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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전국시대에 가장 유행하는 의학 저서는 무엇입니까?

의학 저작 (전국 시대)

첫째, 간단한 책 "만물"

만물' 은 1977 안휘 () 양 쌍곡더미 2 대 여음허하후 부뚜막 무덤에서 출토된 한간 중 하나이다 (문화부 고대 문헌연구실, 안후이성 푸양 지역 박물관, 푸양 한간정리 그룹: 푸양 한간' 만물', 문화재, (4): 30 하후는 한문제 전 15 년 (기원전 165) 에 일찍 죽었기 때문에' 만물 약요' 의 날짜는 서한 초년이다. 제인상의 악과 같은 지명에 따르면, 모든 책이 전국 초기나 춘추시대 (",한") 에 있을 수 있다. 죽간이 파손이 심하여 본명은' 잡당' 이었다. 대나무 제인에 따르면, 아니. 허우 등의 wo 0 1: "..., 당신은 냄새를 맡을 수 없습니다; 모든 사물의 근본 원인을 관찰해야합니다. 음양의 전환은 우리가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만물' 이라고 명명해야 한다. 만물의 잔재 133 개, 약 1 100 자, 최대 21.6cm, 30 여 자 포함, 나머지 길이는 다르다 서술문은 암송하고, 한 문장은 먼저 읽고, 두 문장은 먹점으로 구분하고, 한 문장은 두세 구절을 축약했다.

만물지: 예비 통계에 따르면 만물지에는 7 1 종의 약이 있는데, 그 중 옥은 5 종, 풀은 23 종, 나무는 5 종, 짐승1/KLOC-0 종, 조류 4 종이 있다 이 밖에도' 훔치지 마라',' 쥐를 즐기라',' 대법',' 석박' 등이 검사되고 있다. 만물의 영' 에 기재된 약물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일상생활에서 만질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는 약물의 초기 발전 단계의 특징이다. 천고추' 의 경우 전국 초기나 춘추시대에는 오프사이트 간 마약 교환이 이미 존재한다고 추측할 수 있다.

만물록' 에 기재된 질병은 3 1 종으로, 그중에는' 악' 등이 고증을 기다리고 있다. 이 질병들은 내외병, 이목구비, 신경계 질환 등의 과목을 포함한다. "만물록" 에 기재된 질병과 증상 (예: 한열, 심심, 가슴 앓이, 복부팽창, 누공, 여드름, 접힘, 발기부전, 구창, 귀, 기절, 수면, 악몽, 불면증, 건망증 등). , 미래 세대로 확산, 일부는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만물' 에 기재된 많은 약용 기능은 후세 본초와 일치할 뿐만 아니라 지금도 임상의학에서 사용되고 있다. 만물의 독극물에 관한 기록은 거의 없다. 그러나, "요리" 와 "굽기" 와 같은 몇 가지 원시적인 방법이 가공에 기록되었다. 약법과 금기의 기록도 간단하다. 단 한 가지만이 약법이나 금기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검은 입을 100 일 동안 복용하면 사람을 선하게 한다" 는 것이다. 검은 부리, 즉 아코 니트는 독이 있다. 적절한 포제 방법을 채택했기 때문에, 아코 나이트의 독성을 낮출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하지는 않지만, 초보적으로 부자를 복용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각종 자료 분석에 따르면' 만물' 은' 52 병방' 보다 일찍 기록되었어야 한다. 만물유령' 발굴은 우리나라 본초의학사 전국 초기부터 춘추시기까지의 공백을 메워 매우 귀중한 문헌을 제공했다.

둘째, 마왕더미에서 출토된 의학 서적

1972 년 초부터 1974 년 초까지 고고학자들은 창사 동교 1 호, 2 호, 3 호 한묘를 연이어 발굴했다. 고증에 따르면 1 호 한묘의 주인은 서한 창사 () 나라 신하 후리 () 의 아내로 신추라고 한다. 2 번 무덤의 주인은 이창 본인이다. 3 번 무덤의 주인은 이창의 아들이다. 이 무덤에서 대량의 진귀한 문헌이 출토되었는데, 그중에는 많은 잃어버린 의학 문헌이 포함되어 있다.

