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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수양을 높이는 방법이고, 양생의 원칙이다.

질병이란 무엇입니까? 과학적 설명은 모든 질병이 스트레스 반응으로 인한 것이거나 스트레스 반응이 심해졌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스트레스 반응은 바로 인체가 흥분할 때 화를 낼 수 있는 초조함이다. 이완 반응은 스트레스 반응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느긋한 반응은 인체가 잔잔한 상황에서 아무것도 상태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노자의' 공수정성' 이라는 사상은 자신의 수양을 높이는 중요한 방법이자 양생의 원칙이다.

옛사람들은 정숙을 구하는 것이 양생수도의 피할 수 없는 기본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양생에 있어서, 모든 생명의 원천은 정적에서 비롯된다. 이것은 자연의 작용이다. 자연계에서 만물의 성장은 모두 조용함에서 그 생명기능을 풍부하게 한다. 침묵 속에서 성장하고 운동 중에 시들다. 사람의 생명은 종종 활동과 같고, 휴식이며, 수면은 사람이 쉬어야 하는 관성 자세이고, 생명의 끝없는 운동 에너지는 충분한 휴식으로 신입생을 얻는 것이다.

텅 비어 있는 것은 극치까지 텅 비어 있고, 잡념과 오염도 없고, 텅 비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정은 쿵푸를 연습하는 것이니, 마음을 잘 지켜야 한다. 극한까지, 지정지신' 이라는 여섯 글자는 쿵푸를 하는 방법과 수도의 경지와 수준을 담고 있다.

고요함은 사상이 조용하고, 사상이 집중되고, 잡념에서 벗어나는 기초 위에 나타나는 깨어있고, 편안하고, 편안한 상태이다. 그것은 우리가 흥분할 때의 각성 상태와는 달리, 우리가 잠들었을 때의 무지상태와는 다르다. 그러나 한 가지 생각밖에 없는 상태에서는 몸과 마음이 조용하므로 한동안 유지해야 한다. 마음속에 아무것도 없고, 생각이 고요하지 않다.

과학은 인체가 정지 상태에 들어갈 때 주관적으로 편안함을 느낄 뿐만 아니라 객관적으로도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인체가 조용한 상태에 있을 때, 신체의 에너지 소비가 줄어들고, 인체의 부교감신경이 흥분된 상태에 있어, 인체가 흥분된 상태에서 생리균형을 유지하게 하면, 신체가 에너지를 저장하고, 심장 박동을 늦추고, 혈압을 낮추고, 불필요한 소비를 줄일 수 있다. 고혈압 환자는 진정을 통해 혈압을 낮출 수 있다. 그래서 한의사는 인체가 정지할 때 양생하여 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불교는' 계, 정, 지혜' 즉 선정을 위주로 하여 반야지혜의 성취를 달성한다. 인간의 지식은 후천적인 생명의 본능에서 유래하여 지능과 뇌를 운용한다. 적막은 선천적인 지혜를 배양하는 온상이고, 지혜는 적막에서 나온다. 그래서 명상은 심신에 좋은 양생법이다.

조용함은 일부러 요구할 필요가 없다. 고요함은 일종의 수련의 경지이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 연습을 시작했을 때 이 경지에 이르지 못했다. 그들은 항상 방법과 기교를 이용하여 이 경지에 빠르게 도달하기를 바란다. 사실, 이것은 진정한 평온과는 반대입니다. 방법과 기교를 찾는 과정은 평온을 찾는 과정이며, 욕망이며, 안절부절못하는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정적은 사실 정적이고, 마음으로 정적을 찾고, 방법으로 정적을 찾는다. 그것은 점점 더 격동하지 않습니까? 우리는 심리적으로나 생리적으로가 아니라 운동에 익숙하다. 심리적으로 우리의 의식, 지각, 사상, 감정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생리적으로 혈액의 통과, 신경의 느낌, 호흡의 시시각각인 작동도 씁쓸한 느낌을 가질 수 있다. 몸에 병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정좌할 때 신, 고통, 추위, 열, 가려움을 느낀다. 주의가 산만해서 정좌할 때, 너는 네가 움직일 때보다 더 흥분할 것이다.

어떻게 조용히 할 수 있을까요? 먼저 자신의 마음을 인식하고, 피하지 말고, 자신이 왜 가만히 앉아 있는지 이해하고, 자신이 앉아 있는 목적을 찾고, 이런 잡념이 정좌의 첫 번째 효과일 뿐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탁한 물 한 잔처럼 탁할 때 먼지 찌꺼기가 하나도 없다. 정지해야 먼지가 가라앉는다. 정지된 상태에서는 먼지와 찌꺼기가 없지만, 이미 먼지와 찌꺼기가 있다. 정지가 발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명상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기적인 잡념을 수련의 목적으로 삼을 수 있으며, 자신을 가혹하게 비난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열심히 자신을 관찰하고 문제의 근원을 찾아야 한다. 사람이 조용할 때 자고 싶다면, 가서 잠을 자고, 잠을 잘 자고, 기분이 상쾌할 때 다시 앉아 있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조용함은 얕은데서 깊은데로 들어가는 과정이며, 몸은 조용함이 깊어짐에 따라 유익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침묵명언) 일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견지하는 것이고, 정적도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