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① 경혈, 관원, 음교, 기해, 석문은 복부 배꼽 아래에 위치해 있으며 모두 단전이라고 불린다. ② 인체의 부위, 눈썹 사이를 상복부라고 하고, 가슴 안쪽을 중복이라고 하며, 배꼽 아래를 아랫배라고 한다. (3) 도교는 배꼽 3 인치를 가리킨다.
요약하자면, 논단은 배꼽 아래 3 인치의 관원혈을 가리킨다.
"다단" 이라는 개념은 원래 도교 네이단파가 정신을 수련하는 데 사용한 용어였으며, 지금은 각종 기공 유파에 의해 광범위하게 인용되었다. 동양의학보감' 이라는 책은' 신선경' 의 문자를 인용해, 논단의 위치뿐만 아니라' 뇌가 수해, 귀전단' 이라는 역할을 설명했다. 마음은 단전에서 누빔 불이다. 배꼽 아래 3 인치는 아랫배다. 하단전, 장정부; 매일, 가스 저장 집; 단다 티베트 신전으로 가다. " 고대인들은 원기를 삼보라고 불렀고, 단전을 원기의 저장고로 여겼기 때문에 단전의 의미를' 생명의 본' 으로 여겼다.
우리는 의식이 기공의 정지 상태에 들어갈 수 있도록,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의식 능동성을 발휘하고, 자신의 기능 활동을 능동적으로 감지하고 조절하여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과 과정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지혜명언) 의도적으로 복부를 관찰하는 것은 연습자가 생각을 집중하고 복부를 유지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이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이 방법은 자신의 부위를 관찰하는 점법에 속한다. 그러나 실제 작업에서 사람의 사상은 한 혈에만 머무를 수 없고, 그 혈을 중심으로 한 범위에만 머무를 수 있다. 따라서, 다단을 이런 범위로 이해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비록 세 개의 밭이 있고, 다섯 개의 밭이 있지만, 실제 운영에서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밭에 남아 있는 것이 밭에 남아 있는 것이라고 한다. 고대인들은 하단전이 인간의 생명활동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생명의 조상',' 기체의 근원',' 오장육부의 뿌리',' 12 경맥의 뿌리',' 음양회',' 호흡의 문',' 물론 현대 해부학과 생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하단전이 있는 부위는 지금까지 특별한 형태와 기능을 발견하지 못했다. 그러나 오랫동안 연습은 복부에 머무르면서 연습자의 의식을 촉진시켜 조용한 상태에 도달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달성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 메커니즘은 더 연구하고 밝혀야 한다.
논단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 다른 의견이 있다. 대부분의 기공 전문가들은 단전에 상단전, 중단전, 하단전의 세 가지 유형이 있다고 생각한다. 상복부는' 진흙 알약' 이라고 불리며 머리 위에 있는 백회혈, 미간 당인혈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미디안 천은' 강궁' 으로 불리며 가슴의 종산점에 위치해 있다. 하단전은 아랫배에 관원, 기해, 신궐, 명문 등 상당한 용적을 가지고 있다. 복부가 배꼽 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른바 조상 노하우다. 어떤 사람들은 거대한 궐혈이 중단천이라고 하는데, 일명 영대라고도 한다. 하단전은 네 손바닥의 봄이다. 의견이 분분하다.
옛날 사람들은 복부가 온몸을 자양하는 중요한 부위라고 믿었기 때문에' 불이 없으면 몸을 따뜻하게 할 수 있고, 물이 없으면 내장을 촉촉하게 할 수 있다' 는 말이 있어 전신의 생명과 관련이 있다. 끝없는 선이 있다면 생명은 죽지 않을 것이다. "
상단전은 관맥 도중에 정, 양기가 집중되는 곳, 신의 숨은 곳, 의식 활동을 관장하는 신경 중추가 있다. 이것은 명상 연습의 주요 부분이다. 상단전의 역할은 신경계를 단련하고, 자신의 의식 활동을 통제하고, 신경 중추를 조절하고 강화하고, 전체 대사 기능을 억제하여 에너지 저장 작용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휴양을 돕고, 에너지를 축적하여 질병에 대항하고, 건강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 그래서 연습을 마친 후 더 강해지고 정력이 더 왕성해지는 것은 일리가 있다.
⑩ 복부는 머리에 있고 머리는 모든 양회의 모임이다. 기공, 머리는 추위를 두려워하고, 뇌빈혈, 혈압이 낮은 환자는 복부에 남아 있을 수 있지만, 초학기공은 즉시 복부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기운동으로 현기증이 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양기가 너무 많은 환자 (예: 심화, 간양 항진, 고혈압) 는 오래 복부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중단전이 가슴에 있다. 환자가 기가 막히고, 여자 측이 월경이 너무 많으면 단전을 남길 수 있지만, 쉽게 흉민, 신중히 사용할 수 있다.
하단전은 운화기의 주요 부위이다. 그 역할은 체액 시스템을 단련하고 체내의 에너지 물질을 자극하여 체액 순환을 조절하고 풍요롭게 하며 전체적인 대사 기능을 개선함으로써 흥분성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몸을 풍부하게 하고, 조로증을 방지하고, 몸을 튼튼하게 하고, 장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역대 기공 전문가들은 단다 (dantian) 의 견해를 많이 주장한다. 이 부위는 인체의 생명활동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인체의 중심에 위치하여 임, 감독, 충 세 개의 경맥 운동의 출발점이다. 12 경맥도 복부를 통해 경맥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들어가 내장에 들어간다. 하단전은 기체가 오르내리고 개폐되는 기지이자 남자가 정자를 숨기고 여자가 아기를 키우는 곳이다. "난경" 은 하단전이 "생명의 조상, 분노의 근원, 오장육부의 뿌리, 12 경맥의 뿌리, 음양회, 호흡의 문, 물과 불이 만나는 곳" 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기공 전문가들은 복부를 운동, 수집, 저장의 주요 부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의 원기는 신장에서 유래하여 복부에 숨어 있다. 삼초점, 전신을 통해 흐르며 오장의 기능 활동을 촉진한다. 인체의 강약, 생사는 전적으로 다단 생명력의 흥망에 달려 있다. 따라서 보건 전문가들은 단전의 활력을 유지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만약 다단이 활력이 충만하다면, 그것은 사람의 잠재력을 동원하여 진기가 온몸을 순환하게 할 수 있다. 복부를 관찰함으로써 음양을 조절하고, 심장과 신장을 소통하고, 익기가 팔맥을 통하고, 선천적인 생리기능을 회복하고, 신체의 건강과 장수를 촉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