마왕두 3 호 한묘에서 출토된 비단 책에는' 11 맥족팔뜸경',' 11 맥음양뜸경' 사본,' 맥법',' 음양맥사',' 52 병방',' 참새뼈 먹음',' 11 맥음양뜸경' 과 같은 고대 의학서가 있다 위의 11 가지, A, B 의 두 가지 책이 있기 때문에 인물의 성격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하나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10 가지가 있다. 마왕두 3 호 한묘에서 출토된 죽간도 200 개가 있다. 모두 의서입니다. 10 가지 질문, 음양합벽, 잡방, 논세 최고의 도로 4 종, 이상 비단서, 목간산 14 종류로 나뉜다. 이것들은 모두 후세에 전해지지 않은 고대 의서들이다.

1, 고맥 뜸경 2

마왕더미 한묘보서' 발팔 11 맥뜸경' (이하 발팔),' 음양 11 맥뜸경' (이하 음양) 은 인체의 11 경맥의 운행 방향과 주치된 질병을 전면적으로 논술했다. 이것은 중국에서 발견된 최초의 경락학설 문헌이다. 기록 시간으로 볼 때, 이맥경 중 발팔이 가장 원시적이고, 음양이 조금 늦었고, 영추경이 이맥뜸경보다 늦었다. 우리는 양맥 뜸경이 영추경락의 원조라고 말할 수 있다. 주된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양맥 뜸경은 인체의 11 개의 경락만 기록하는데, 영추경에 비해 한 손의 음경이 적다. 내경' 의 12 경락은 비단서 11 경락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둘째,' 내경' 이 묘사한 12 경락은 경락의 방향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고 경락의 방향은 매우 규칙적이다. 실크 책에 포함 된 11 개의 경전은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지만 걷는 방향으로 강조됩니다.

다시 한 번, 뜸의 두 경락에서 우리는 각 경락과 오장부 사이에 어떤 필연적인 연관이 있는지 볼 수 없다. 우연한 연관이 있어도 따라야 할 법칙이 없다.

넷째, 이경에서 경락의 명칭은 통일되지 않고, 어떤 명칭은 비교적 원시적이다.

실크 책 "52 명의 환자"

비단서' 52 병방' 은 만 자가 넘고, 전서는 총 52 제로 나뉘며, 각 문제는 하나의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고, 적게는 한두 쪽이고, 많으면 20 여 쪽이다. 현존하는 의학자 283 개, 약 247 종, 책에 언급된 질병명은 103 으로 내과, 외과, 부인과, 소아과, 이목구비 등의 질병을 포함한다. 내과질환의 치료는 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지만, 한 측면에서 당시 내과질환의 치료 수준을 반영했다. 예를 들어, 이 책에는 임질을 치료하는 합리적인 처방이 있는데, 오늘날 임상적으로 대부분 사용되고 있다. 특히 피린, 석림, 연고, 여림의 변증론은 임질 변증론의 초기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외과 질환의 비중이 가장 크고 두드러진다. 괴저의 치료에 대해 논할 때, 이미 초보적으로 변증론의 원칙을 적용했는데, 그 처방약은 가감법을 중시하고, 인증약에 신경을 쓴다. 예를 들면' 수나라 (괴저) 병, 백약, 황약, 약약 (약), 계피, 생강, 후추, 주 (주), 산수유, 7 가지 물건이 있습니다. 뼈 (프레임) 흰색 (프레임) 두 배, 고기 (프레임) 노란색 (프레임) 두 배, 신장 (프레임) 모란 두 배, 나머지 하나. 그리고 5 ~ 6 일마다 손가락 세 개와 가장 큰 손가락으로 한 번씩 마신다. "

즉 괴저는 일반적으로 백추, 황기, 모란, 계피, 생강, 후추, 산수유 등 7 가지 약물로 치료한다. 그러나 반드시 신드롬 분화에 주의해야 한다. 증상에 따라 복용량이 다를 수 있다.

52 병방' 은 치질 치료에 대해 논할 때 각종 약물요법뿐만 아니라 멋진 수술요법도 기록했다.

내복탕제 외에도 외부 찜질, 훈제, 스팀 훈제, 다림질, 뜸, 마사지요법, 나팔요법 등 다양한 외치법이 있다. 치료법의 다양화도 당시 의료수준 향상의 징표 중 하나였다.

