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유수" 는 최초로 열자 당원에서 나왔다. 유백아는 북을 잘 치고, 종자기는 음악을 잘 듣는다고 한다. 유백아가 한 말은 종자기가 이해할 것이다. 유백아는 산에서 북을 치고, 종자기는 "드럼에 선하고, 위위는 태산에 있다" 고 말했지만, 그의 야망은 흐르는 물 위에 있었다. 종자기에도 "드럼에, 수프는 물 위에 있다" 고 말했다. " 종자기는 죽었고, 유백아는 피아노를 망가뜨렸고, 더 이상 북을 치지 않았다. 세상은 드러머가 되기에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나중에 나는 "높은 산의 흐르는 물" 을 지기나 지기를 비유했다.
고쟁곡으로서,' 고산 흐르는 물' 은 그 중의 대표 곡목이다. 그러나 가장 흔한 판본은 세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산둥 연파, 하나는 절강 연파, 하나는 하남 연파이다.
세 가지 버전이 있는 이유는 곡조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지 연주 기법의 차이가 아니기 때문이다.
지루대반' 산둥 연파: 연주할 때 큰 손가락이 자주 사용되고, 두터운 힘이 있다. "꽃 손가락" 조차도 큰 손가락과 "버팀목" 이 함께 연주됩니다. 그러나 왼손은 강건하고 부드럽고, 우렁차고 깊고, 연주 스타일은 고풍스럽다.
중주 고전조' (또는' 정웨이의 소리') 하남 연파: 하남 연의 연주는 오른손이 거문고 근처에서 시작해 악산 근처로 흘러가는 것이 특징이다. 동시에 왼손이 크게 흔들리고, 음악 공연이 극적이고, 효과가 있다. 하남 정에서는 이런 기예를' 방랑' 이라고 부른다. 그중에는 왼손 미끄럼틀 (왼손이 음위를 누르고 현을 튕길 때 약간 물러나고, 인사음이 빠르게 미끄러져 예민한 흔적을 남기지 않음), 작은 떨림 (비브라토), 미끄럼틀 (가장자리 떨림), 큰 떨림 (비브라토, 동작 애틋함) 이 가장 특징이다. 연주 스타일에서는 부드러운 보드든 쾌판이든, 음악이 즐겁든 슬프든 우아하고 우아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데 열중하지 않고, 풍부하고 소박하며, 마음속 깊은 곳의 격앙이 특징이다. 푸현' 푸정서' 에서 하남 연악에 대한 평가는' 곡고와 과부, 기예가 어렵다' 는 것이다.
무림이운' 이 있는 절강쟁파: 연주 특색은' 대손가락 떨림',' 빠른 4 시',' 집탄',' 제현',' 비파, 삼현, 양금, 서양 악기의 연주 기법에 대한 본보기, 학습, 융합이다. 절강쟁에서' 손가락 떨림' 의 사용은 엄지손가락을 가느다란 떨림으로 연주한 것으로, 그 효과는 활현 악기와 매우 비슷하다. 엄밀히 말하면, 이는 다른 유파의 전통연 음악에는 없다. 다른 유파의' 손가락탄' 이나' 꼬임 손가락' 은 실제로 엄지손가락을 비교적 빠른' 버팀목' 과' 분' 으로 사용하고, 저장연의' 손가락탄' 은 다른 유파와 달리 자신의 특징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저장파 연파의 고산 흐르는 물은 곡조가 아름답다. 처음에는 오른손이 3 옥타브를 가로질러 산의 웅장함과 물의 맑음을 동시에 나타냈다. 노래 가운데 오른손은 물처럼 매끄럽고 왼손은 저음 위치의 조화는 높은 산처럼 서 있다. 후반부에는 꽃으로 물을 연속으로 저어 산을 치는 신속성을 가리킨다. 마지막으로 범음으로 마무리하니 바삭바삭한 것이 물방울의 돌처럼 부드럽다.
"산유수" 는 "보아구금 () 의 지음 ()" 을 주선으로 하여 악서 종류가 다양하다. 진악과 연악은 두 가지가 있는데, 둘 다 이름이 같고 스타일이 다르다.
"흐르는 물" 은 "범음, 롤, 계획, 계획, 주, 위, 아래" 의 지법을 최대한 활용해 흐르는 물의 다양한 흐름을 묘사하고 현자가 흐르는 물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의미를 표현한다.
