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는 중국 고대의 지식인에 대한 호칭이다. 학자는 유생 문인이라고도 한다. 일부 학자들은 고대 중국 학자들의 식생활이 다른 사회계층에 비해' 음식 추구의 예술, 품격이 우아하고 우아하며 사치와 음식을 강조하지 않는다' 는 특징이 있다고 생각한다. 경제문화의 관점에서 볼 때 문인은 문화적 소양이 있고, 대부분 식량과 의복이 걱정되지 않기 때문에, 정력과 시간을 가지고 생활의 예술을 연구하고, 조건부로 먹고 마시는 것을 중시할 수 있다. 고대 학자들의 식습관은 대부분 그들의 식습관에 의해 지배되었다.
선진시대부터 사람들은 음식과 위생, 음식과 건강의 관계를 매우 중시하여 진보적인 음식 관념을 형성하였다. 공자는 음식에 대해 매우 신경을 쓴다. 그는' 식정은 느끼하지 않고, 식정은 느끼하지 않다' 는 음식 요구를 제기하여 10 명 이상이 먹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 글은 이렇게 말합니다.
먹으면 물고기가 배고프고 고기가 패하면 너는 먹지 않는다. 사악한 색깔, 무식. 냄새도 나고 먹지도 않는다. 음식도 없고 음식도 없다. 때때로, 먹을 밥이 없다. 잘라서 안 맞으면 안 먹어요. 소스가 없으면 음식이 없다. 고기가 많지만 먹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 술만 마시면 끝이 없고, 어지럽지 않다. 와인 시장은 곳곳에 절인 식품으로 가득하다. 생강 음식을 치우지 말고 많이 먹지 마세요 ... 3 일 안에 고기를 제물로 바치다. 3 일 동안 나가면 밥을 먹지 않는다.
공자의' 불식' 에 따르면 대부분 위생 기준에 부합하며 오늘도 따라야 할 음식 원칙이다. 예를 들어, 쌀은 가열하면 변질되고, 물고기는 변질되고, 고기는 변질되고, 썩어 인체에 큰 해를 끼친다.
끓이지 않으면 먹지 않는다' 는 말은 덜 익힌 음식을 먹지 않는다는 뜻이다. 술을 팔고 먹지 않는다' 는 말은 거리에서 산 산적 식품과 음료가 깨끗하지 않아 마음대로 먹을 수 없다는 뜻이다. "고기가 많지만 먹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아니다" 는 말은 음식이 오곡 잡곡을 위주로 하고 고기가 너무 많아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너무 많이 먹지 마라" 는 말은 음식을 적당히 해야지 폭식을 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간단히 말해서, 2000 여 년 전에 공자는 위생 기준에 맞지 않는 음식을 먹지 않는다는 생각을 이렇게 많이 제기했는데, 매우 귀중하다.
중국 고대 문인들의 음식관에서 합리적인 식습관을 매우 중시한다. 한당 시대에는 식품, 과일, 요리, 가축 등의 혼합식품 사용을 제창하여 식품 영양소의 합리적인 조화를 보장했다. 당나라 의학가 손사우는' 천금 요방' 에 있습니까? 도림양성은 매 끼니마다 "고기를 적게 먹고 밥을 많이 먹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이런 식량 위주 육류를 보조하는 음식 배합 원칙은 영양보건의 요구에 부합한다.
고대 학자들도 음식을 통제하고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을 반대해야 한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다. 이렇게 하면 위의 부담이 커지고 소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육춘추?' 본생' 은 "비계가 두껍고, 술이 두껍고, 자강불식하고, 인생은 썩은 장을 먹는 것 같다" 고 말했다. "손사우도 많이 먹으면 목숨을 잃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천 달러" 에 있습니까? "자양자연" 은 "너는 남아서 밥을 먹을 필요가 없다. 너는 한 달이 지난 것이 아니다. 너는 병이 난다." 라고 말했다.
명말 청초의 유명한 극작가 이어는 다재다능하여 음식에 대해 매우 신경을 쓴다. 그의' 한가한 배웅' 이라는 책에서' 간호과'? 조사' 에서 먹는 법에 대해 전문적인 평론을 했다. Li Yu 의 다이어트 개념은 전통적인 다이어트 건강 이론과 다릅니다. 예를 들어, 그는 "음식색도 중요하다. 음식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려면 성에 의존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접근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음식은 모든 사람의' 성별' 에 따라 안배해야 한다." 성' 은 기질과 습관을 가리킨다. 성' 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식본초' 등 책에 규정된 음식 금기가 모든 사람에게 꼭 맞는 것은 아니다.
