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열심히 공부하고 지식 축적을 강화한다.
요즘 사람들은 생활에서 연설과 말솜씨를 자주 언급하지만, 사람들의 이해와 인식은 편향되어 있다. 긍정적인 이해 외에도, 어떤 사람들은 흔히' 입이 허술하다',' 입이 허술하다' 는 것이 절묘한 말솜씨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최고의 말솜씨는' 침묵은 금이다', 하나는' 많이 말하면 손해를 본다', 다른 하나는' 사실은 웅변보다 낫다' 라고 생각한다. 그들이 연설과 말솜씨의 본질을 인식하지 못하고 그에 대한 일방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연설과 말솜씨는 사람들의 지식과 지혜와 구두 표현 능력과 기교를 결합하여 형성된 재능과 소질이다. 여기서 말하는 연설과 말솜씨는 두 가지 측면이지, 한 방면이 아니라 두 방면의 유기적 결합으로 새로운 경지인 더 높은 재능과 자질을 형성한다. 내가 보기에 지식과 지혜는 연설과 말솜씨의 정수이다. 지식과 지혜가 없으면 말과 말재주가 진정한 의미의 창백함과 메스꺼움이다. 우리 중국에는 확실히' 말이 많으면 반드시 잃는다',' 말이 많으면 반드시 잃는다',' 사실은 웅변보다 낫다' 와 같은 말이 많다. 그러나, 연설과 웅변의 중요하지 않은 예로, 논리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를 탈환개념이라고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왜 많이 말하면 지는 거야? 말재주가 좋으면 말마다 생각을 자극한다. 어떻게 언어 허점이 있어' 분실' 할 수 있을까? 그리고' 화는 입에서 나온다' 는 것은 단순히 말솜씨가 좋지 않아 말할 수 없고, 말하는 말이 부적절하고, 듣기가 너무 어렵고, 심지어 틀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다음 예는' 말이 많으면 반드시 잃는다',' 화는 입에서 입담까지' 의 이미지에 대한 해석이다. 중세에는 유명한 왕이 있었다. 어느 날 그는 그의 입에 있는 모든 이가 빠지는 꿈을 꾸었다. 첫 번째 해몽자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의 모든 친척들은 당신이 죽기 전에 죽을 것이고, 하나도 남지 않을 것입니다. (존 F. 케네디, 가족명언)." 두 번째 해몽인은 "지극히 높으신 폐하께서 당신의 모든 친척보다 오래 살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같은 뜻을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면 어느 것이 좋고 어느 것이 나쁜가? 결과는 자명하다. "사실은 웅변보다 낫다" 는 것은 잘못이 아니라, 단지 부적절한 곳에 쓰일 뿐이다. 이는 사람들이' 사실' 을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일 뿐, 웅변적인 사고를 부정하지는 않으며, 사실이 중요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데도 사용될 수 없기 때문이다. 웅변은 중요하지 않다. 우리는' 하늘에는 태양이 하나뿐이다' 와 같은 어떤 사실들은 증명할 필요도 없고,' 웅변도 필요 없다' 는 것은 불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어떤 사실들은 사건의 본질이 무엇인지, 범죄를 구성하는지 증명하기 위해서이다. 기소와 변론 쌍방 모두 법률지식' 웅변적으로' 사실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이럴 때, 만약 당신이 충분한 법률 지식이 없다면, 단지 단어를 진작시킬 수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문학 전문가 선생님에게 가장 간단한 전기 상식이라도' 소리 없는 결말' 이 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해박한 지식은 지혜의 상징이며 연설 웅변에 신기한 힘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지난해 학교 노조는 전교교직원에게 홍소광 교수의 연설' 생활방식과 건강' 을 추천했는데, 이 연설은 중국에서 매우 환영을 받았다. 왜요 강연에는 모두가 갈망하는 과학 건강 지식이 많기 때문이다. 풍부한 지식은 홍 교수의 연설을 비범한 매력으로 만들었다.
풍부한 지식과 슬기로운 머리는 어디에서 오는가? 그것은 꾸준한 학습과 축적에서 비롯된다. "고층 빌딩이 평지에서 일어나다", "물 한 방울이 돌을 꿰뚫다", "쇠공이를 갈아 바늘을 만들다" 라는 말이 바로 이 이치이다. 만약 한 사람이 정말로 자신의 연설과 말솜씨를 향상시키고 싶다면, 반드시 만권의 책을 열심히 읽고, 모든 것을 이해하고, 평소에 책을 많이 읽고 신문을 많이 읽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선천적으로 재능이 있고 잘 배우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지식과 암기 암기 뒤에는 힘든 땀이 있다.
