭합니다 "지식" 은 고대 중국어에서 지식과 지혜를 의미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원문의 번역은 나무랄 데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것이 정말 장자의 본의입니까? 만약' 지식' 이 영리함을 의미하고, 똑똑한 사람이 존중받아야 한다면,' 지식' 은 성공이나 인기로 해석될 수 있을까? 이런 식으로, 이 말은 인간의 생명은 유한하고 명망 (명성) 은 무한하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한정된 생명으로 무한한 명성을 추구한다면, 어떻게 어색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언뜻 보면 이 번역은 괜찮지만, 적어도 부정적이지는 않지만, 자세히 생각해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나는 줄곧 그 문장의 의미를 생각하고, 수많은 해석을 생각하며, 모두 스스로 전복되었다. 나는 더욱 신중해야 한다. 좋은 설명은 장자를 위한 것이 아니라 현대인에게 진정한 가치 있는 교훈을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양생대사의 핵심은' 자연에 순응한다' 인데, 그렇다면 이' 학문' 은 사람의 맹점을 가리키는 것인가? 타고난 재능이 부족하지만 추구하기 어려운 부분인가요? 이런 식으로, 이 문장은 사람들이 개인이 부족한 무한한 재능을 추구하기 위해 제한된 생명을 사용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자세히 분석해도 옳지 않다. 2 년 후, 나는' 양생대사' 의 시작을 몇 번이나 다시 읽었는지 모르겠다. 마침내 더 적절한 해석이 생겼다. "지식" 은 여기서 여전히 지식과 지능을 가리키지만, 이 "지식" 은 번역에서 인용되었다. 지식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에 대한 갈망을 가리킨다. 따라서' 양생대사' 의 첫 번째 문장에 대한 가장 정확한 이해는 인간의 생명은 한계가 있고,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다는 것이다. 한정된 생명으로 무한한 욕망을 추구한다면, 어떻게 어색하지 않을 수 있을까? 만약 네가 이미 매우 난감하다면, 계속 탐닉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하다. 바로' 욕망' 때문에 사람의 행동이 통제력을 잃기 시작했고, 욕망은 원한의 근원이었다. Zhuangzi 는 서둘러 경종을 울렸다: "선함은 가까운 이름이 없고, 악은 가까운 형이 없다. "두원은 고전이 건강을 지키고, 자식을 낳고, 가족을 키우고, 만고에 푸르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욕망을 통제하지 않으면 좋은 일을 하면 감상을 탐낼 수 있다. 그러면 나쁜 일을 하면 처벌을 받게 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람은 욕망과 거리를 두고, 조심하고, 개인 원칙은 잘못을 범하지 않고, 자기방위를 하고, 본성을 보전하고, 부모를 부양하고, 결국 생활을 즐겨야 한다. 안목이 긴 장자는 자신의 욕망을 거절한 뒤 세상의 악에 대한 거절을 제기했다. 때때로 자신이 잘못을 저지르지 않을 때도 있지만, 자연재해와 인재에 부딪히는 것도 불가피한 일이므로,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우화작가 장자는' 소 전문가를 아는' 이야기를 했다. 교묘하게 소를 알다' 는 전고는 후세 사람들에게 널리 전해졌다. 그러나 장자 사상에 대한 오해와 철학적 가치에 대한 무시로 그 의미는 여전히 매우 통속적인 해석에 머물러 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숙련은 교묘하다' 는 의미를 보았지만, 그 의미만 알면 큰 오산이다! 진짜' 교묘하게 소를 아는 것' 은 이렇습니다. 좋은 요리사가 소의 살을 베기 위해 매년 칼을 갈아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일반 요리사는 소의 골육을 분리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뼈를 자르고 1 월에 칼을 바꾼다. 또 딩이라는 요리사가 있는데, 그의 칼은 19 년 동안 수천 마리의 소를 도살했지만, 그의 칼은 방금 숫돌에 갈아놓은 것처럼 날카로웠다. 칼은 잘 보호되어 있다. 