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희지 (32 1-379, 또는 303-36 1), 본명 소이, 랑야린유 (오늘 산둥) 인 은산 (오늘 저장사오싱) 으로 이사한다 그는 동진 시대의 위인이다. 그의 아들 왕 시안 (Wang xianzhi) 의 서예도 매우 좋다. 사람들은 그들을' 이왕' 이라고 부르고, 또 다른 아들 왕은 우군의 장군으로,' 왕우군' 과' 왕회길' 이라고 부른다. 대표 작품으로는 해서체' 악의론',' 황정경',' 초서 17 괘',' 행서 큰이모괘',' 빠른 설청괘',' 상괘',' 행서란정서' 등이 있다.
일생
나는 외삼촌과 책을 배웠고, 나중에 위부인과 책을 배워서 한위 이래 유명한 서예가, 초서의 장지, 정서의 종지를 보여 주었다. 나는 좋은 관리가 되고, 건방지고, 강직하고, 다재다능하고, 박채장이 되어 각종 스타일을 준비했다. 나는 한위의 문풍에서 벗어나 스스로 일가를 이루었다. 필법이 넓고 명쾌하며 구조가 치밀하다. 황정경' 과' 악의론' 은 가장 중요한 해서체이다. "Lanting sequence" 는 가장 중요한 행서입니다. 초서는 "맑은 눈을 붙이다", "첫눈을 붙이다" 이다. 국보로서 당태종은 세상에 그의 서예를 모사하라고 호소하였으며, 그의 서예는 한위 필법이 아니라 정통이 되었다. 그의 글씨는' 뜬구름처럼 떠다니고, 손재주가 용처럼 영리하다' 와' 철서은고리, 고금의 가장' 라고 불리며, 후불은' 서성' 으로 전해지고, 그의 행서' 난정서' 는 이세민과 합장했다. 지금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것은 모두 사본이다.
그는 거위를 기르면 정서를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거위의 일부 자세에서 서예의 이치를 깨달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느 날 아침, 왕희지와 그의 아들 왕헌지는 배를 타고 사오싱의 풍경을 유람했다. 그들이 신선한 물마을 부근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기슭에 흰 거위 무리가 흔들리는 것을 보고 꾸물거렸다. 왕희지는 이 흰 거위들에게 매료되어 그것들을 집으로 사고 싶었다. 왕희지는 부근의 도사에게 도사가 거위를 그에게 팔 수 있기를 바란다. 도사가 말했다. "우군 어른이 원하면 도가양서' 황정경' 한 권을 써 주세요! 왕희지는 거위를 갈망하며 도사가 제시한 조건에 흔쾌히 응했다. 이것은 "왕 Xizhi 흰색 거위 책" 의 이야기입니다.
스무 살 때, 아추 캄은 왕도가에 사람을 보내 사위를 골랐다. 당시 사람들은 문호를 중시하고, 문은 집집마다 옳았다. 왕도의 아들과 조카는 추가가 와서 혼담을 하러 온다는 말을 듣고 모두 변장을 하고 선발되기를 희망했다. 왕 Xizhi 만, 마치 아무것도 듣지 못한 것처럼, 동쪽의 대나무 침상에 누워, 한 손으로 사오빙을 먹고, 한 손으로 옷을 그렸다. 사람들이 돌아왔을 때, 그들은 XI 치우에게 그들이 본 것을 보고했다. 그가 또 조용한 왕희지가 동상에 기대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자기도 모르게 박수를 치며 쾌재를 불렀다. 이것이 바로 내가 원하는 사위였다. 그래서 pijian 은 그의 딸 Xi 6 월 왕 Xizhi 와 결혼했다. 이 이야기는' 동상' 과' 영담' 의 두 가지 전고가 되었다.
그에게 나타나는 성어가 그것보다 더 많다. 한번은 그가 자신의 말을 나무판에 써서 조각사에게 조각해 주었다고 한다. 그 사람은 칼로 널빤지를 잘랐지만, 그의 필적이 널빤지의 3 분의 2 깊이로 찍혀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이 바로' 단도직입적인 산' 이라는 성어의 유래이다.
왕희지의 일생에서 가장 좋은 서예는' 란정 집서' 이다. 그것은 그의 중년 때의 작품이다.