흐르는 물: 구금 음악은' 범음, 롤, 획, 획, 주, 상하' 의 지법을 최대한 활용해 흐르는 물의 다양한 흐름을 묘사한다.
첫 번째 단락: 소개. 멜로디는 끊임없이 점프하며, 음역을 광범위하게 변화시킨다. 허미이동은 음조와 실제 음조의 변화를 가리키며, 선율이 나타나고 사라진다. 나는 여전히 산꼭대기를 보고 안개가 자욱하다.
두 번째와 세 번째 단락: 명확한 범음, 활발한 리듬, 마치' 클록, 조용한 한파' 와 같다. 청량하고 뿌리가 느슨하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들으면 행복할 거야. 세 번째 단락은 두 번째 단락의 옥타브 반복으로 두 번째 단락의 꼬리를 생략했다.
4, 5 단: 한 곡의 멜로디처럼, "그 운치가 얽히고 구름이 흐르는 물." "
제 6 항: 첫째, 낙석 멜로디가 변동하여 상승조와 낙음이 크게 증가하였다. 그런 다음, 연속적인' 느릿느릿 브러시' 가 흐르는 물소리를 내고, 그 위에는 상승조와 하강조가 연주된다. 양자의 교묘한 결합은 정말' 극도로 끓어오르는' 개념과 흡사하다. 마치 거대한 용의 울부짖음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마음을 가라앉히고 듣고, 위험한 배를 타고 무협을 건너다. 눈부시고 짜릿하다. 나는 이 몸이 이미 깊은 산속 숲에 갔기 때문에, 만원을 메우기가 어렵다고 의심한다. "("청대 진설시리즈 흐르는 물 "후기, 19 10 참조).
일곱 번째 단락: 고음 지역, 현 범음이 먼저 내려와서 상승한 후, 음세가 크게 감소한다. "경주가 지나갔고, 음세가 흩날리며, 때로는 여진이 흔들리고, 때로는 약간 회전한다." " ("진설총 유교수" 후기)
제 8 항: 변화는 노래와 같은 멜로디를 재현하고 새로운 음악 소재를 추가했다. 거문고 소리가 약간 빠르고, 힘이 약간 세며, 음악은 열정이 넘친다. 단락의 끝에서 흐르는 물소리가 회복되어 뒷맛이 난다.
9 항: 송가 같은 멜로디는 낮음에서 높음으로, 열정은 사방으로 빛난다. 문단이 끝나자 제 4 단의 씨재가 다시 나타나서 궁음에서 끝났다. 여덟 번째와 아홉 번째 단락은 구금 음악 구조의' 복조' 부분에 속한다.
끝 감정의 범음은' 양양호호, 진심으로 고곡 소리를 고대한다' 는 생각에 잠기게 한다.
2. 광릉산: 지강의 광릉산, 일명 광릉산. 고대의 대형 피아노 곡으로, 적어도 한대에 나타났다. 그 내용은 예로부터 다르지만, 일반적인 견해는 그것을 조선 왕을 암살한 피아노 곡과 연결시키는 것이다. 정사고려왕' 은 전국 시대 한 주검인의 아들 니정이 아버지의 원수를 갚기 위해 고려왕을 찔러 죽인 뒤 자살한 비참한 이야기를 주로 묘사했다. 이에 대해 채용의' 조근' 은 상세한 묘사를 가지고 있다.
광릉산' 현존 스펙트럼은 명대 주권이 편찬한' 마법비보' (1425) 에서 최초로 발견되며 가시한, 충관, 화열, 보검에 관한 부제가 실려 있다. 그래서 고대 진 작곡가는 광릉산과 니정을 북한 왕을 찔러 죽였다.
