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양생 사상은 도가가 내놓은 것이 아니다.
이것은 불교의 차 양생 사상이다.
차 문화와 유교
중국 차 문화의 형성은 풍부한 사상의 기초를 가지고 있으며, 유교, 해석, 도의 사상과 에센스를 융합한다. 유교 이론 "중용의 길" 은 차를 수덕으로 삼는다. 불교의 퍼듀 중생, 차로 보수성; 도가의 장수, 양생,' 천인의 조화' 라는 이념은 차로 마음을 가다듬는다. 유, 해석, 도사상이 서로 스며들고 통일되어 차문화라는 눈부신 기묘한 기묘한 전통문화의 백가원을 공동 육성한다. 따라서 차 문화와 유도 사상의 관계를 심도 있게 탐구하고, 불도사상이 차 문화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추구하며, 중국 차 문화의 사상 기초와 형성 궤적을 깊이 이해하고 조국의 전통문화를 더 잘 발양하는 것이 필요하다.
차 문화와 도가 사상
중국 다도는 유석도의 정수를 흡수했다. 불교는' 선차' 를 강조하는데, 차는 선 () 과 봉불 () 을 돕는 데 쓰인다. 차의 쓴맛과 고요함을 체득하는 동시에 불선을 다도에 주입하여 다도를 심신을 수양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이해심지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가학설은' 천인조화' 의 철학 사상을 다인의 다도에 주입하여 다도의 영혼을 확립하였다. 동시에 자연, 소박함, 진실한 미학 이념과 중생, 생명 중시, 양생을 숭상하는 사상도 제공한다.
1 .. 도가 발전관이 중국 차 문화에 미치는 영향.
도가 사상은 처음부터 장생불로라는 개념이 있었다. 사람은 어떻게 하면 도장생을 얻을 수 있고, 도성선을 얻을 수 있습니까? 도사의 대답 중 하나는 특효를 받기 위해' 원기' 가 함유된 음식을 복용하는 것이다. 바로 이 점에서 차 문화와 도교는 원시적인 결합을 가지고 있다. 서한후거석은' 식파' 에서 말했다. "쓴 차, 오래 먹으면 신선이 된다." 5 대 마오문시가 내놓았는데, 차를 마시면 신선이 될 수 있다. 그는' 차나무' 에서 "촉애주에는 5 개의 몽산이 있고, 위에는 차밭이 있는데, 그중에는 청봉이 있다" 고 적었다. 차 의 땅 에 대해 이야기, "하나 또는 두 개의, 여기에 튀긴 물 은 만성 질환 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둘째, 눈앞에 질병이 없을 때; 셋 둘, 고체 뼈; 4 ~ 2 는 신선이다. "차를 먹으면' 요정' 이 될 수 있다. 즉 땅 위에 살아있는 요정이 될 수 있다. 경신화골의 효과는 이미 도가에게 이해된 반면, 차를 마시는 것은 도가의 개오성선, 페더 성선의 관념과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도가 보기에 차 자체는 단약, 경서만큼 심상치 않을 뿐만 아니라, 인간을 이끌고 신선도 책에 등록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다. 차를 마시면 비범할 수 있다. 어떤 도사들은 불로장생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차를 단이슬로 여긴다.
도교의 건강 개념과 중국 차 문화.