동진에는 풍습이 있다. 매년 음력 3 월 3 일에 사람들은 불길한 것을 없애기 위해 강변에 놀러 간다. 이것은 [복구] 라고 합니다. 영화년 3 월 3 일 왕희지와 일부 학자, 4 1 * * * * * * * * * * * * * * * * * * * * * * * 4 모두들 술을 마시면서 시를 쓴다. 시를 다 쓴 후, 모두들 시를 모아' 란정집서' 한 편을 합성하여 왕희지의 작서를 공개적으로 추천하였다. 이때 왕희지는 술에 취했다. 그는 술기운을 틈타 콧수염펜을 들고 고치 종이에 휘둘렀다. 이 서문은 나중에 천고로 유명한' 란정집서' 이다. 이 게시물은 초안, 28 줄 324 자입니다. 당시 문인 야스가 소장한 장면을 묘사했다. 작가는 당시 매우 기뻤기 때문에, 매우 득의양양하게 썼다. 나중에 쓸 수 없다고 한다. 그중 20 여 개의 "의" 글자가 있는데, 표기법은 각각 다르다. 송대 쌀은 그것을 "천하 최고의 행서" 라고 부른다. 당 태종 이세민은 생전에' 난정서' 를 소중히 간직하고, 사후에 소릉에 묻혔다고 전해진다. 나머지는 다른 사람의 복제품일 뿐이다. 오늘 사람들이 보는 것은' 난정서' 이다. 왕희지의 서예 작품은 매우 풍부하다. "란정 집서" 외에도 관노첩, "17 첩", "이사첩", "귤첩", "이모첩", "쾌설청첩", "악의론" 과 같은 다른 유명한 서예 작품들이 있다 서예의 주요 특징은 평화롭고 자연스럽고, 필법이 완곡하고 함축적이며, 완곡하고 완곡하며, 후세 사람들은 "구름 위에 떠 있으면 이끼에 놀라는 것 같다" 고 평가했다. " 왕희지의 서예는 매우 아름답다.
한나라 이후 60 여 년의 삼족 정립을 거쳐 진나라에 들어갔다. 서예가 또 하나의 정점에 이르렀다. 예서의 초서법은 예서라고 불리며 예서의 기본 구조를 분해해 파도만 보존하고 주로 기념장을 쓰는 데 쓰이기 때문에 장회라고도 한다. 조창을 쓴 대표 서예가는 유씨, 황상, 소정이다. 조창 () 의 기초 위에서 이런 풀이 다시 나타났다. 해서체와 행서가 동시에 나타났다. 진나라에 이르면 전서 예서 초서 행서 해서서가 모두 갖추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진나라는 해서체와 행서의 성과가 가장 크며 후세에도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대표 서예가는 종희와 왕희지이다. 종우 (15 1-230) 잉천 장사 (현재 허난성 창갈현 동) 사람. 조위 시대에 그는 교사였다. 예서, 해서체, 각종 행서, 특히 해서체로 잘 알려져 있다. 송대' 선화박수' 에서 그의 서예를' 해서체의 조상' 으로 평가했다. 그의 해서체는 동한 예서의 유풍을 물려받았다. 여덟 부분으로 나뉘어 좌우 파도가 고르고, 교묘하고 밀집하며, 자연스럽고 고아하다. 그가 쓴' 학해표' 는 상당히 홍조의 뜻을 가지고 있어 양무제의 소염으로' 바다 속 물놀이, 하늘 속 두루미' 라고 불렸다. 그의 해서체에도 예서의 필법이 있다. 작품에는' 현령표',' 포스생명표',' 댓글' 도 있다.
동진영과 9 년 (353 년) 음력 3 월 초 3 일 왕희지와 셰안, 손주등 4 1 사람이 사오싱란정 (질병퇴치와 불길한 활동) 에서 술을 마시며 시를 지었고, 시는 소득문집, Xi 즉석 서열을 했다. 이것은 유명한' 난팅 서문' 이다. 이 게시물은 초안, 28 줄 324 자입니다. 당시 문인 야스가 소장한 장면을 묘사했다. 작가는 당시 매우 기뻤기 때문에, 매우 득의양양하게 썼다. 나중에 쓸 수 없다고 한다. 그중 20 여 개의 "의" 글자가 있는데, 표기법은 각각 다르다. 송대 쌀은 그것을 "천하 최고의 행서" 라고 부른다. 당 태종 이세민은 생전에' 난정서' 를 소중히 간직하고, 사후에 소릉에 묻혔다고 전해진다. 나머지는 다른 사람의 복제품일 뿐이다. 왕희지 (303-36 1), 본명 소이, 본명 연재. 조상 랭 xiejianyi (이 산둥 린이), 후이 지 로 이동 한 후, 만년 은둔 jinting 카운티. 서예에 능하여 "서성" 으로 불린다
왕은 닝원 장군 비서, 강주 도지사 () 를 역임했다. 나중에는 회지의 문사로, 오른쪽 장군은' 왕우군' 이라고 불렀다. 영화 11 년 (355 년) 3 월, 병이 있다고 자처하며 벼슬과 함께 금정으로 이주했다. 도서관을 짓고, 뽕나무를 심고, 아이들을 가르치고, 시를 쓰고, 서화를 만들고, 오락을 한다. 허슨, 도피 등 각 길의 명사들과 함께 산수를 두루 유람하다. 왕이 김정에 정착한 이후 서예가 일어났다. 그의 후손들은 서화를 잘 하고, 작품은 청당과 서재로 가득 차 있어' 화원화당' 이라고 불린다. 후세 사람들은 이 마을을' 화당' 이라고 명명했고, 이후 줄곧 이렇게 불렀다. 왕희지의 유골은 전 현에 널리 퍼져 있다. 승서시의 독수산은 왕희지의 독서지이며, 산상관음당에는' 우군 구유처' 라는 간판이 걸려 있다. 도원향의 주묘는 산기슭에 지어졌고, 왕우군은 향주이다. 성승북루산의 서지평, 성승동의 인청묘, 성승교계의 왕한령 등. , 모두 왕 소일거리의 장소인데, 지금까지도 여전히 흔적이 있다.