조' 삼국지 문화 개관' 에 따르면' 광릉산' 총보편은 총 45 편으로 손가락, 소서, 대서, 정성, 난성, 후서 6 부로 나뉜다. Zheng Zheng 은 nie Zheng 의 불행한 운명에 동정을 표하곤했습니다. 긍정적인 목소리 후에, 그것은 정영웅의 사적에 대한 찬사와 칭송을 표했다. 긍정적인 목소리는 음악의 주체로, 니정이 분노에서 분노에 이르는 감정 발전 과정을 집중적으로 보여주며, 강간을 두려워하지 않고 죽을지언정 굴복하지 않는 복수의 의지를 깊이 묘사했다. 전체 노래는 시종 두 가지 주제 음조의 얽힘, 기복, 발전, 변화를 관통한다. 하나는' 정음' 2 항에서 발견된 정음 주제이고, 하나는 대서 끝에 처음 나타나는 난음 주제이다. 긍정 어조는 단락의 시작 부분에 많아 주도적 역할을 두드러지게 한다. 혼란스러운 주제는 단락 끝에 많이 쓰이며, 다양한 변화의 곡조를 하나의 음조로 귀결시켜 단락을 표시하고 전곡을 통일하는 역할을 한다.
광릉산한 선율이 격앙되고 대범하다. 우리 나라에서 유일하게 고양이 형과의 전투 분위기를 지닌 고금곡으로, 억압받는 사람들이 폭군에 반항하는 전투정신을 직접 표현하며 높은 사상성과 예술성을 가지고 있다. 아마도 지강은 광릉산의 반항정신과 전투 의지를 본 것 같아 광릉산을 그토록 사랑했고, 그에 대한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광릉은 역사상 한때 매우 인기가 있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우리나라의 유명한 고금 뮤지션 관평호 선생은' 마법의 비곡' 에 포함된 곡조에 따라 편곡과 연주를 하여 이 아름다운 고금곡을 다시 세계로 돌려보냈다.
현대 바이올린 연주자는 이 곡이 시리즈의 하간 잡곡 라곡에서 유래했다고 백인했다.
광릉' 은 양주의 옛칭이고,' 셋' 은 단련, 영락이라는 뜻이다. 광릉산' 이라는 제목의 제목은 고대 광릉지역에서 유행하는 피아노 곡임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고대 중국 대형 기악 작품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에서 싹트는 그 명칭은 위응곤과 유공재 () 가 지은' 광릉청산 듣기' 라는 책에 처음 기재되어 있다. 위진 시대가 되자 점차 형성되고 정형화되었다. 나중에 한때 실전되어 명나라 조정의' 마법의 비보' 에서 후세 사람들이 발견되어 다시 정리하여 우리가 지금 듣고 있는' 광릉산' 을 얻었다. 진락의 내용은 전국시대에 아버지를 위해 복수하고 한왕을 암살한 이야기라고 한다.
지강은 예술의 대가이다. 그의' 성무애락',' 자연배우기 어렵다',' 한 선생님의 충고',' 명단',' 석사양생' 등의 작품이 대대로 전해져 피아노도 잘 연주된다. 특히' 광릉산' 이 눈길을 끈다. 당시 그보다 열세 살 더 나이가 많았던 응우옌은 그와 함께 이름을 올렸다. 음악사에는 늘' 진금응효' 라는 말이 있지만, 노강은 사상과 인격에서 모두 응우옌을 이긴다.
강 () 은 오랫동안 전해져 온 교조식 예절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더럽고 간사한 벼슬길에 대해 극도로 증오한다. 그는 낙양 외곽에서 무명하고 자유로운 대장장이가 될지언정 대류를 따르려 하지 않는다. 그는 속박에서 벗어나고, 인간성을 풀어주고, 자연으로 돌아가고, 한가함을 즐기는 등 자신의 마음속 깊은 곳을 추구하는 숭고한 삶의 경지에 미련을 가지고 있다. 왕웅의 불과 강력한 망치는 이런 경지의 멋진 해석이다. 그래서 그의 친구 단타오가 법원에 가서 벼슬을 하도록 추천했을 때, 그는 단타오와 의연하게 절교하고 문화사에서 유명한' 산거원과의 절교' 를 적어 자신의 마음을 분명히 했다.