도교의 첫 번째 취지는 조용함이다. 이는 춘추전국시대 도교창시자 노장 () 의 사상과 비슷하다. 라오장은 양생의 관건은 생사를 간파하고 명리를 소중히 여기며 굴욕을 씻고 단순한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노장의' 계욕',' 세상과 다투지 않는다' 는 것은 자연의 법칙에 부합하는 양생의 길이다. 남보다 못하다' 고 스스로 즐겨야만 자신의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다. 따라서 "정적" 은 도교의 특징입니다. 차는 도가정신을 보충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다. 차를 마시는 사람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차나무는 습기를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운무에 뒤덮여 공기 습도가 높은 산간 지역에서 자라기 때문이다. 참여하는 사람이 적으면, 왕왕 평온에 의존한다. 차를 마실 때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천천히 먹어야 한다. 고요한 심경에서만 차의 진미를 음미할 수 있고, 차의 본질을 체득하고, 차를 맛보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정품만이 사람을 평온하고 평온하게 할 수 있고, 사람과 자연의 완벽한 결합을 실현하고, 초자아의 경지로 들어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육통의' 영차시',' 글쓰기',' 사몽의 건의',' 신차 보내기' 는 종종 전고로 인용된다. 시인은 장작문을 닫고 혼자 차를 맛보며 흥이 무한하다. 그는 차 한 그릇을 마실 때마다 세세한 체험을 하며 연거푸 차 일곱 그릇을 맛보았다. \ "한 그릇 목구멍 키스 실행, 두 그릇 깨진 외로운 답답함. 창자 세 그릇이 끊어지고, 오천 권밖에 없다. 네 그릇의 가벼운 땀, 인생이 순조롭지 않아 모공으로 흩어졌다. 다섯 그릇의 근골이 맑고, 여섯 그릇의 선기가 맑다. 나는 일곱 그릇을 먹을 수는 없지만 겨드랑이에 바람이 불고 있는 것 같다. " 냉정과 냉막 속에서 그는 마침내 자연과 현실로 돌아왔다. "앤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낭떠러지에서 목숨을 잃고 큰 고통을 겪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국민들에게 의견을 구했지만, 결국 나는 반드시 쉬어야 합니까? " 다농의 고생을 걱정하다. 당대의 이 () 는 일명 당대의 여도사 시인 () 과 다성 () 육우 () 와 잘 지낸다. 그녀는 "나는 Lu Hong 이 점차 호수에서 아플 때 올 수있어서 기쁘다" 고 썼다. "나는 과거에 서리의 달을 가졌고, 지금은 쓴 안개 속에서 너를 만난다. 나는 아직도 아프다. 나는 먼저 울어야한다. 나는 도인들에게 술을 빚졌다. 나는 그들의 시에 감사한다. 나는 부주의로 술에 취했다. 하물며? " 모든 시에는 도가의 자연, 조용, 무위감이 담겨 있다.
"정적" 은 도가의 중요한 범주로서 선천적인 정으로 여겨진다. 정허는 분명하고, 명칙은 통하고,' 무욕은 고요하다',' 사람은 욕심이 없다',' 그 마음이 허술하다',' 도가는 잡념을 배제하고 내면의 미묘함을 얻는다' 는 것이다. 예를 들어, "노자" 는 "비어 있고, 조용하고, 동시에 모든 것을 하면, 나는 그것이 회복되는 것을 지켜본다" 고 말했다. 만물이 본원으로 돌아오다. 결국, 그것은 조용하고 움직이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장자' 도 "물은 조용하고 정신은 좋다" 고 말했다. 성인의 마음은 천지의 거울처럼 고요하고, 만물은 모두 고요하다. " 라오 주앙 (Lao Zhuang) 은 공성이 야기되고 정적이 최고조에 이르면 세상의 모든 것이 자랄 때 기원으로 돌아갈 것임을 관찰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귀경은 평온을 의미하고, 평온은 생명의 회복을 의미한다. 정수는 모든 것을 비출 수 있고, 정신은 빈 상태로 들어가면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성인의 마음이 이런 경지에 이르면 거울처럼 세상 만물의 진면목을 비출 수 있다. 그래서 도교는' 정적' 을 매우 중시하고, 그것을 일종의 쿵푸, 일종의 수양으로 여긴다. 도교는 양생 과정에서 이미 차의 약성에 매우 익숙하다. 물론 차의 자연적 속성 중' 정적' 과 그들의 이론 중의' 허정' 이 이곡과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으며, 당연히 도가 사상의 추구를 다사 활동에 녹일 수도 있다. 따라서 도교가 중국 술 시음 예술의 경지에 미치는 영향은 특히 두드러진다. 중국 다도 정신의 고요함은 도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차는 문화 현상으로서 문인 묵객들의 사랑을 받아 왔다. 담박하고 순수하며 자연스럽고 소박한 품격이 담박, 조용, 검소, 온유를 추구하는 도덕관념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역대 문인 아사의 고아한 경지에서, 우리는 그들이 조용한 가운데 품음료에 함축된' 비범한 탈속적' 을 추구하는 매력을 체득하고, 자각적으로 다예와 다도의 법칙을 따른다는 것을 체득하기 어렵지 않다. 이 모든 것은 도교의 매력과 도교 문화의 색채를 스며들고 있다. 이것은 마침 도가 문화의 깊은 영향과 문인의 잠적 감화이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철학과 중국 차 문화.