3. "곡식 가스" 와 "안내도"

비단서' 궐고석치' 는 중국이 지금까지 발견한 최초의 기공 지도 전문 저서이다. 실크 책 "que 고대 돌 제나라" 는 길이가 매우 길고 원문은 거의 500 자입니다. 아쉽게도 손상이 너무 커서 오늘은 270 자만 인식할 수 있습니다. 현존하는' 궐고석치' 의 잔적을 보면, 주로 기체의 운행을 유도하는 방법과 4 시에 가스를 먹는 금기를 기록하고 있다. 이 글은 어두컴컴한 달, 시간의 아침저녁과 연령대에 따라 숨을 쉬고 숨을 쉬고, 가능한 한 고나신을 토하고 심호흡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단화' 지도' 는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의료체조도이다. 수리 후 이 그림은 길이가 약100cm, 높이가 50cm 입니다. 이 컬러 가이드맵에는 성별과 연령이 다른 44 명의 사람들이 다양한 가이드 동작을 하고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각각 1 1 사람, 그래픽 높이가 9 ~ 12 cm 인 네 줄로 늘어서 있습니다. 이 인물들은 생동감이 넘치고, 자세가 다르고, 옷차림이 각기 다르며, 모두 정신을 집중하여 연습하고 있다. 이 44 명의 자세는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호흡운동, 하나는 팔다리와 몸통, 하나는 무장운동이다. 귀먹음' 은 귀먹음 예방과 비장병, 즉 관절통이나 복통 예방을 지도하는 것이다. 이것들은 모두 희귀하고 진귀한 재료이다.

비단화' 안내도' 에는 동물 동작을 모방하는 많은 안내 기법이 있다. 바이오닉 동작을 지도 기술로 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4. 실크 서적 영양대사의 처방, 잡요법 처방과 태아 출산서.

비단서' 보건약' 의 파손이 심각하다. 원서 6000 자 안팎으로 추정되는데 지금은 3000 자 밖에 남지 않았다. 이 책의 본문은 앞에 있고 목차는 뒤에 있다. 원문 32 개, 정리해서 알아볼 수 있는 27 개, 예를 들면' 나는 늙지 않는다',' 나는 행복하다',' 가장 흔한 병 (붓기)',' 줄기 (가벼운) 익체',' 중초점 제거' 등이다.

책의 내용을 보면 주로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양생보방이고, 주로 몸을 튼튼하게 하고, 근육력을 강화하고, 흑발의 아름다움을 증진시키는 데 쓰인다. 한 종류는 보양 기능이다.

이 책에서는 태아의 월간 발육 상태를 묘사할 때 "지방은 3 월에 시작되며 열매는 느리고 효과적이다" 고 명확하게 썼다. 그것이 정의가없는 경우 (도구), 사물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므로 각하, 주유 (쥐라기) 유가 되지 말고, 나무 (무) 후후 (원숭이) 등을 보지 마세요. 이것은 태교에 관한 최초의 토론이다. 임산부의 음식, 생활, 사상감정은 태아발육의 질, 심지어 태아성의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셋째, 강릉 장가산 의사 제인

1983 년 말부터 1984 년 초까지 호북성 경주지역 박물관은 강릉현 장자산 M247, M249, M285 묘를 발굴하면서 대량의 죽간을 발견했다. 그중 M247 에서 출토된 죽간이 가장 많아 1000 여 건에 달하며 대부분 죽간 (상자) 에 보관되어 있어 보존이 비교적 완전하고 글씨가 또렷하다. 법률, 군사, 수학, 수공문헌 외에' 맥학서' 와' 입문서' 라는 두 가지 의학 서적이 있다. 장씨산죽간정리대는 묘형제, 출토기물, 부장 M247 제인의 계보를 추산해 서한부터 문제 초년 (기원전 2 세기 중엽) 까지 장사마왕두 3 호 한묘의 문제 12 년 (기원전 168 년) 과 같거나 더 이른 것으로 추산했다.

1, "맥서"