애석하게도 지강의 뛰어난 재능과 근심 걱정 없는 생활방식이 결국 그에게 재난을 가져왔다. 그의' 당춤이 아니라 날씬한 이주' 와' 선생님이 유명할수록 더 자연스러워진다' 는 인생 이념은 통치계급의 급소를 깊이 찔렀다. 지강은 성현의 경전을 이렇게 경멸하고 벼슬길을 미워했다. 만약 오래 지속된다면, 나의 태평강산 통치를 위태롭게 하지 않을 것이다. 이 사람은 반드시 정민풍을 죽일 수 없다, 청왕. 여기 육안 사건이 있지 않나요? 만약 네가 그에게 연루되어 있다면, 너는 다른 사람에게 한 손을 주지 않고 그를 죽일 수 있다. 그런 다음, 지강을 미워하는 소인들의 비방과 선동으로 기원 262 년에 통치자 사마소는 지강을 처형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형장에서 태태태생 3000 명이 법원에 계강을 사면하고 스승으로 모시며 강강의 학술적 지위와 인격적 매력을 사회에 보여줬지만 이런 무리한 요구는 권력자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다. 강 씨는 지금 자신의 빛나는 일생이 끝나가는 것이 아니라, 아름다운 음악 한 곡이 뒤이어 아무도 없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는 높은 처형대에서 배웅하러 온 수천 명 앞에서 마지막' 광릉산' 을 연주했다. 낭랑한 거문고 소리와 신비로운 곡조가 천지를 뒤덮어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떠올랐다. 연극이 끝난 후 지강은 침착하게 시작을 찔렀는데, 당시 그는 겨우 39 살이었다.
3. 사면매복:
이것은 역사 제재의 큰 비파이다. 음악의 창작 연대에 대하여 지금까지 확정된 이론이 없다. 이 자료들은 당나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백거이 (772-846) 의 유명한 장시' 비파행' 에서 작가 백거이가 치열한 전투 장면을 묘사한 비파곡을 들은 적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0 면 매복" 은 매우 널리 전해지고 있으며, 비파 전통 곡목 중 하나로 일명 "화이양 평추" 라고도 한다. 이 곡의 현존악보는 18 18 년에 편찬된' 비파행' 에서 처음 발견됐다. 악곡은 기원전 202 년 초한전쟁의 결전을 묘사한다. 한군 사방이 매복하여 초군을 격파하고, 항우는 우강을 자도해, 유방이 이겼다. 명말 청초,' 당 비파전' 에 따르면 비파 연주가는 초한일곡을 연주했다.' 양군 결전, 성동천하, 지붕이 무너졌다. 허는 금고, 검궁, 전마, 전마가 들어 있는 것을 자세히 살펴보았는데. 이것은 청자를 먼저 흥분하게 하고, 그 다음에 두려워하고, 울어도 어쩔 수 없다. 너무 감동적이에요. " 그린 장면과 목소리는 오늘의' 10 면 매복' 과 비슷하다. 전체 노래는 13 단락으로 나뉘며, 노래 제목은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
(1)' 사냥그림자' 는 전체 노래의 서곡으로 김북지명, 대전 전 사람들이 외치는 흥분된 장면을 보여준다. 음악은 발산과 가속의 특징, 조식의 복잡성 및 교대 전환을 통해 음악의 불안정성을 더욱 높인다.
② "불어".
(3)' 점장곡' 주제는 일련의 장원지법 기법 (단 1 라운드) 과' 버클, 닦기, 탄환, 닦기' 조합지법의 형태로 군인의 위풍당당한 모습을 보여준다.
(4) "대형".
(5)' 걷기 팀' 의 음악은 이전과 어느 정도 대조를 이루며' 가리기, 분',' 가리기, 긋기' 방식을 통해 군대의 용맹한 자세를 더욱 과시했다.
두 번째 부분:
(6) 매복은 결전 전날 밤, 한군이 이곳에서 매복을 하고, 날씨는 조용하고 긴장하며, 다음 두 단락을 위한 깔개를 깔았다는 것을 설명한다.
(7) 지명산 소전, 초한 양군 육박, 칼과 총 상호 공격, 호흡이 짧고 음악 소리가 시작된다.
(8) 구리산대전은 양군이 격전하는 네가 죽고 사는 전투 장면을 묘사한다. 말굽 소리, 칼소리, 함성이 한데 어우러져 사람의 마음을 뒤흔들었다. 먼저' 획, 줄, 탄, 줄' 의 대체 연주법을 사용한 다음, 두 줄, 밀기 등의 기법을 써서 악곡을 절정에 이르게 한다.
세 번째 부분:
(9) 왕상이 패배했다.
(10) 우강은 자살해 분산된 리듬으로 해음을 반복하며 리듬이 촘촘한 말굽 소리와 번갈아 가며 한군과의 추격 장면을 연출했다. 그런 다음 Xiang Yu 의 자살을 보여주는 비극적 인 멜로디가 있습니다. 마지막 네 현이 "긋다" 가 끝나자 갑자기 "떨어지다" ("멈추다" 라고도 함) 음악이 뚝 그쳤다.
