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주의. 7 정은 인체의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다른 반영이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일반적으로 병을 일으키지 않는다. 갑작스러운, 강렬하거나 영구적인, 인체의 정상적인 생리활동을 초과하는 정서적 자극만이 질병의 발생을 초래할 수 있다. 내상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내상 7 정' 이라고도 불린다. 일반적으로 7 정은 외부 환경의 각종 자극에 대한 생리적 반응이다. 정신 자극이 지나치면 체내 음양, 기혈, 내장기능 장애를 일으켜 질병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1) 칠정 변화에 따라 장기에 미치는 영향도 다르다. 한의사는 노여움, 상심, 사상, 슬픈 폐, 허둥대는 신장이라는 말이 있지만, 그렇게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서로 다른 감정 변화를 설명할 수 있을 뿐, 내장부의 기능 활동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2) 그 영향의 장기는 대부분 내장 기능 불균형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노여움이 치솟는다", "노여움이 치솟는다", "화가 나서 간을 다치게 한다", "화가 치밀어 오르고,", ","," 생각은 기침체' 이고, 생각은 비장을 다치게 하고, 성질의 침체, 신체 이상, 거식, 복부팽창, 설사 등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난다.
(3) 정신활동 이상은 내장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간음 (피) 이 부족하면 화를 잘 내고, 마음이 화난다. [편집본] 7 정 중의' 행복' 은 일종의 즐거운 심정의 표현이다. 속담에' 사람은 행복할 때 기운이 난다' 는 말이 있는데, 즐거운 일은 사람을 활기차게 한다. 하지만 지나친 기쁨은' 마음' 을 해칠 수 있다. 한의사는' 심주신' 을, 마음은 정서적 사고 활동의 중심이라고 생각한다. 비정상적인' 행복' 은 초조함, 심지어 어눌하고 행동이 이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림외사' 에서' 김범 낙찰' 의 이야기는 그가 수십 년 동안 실의에 빠졌고, 한 번 낙찰을 하고, 기뻐서 미친 척하고, 미친 척하며,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무한한 기쁨이 영혼을 다치게 하고, 영혼이 미쳐가고, 광기가 존재하지 않는다' 는 이치이다. 또 지나친 기쁨은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현기증이 날 수 있으며, 일부 관심병 환자들은 과도한 흥분으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을 유발하기도 한다. 그래서 기쁨은 적당히 해야 한다. 기쁨은 즐겁고, 즐겁고, 캠프는 편안하지만, 지나치면 반대쪽으로 향한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분노" 란 사람이 불합리한 일을 당하거나 할 수 없을 때 화를 내고 화를 내는 현상을 말한다. 한의사는 간기가 편안해야 하고, 간은 부드러워야 하며, 피는 화목해야 하고, 간은 울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람이 화를 낼 때 정상적이고 편안한 심리적 환경을 파괴하고, 간을 잃으면 간기가 반항한다. 따라서 화가 났을 때 옆구리에 통증이 있거나 흉민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먹고 싶지 않아, 복통; 피를 토하는 등 위중한 질병까지 있다. 한의학 용어는 이를 "간기가 역역역역하여 비장토를 공격할 수 있다" 고 부른다. 현대의학도 정신이 극도로 긴장된 사람은 위장 기능 장애를 일으키거나 소화성 궤양을 형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혈압 상승은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을 유발하여 급사로 이어진다. 삼국 시대 주유기가 피를 토하며 죽었으니 이런 예는 일상생활에서도 가끔 일어난다. 따라서 건강의 관점에서 볼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가능한 한 숨을 끊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자신에게 유익하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고민" 은 슬픔과 좌절을 의미합니다. 하루 종일 근심이 태산이고, 우거지상이며, 탄식하며, 기분이 저조하다. "영혼의 지렛대. 본신' 은 "근심하는 자는 공기가 막혀서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지나치게 걱정하면 폐기뿐만 아니라 성미에도 영향을 주고 식욕에도 영향을 준다. 속담은 말했다: "당신이 걱정한다면, 당신은 늙을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 전설에 의하면 오자서가 문소관을 통과했을 때, 하룻밤 사이에 머리카락과 수염이 다 떨어졌다고 한다. 이는 그의 마음속에 일이 있어서 슬픔이 과도하게 생긴 것이다.