둘째, 생명을 사랑하고, 생명의 축적을 강화한다
생활은 연설 웅변 성공의 원천이며, 훌륭한 연설 웅변은 멋진 생활에서 나온다. 연사 채조동의 연설' 이해만세' 는 수많은 청중의 마음을 깊이 감동시켰다. 그는 노산 전선에서 피를 흘리며 싸우고 어둡고 습한 고양이 귀구멍에서 굶주리며 수많은 용감한 사람들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영웅적인 장면을 목격했기 때문이다. 장하이디의 굴곡이 심한 인생 경험과 강인한 신체 잔지견의 정신은 그녀의 연설을 독특한 매력으로 만들었다. 그러므로, 네가 직접 경험한 것이 가장 설득력이 있고 전염성이 있는 것이다. 물론, 우리 각자는 채조동, 장하이디처럼 풍부하고 굴곡이 많은 경험도 있을 수 없고, 양리위처럼 독특하고 신비롭고 호매한 경험도 있을 수 없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이라도 생활축적을 강화함으로써 귀중한 인생 경험을 창조할 수 있다. 여기서 관건은 밖으로 나가고, 적극적으로 삶을 마주하고, 삶을 느끼고, 생활의 신맛과 쓴맛을 맛보고, 눈으로 삶의 색채를 감상하고, 귀로 삶의 목소리를 듣고, 삶의 맥박을 열심히 느끼는 것이다. 결국, "인생은 아름다움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발견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작년 8 월, 나는 자치구 기관과 노조가 조직한' 16 대 정신이 내 마음 속에 있다' 강연대회를 보았다. 광서종양병원의 목소리가 좋지 않은 간호사 선수의 발언은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녀는 일반 간호사의 평범한 경험으로 이야기하면서 관객들에게 간호사의 소중함과 숭고함을 깊이 느끼게 했다. 연설은 잊을 수 없다! 그녀는 말했다:
"제가 수술실에 도착한 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나는 수술실에서 순회 간호사로 일하고 있다. 수술 환자는 부인과 자궁근종의 이모이다. 그녀의 마취 방법은 경막외 마취이다. 여느 때처럼, 나는 병력서를 들고 환자를 검사했다. 그때 나는 이모의 손이 계속 당겨지고 느슨해지는 것을 보고 얼굴에 초조함이 가득했다. 심지어 그녀가 내 질문에 대답할 때 목소리가 떨리고 있었고, 나는 그녀의 두려움을 깊이 느꼈다. 그리고 낮은 목소리로 그녀에게 말했다.' 아줌마, 긴장을 풀고, 너무 긴장하지 말고 입을 벌리고 심호흡을 좀 해.' 아주머니는 아이처럼 고개를 끄덕이며 숨을 크게 들이쉬었다. 그러나, 그녀는 단지 빠르게 숨을 몇 번 쉬었을 뿐,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 그녀는 여전히 매우 긴장하고 있다. 마취가 시작되었다. 나는 수술대 옆에 서서 마취사가 자리를 옮기는 것을 도왔다. 갑자기, 나는 이모가 간청하는 것을 들었다. "내 손을 잡을 수 있니?" " 나는 망연자실하게 잠시 보았다. 우리가 눈을 마주칠 때, 나는 그녀의 눈에서 기대하는 눈빛을 보았다. 그래서 나는 주저하며 손을 내밀고, 곧 꼭 껴안고, 마치 부서질 것 같았다. 생각할 시간이 별로 없다. 나는 본능적으로' 자, 나와 함께 심호흡해' 라고 말했다. 휙휙 ... 이번 평범한 악수가 우리 고모를 진정시켰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마취가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이모의 호흡도 점점 규칙적으로 진행되었고, 우리의 손도 자연스럽게 쥐었다. 이 간단한 동작은 이모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가져다주고 긴장된 감정을 완화시켜 수술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게 한다. 아주머니는 감사하며' 감사합니다' 라고 말했다.
또 지난해 6 월 5438+ 10 월, 223 반 학생 리아가 학교를 대표해 구단위가 개최하는' 청춘이 분투 중에 빛난다' 강연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그녀는 흥분해서 그녀의 연설로 나에게 지도를 구했다. 언뜻 보면 재료는 매우 구체적이고 관련이 있지만, 그것들은 크고 심원하다. 지심설에서 일심설로, 파리공사에서 10 월 혁명으로, 오사운동에서 강소강 사회 전면 건설까지. 감동이 아니라 부족한 것은 관객을 끌어들이고 감동시킬 수 있는 생활체험이다. 나중에, 나는 그녀가 학교와 자신으로부터 주제를 설명할 수 있는 무언가를 파낼 것을 건의하고, 또한 그녀가 연설 원고를 반복해서 수정하도록 도와주었다. 각고의 훈련을 거쳐 그녀는 수백 명의 선수 중에서 뛰어나 강연대회에서 3 등을 했다.