원곡에는 다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1) 에서 케이를 전달하다.
(12) 장군들이 열심히 일할 것이다.
(13) 개선 귀영. 위중악 선생의 공연은' 자살' 을 가리키며, 마지막 세 단락은 삭제해서 연기하지 않았다. 오늘날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런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전체 노래의 경우,' 승전합' 의 레이아웃 특성도 있는 첫 번째 부분은 5 절, 즉 승전합, 두 번째 부분은 3 절로 구성되어 있고, 세 번째 부분은 두 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승계합입니다.
4 슬픔: 차이코프스키의 6 번 교향곡' 슬픔' 은 현실에 대한 불만을 깊이 드러내고 정의와 기쁨을 갈망하지만 차르의 반동 통치하에서 빠져나갈 길을 찾지 못하는 감정을 깊이 표현했다. 그는 매우 성숙하고 발달한 교향악 기법으로 마음속 깊은 곳의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슬픔을 털어놓았는데, 이것은 그가 전해온 걸작이다.
이 작품은 글쓰기에서 교향악 모음곡의 네 악장의 구조를 따랐다. 제 1 악장은 쾌판 악장이지만 곤혹스러움, 고통, 망설임을 나타낸다. 제 2 악장은 5 박자의 원무곡으로, 따뜻하고 친절하다. 마치 인생의 아름다운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것 같다. 세 번째 악장은 현악과 진보 음악의 악장이다. 현악은 빠른 3 박자를 사용했고, 점진성 음악은 부드러움 4 악장이 약함에서 강까지, 매우 강한 결말 이후였다. 이 장의 현에 있는 멜로디가 너무 강렬해서 사람들의 마음은 가장 큰 슬픔에 흔들리고 찢어졌다. 일반적으로 마지막 악장은 휘황찬란하지만, 차이코프스키는 네 번째 악장을 슬픈 느림판으로 삼는 것이 매우 원시적인 방식이다.
5 월의 빛: 루드비히 반 베토벤
제 1 악장-C 단조 2/2 도 연속 유판, 3 부작
이 악장의 감정 표현은 매우 풍부하고, 선정적인 부드러움, 슬픈 노래, 어두운 예감이 있다. 반주, 주제, 힘의 변화는 크지 않지만 여전히 화음, 음역, 리듬의 변화를 통해 작가의 심금을 섬세하게 표현했다. 이 소나타는 베토벤의 오리지널 사상을 담고 있다. 환상적인 즉흥성, 피아노 소리를 탐구하는 방식 * * * 은 약 100 년 후의 드뷔시 인상파를 예언했다. 그 근거의 주제는 간단하다. 음악의 시작 부분에서 연속적으로 흘러나오는 3 연음으로 끝없는 환상을 만들어 내고, 4 절 이후 첫 번째 주제는 바리톤으로 어렴풋이 나타난다. 그것은 섬세하고 조용하며 약간 우울하다. 1 세그먼트 1 분 18 초, b 메이저에 두 번째 주제가 나타났다. 중간 부분은 첫 번째 주제로 시작합니다. 3 연음이 고음 지역으로 우여곡절되어 짜증이 났다. 그런 다음 세 번째 단락에서는 첫 번째 주제가 차분하게 재현되고, 두 번째 주제인 C 단조가 재현되고, 저음의 기본 동기의 종곡을 계속 연주해 서서히 사라지고 끝난다.
2 악장-쾌판, D 장조, 3/4 박자, 3 부작
이 악장은 비교적 짧다. 리스터는 그것을' 두 심연 사이의 꽃 한 송이' 라고 묘사했다. 그것은 완전히 다른 빛의 표현으로 제 1 악장의 묵상과 제 3 악장의 긴장감을 완벽하게 연결시켰다. 첫 번째 단락은 연주와 단주의 주제, 그리고 변주반복이다. 중간 부분도 d 메이저를 낮추는 것을 유지한다. 2 단 1 분 13 초 첫 단락을 재현합니다. 이 동작은 한순간에 남겨진 따뜻한 미소인 것 같다.
세 번째 악장-신나는 쾌판, C 단조, 4/4 박자, 소나타 스타일.
