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의 최고 경지: "형신이 조화를 이루고, 날으는 불후의 경지." 그것의 의미는 정신수양, 신체단련, 형신의 통일을 양생관념과 불가분의 관계로 보는 것이다.
도가는 인체를' 작은 우주' 로, 자연을' 큰 우주' 로 본다. 크기 조작은 조화롭고, 자연의 길에 순응해야지, 위반해서는 안 된다. 그래야만 우리는 인간관계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도교양생의 길은 상 중 다음 세 단계로 나뉜다. 가장 좋은 것은 선진노자가 제창한 조용주의다. 가운데 기수는 진한방사의 신선이고, 가장 낮은 기수는 동한 말년의 장도릉이다. 명청 이래 도교양생은 상당히 완벽한 수준으로 발전하여 정신 호흡 신체 음식 수양 등 방면에서 완전한 방법을 형성하였으며, 그중 많은 방법들은 강력한 생명력을 가지고 도교의 정수로서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도교는 특히 정신수양을 강조하며' 정무위' 와' 출국망각' 을 정신수양의 핵심으로 삼았다. 도교는 자연이 끝없이 광대하고 욕망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한다. 한정된 생명으로 끝없는 물질적 명리를 추구하는 것은 반드시 몸과 건강을 해칠 것이다. "이름으로 몸을 해치지 않고, 자리를 바꾸지 않는다" 고 하려면, "물욕에 가서 번잡함을 단순하게 해야 한다."
도가가 제창한 이런 심리적, 정신적' 조용주의' 는 비현실적이지만 빠른 템포, 경쟁이 치열한 사회에 사는 사람들에게 좋을 것이다. 긴장되고 시끄러운 현대생활에서 몸과 마음이 자연상태로 돌아가 탁월한 수도의 경지로 들어가면 질병을 줄이고 마음을 정화하며 지혜를 계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도가 양생의 또 다른 핵심 방식은 호흡 연습을 중시하는 것이다.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방법은 기공법, 호흡법, 내시법, 내위법과 매우 비슷한 현대기공의 조절법, 호흡법, 내시법, 내위법과 매우 유사하다. 도교에서는 천지 4 시의 정기와 해와 달과 별의 정수를 들이마시면 영원히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호흡 연습과 함께 도교도 신체 연습을 중시한다. 그 주요 내용은 마사지, 지도, 복싱이다. 마사지, 즉 일정한 혈을 따라 누르기, 문지르기, 꼬집기를 통해 인체에 작용한다. 가이드와 권투는 사지를 이끌고 각종 굴곡, 스트레칭, 양추동작을 하여 경락을 소통시키고 이기통증을 진압하는 치료 효과를 얻는 것이다.
도교양생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생불로이고, 장생불로이다. 이런 불로장생을 갈망하는 사상은 일찍이 노장의 저서에서 서술되었다. 장자의' 소요여행',' 만물' 에는 신선에 대한 묘사가 있다.' 피부는 얼음과 눈 같고, 아름다운 것은 처녀와 같다. 오곡 잡곡을 먹지 않고, 바람을 흡수하여 이슬을 마시다. 구름을 타고, 어룡을 타고, 네 해외를 유람하다. " 선녀의 피부는 얼음과 눈처럼 매끄럽고 하얗고 용모는 소녀처럼 아름답다는 뜻이다. 오곡 잡곡을 먹지 않고 바람만 흡수하고 이슬을 마신다. 하늘의 뜬구름을 타고 용을 몰고 사방을 헤엄쳐 다닌다. 장자도 이 신선들에 대해 얘기했는데, 불이 났어도 덥지 않고, 강이 얼어도 춥지 않고, 번개 허리케인에 맞아 당황하지 않았다. 전국책 초책' 에는 선약을 바치는 이야기가 있다. 초왕을 풍자하고 약을 먹는 사람이' 왕을 속인다' 는 것을 폭로했지만, 우리 조상들이 오랫동안 불로장생의 방법을 찾아 생사의 수수께끼를 탐구해 왔다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사기' 의' 시황제전' 과' 한서' 의' 교외제사기' 에는 진시황과 무제가 선약을 찾는 데 열중하고 있다는 기록이 있다. 12 년 진시황 통치 기간 동안 파방사들은 소년 소녀를 데리고 해연단에 내려갔다. 한무제 시대에는 연금사가 황백약을 정제하는 것을 수단으로 장생불로약을 얻었다.