셋째, 진정성을 제창하고 감정 축적을 강화한다
연설과 말솜씨가 모두 감정에 치중하는 사람, 말솜씨, 특히 연설 경기는 감정이 없다는 것은 사람이 생명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표면적으로 볼 때, 연설의 말솜씨는 단지 입으로 말하는 것에 불과하다. 사실 연사의 의도와 감정이 청중과 소통하고 있다. 물론, 감정은 허공에서 생겨날 수 없고, 감정은 평소의 경험과 축적에서 비롯되어야 한다. 풍부한 생활 감정 체험이 없는 배우는 훌륭한 배우가 될 수 없고, 풍부한 감정 체험이 없는 사람도 진정한 훌륭한 연설가가 될 수 없다. 정말 감동적인 연설은 공연이 아니라 진실한 감정이다! 지난해 자치구 기업사업단위' 제 16 대 정신은 내 마음 속에 있다' 강연대회 1 등상 수상자는 전력회사의 림보입니다. 그의 전체 연설, 특히 시작은 정말 눈물을 자아내고, 구구절절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킨다.
"한 달 전, 어머니는 마음이 무겁게 전화를 걸어 그녀가 일하고 25 년 동안 살아온 기업인 유주 일용 법랑 공장이 문을 닫았다고 말했다. 듣고 나니 기분이 안 좋아요. 이것은 과거에 전국에서 상위권에 올랐던 법랑 기업이다. 이렇게 휘황찬란한 어제가 있었지만, 오늘, 그것은 이미 몰락했고, 몰락했다. 왜요 나는 오랫동안 생각하고, 많이 생각하고, 한 가지 결론을 내렸습니다. 바로 제가 오늘 여러분께 말씀드리고자 하는 주제입니다. "해방 사상은 공기업 발전의 근본 동력입니다. ""
여기서 그는 진실하고 열정적인 마음으로 관중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 결과 회의장 전체가 뜨거운 마음으로 둘러싸여 감정적으로 강렬한 * * * 소리를 내며 강연이 크게 성공했다! 나중에 그와 교류할 때, 나는 그의 연설과 연설의 열정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연설 원고의 원문을 꺼내서, 지금의 연설원고가 반복적인 준비와 퇴고를 거쳐 형성된 것이라고 나에게 말했다. 심지어 회사 시스템의 정식 경기 초창기에도 무미건조해서 별로 감정이 없다. 그 당시의 시작은:
"General Electric Corporation 의 웰치 회장은 시속 60 킬로미터의 기차가 80 킬로미터로 올라가려면 연료만 넣으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속도를 60km/h 에서 120km/h 로 높이려면 새 레일을 교체해야 합니다. 기업을 달리는 기차에 비유한다면, 이 해방 사상의 큰 토론은 기업을 위한 새로운 궤도로 바꾸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래서 광시 전력 시스템 1996' 나는 기업과 함께 발전한다' 강연대회에 참가할 생각이다. 그것은 내가 국급 이상의 강연대회에 참가하여 일등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후 심사위원의 평가는 소소한 일, 진실감, 착함이다. 사실, 제 강연은 일반 창업자로서 시청자들에게 TV 학교의 특이한 발전 과정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10 년 전 전기 학교는 무엇입니까? 역사는 이 자리에 있는 많은 옛 동지들도 증명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그것은 끝없이 이어지는 무덤과 언덕으로' 공허함과 황량한' 으로 가득 차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이것도 중등학교라고 합니까? 여기가 전력 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입니까? 가족 띠 건물 한 채, 학생 기숙사 한 채, 미완성 학교 건물 한 채, 노란 땅 한 채. 교실도, 장비도, 실험실도, 실습공장도, 젊은이들을 수용할 수 있는 작은 집도 없다. 어쩔 수 없이 오령산 비탈에 주둔하여 버려진 낡은 막사에서 과학원 사무구에서 밥을 제대로 먹지 못하는 식당에서 밥을 먹였다. 교육은 일시적으로 작은 공급 기술 학교 문, 40 명, 70 ~ 80 개의 총 (전교 7 월에는 두 반의 학생 1986 만 있음) 에 의지할 수 있습니다. 그녀, 나, 우리는 미래가 어디에 있는지 감탄하지 않을 수 있을까? 너는' 길이 어디에 있는지 감히 물어볼 수 없다' 고 할 수 있니? 이렇게 천신만고 끝에 학교로 돌아왔지만, 역시' 볼 수 없는 무서운 광경' 이었다. 우리 학교는 높은 황토비탈에 살고, 바람은 산비탈-맑은 날,' 먼지가 자욱한 일제' 였다. 비가 오는 날은' 신발 * * * 노란 진흙' 이다. 이것은 어제, 이것은 전기 학교의 어제입니다. 클릭합니다