도가는' 천인의 조화' 를 주장하고,' 하늘' 은 자연과 그 법칙을 대표한다. 고대인들은' 도' 가' 자연' 즉' 도교 자연' 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고, 사람과 자연, 물질, 정신을 갈라놓지 않고, 사물과 정신, 자연과 사람이 서로 포용하고 서로 연결된 전체라고 생각하며, 사물, 나, 풍경의 통일을 강조했다. 이 이론은 고대인들의 자연법칙에 대한 인식과 자연미에 대한 부러움과 탄복을 어느 정도 반영한 것이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자연계의 산수를 감정의 전달체로 삼고, 감정을 자연에 부착하고, 사람과 자연의 조화에 순응하는 경향이 있다. 도가의' 천인합' 철학의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의 저명한 다예가는 천인합을 강조하고, 전통 차 문화는 자연주의와 인문주의가 고도로 결합된 문화 형태이다. 차, 천지의 정수를 빨아들이는 이런 자연적 사물, 천지의 영, 사람은' 자연에 가까운' 교제적인 측면, 즉 차의 순수함과 우아함, 인간성에 가까운 고요함, 청청, 공허함, 싱거움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바로 이에 따라 차의 자연적 본성과 생명정신이 차 문화에서 고도로 통일될 수 있다.
(1) 인간적인 자연
인간화 자연은 다도에서 자연으로 돌아가려는 열망과 도에 대한 인식을 나타낸다. 구체적으로 인간화 자연의 특징은 차를 마실 때 자연과 친해지길 원하고, 사상적 감정적으로는 자연과 교류할 수 있고, 인격적으로는 자연과 견줄 수 있고, 차를 마시는 실천을 통해 자연의 법칙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런 인간적인 자연은 도가'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만의 것' 이라는 사상의 전형적 표현이다. 중국 다도는 일본 다도와 달리, 중국 다도에 대한' 인간화, 자연화' 에 대한 갈망이 특히 강렬하여, 차를 시음하는 사람이 정서를 산수에 맡기고, 정서를 산수에 잊고 산수의 경지에 녹아든다. 당대의 고승영은 거사와 차를 마실 때 백운 깊은 곳에 있는 청산호를 마주하고 앉기로 했다. 차를 맛볼 때 그는 산천의 즐거움을 잊지 않는다. 이를 위해 그는' 강거사 청산담과의 차' 시에서 "샘이 이 산을 좋아하고 불꽃놀이 백운 사이에 앉아 향차를 마신다" 고 썼다. 바위 아래 배는 차마 갈 수 없고, 시냇물은 흐른다. " 주변의 청계수가 거꾸로 비치고, 산 속의 샘과 구름이 감돌고, 자리에 앉았다. 녹차 입구, 맑은 향기가 마음을 꿰뚫어,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 차를 마실 때 나는 최선을 다할 수 있다. 당대의 시인 류옌사와 절친인 맹교는 로북천변에서 직접 차를 달구기로 했다. 유' 맹교로북야천달차' 시에서' 차' 의' 진미' 를 얻기 위해 신선한 불을 쓰고 비린내없는 물을 취하고 차를 마시면서 자연과 친해 세상의 고민과 고민에서 벗어나 새로운 정신세계를 창조했다. 다경' 에서 육우는' 야' 와' 검소한' 다도 사상을 제창했다. "정제" 는 차, 다기, 차, 요리 공예를 뜻하며, 반드시 세심하게 골라서 정제를 추구해야 한다. "검소한" 은 사치를 하지 않고, 낭비를 하지 않고, 자연히 입에 맞는다. 차는 자연의 영이다. 순박함은 자연스럽고 자연스럽다. 문인 야스는 산천에 관심을 갖고 부귀한 공명을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평생 산에서 차 한 잔을 마신 적이 없다." 차를 시음하는 것은 문인들에 의해 일종의 고아한 예술 향락으로 여겨져 왔으며, 기예를 우려할 뿐만 아니라 재미도 중시하고 자연의 즐거움을 추구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차가 문인에게 가져온 것은 정화이고 순수하다. 영혼의 순수함과 산천이 하나가 되어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되찾았다. 