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안에는 원청화의 물감원, 예술적 가치, 생존 상황의 세 가지 측면에서 간략하게 분석하는 요소가 많다.
첫째, 안료의 출처
마청 이청 (또는 수버니청으로 번역됨) 은 원청화 중 가장 아름다운 물감으로, 매우 순수하고 걸출한 물감이다. 그것으로 그린 청화자기는 밝고, 대범하고, 독특하고, 입체적인 장점으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소말리청은 고대 포스트의 광물 코발트재로, 오늘날 이라크의 사마라 지역과 이란 테헤란에서 남쪽으로 400 킬로미터 떨어진 게하마사 마을 산간 지방에서 생산된다. 유감스럽게도, 이 재료는 매우 희귀하고 귀중하여 원원에서 정념까지 명나라 선덕까지 사라졌다.
원나라가 영토를 크게 확장하지 않고 세력 범위를 고대 페르시아로 확대하지 않았다면, 마소 이청은 전혀 발견되지 않았을 것이며, 원나라 역시 소위 청화라고 할 수 없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이렇게 희귀한 물감은 당연히 당시의 프로듀서와 달관 귀인에 의해 보물로 여겨져 관요에서 크기가 다른 청화자를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중 큰 주전자, 매실병 등 대형 그릇의 특징이 가장 아름답다.
둘째, 예술적 가치
원대 청화의 주색은 청화 위주로 주로 페르시아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몽골 사람들은 흰색과 파란색을 좋아하고 파란색은 이슬람 문화의 주색이기 때문이다. 서역 문화의 영향을 받아 중국 장인들은 청화원료로 도자기 태에 중국 전통 도안을 그리기 시작하여, 아름다운 청화자를 구워 중국인의 심미의 선례를 창조하기 시작했다.
원말 청초에는 극적인 이야기를 담은 작품들이 대거 나왔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원청화는 원곡과 소설의 영향을 받고, 둘째, 원말 주원장은 경덕진에 장기간 주둔해 전쟁과 인물에 대한 선호도가 원청화에 영향을 미쳤다.
원청화는 획기적인 작품으로 당송 시대의 도자기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그것은 중국 도자기를 소자에서 채자로 전환시켰고, 풍부한 회화 예술은 중국 도자기 장식 기능을 부여했다.
셋째, 세계의 존재
원청화가 이렇게 소중한 이유 중 하나는 극히 희귀하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원청화진품은 중국 만리에서 멀리 떨어진 이국적인 궁전에 숨어 있다. 그 이유는 14 세기 중반 이후 원청화는 무역경로를 통해 서아시아, 남아프리카, 유럽, 동남아로 운송되었기 때문에 현재 세계 각지의 원청화는 모두 여러 곳에 고정되어 있어 흩어진 적이 없다.
첫 번째는 터키의 토카파 궁전입니다. 이 청화원화의 소장시간은 1453 입니다. 그중 40 건은 공개적으로 전시된 적이 없고, 줄곧 황궁의 보물에 보관되어 있다. 두 번째로 큰 소장품은 이란 아크빌 신전으로 총 32 건이다. 세 번째 수집지는 중국 강서고안입니다. 고안 지하실에는 19 원짜리 청화물이 있어 80 년대에 한 번 출토된 적이 있다.
진품 원청화세계는 300 건밖에 남지 않았고, 인물이 그려진 원청화통은 더욱 희귀한 기린각으로, 전 세계적으로 10 건도 채 안 되어 박물관과 개인의 손에 모두 숨겨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베이징 고궁, 타이페이' 고궁', 심지어 전국 모든 박물관에도 청화인물 깡통이 하나도 없어 그 희귀도를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