진실한 감정이야말로 폐부를 감동시키고 폐부를 감동시킬 수 있다. 진실한 감정은 언제나 연설 말솜씨 중 가장 소중한 것이며, 연사가 추구하는 최고 경지이기도 하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물론, 청중에게 고상하고 진지한 감정을 전달하려면 그러한 감정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우리가 이상과 신념, 사상 도덕 수양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숭고한 감정을 쌓아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넷째, 근면은 만회하고 기술 축적을 강화할 수 있다
연설 내용은 중요하지만 연설 기교도 매우 신경을 쓴다. 입이 닳도록 하려면 연설의 기본기를 확고히 파악해야 한다. 연설 웅변은 발음의 정확성, 발음의 명료성, 말투의 억양, 멈춤 처리, 리듬의 조화, 문장의 변화, 앞뒤의 보살핌, 고조의 파악, 표정의 조화, 눈빛의 사용, 손짓의 보조, 옷차림의 정교함, 자세의 아름다움 등을 포함한 복합예술이다. 그것은 말하기 연습으로 구어의 특징과 장점을 파악하고 활용하고 발휘하기 위해서는 먼저 반복적인 말하기 훈련을 해야 한다. 알다시피, 우리는 평소에 글을 쓸 기회가 비교적 많지만, 진정으로 대중에게 말할 기회는 분명히 매우 적다. 물론, 우리는 구어 문장과 단어의 특징에 대해 충분한 이해가 부족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파산한 유주 가정용 법랑 공장을 돌아봅시다. 광시는 20 여 년 전에 그렇게 낙후되었지만, 전국 법랑 업계에서는 손꼽힌다. 동지들, 쉽지 않네요! 그러나 진취성과 개척정신이 부족해 잔혹한 시장에 무자비하게 도태되었다! 광시를 다시 한번 봅시다. 우리는 이렇게 좋은 구위 우세, 이렇게 좋은 정책 우세, 이렇게 좋은 자원 우세를 가지고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경제적 우세로 전환한 적이 없다. 왜요? "
위의 예는 구어의 전형적인 특징을 표현하는데, 어휘가 통속적이고 문장이 생동감 있고 활발하며, 문어보다 더 자연스럽고 유연하며, 주로 단문, 산문, 줄임말, 비교문이다. 이러한 구어적 특징을 이해하려면, 다른 사람의 발언을 자주 분석하고, 다른 사람의 발언과 말하기 활동을 관찰하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끊임없이 총결을 분석해야 한다.
탄탄한 기본기는 오랜 학습과 축적에 달려 있다. 기본기를 연마하는 것은 힘들고 지루하다. 고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피곤을 두려워하지 않고, 번거로움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을 발양하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몰두하고, 기본기를 잘 연마하고, 탄탄하게 연습해 연설언변이 더 높은 경지에 이르게 해야 한다. 구교육청' 나는 직업교육을 좋아한다' 강연대회 2 등상을 받은 요처럼 타고난 입담과 연설 재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그녀가 좋아하고 노력했을 뿐이다. 평소에 그녀는 남보다 더 많은 시간과 정력을 소비한다. 그녀는 다른 사람이 포기할 수 있는 기회를 이용하여, 종종 보잘것없는 반과 학교 활동을 주재하고, 자기 단련을 중시하고, 겸허하게 가르침을 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유주에 가서 시합에 참가하기 전에, 학교에서는 특별히 그들을 2 주 넘게 훈련시켰다. 그녀의 성공은' 천도보상' 이라는 옛말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
연설의 웅변 향상은 수영과 같습니다. 해안에서는 진짜 쿵푸를 연습할 수 없으니, 반드시' 물에 들어가' 많이 연습해야 한다. 특히 공공장소에서 많이 연습하고 자신의 용기와 적응력을 단련해야 한다. 공식 연설 대회나 연설 기회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가해야 한다. 자신의 연설과 말솜씨를 단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이자 자신의 연설과 말솜씨를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타고난 우수한 말솜씨가 없고, 우수한 연설 말솜씨는 수많은 연설과 연설 경험에서 끊임없이 성공적인 경험과 실패의 교훈을 얻어 성장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연설의 말솜씨를 높이려면 노력과 연습을 포기하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