"생각" 은 문제에 집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유는 완전히 다른 사람의 주관적 의지에 의해 지배된다. 많이 생각하면 정신은 어느 정도 영향을 받고, 사유는 더욱 문란해질 것이다. 불면증, 다몽, 신경쇠약 등 질병은 과도한 사고와 관련이 있다. 한의사는 많이 생각하면 비장을 다치게 하고, 비장을 다치면 잘 먹지 못하고 잠을 잘 못 잔다고 생각한다. 시간이 길면 모든 질병이 뒤따를 것이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사회나 생활의 어떤 일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면, 그것을 "이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그것을 "이해" 할수록, 그것은 더 나빠지고, 당신의 마음속의 불만은 "기결" 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슬픔" 은 슬픔과 고통으로 인한 양식이다. 창백한 안색, 공기 부족, 가끔 만지는 것, 즉 눈물이나 슬픔이 특징이다. 한의사는 근심은 근심의 진일보한 발전이라고 생각하는데, 둘 다 폐 (폐기) 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과수폐, 폐부상' 이라는 말이 있다. 슬픔이 너무 많으면 내장을 다칠 수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일단 집에서 불행한 일이 생기면 자신의 손실에 대해 미안함을 느끼고 몸도 잘 보살펴야 한다.
"두려움" 은 극도의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공포, 소심함을 가리킨다. "놀라움" 은 갑자기 평범하지 않은 일을 만나 정신이 갑자기 긴장되는 것이다. 돌발 위험, 돌발 위험, 이물질 목격, 큰 소리 듣는 등. , 모두 경계항진을 일으킬 수 있다. 놀라움은 공포와 다르다. 깜짝 놀라는 건 네가 모르는 거야, 깜짝 놀랐어. 나는 내가 알고 두려워하는 것이 두렵다. 이유 없이 두려워하는 사람은 대부분 신장기가 부족하고 기혈이 부족하다. 갑작스러운 놀라움에 놀라 그 자리에서 놀라 멍하고 어찌할 바를 모르는 사람들은 대부분 내면의 문란함, 고심 경영의 손상으로 인해 의지할 데가 없어 정신을 잃을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두려움을 치료하려면 신장을 보충하고, 쇼크를 치료하려면 정신을 차려야 한다.
요컨대, 사람의 정서활동을 비교적 평온하게 유지하려면 평소에 사상수양과 심리조절을 중시하고, 주변 사물의 변화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자신의 정신적인 면모를 낙천주의, 행복, 평화, 평화로운 상태로 유지해야 하며, 양생에 도움이 된다. [편집본] 칠정병 (L) 은 내장을 직접 다치게 한다.
감정이 너무 길면 내장을 직접 손상시킬 수 있다. 정서상 장기는 내상 오장육부로 표현될 수 있고, 오장기관의 상응하는 불균형의 병리 법칙으로 표현될 수 있다. 너도 종잡을 수 없고, 만지기만 하면 화를 낼 수 있다.
① 부상 방지 오장: 감정 활동은 반드시 오장의 정질에 기반을 두어야 하며, 외부 자극은 해당 오장에 작용하여 특정한 정서적 변화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7 정은 오장에 속한다고 한다. 그 기본 법칙은 노여움은 간지이고, 기쁨은 마음의 지이며, 슬픔은 폐의 지라고 생각하고, 비장의 지라고 생각하고, 두려움 (놀라움) 은 신장의 지라는 것이다. 감정이 지나치면 시간이 너무 길면 해당 내장이 손상될 수 있다. 오장육부의 기본 법칙은 노여움 간, 희상, 사상 비장, 슬픈 폐, 신장 두려움 등이다. 이런 상해의 법칙은' 자상' 이라고도 불린다.
② 병은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만질 때, 병은 정서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즉, 위에서 언급한 7 정에 의해 야기될 수 없고, 장기기관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분수를 구분할 수 있고, 일촉즉발이다. 첫째, 한 가지 감정은 많은 더러운 것을 해칠 수 있다. 예를 들면 화가 나면 간을 다치게 할 수도 있고 말을 듣지 않을 수도 있고, 비장을 틈타 위를 공격할 수도 있고, 복부팽창, 설사, 딸꾹질,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많이 생각하면 비위를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슬픈 피를 소모하고 양분을 잃고 심계항진, 불면증, 꿈을 일으킬 수 있다. 지나친 공포는 신장을 다치게 하고, 정기는 복종할 수 없고, 물과 불은 도움이 되지 않으며, 마음이 답답하거나 누울 수 없거나, 불안, 마음이 허술하고, 겁이 많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둘째, 여러 가지 감정이 같은 내장을 다치게 할 수 있다. 7 정은 각각 오장을 너무 오래 다치게 할 수 있지만, 마음과의 관계는 특히 밀접하다. 마음은 오장의 주인이고 정신감정 활동을 지배하기 때문에, 7 정은 먼저 내장을 다치게 하고, 심신에 대한 피해는 반드시 다른 장기의 각종 병변을 수반할 것이다. 또 간 설사 기능이 감정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전신의 가스 운행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7 정병기는 내장기관 불균형을 초래하며, 반드시 너무 많거나 너무 적게 간 설사 기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간 설사 기능의 상실도 정서병기의 관건이다. 비위는 인체의 내장 기관 상승의 허브로, 기혈 생화학의 원천이기 때문에 각종 정서가 자주 비위를 손상시켜 비위가 이상 오르게 한다. 그래서 감정 부상은 대부분 심장 간 비장 기혈 기능 장애로 인한 것이다.