주권' 차보' 중 가장 멋진 것은 차를 마시는 환경에 대한 정의이다. 주권의 눈에는 차가' 세상에서 나와 성물 밖에서 살고, 천하를 앞서고, 시대의 풍속을 더럽히지 않는다',' 수련에 유리하다' 는 것을 도울 수 있기 때문에 차는 반드시' 샘암 사이',' 송죽나무 아래',' 명월청풍 아래' 의 한적한 곳을 선택해야 한다. 다인은 인간화 자연의 경지에 도달해야만 자연의 품격을 자신의 것으로 바꿀 수 있다. 찻주전자 끓는 목소리에서 자연의 숨결을 들을 수 있고, 자신의' 자연적 본성' 으로 접근해야만 대상의 본성에 부합할 수 있다. 다도, 천도, 인간성을 이해할 수 있다. 차를 마시는 것은 사실 침착하고, 자연과 하나가 되는 법을 배우고, 내가 없으면, 나는 마치 자연의 어머니, 없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차명언)
(2) 귀화한 사람
"자연화된 사람" 은 자연계 만물의 인격화와 인간화를 가리킨다. 중국 다도는 도가 사상을 흡수하여 자연계의 모든 것을 인간의 성격, 사람의 감정, 사람과 정신교류를 하는 생명체로 여겼다. 그래서 중국의 다인의 눈에는 자연의 산, 물, 돌, 모래, 풀, 나무가 모두 귀엽고 친절하다. 중국의 다도에서는 자연의 인간성이 산천 식물 등 차 시음 환경의 인간성뿐만 아니라 차와 다기의 인간성도 표현한다. 차 환경의 인간성은 차인의 취향을 증가시켰다.
남송대 시인 양완리는 "고인은 향기를 차처럼 듣고, 고인은 차처럼 보인다" 고 말했다. 。 ("Shemuyun Sheller 연회 선물 차") 옛 친구의 기질과 스타일을 차에 비유하는 것은 높은 짱 다. 많은 고대 저서에서 차는 인격 배양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 이것은 이미 고대인들의 사고 습관이 되어 비유로 인정받고 있다. 마쓰자카, 매, 혜가 군자로 여겨지는 것처럼 차도 고상한 정서의 상징이 되어 차를 마시는 것도 덕이 있는 사람의 고아한 소장품이 되었다. 차로 아름다움을 쓰는 것은 중국 차시의 중요한 제재로 역대 문인 사대부의 미정을 반영한 것이다. 최현' 미인품차' 시운: "구름베개는 봄진흙을 졸고, 여랑은 먼지를 갈았다. 한가하게 앵무새에게 창문을 쪼아먹고, 애교가 잠자는 사람을 돕는다. 은색 병에 샘물이 가득 차면 느슨한 빗소리가 꽃을 성숙하게 한다. 주립이 홀짝거렸을 때, 그녀는 향기로운 목을 삼키고 홍옥을 상쾌하게 했다. 밝은 눈은 점점 뜨고, 실크 봄의에 반했다. 무대 앞에서 나는 연을 밀고 앉아 내 꿈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다. " 게으른 미인, 곤히 자는 것부터 시작하여 손에 벽옥녹색 구름 같은 차 한 잔을 들고 입술을 가볍게 오므리고 목이 가늘다. 차의 자극 아래 미인이 점점 깨어나자, 눈길이 가을물을 뒤져내고, 손가락이 현을 만지작거리고, 생각이 혼란스러웠다. 마치 꿈의 즐거움을 깊이 회상하고 있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일련의 동작 묘사와 심리 묘사가 미녀의 이미지를 더욱 생동감 있게 한다. 차로 아름다움을 쓰고, 차로 정을 쓰는 사람은 이 시를 1 위에 두어야 한다. 소동파에는 차를 인간화시키는 시가 있다. "선산영초 습운류, 향근가루가 고르게 씻겨진다. 밝은 달이 옥천자를 던지고, 맑은 바람이 오림춘을 불다. 알다시피, 얼음과 눈은 새로운 얼굴이 아니라 착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시를 칠 때 웃지 마세요. 늘 아름다워요. " 스시는 가명의 미녀를 연기한다. 차의 맑은 향기, 달콤함, 부드러운 아름다움은 항상 아름다운 상상력으로 가득 차 있다. 차는 마치 미인 같다. 바로' 천인조화' 의 도가 철학이 다도 정신에 녹아들어 중국 차인이 자연에 대한 큰 사랑으로 가득 차 있고, 중국 차인은 자연으로 돌아가 자연과 친해지려는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3) 문인은 차의 성격으로 스스로 격려하며, 자신의 득실을 따지지 않고, 천인의 일치를 추구한다.