왜냐하면 그는 빈틈을 뚫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의 칼은 관절의 틈에 떨어져, 가능한 소뼈와 대치하는 것을 최소화한다. 같은 칼이 요리사의 손에 있는 수명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에 대한 나의 이해는 우리에게 한 가지 일을 능숙하게 조작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한 가지 이치를 지적하는 것이다. 사람은 사회에서 칼과 같고, 그 사회들은 옳고 그름이고, 고의로 너를 다치게 하는 것은 모두 우골이고, 너의 냉정한 머리는 칼을 쥐고 있는 요리사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장자의 인간 험악한 추정은 정확하다. "너를 타조 자기기만으로 부르지 마라" 는 것은 주변 사람들과 게임을 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적과 정면으로 맞붙지 말고 적당히 피하고 공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장자의 마지막 거절은 인생의 득실에 대한 거부, 생사에 대한 거절이다. 나는 삶이 가장 좋은 것을 줄 수 있다고 믿는다. 살다 보면 꼭 있을 때가 있고, 생활에서는 강요할 필요가 없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어려서부터 한 발밖에 없는 우사대는 열등하지도 슬프지도 않다. 그는 문문헌에게 차분하게 말했다. "이것은 하늘이 나에게 주신 것이니, 나는 다른 사람을 탓하지 않는다." 하늘이 주신 선물을 받아들이면 좋든 나쁘든 미추든 감사해야 한다. 장자가 여기에 쓴 것은 수용의 쾌감이다. 하늘의 선물을 받는 것은 행복하다. 하느님이 주신 본능과 천성에 직면하여, 너는 잘 즐겨야 한다. 현재를 소중히 여기고 열심히 사는 것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불평하고 백일몽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이미 잃어버린 것에 대해 너무 안타까워하지 마라, 이것은 계속 사는 사람에게는 아무런 가치가 없다. 우사대는 신이 그에게 새 발을 하나 더 줄 것을 기대하지 않을 것이며, 나타나기 전에 이미 잃어버린 빈 발을 걱정하지도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장자는 이 예를 사용하여 매우 정확하다. 완벽한 두 발을 가졌던 사람이 지금 한 발밖에 없다면 장자의 득실에 대한 거절은 근거가 없다. 장자는' 상실' 을 철두철미한' 상실' 으로 써야 하는데, 처음부터 일어나지 않았다. 무언가를 잃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거절을 다른 극단으로 미루기 위해 장자는 죽은 사람에 대한 거절에 대해 이야기했다. 죽은 사람은 지나간 사랑 같다. 한때 달콤했던 연인은 이제 감정이 없어, 상대방을 위해 기뻐하지도 않고, 상대방을 위해 슬퍼하지도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그러니 죽은 사람을 위해 울지 마세요. 이 점에서 장자의 양생 사상이 노자와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노인은 장생을 요구했고, 장자는 죽음을 잊으라고 요구했다. 노자는 곡신의 생명력으로 연명하여 살아남고, 장자는 자연으로 탄생했다. 장자의 눈에는 죽음이 생명의 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며, 생명의 마지막 길이다. 생로병사, 이것들은 모두 신이 방금 부여한 것으로 위대한 삶을 이루었다. 그래서 우리는 늘그막에 주변 세상을 바라보고, 늘 미련이 있고, 하고 싶은 일이 많고, 이루지 못한 소망이 많다. 우리는 너무 슬프고 불쌍하다. 하지만 우리 주변의 나무를 생각해 보세요. 우리가 한 번도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공허한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떠나지 않고 버리지 않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반짝이는 푸른 나무들은 세상의 사랑과 즐거움을 느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죽음에 직면하여 그렇게 조용하고 조용하다. 정신진화의 내세에서, 나는 자의식이 있는 나무가 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