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자연뿐만 아니라 인체에도' 금, 나무, 물, 불, 흙' 이 있어 각각' 폐, 간, 신장, 심장, 비장' 에 해당한다. 신체의 어떤 장기가 허약한 상태에 처하면 신체의 연쇄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피부는 자연히 나빠질 수 있다. 따라서 피부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먼저 몸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자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체는 비록 혈육의 몸이지만, 완전한 오행세계이기도 하다. 마치 그것이 사는 자연계와 같다.
오행: 나무, 불, 흙, 금, 물.
오장: 간, 심장, 비장, 폐, 신장.
육부: 담즙, 소장, 위, 대장, 방광, 삼줄.
이목구비: 눈, 혀, 입, 코, 귀.
다섯 개의 몸: 근육, 혈액, 고기, 모피, 뼈.
각 장기는 다섯 줄에 해당한다. 물론, 이것은 인체 장기가 단순한 원소가 아니라 해당 원소와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간은 목으로, 원기가 왕성하며, 인체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혈조혈과 영양을 저장하는 기능을 한다. 마음은 불이고, 불은 주동적이다. 심장의 기능은 혈액을 수송하여 인체에서 정상적으로 순환시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다. 비장은 만물의 어머니로서 위장이 흡수하는 영양을 인체의 운동 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한다. 폐 금속, 진짜입니다. 폐의 기능은 숨을 쉬고 진동할 때 소리를 내는 것이다. 신장은 물이고, 물은 약하며, 기능은 배뇨이며,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이 모든 것은 같은 방법으로 비유할 수 있다.
전통 의학 이론에 따르면 인체 내 오행 (오장) 은 각각 특정 기능을 가진 완전한 시스템이다. 각 부분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인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어떤 부분에 문제가 생기면 몸이 조화되지 않고 균형이 맞지 않으면 사람이 아프고 불편할 수도 있고 심지어 고통스러울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질병이 없더라도, 모든 구체적인 개인의 체질적 기질을 보면, 어떤 사람들은 천성적으로 화를 잘 내고 화를 잘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어떤 사람들은 천성적으로 우울하고 슬퍼하기 쉽다. 어떤 사람들은 천성적으로 낙관적이어서 자주 웃는다. 이러한 표현은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후천적인 배양과도 관련이 있다. 그러나 어쨌든, 그의 체내의 오행은 불균형이며, 어떤 선은 오행에서 우세하거나 열세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래서 전통적인 편측은 인간의 오행, 즉 목인 청면장신에 대해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뜨거운 사람은 얼굴이 붉고, 몸이 건강하다. 토박이 사람, 몸이 굵고 안색이 노랗다. 금 같은 사람은 순백색이다. 수성 사람은 몸이 부드럽고 얼굴이 검다.
전통 의학의 관점에서 볼 때, 양생은 몸을 조절하는 오행이며, 서로 조화를 이루고, 정상화하며, 백병이 왕성하지 않고, 지혜로운 사람은 늙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여러 저명한 한의사 양생 전문가의 경험을 총결하여 인체의 5 행위 양생의 출발점을 조절하고, 다년간의 연구를 거쳐, 마침내 중대한 돌파구를 마련하고, 비교적 완벽한 오행 양생 이론을 정리하고, 다양한 자연요법을 채택하여 부드럽고 편안한 장점을 유지하면서, 효과가 느린 단점을 극복하고, 한의학 양생의 보급과 실시에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임상적으로 오행상그램 법칙에 따라 결정된 치료법은 다음과 같다.
부토 억제목: 건비소간의 약으로 비장허간기항성을 치료하는 방법이며, 건비소간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비장 결핍 간 울음에 적용된다.
자토리수법: 온보비양이나 비장익기를 활성화시키는 약으로 수분응고증을 치료하는 방법, 일명 건비리수법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비장 결핍, 비장 양 결핍, 수분 과다로 인한 부종에 쓰인다.
좌금평목법: 청폐가스를 통해 간화항성을 억제하는 치료법, 일명 청폐사간법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간화항성, 폐금 굽기, 폐기청출로 인한' 목화금' 증증에 적용된다.
설사남 보북법은 설사심화, 신장수, 심신 소통을 위한 치료법입니다. 일명 설사불로 신장을 보충하고, 자음하여 불을 내리게 한다. 주로 신장음결손, 심양항진, 물불 불화, 심신불교에도 적용된다.
또한 침구요법에서 양십이경맥, 수족 삼맥의 말초혈도 오행, 즉 우물, 행, 운, 경, 합, 나무, 불, 흙, 물에 속한다. 임상적으로는 상황에 따라 오행생크 법칙을 이용하여 침술을 할 수 있다.
실제 응용 과정에서 음양오행학설은 왕왕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분리할 수 없다. 음양오행설의 결합은 사물의 모순과 양면 사이의 일반적인 관계를 설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물 사이의 더 구체적이고 복잡한 관계를 설명할 수 있으며, 복잡한 생명현상과 병리 과정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