***2028 자맥서는 서한 초년 대나무 제인 65 장에 베껴 쓰며 그 내용은 다섯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부분은 증상에 대해 주로 설명하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67 가지 질병의 이름과 간단한 증상을 묘사하며, 내부, 외부, 이목구비, 부인과, 소아과 질환을 다루고 있으며, 그 중 내과질환은 약 2/5 를 차지하며, 마왕두의서' 52 병증' 과는 외과질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두 번째는 마왕더미 의서' 음양 11 맥 뜸경' 의 A, B 와 정확히 일치하며, 절약한 글자수는 첫 번째 글자보다 332 자 더 많고, 두 번째 글자보다 122 자가 많아 음양 11 맥경을 더 많이 복원할 수 있다. 세 번째 부분은 마왕더미 의서' 음양맥의 죽음' 과 거의 동일하며 69 자가 더 많은데, 그 중 "부류물은 썩지 않고, 뽀뽀는 물지 않고, 그대로 움직인다" 고 말했다. 움직이면 사지가 오장 () 이고, 오장은 몸이 좋다. " 현재 알려진 고서적 중 가장 오래된' 흐르는 물' 과' 집자' 의 비유로 인체 운동이 건강에 좋다는 원리를 논술하고 있다. 네 번째 부분은 인체의 뼈, 힘줄, 피, 맥, 고기, 가스 등 6 가지 조직이나 생리 기능과 그 사자운' 통증' 의 증상 특징을 논술한다. 다섯 번째 부분은 마왕두박서' 맥법' 과 거의 동일하며 124 자가 추가되어 비단서의 부족을 크게 메울 수 있다.

2. 이 책의 소개

서서' 3235 자는 서한 (기원전 186 년) 여후 2 년경 1 13 죽간으로 베껴 쓴다. 그 내용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4 시 양생의 도를 논술한다. 문장 시작은' 춘생 (생), 하장 (), 추수 (), 겨울장 () 도 펑조의 길' 이라고 지적한 뒤 사계절을 순서대로 각 계절의 양생방법을 소개했다. 이 부분의 기본 정신은 수문사기학설에 포함된 양생, 양장, 수양, 장신의 도리와 일치한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안내 방법과 그 기능에 대해 논의합니다.

요약하자면' 도서개론' 에는 1 10 종의 소개가 포함되어 있으며, 반복 외에도 10 10 종의 소개가 있다. 그 중 85 가지 조작, 50 가지 처리, 함수 16 가지가 있습니다. 한초 이전에 우리는 이미 질병 치료를 유도하는 풍부한 경험을 쌓았으며,' 인용론' 은 한초 이전의 의학 유도에 대한 총결산이다.

마왕더미가 그린' 지도' 에 비해' 인용서' 에 실린 소개는 스타일이 비슷하고 명명 원칙이 같다. 그러나' 인용론' 에는 유도종의 수가 더 많다. 내용이 더욱 풍부하다. 접음, 월경, 무릎통증, 귀먹음, 피로 등 다섯 가지 도물을 제외하면, 비단화에 포함된 도물의 수는 윤추의 2/5 정도밖에 되지 않으며, 단일 동작의 정적 화면은 도물의 동적 과정을 표현하기가 어렵다. 호흡과 사상의 요령은 말할 것도 없다. 윤주는 이런 부족함을 메울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인용서' 의 발견은 한대 이전의 인용서를 연구하는 데 매우 귀중한 자료를 제공했다.

세 번째 부분은 윤수의 발병 요인, 예방방법, 양생이론을 논술하였다.

결론적으로 강릉 장가산의제인의 발견은 중국 의학사 연구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예를 들어, 중국 의학사에서 가장 오래된 기록을 다시 썼는데, 이를테면 턱관절 탈구의 재설정과 타악기술이 진대갈홍의 기록보다 4,500 년 앞선 기록이다. 연구가 깊어짐에 따라, 그것은 그것의 중요한 가치를 점점 더 드러낼 것이다.

넷. 황제내경

《황제내경》은 약칭 《황제내경》이라 불리며 황제와 그의 신하 제버, 뇌공, 거북만구, 고파로 유명한 의학 저작이다. 황제의 내경' 에는' 영추' 와' 수문' 이 포함되어 있으며, 권당 8 1 편, 80 여만 자가 포함되어 있다.

《황제내경》의 기록 연대는 아직 정론이 없다. 그 내용으로 볼 때 일회성 작품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그 주요 내용은 전국 시대의 의학 이론 수준을 반영한 것으로 여겨지며, 기본 정형기는 전국 시대보다 늦지 않아야 한다. 물론, 이 내용 중 일부는 진한육조 시대의 사람들이 쓴 것일 수 있다.