도가 양생의 도를 살펴보면,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 방향을 유지하다
양생의 길은 몸과 마음이 조용한 상태에서 마음을' 하나' (즉' 도') 의 신앙에 집중시켜 장수하는 양생의 도를 말한다. 동한 전후가 널리 유행하다. 위진 이후 점차 사고, 이자, 지도와 하나가 되어 내단 수련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2) 사고방식
사고방식이란 매우 조용한 조건에서 영생을 얻기 위해 사상을 몸이나 체외 어딘가에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위진 시대에는 널리 유행했다. 신체의 모든 부위에는 신의 자리가 있고, 사상은 몸 속에 저장되어 있으며, 신의 존재라고 한다. 만약 네가 신을 지키고 하나님과 하나가 된다면, 너는 천계로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생각 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우리의 내부 장기를 보고 우리의 생각을 사용 해야한다 고 생각, 그리고 우리는 우리의 내부 장기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내관이다. 그러나, 실존주의 문학에는 강한 신비주의 색채가 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3) 지도 방법
인도하는 방법은 스트레칭, 피치, 걷기, 기울기 등 다양한 인체 동작을 말한다. 호흡조절에 맞춰 원활한 혈관을 확보하고 장수하며 만병을 없애다. 진나라와 한 왕조 전후에 유행하다. 이후 지도하는 방법이 많아지고, 숨결 조절과의 관계도 점점 가까워지면서 네이단 이후 수행의 일부가 됐다.
(4) 숨쉬는 방식.
숨을 들이마시는 방식은 호흡조절, 흉곽 속의 탁기를 뱉어 신선한 공기를 들이마셔서 장수를 연장하는 것을 말한다. 진나라와 한 왕조 전후에 유행하다. 나중에 네이단법도 숨을 중시하고, 호흡에서 선천적인 기운을 얻어 후천적인 기운을 보충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5) 태아가 관심을 갖는 방식
태아가 호흡하는 방식은 호흡이 어느 정도 조절될 때 공기가 묶여 있는 것을 말한다. 호흡이 있다면 호흡은 배꼽에서 하는 것 같다. 마치 태아가 엄마의 뱃속에 있는 것처럼. 진나라와 한 왕조 전후에 유행하다. 위진 이후 점차 호흡 지도 등의 방법과 융합되었다. 호흡을 조절하여 태형에 도달하여 나중에 내단술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6) 음식을 먹는 방법
먹는 방식은 특정 음식이나 약을 복용하여 불로장생을 찾는 것을 말한다. 전국시대에 전해져 위진 당이 두 차례 양생의 주요 방법이 되었다. 복용하는 대상은 대략 두 가지가 있는데, 각각 약초와 석약이다. 약초의 역할은' 허허' 를 치료하는 것이다. 즉 한의사가 흔히 말하는 바와 같이 원기를 기르고, 오장을 조절하고, 정혈을 기르고, 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석약은 천지에서 나왔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그것을 계급과 비교해서 석약을 먹으면 영원히 살 수 있다고 생각했다.
(7) 외부 xiandan 방법
외부정단의 길은 난로정으로 납 수은 등 미네랄을 제련하고, 불로장생의 선단을 정제하여 불로장생을 구하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서한에서 형성되어 당대에 정점에 이르렀다. 단약을 먹고 죽은 사람이 많기 때문에 여야가 계속 병을 앓고 있어 당나라 이후 쇠락했다. 역사적 현실과 현대 과학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이 더 오래 산다는 것은 무의미하거나 의미가 크지 않다. 어떤 알약은 해롭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사망할 수 있다. 그러나 도교양생법 발전사에서는 영향력 있는 객관적인 존재로, 객관적으로 중국 고대 화학과 고대 의학사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8) 네이단의 길
내단의 도는 인체를 큰 솥으로, 사람의 정신을 대상으로 마음을 운행하고, 일정한 절차를 거쳐 정신을 체내에 단약으로 응결시켜 영원히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내단 () 과 외단 () 이 마주하다. 네이단 이론은 남북조 후기에서 기원했다. 외단술이 쇠퇴한 후 내단술은 점차 도교양생의 주요 방법이 되었다. 원대에서 명청시대까지 도교내단학의 내용은 점차 풍부해 고대의 수념, 도행, 호흡, 태리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융합해 남종, 북종, 중종, 동종, 서종 등 파벌을 형성하고 있으며, 각 파벌도 각각 초점을 맞추고 있다.
(9) 방 안의 방식
방 안의 도는 방 안의 방법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남녀가 적당히 조화를 이루고 뇌를 보충하여 장수를 구하는 것이다. 전국 시대에는 성관계 예술이 형성되었다. 서한 시대에는 체계적인 이론이 있었다. 초기 도교는 금욕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도교에 통합되었다. 나중에 난부로 전락하여 남북조 때 도교에서 제외되었다. 기존의 소량의 문헌을 보면, 그 안에 포함된 성건강 내용은 여전히 과학적 의의가 있다.
(10) 라이프 스타일
일상생활은 음식, 말, 휴식, 옷차림, 주택 등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환경 요구 사항을 가리킨다. , 이것은 자연 그대로, 변화에 순응하고, 천지지리인과, 건강과 장수를 추구해야 한다. 상술한 양생법은 전체 도교유산의 보물이자 중국 전통 양생법의 주역이다. 영국의 저명한 학자 이요셉은 중국의 과학과 문명을 높이 평가했다.
"도교는 처음부터 불로장생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세계 어느 나라도 이런 사례가 없다. 이 불후의 사상은 과학에 헤아릴 수 없는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
이 때문에 도가 양생의 길은 세계 전통 양생의 길에서 대체할 수 없는 보물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