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 한의학 양생학은 한의학 이론의 지도하에 인체의 생명활동의 변화 법칙에 따라 심신, 양생익수를 조절하는 이론과 방법을 연구한다.
-응? 한의학 양생은 선인의 지혜와 경험을 결집시켰고, 선진시대의' 덕경',' 장자' 등 고서는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였다. 《출간 황제 내경》은 한의학 양생사의 이정표로, 한의사의 이론 체계를 확립하였다. 그녀는 진나라와 한 () 나라 이전의 양생 성과를 광범위하게 흡수하고 총결하여 한의학 양생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여 한의학 양생의 형성과 발전에 승전 후 역할을 하였다. 《황제내경》부터 역대에는 모두 양생전문 저서가 있다. 오랜 경험 축적, 이론 승화, 실천 검증을 거쳐 한의학 양생은 이미 점차 한의사의 특색이 뚜렷한 분과가 되어 안정된 학과 체계를 형성하였으며, 독립적이고 심오한 학술 이론과 독특하고 풍부한 실천 방법을 갖추고 있다.
-응? 한의학 양생학 체계는 생명관, 장수관, 건강관, 조화관, 균형관 등 기본 개념을 포함한 한의학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예방 위주, 정거사, 운동 결합, 형신일체, 인별양, 삼인적응, 오장중심, 잡양 등의 기본 원칙을 확립하였다. 그 지도 하에 한의사가 양생하는 양생 수단과 방법은 더욱 다채롭고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기공 지도만 있으면' 천기백괴술' 이라는 명성을 얻을 수 있다. 이런 다채로운 양생방법은 보양, 방병, 병을 치료하고, 자연과 사회환경의 많은 유리한 요소를 충분히 활용하고, 인체 자체의 조절 능력을 충분히 동원해 환경과 조화를 이루게 하며, 간단하고 효과적이며, 인류가 병을 식히고 장수하는 이상적인 수단이다.
각 세대의 양생가의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그 양생방법은 안신, 운동체, 고체정, 이기기, 음식 보양, 약미끼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각각 소장이 있으며, 한의학 양생도 점차 해당 학술유파로 분화되고 있다. 이런 다른 유파들은 여러 각도에서 학술 양생 이론을 발양하여 한의학 양생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였다.
한의학 양생학은 천문학과 기상, 철학과 종교, 인문학과 사회, 심리와 행동, 예방과 건강 등 많은 분야를 다루는 개방된 학과 체계로, 이들 중 상당수는 이미 다학과 연구의 초점이 되었다.
요약하자면, 한의학 양생은 정말 오래되고 젊은 새로운 학과로, 사람을 장생불로의 경지로 인도할 수 있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한의사의 이론과 방법이 더욱 풍부하고 완벽하며 향상될 것이다.
-응? --중국 대학 기획 교재 "한의학 건강" 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