동진 5 년 (36 1), 왕은 김정폭포 (일명 등나무 산) 에 묻혔고, 그 다섯 번째 손항이의 집은 김정사였으며, 유적지는 여전하다. 양대동년 (535-546 년), 묘 앞에는 손건우군묘가 세워져 있고, 묘 옆에는 서점과 먹못이 세워져 있다. 당배통은' 김정관 김우군 서재 묵지의 책' 을 가지고 있다. 대업 7 년 (6 1 1), 칠승 손지용은 제자 상고 (오흥영신사소문) 에게 금정제사 성묘를 가서' 폭포산묘전' 을 집필해 묘앞에 비석을 세우라고 지시했다. 명나라 영락년 동안 장토관은 묘우립비였다. 홍지 15 년 (1502),' 왕진 유군묘' 비석을 보수한 것은 지금까지도 남아 있다. 청도광은 29 년 (1849) 겨울에 왕의 후계자가 김정관에 우군 방앗간을 건설하여 지금까지 잘 보존되어 있다.
거위에 대한 애정에 대해 말하자면, 진대 서예가 왕희지는 가장 두드러진 것이다. 여기 한 가지 이야기가 있습니다.
왕희지 () 는 고결현숙 () 의 사람이 관직에 대한 흥미가 크지 않아 시끄럽고 지루한 경성을 떠나 풍경이 아름다운 강남에 왔다고 한다. 그가 사오싱에 살 때, 그는 늘 수향택국을 돌아다니며 거위를 관찰한다. 거위는 한 마리씩 이어져 있고, 깃털은 가지런하고 아름답고 자태가 우아하다. 그들 중 일부는 떠다니고, 일부는 노래하고, 일부는 놀다. ..........................................................................................................................................................................................................................................................................................................................................................
어느 날, 그는 놀랍게도 거위 한 마리의 외모가 매우 심상치 않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 깃털은 눈처럼 하얗고, 왕관은 보석처럼 붉으며, 그 울음소리는 특히 듣기 좋다. 그는 매우 좋아해서 즉시 사람을 보내 근처에서 알아보았다. 그는 두 배의 돈이 들더라도 이 거위를 사고 싶어한다. 원래 거위의 주인은 백발이 성성한 노부인이었는데, 노인 옆에는 친척이 없었고, 이 흰 거위만 동행했다. 그녀의 집은 가난하지만 거위도 아까워한다. 왕희지는 이런 상황을 알고 노인의 심정을 완전히 이해하며 이 소중한 거위를 사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관찰을 위해 집에 전화하기로 했다. 게다가, 할머니는 서예가 왕희지가 그녀의 집에 손님으로 간다고 들었는데, 마음이 매우 기뻤지만, 어떻게 손님을 대접합니까? 노인이 걱정하고 있는데 갑자기 마당에서' 오-아-'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오, 참, 손님을 대접하기 위해 노인은 사랑하는 흰 거위를 죽이고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왕희지의 도착을 기다렸다. 얼마 지나지 않아 왕희지는 다급한 발걸음으로 이 초라한 오두막으로 들어갔다. 열정적이고 대범한 주인이 유일하게 사랑하는 것을 가지고 손님을 대접한다는 것을 알았을 때, 눈은 촉촉해졌다. 그는 이 거위의 죽음에 안타까움을 느꼈고, 더욱 주인의 선량한 감동이었다. 그래서 잉크 펜을 찾아와 가지고 온 육각 대나무 부채에 적어서 할머니에게 건네주며 말했다. "아저씨, 저는 감사할 것이 없습니다. 이 부채를 시장에 가져가서 100 원을 팔아주세요. 노인이 거절하자, 반가운 마음으로 말했다: 이것은 너의 어르신에 대한 나의 작은 마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