《황제내경》이 인용한 고대 의적. 상경, 하정, 익도, 음양, 제형, 자오에 단락이 있습니까? 아졸, 내가 막았어? K 로 돌아가서 무엇을 걸까? 포인트? 너 왜 그래? 사료 부러워요? Br> 는' 황제내경' 에서 주요 지위를 차지하는 경락과 침술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마왕두북서' 뜸발 팔 11 맥',' 뜸 음양 11 맥',' 맥법',' 음양맥사',' 장자산 한간맥서',' 편작의 경락 이론과 침구 치료에 있어서, 상술한 의서 대 북서를 돌파했을 뿐만 아니라. "황제내경 영추": 경락편, 경락증후군 분화, 경락근은 비교적 완전하고 체계적으로 경락과학을 논술하였다. "영추": 9 바늘, 12 원소 9 침론 등. , 침술 장비 준비에 대해 논의합니다. 소문: 기혈, 기관, 골혈, 수열혈 등 문장, 혈의 분포에 대해 논술했다. 영추': 9 핀 12 원소, 악객 등 편, 침의 법칙을 논술한다. "수문": 팔의신, 선악분리 등. 침술 설사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영추: 진단 요점, 경말, 금례 등. , 침술 금기와 다양한 질병의 침술 요법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음양오행학설이 최초로 의학을 도입한 것은 진나라의 의학 조화이다. 마왕더미서' 음양 11 맥 뜸경' 에서' 병이 났을 때 악인의 불, 나무의 소리, 갑자기 놀라는 소리' 는 오행학설의 내용도 반영됐다. 이 글은 나중에' 영추경' 에 수록됐고, 수문과' 맥해편' 은 이렇게 말한다. "실신, 악인, 불, 목소리를 들으면 갑자기 놀라실 겁니다. 음양오행학설이 이미 의학 이론을 도입했다는 것을 설명하다.

전국시대' 황제내경' 편찬 초기에는' 황제맥서',' 편작맥서' 등 20 여 종의 단행본이 있었다. 서한말년에 유향, 유신 부자교서, 이 등은' 황제의 내경' 18 권을 교정하기 시작했다. 동한 초 반고가' 한서' 를 썼을 때, 이 의서의 사본들은 여전히 완전하게 보존되어' 한서 예문지' 에 실려 있다. 동한 말 장중경은' 상한론', 위말 황보가' 침구경갑',' 을' 을 썼을 때' 한서 예문지' 18 권' 내경' 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다

1, 영자, 일명 구권, 침경, 구영, 구허등. 한위 이후 여러 가지 명칭의 장기 필록과 유포 때문에 당병이 인용한 고판' 침경' 은 고판' 영추' 와 거의 일치하며, 이는 동종이지만 남송석에서 발견한' 영추' (즉 현존하는' 영자') 와 동일해 북송 때 북한이 증정했다 남송 초기에 이르러 각종 버전의' 령자' 와' 진경' 이 모두 실전되었다. 사오싱 25 년 (1 155 이에 따라' 영추' 버전은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어 각종 버전을 대체해 몇 번이고 출판해 현재까지 전해지고 있다.

2.' 수문' 은 한혼, 육조, 수당에서 서로 다른 버전을 가지고 있다. 장중경, 왕숙화, 손사우, 왕타오는 그들의 작품에서 모두 이 말을 인용한 적이 있다. 주로: (1) 지량건 (기원 6 세기) 은 최초의 주석본이었지만, 제 6 권은 당시 실전되어 실제로는 8 권밖에 되지 않았다. 이 전기는 당,, 송린 번역 등에 의해 인용된 적이 있다. 남송 이후 실전되었다. (2) 당, 주석, 원년 (762), 주석을 밑그림으로 하고 북송 (1057 ~ 650) 에' 가우지평실서' 제 7 권에 7 조' 대론' 을 추가했다

《황제내경》의 완성은 중국 의학이 경험의학에서 이론의학으로 나아가는 새로운 단계를 상징한다. 《황제내경》은 전국 이전의 의학 성과를 총결하여 전국 이후 중국의 의학 발전에 이론적 지도를 제공하였다. 전체관, 갈등관, 경학학, 장부상학, 병인병기, 보건예방의학, 진료 원칙 등에서 중의학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여 큰 영향을 미쳤다. 역대 명의들의 이론과 실천상의 혁신과 성과는 대부분' 황제의 내경'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황제내경》의 성과는 중국 역대 의사들의 광범위한 찬사를 받을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의 영향도 만만치 않다. 일본, 한국 등은 이미' 황제내경' 을 의사의 필수 교재로 등재했으며, 그 내용 중 일부는 이미 영국, 법, 독일 등 여러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에 전해지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유럽과 미국의 침술 단체들도' 황제내경' 을 침술사의 필독 참고서로 꼽았다.

채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