음조적으로는 제 1 악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표현하는 감정은 완전히 다르다. 첫 번째 주제는 열정이 억제할 수 없는 끓어오르는 것과 초조함, 사나운 분노, 또 한 번 뛰는 소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열정명언) 두 번째 주제는 마음속의 불평과 같다. 그것은 연속 8 분음의 막바지에 다다랐고, 리듬이 확고하여 열렬한 감정과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잠시 팽창한 후, 마음속의 흥분이 더욱 강렬해졌다. 마지막에 들끓는 열정이 정점에 이르자 갑자기 잠잠해졌지만, 설레는 감정은 가라앉지 않았다. 베토벤은 그의 작품 제 27 호의 소나타 두 곡이 모두 환상곡 같다고 말했다. 그는' 달빛소나타' 의 악장 사이에 일시 중지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지시했고, 암시적인 방식으로 시작된 악장부터 시작하여 복잡하게 얽힌 마지막 악장으로 들어가 오르가즘감을 제공했다. 베토벤의 이 시기의 소나타는 시도적인 실천으로 가득 찼고, 그는 소나타식의 주요 창작 원칙을 재평가하려 했다.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패턴을 따르려면 소나타식은 한 악장에만 나타나지만, 보통 제 1 악장에 나타나지만, 베토벤은 이런 패턴을 깨뜨렸다. 달빛 소나타는 클래식 음악파가 낭만주의 음악파로 전환하기 시작한 작품 중 하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악명언)
이 피아노 곡이' 달빛음악' 이라고 불린 이유는 독일 시인 루드비히 라일스타드버그가 "이 곡의 제 1 악장을 듣고 스위스의 루체른 호수와 호수에 출렁이는 밝은 달빛이 생각난다" 고 말했기 때문이다. 이후 출판사들은 이 말에' 달빛의 노래' 라는 제목을 더해 작곡가들이 달빛 속에서 즉흥적으로 창작하는 전설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베토벤의 창작을 감동시킨 것은 휘영청 밝은 달빛이 아니라 베토벤과 줄리엣 지차티 (1784- 1856) 첫사랑이 실패한 후의 고통스러운 심정이었다.
줄리엣 지차티는 백작의 딸로 베토벤보다 14 살 어리다. 그들은 진심으로 사랑했고, 가족 지위의 격차가 그들을 헤어지게 했다. 이 큰 타격을 입은 후 베토벤은 봉건등급제도로 인한 내면의 고통과 강한 분노를 모두 이 열정적인 피아노 곡에 쏟았다. 그래서 이 노래는 그녀에게 바치는 것이다. 올해 1 1 월 16 일 베토벤이 웨글러에게 편지를 쓸 때 그녀를 언급하면서 "그녀는 나를 사랑하고 나도 그녀를 사랑한다" 고 말했다. 하지만 1802 년 초에 그녀는 이미 할런버그 백작과 사랑에 빠졌고 1803 년에 가족들에게 시집가라고 강요당했다. 로만 롤랜드 (Romain Rolland) 는 이 노래를 베토벤의 실연과 연결시켜 "환상이 오래 지속되지 않아 소나타의 고통과 분노가 사랑을 넘어섰다" 고 말했다. 롤랜드는 제 1 악장을 우울, 울부짖음, 울음으로 해석했다. 러시아 음악가 오레 비이셰프 (1794- 1858) 는 제 1 악장이 실연의' 깊은 슬픔' 이라고 생각하는데, 마치' 목매달린 불' 과 같다. 하지만 180 1 은 베토벤과 지차티가 연애할 때이다. 이 작품은 실연의 고통에 관한 것으로 그다지 진실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작품의 해석에 대해 러시아 예술평론가 스타소프 (1824- 1906) 의 관점이 더 합리적이다. 피터부르크에서 리스터의 연주를 들은 후, 그는 이 소나타가 철두철미한 비극이라고 생각했고, 제 1 악장은 온정맥이었고, 때로는 어두운 예감이 가득한 정신 상태였다. 그는 안동 루빈스탄의 공연을 들을 때도 비슷한 인상을 받았다. "... 멀리서 보이지 않는 영혼 깊은 곳에서 갑자기 소리 없는 소리가 떠올랐다. 어떤 소리는 우울하고 무한한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 또 묵상하는 것도 있고, 끝없는 추억과 어두운 징조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