(2) 내장 기관에 영향을 미침.
칠정은 오장육부에 질병과 손상을 일으키고, 주로 오장육부의 기관에 영향을 미치며, 오장육부의 기체가 오르내리게 하고, 기혈이 문란해지게 한다. 모달 자극에 따라 기체에 다른 영향을 미친다. 칠정은 내장 기관의 병리 변화에 영향을 미치며, 수문은 "노여움은 화가 나고, 기쁨은 기가 내리고, 슬픔은 기가 사라지고, 두려움은 기가 떨어진다" 고 요약했다. ... 놀라움은 기란이다 ... 사유는 기침체로 이어진다. \
분노는 화가 난다. 분노가 지나치면 간기가 솟구치고 피가 숨을 내쉬는 것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분노명언) 임상에서는 기역, 얼굴이 붉어지거나 피를 토하거나 심지어 실신해 쓰러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기쁨은 긴장을 완화하고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여 호흡이 더디게 된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행복은 긴장을 완화하고 캠프와 건강에 도움이 되며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 "스와 웬 \" 은 말했다: "음악은 가스와 야망, 캠프는 이익, 그래서 가스는 느리다. 그러나 지나친 쾌감은 주의력 분산, 집중력 저하, 심지어 정신착란까지 초래할 수 있다.
슬픔은 지나친 슬픔이 폐기를 가라앉히고, 의기소침하고, 폐기가 쇠약해지는 것을 말한다.
공포는 숨을 내쉬게 한다. 과도한 공포는 신장기를 불안정하게 하고, 가스는 숨을 내쉬며, 임상적으로는 대소변실금을 초래할 수 있다. 두려움을 모르면 정자, 골신, 마비, 유정이 생길 수 있다.
네가 충격을 받았을 때, 너는 화를 낼 것이다. 갑자기 놀라서 마음이 의지할 곳이 없고, 머리가 의지할 곳이 없고, 마음이 불안하고, 당황하는 것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유는 기착을 일으킨다. 과도한 사고와 힘으로 정신과 비장을 손상시켜 기착을 일으킬 수 있다는 뜻이다. 옛사람들은 사유가 비장에서 유래하여 마음이 되었다고 믿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생각하면 슬픈 정신이 소모될 뿐만 아니라 성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생각명언) 많이 생각하면 화가 나서 화를 내고 음혈을 소모한다. 이성을 잃으면 심계항진, 건망증, 불면증, 다몽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기체가 막히고 비장화가 허약하고 위부패가 실직하면 거식, 복부팽창, 대변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3) 정서 변동 이상은 병세를 악화시키거나 빠르게 악화시킬 수 있다.
임상 관찰에 따르면, 많은 질병의 과정에서 환자가 심각한 감정 파동을 일으키면 병을 가중시키거나 급격히 악화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의 병력이 있는 환자는 화가 나면 간양이 폭등하면 혈압이 빠르게 상승할 수 있고, 현기증을 느끼거나, 갑자기 기절하거나, 하인이 어눌하고, 입이 비뚤어진다. 심장병 환자는 종종 감정의 변동으로 인해 빠르게 증가하거나 악화된다. 외사육음
한의사는 질병을 일으키는 요인을 외인, 내인, 병리 산물 등 네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외인, 즉 한의사 외감 육음, 즉 바람, 추위, 열, 습기, 건조, 불; 내인은 기쁨, 분노, 걱정, 생각, 슬픔, 두려움, 놀라움과 같은 우리의 감정입니다. 병리 제품에는 가래, 혈액 스테이시, 돌 등이 있다. 다른 원인으로는 외상, 벌레 물린 것, 화상 등이 있다.
외감 육음병은 외생, 계절성, 지역, 호환성성, 변형성 등 몇 가지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외감이란 외사가 체표, 입코를 통해 인체에 침입하여 질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계절성은 일정 기간 동안 자주 발병하는 것을 말한다.
지역성은 사람들이 사는 지역과 환경의 밀접한 관계를 가리킨다.
간성이란 외생 육음이 사람을 침범할 때 연합하여 여러 가지 동시 침범을 하는 것을 말한다.
전환이란 특정 조건 하에서 6 개의 음탕한 상호 전환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