역사상 많은 문인들, 예를 들면 구양수, 수시 등은 모두' 천인의 조화' 의 휘황찬란한 경지에 이르렀다. 수시의 일생은 기복이 심했지만 다도는 그가 고난에서 벗어나 최대의 관대함과 침착한 정신적 위안에 이르렀다. 그는 자신의 인생 이상과 심미 추구를 다도에 녹였다. 소동파의 시 「살구향자차사」 (xingxiangzi tea ci) 는 이렇게 말한다. "연회는 끝났고 기쁨은 여전히 짙다. 술을 마신 후 나는 기쁨으로 가득 찼다. 나는 너의 선물을 칭찬한다. 나는 처음에 봉인을 열었다. 달콤한 케이크, 금실, 미운룡에 따르면. 전투는 물 한 개를 이기고, 수천 분 동안 싸웠고, 차갑고, 겨드랑이에 미풍이 불었다. 잠시 동안 홍차 하나, 잠시 동안 새장 하나,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법정은 조용하고, 약간 평온해 보인다. 클릭합니다 이 시에서 작가는 차를 마신 후 차를 볶는 여유와 신기함을 생생하게 묘사하며' 겨드랑이 바람' 의 가볍고 찰랑거리는 신기한 느낌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물을 퍼올려 차를 끓이다" 는 구름: "생수는 여전히 활불로 구워야 하고, 돌을 낚는 것은 다정하다. 큰 바가지는 월춘독, 작은 바가지는 하야병으로 나뉜다. 눈젖이 이미 뒤집어져 발밑에 튀자 바람이 갑자기 설사 소리를 냈다. 단장은 세 그릇을 금지하기 어렵고, 황무지의 길이는 더 길다. 클릭합니다 시의 첫 번째 단락은 달밤 임강요리차의 재미를 묘사한 다음 차와 자연의 뒤집기 변화를 비교해서 세상일의 무상함을 비교하며 자신의 비참한 처지를 평정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구양수는' 쌍정차' 에서 "서강노석, 석상차는 닭발과 같다" 고 말했다. 가난한 왁스는 아직 춥지 않고, 봄이 일찍 오니, 쌍정 양모 선생은 백초이다. 흰색 모낭은 붉은 파란색 거즈와 십호차로 한두 개의 싹을 키운다. 장안은 크게 부유하고 비싸며, 사흘을 자랑한다. 보운은 매일 주조가 잘 되지 않아, 새로운 것을 찾아 낡은 것을 버리려고 한다. 군자가 상덕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서, 한 보물은 수시로 변하지 않는다. 너는 검계 용봉단을 보지 못하니, 너는 낡은 향을 바꾸지 마라. \ "이 시는 Ouyang xiu 가 노년에 은둔 생활을 할 때 쓴 것이다. 그는 세계의 변화에 대해 함축적인 풍유를 만들어 차의 좋고 나쁨을 인간의 인정과 연결시켜 세속적인' 구신' 을 비판하는 사람을 비판하며 군자가 절욕으로 독려하고 있음을 천명했다. 간계' 명차가' 낡은 것을 구하는' 세상에 잊혀져도 향기는 여전히 존재하고 본색은 쉽지 않지만 변하지 않는다. 차시 한 수는 차품에 대한 많은 지식을 줄 뿐만 아니라 처사에 대한 철학도 이야기해 사람들에게 계몽을 주었다. 그는 또한 "나는 만년의 맛은 얇지만, 나는 차를 마시는 것을 좋아한다" 며 세정의 험난함을 한탄했다. 세상의 변천을 다 보고, 차를 조금밖에 좋아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