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쯔 사상
"열자 양주" 는 "양주 () 가 말했다." 고대인의 실실, 약간의 이득이 세상에 있어서 같을 수 없다. 온 세상이 옷이라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나는 가져가지 않는다. 모든 사람은 한 푼도 잃지 않고, 모든 사람은 세상에 좋지 않고, 세상은 통치된다. " 이에 대해 하린 씨는 "무위하고 천하를 이롭게 하는 것, 즉 자기도 불리한 사람도 해치지도 않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이타적인 반대도, 이기의 반대도 해치지도 않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악인의 반대로도, 양쪽의 중간길로 나아가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루스미안 씨는 양주의' 천하에 불리하고 천하를 취하지 않는다' 고 평가할 때 "아내가 한 푼도 잃지 않으면 요순도 없고, 모두가 천하에 불리하면 기개가 없다" 고 지적했다. 반란이 없다면, 그때는 혼란이 없을 것이다. 요순이 없으면 미래의 열세는 없다. 그래서 천하의 통치를 말한다. 양쯔 (WHO) 가 나에게 한 이 말은 철학적 관점에서 심오하고 미묘하다고 할 수 있다. 또는 이기적인 목적으로 양쯔 시험은 얕습니다. "현대학자의 양주 합리이기주의에 대한 동정적 이해는 왕필이' 실점' 을 해석할 때 제기한' 무리를 잃지 않고 중국을 지향한다' 는 학설과 맞물려 합리적인 이기주의 도덕가치에 대한 사람들의 공감을 보여준다. 진실하거나 합리적인 이기주의는 자신의 생명, 이익, 행복을 지키기 위해 이기주의로 볼 수 있다. 고의로 이타적인 일을 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타인의 행복을 위태롭게 하지는 않는다. "자기 보호와 자기 이익은 천성적인 본능적 요구이지만, 상당한 지능과 교양을 갖추어야만 자신의 이익을 보호할 수 있다. 너도 반드시 상당한 수양과 자제가 있어야 다른 사람의 정당한 이익에 해를 끼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기주의는 그 도덕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클릭합니다 전국 시대에 이르러, 정말 독보적이었고, 유묵과 맞섰다. 유학의 대가인 몽크는 일찍이 그것을 부정하고 비판한 적이 있다. 손청은 그의 이후 연구 중 하나인 도행지와 모웨이의 학교를' 방종, 자기방종, 동물의 행위' 라고 비난하기까지 했다. 이는 온 나라를 다스리기에 충분하지 않다. " 아마도 이런 비판의 영향 때문인 것 같은데, 후세 학자들은 여기서 멈춘다. 더구나 진황분서, 한무독존유술, 그래서 진한시대가 사라졌다. 그러나 이것은 그의 이론과 그 영향의 소멸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민중의 은둔일 뿐이다. 동진, 장점재 ("열자 양주" 참조). 장점열자서' 는' 양주편' 이' 생존자' 중 하나로 꾸며낸 단어가 아니라고 말했다. 양주에 관한 이론은 줄곧' 노자' 에서 파생된 것이다. (예를 들어' 노자' 제 13 장은 "네가 천하라면 천하에서 나올 수 있다" 고 말했다. 사랑은 세상입니다. 만약 당신이 세상을 믿을 수 있다면. " ), 도교에 더 가깝고 간신히 도교로 분류됩니다. 아니면, 라오어 츠 의 생각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라오어 츠 소프트, 양 주홍 무게, 추앙 저우 에 의해 거부, 도교 에 속하지 않는다; 대부분 노자, 유교, 묵가 이후의' 양주' 로 시작하는데, 정말 독보적이다. 양주의 발언을 요약하면, 그의 사상은 반드시' 자신을 중시하라' 혹은' 나를 위해 하는 것' 이어야 한다. 후세 사람들은 양 이기심, 퇴폐, 타락을 비판했다. 사실 양주의 말은 시대적이다. 춘추 말기, 전국 시대 조기 중기,' 공자가 주장하다' 천하; 그러나 제후들의 분쟁, 상호 침략, 죽음의 이익 훼손, 왕의 생활이 넉넉하여 신민이 사망하게 되면 위선이 된다. 양주는 냉소적이어서' 자신을 중시하라' 는 이론을 주장한다. \ "고대 사람들, 비용으로 세계, 불일치; 온 세상이 옷이라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나는 가져가지 않는다. 모두들 한 푼의 손해를 보지 않고, 모두가 세상에 좋지 않으면, 세상은 통치된다. " 그는 또한 말했다: "다른 사람을 잘 다스리고, 일이 반드시 치료되는 것은 아니다; 만약 네가 내부 인원을 잘 관리한다면, 일은 어지럽지 않을 것이다. 만약 통치한다면, 그 법률은 잠시 한 나라에 있을 수 있지만, 국민의 마음에 맞지 않는다. 내 통치하에 전 세계로 밀릴 수 있다. " 모든 사람은 인간 통치 범위 내에서 자신을 중시하고, 서로 침범하지 않고, 서로 해를 끼치지 않으며, 모든 사람은 자신을 존중하고, 자신을 사랑한다. 모두에게 안전하고, 세계가 지배되고 있지 않나요? 양주는' 자신을 중시하라' 에서 출발하여 자신의 이론을 세웠다: (1) 생사론: 모든 사람이 살아있을 때 이렇다. 현우와는 다르고, 빈천함은 다르고, 죽은 것은 모두 썩은 뼈다. 오순과 제철은 별 차이가 없다. (2) 자신을 소중히 여기십시오: 당신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은 생명입니다. 태어나면 쉽게 죽을 수 있습니다. 이 짧은 생명은 더할 나위 없이 소중해야 한다. 너는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모든 것이 나를 구하기 위해 소중하다. 그를 해치지 마라. 만약 네가 간다면, 너는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3) 전면 충실도: 이른바 전면적, 즉 자연에 순응하는 기존 점심은 전면적이고, 사물은 건강을 위해 즐기기 쉽지만, 되돌릴 수 없고, 삶을 부러워하며, 고분자가 피곤하다. 그들이 "옷이 부유하고, 품위가 좋고, 안색이 좋다" 는 것만으로도 삶을 만족시킬 수 있다. 욕심내지 마라, 외국 물건에 목숨을 걸지 마라. 소위 충실함이란 자연이 나에게 부여한 몸의 진실성을 유지하고 그 해의 기쁨을 잃지 않는 것이다. 마음대로 움직여라, 자연을 거스르지 않는다. 마음으로 수영을 하고, 모든 것에 대항하지 않는다. 한때의 명예를 불쌍히 여기지 않고, 사후의 영광을 탐내지 않는다. 장수, 이름, 자리, 상품을 부러워하지 마라. 그러나 귀신, 사람, 권, 이익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연을 유지하고 순응하며 자신의 운명을 장악할 수 있다. 양주에 관하여 상술한 자료에는 양승, 양쯔, 양주, 양자이동, 양자운하 등의 이름이 있다. 고대사' 제 4 권에서 편찬한' 양주전' 중 정빈의 고증에 따르면 그는 양 (또는 좌양), 자거 (또는 좌자곡) 의 주인 것으로 여겨진다. 양주의 생졸년에 관해서는, 나는 모묵보다 늦을 줄 알았지만, 몽크보다 빠르다. 「고대사 분석」 (고대사 분석) 제 4 권 양주와 양쯔 비교 연구에 따르면, "그의 대략적인 생졸년은 기원전 450 년부터 기원전 370 년 사이 (즉, 주진정 15 년에서 주열왕 6 년 사이) 에 있어야 한다" 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