"성" 에 따라 음식을 준비하는 원칙에 따라, 이어는 6 가지 구체적인 식습관을 제시했다.
첫째, 음식 애호가들은 많이 먹는다. 이어는 "평생 음식을 좋아하면 몸을 건강하게 할 수 있어 본초를 다시 조사할 필요가 없다" 고 생각한다. 둘째, 먹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적게 먹는다. 당신이 천성적으로 싫어하는 음식을 먹는다면, 몸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질병도 초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셋째, 너무 배고프다. 배고픔 때문에 폭식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네 번째는 너무 배가 불러서 배가 고프지 않다. Li Yu 는 "굶주림과 음주의 정도는 7 점을 넘지 않아야한다" 고 말했다. 다섯째, 화가 났을 때 먹지 마라. 왜냐하면 "화가 나면 음식이 쉽게 빠져나가고, 슬플 때는 음식이 벗어나기 어렵다." 여섯째, 피곤하고 귀찮으면 먹지 마라. 피곤할 때 음식을 먹으면' 반도 못 먹는다',' 심심할 때',' 특별하지 않으면 음식을 못 먹으면 구토가 뒤따르기 때문이다' 는 것이다.
청대의 저명한 학자 원메이는 음식 방면에서도 매우 신경을 쓴다. 수행원 메뉴' 는 그가 만년에 쓴 요리 전문 저서로, 남북의 요리 기술과 요리를 체계적으로 논술하는 중요한 저작이다.
위안메이는 요리는 공부와 마찬가지로' 선지자 선각' 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위안메이는' 탈퇴 목록' 에서 음식에 나쁜 습관을 근절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만약 그가' 식사 중지' 를 제안한다면. 귀밥이란 무엇입니까? "귀로 밥을 먹는 사람은 서비스 이름이다." 그는 오로지 음식을 표방하고, 일방적으로 호화로운 요리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비난했다. "비싼 이름을 탐하고, 손님을 찬미하는 것은 입에 먹는 것이 아니라 귀로 먹는 것이다. 두부가 제비집보다 훨씬 맛있는지, 김은 죽순보다 못하다. " 위안메이는 또한 "눈으로 밥을 먹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며 "눈으로 밥을 먹는 사람은 모두 식탐하는 것" 이라고 주장했다. 위안 메이는 말했다:
여러 접시의 접이식 그릇은 보는 데 쓰이는 것이지, 먹는 데 쓰는 것이 아니다. 만약 네가 어떻게 쓰는지 모른다면, 너는 실패할 것이다. 만약 유명인이 시를 쓴다면, 너는 매우 피곤한 문장을 갖게 될 것이다. 명요리사의 노력으로 만든 음식도 사오미여서 확정하기 어렵다.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위안메이도 음식의' 강박' 에 반감을 품고 있다. 그는 말했다:
한 가지 요리가 나오자 손님들이 젓가락을 들어 올리는 것은 합리적이고 가늘고 통통하며 제각기 천추를 가지고 있다. 손님의 변화를 들어야 합리적이다. 굳이 강요할 필요가 있는가? 주인이 젓가락으로 끼우고 더러운 접시에 그릇이 없는 것을 보고 손님을 접어서 짜증이 났다.
억지로 먹는 선물은 식품위생이나 개인 식습관의 관점에서 비과학적이거나 예의가 없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남송의 유명한 시인 육유는 80 대를 살았다. 그는 노인이다. 만년에도 여전히 귀가 밝아서 산에 올라가 땔나무를 줍을 수 있어, 그의 신체 조절이 잘 되어 있고, 음식을 제대로 먹는 것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그는 시가 있다. "나는 전혀 고민이 없다. 나는 적당한 보건을 가지고 있다." 만약 네가 개의치 않는다면, 모든 질병은 그것으로 인해 발생할 것이다. \ "만년, 그는 자신의 건강 관리 방법을 요약했다. 첫 번째는 적당한 식사입니다. "아침에 먹고 마시는 것은 힘으로만 할 수 있습니다. 배불리 먹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다. "둘째, 식사 후에 산책하세요." 밥을 먹고, 오칠보를 걷고, 허리띠를 풀고, 낮은 베개를 적게 눕는다. 이것은 양생의 급선무이다. "일상생활에서 육유는 채식을 좋아하고, 죽을 먹고 밥을 먹는 것을 좋아하는데, 나물도 그의 취미이다.
중국 고대 학자들은 음식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으며,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음식의 길에 정통하다. 그들의 음식 관념과 습관은 합리적이며, 지금까지도 우리가 배울 만한 가치가 있다.
(손립군' 중국 고대 학자생활', 상무인서관 20 14 년 6 월 제 1 기) 에서 발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