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의 형신관은 신의 모양에 대한 의존과 물질에 대한 하나님의 반응을 인정한다. 정신통제와 내장 기혈 지배, 사람의 심리활동이 사람의 생리활동을 제약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한의학 형신관의 특징 중 하나이다. 신체 활동에 대한 신의 역할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신이 내장의 기혈과 음양을 조율하고 인체 내 환경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신은 내장 음양을 조절하여 자연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외부 요인으로 인한 정서적 자극을 완화하여 인체와 외부 환경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내경' 은' 부재자는 죽고, 신을 얻는 자는 산다' 는 양신의 중요성을 특히 중시한다.
결론적으로, 하느님은 형체에 붙어 계시지만, 보이지 않는다면 신은 존재할 수 없다. 정신은 오히려 신체의 모든 활동을 지배하고 지배할 수 있다. 신의 몸이 없는 것은 마치 워커와 같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따라서 한의사는 양생에서 정신건강에 특히 신경을 쓴다. 즉, 사람들의 의식적인 심리수양을 통해 심리건강을 중시하고, 심리건강을 달성하며, 적극적인 심리활동으로 생리활동에 영향을 주어 정신, 몸, 마음의 번영, 백년을 이루는 것이다. 이것도 현대의학이 중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영국 일반 감기 연구팀의 연구원들은 건강한 자원봉사자에 대한 심리테스트를 실시했다. 피실험자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등급을 매긴 후 감기 바이러스를 체내에 주입한다. 결국 심리적 스트레스가 많은 그룹과 성격이 내성적인 그룹, 심리적 스트레스가 적은 그룹, 외향적인 그룹, 병세가 더 심해졌다. 이는 심리적 불균형으로 내성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은 감기 바이러스의 타격을 견딜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또한 인체 내외 환경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심리건강의 중요성을 충분히 보여준다.
정신과 정기와 진액은 혈액과 내재적인 관계가 있다. 정자, 기, 신은 고대인들에게 삼보라고 불렸다. 정자는 곡정이 후기에 생성하는 물질로 인체의 각종 활동의 물질적 기초이다. 가스는 정에서 발생하며 기체의 모든 생리 기능을 생산하는 주요 물질이다. 신은 정기상호 작용의 표현이며 인체의 모든 생리심리 활동의 총결산이다. 그들 사이의 관계가 매우 밀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스는 정에서 생성되고, 정숙한 화생은 기개에 의지하고, 정정은 * * * * * * * * * * * * * * * * * * * * *. 그러므로 활력이 넘치는 사람들은 반드시 번화할 것이다. 반면에 정신적으로 왕성하지 않은 사람은 본질적으로 궁핍할 수밖에 없다. 정기가 과도하게 소모되면 가스의 생성을 약화시킬 수 있다. 가스 소비가 지나치면 정기의 발생과 화생도 줄어들고, 정기가 부족하면 신이 부족해진다. 반면에, 만약 신이 정신활동에 의해 과도하게 파괴된다면, 신의 부족도 정기의 생리 기능에 영향을 주어 사람을 허약하게 만들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인체 내 정신과 신의 변증관계, 즉 형신 통일의 관념이다.
체액과 혈액도 수곡의 미묘함에서 비롯된다. 한의사는 정자, 가스, 진액, 진액, 피, 맥 등의 이름을 자주 언급한다. 사실, 그것들은 동원적일 뿐만 아니라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작용한다. 따라서, 진 손실, 가스 및 혈액 손실; 기혈이 부족하면 진액의 손실도 초래할 수 있다. 내경'' 피를 취하는 자는 땀이 없고, 땀을 취하는 자는 피가 없다' 는 것이 바로 이런 이치이다. 땀은 진액에 의해 생성되기 때문에, 진액이 부족한 사람은 자연히 땀이 적거나 땀이 나지 않는다. 반면에 땀을 너무 많이 흘리면 체액이 손상될 수 있다. 따라서 체액과 혈액의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유지하는 것은 바로 조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