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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 얀 "황제 내경" 과 생명 과학 (강의 1)

첫 번째 "Xiaoyan Huangdi nei Jing" 과 생명 과학 강의

《황제내경》의 3 가지 요지 (1)

"황제의 내경과 생명과학" 은 2007 년 남선생이 태호대학당에서 강의한 소장품으로, "황제의 내경" 정신과 한의학의 기본 관점을 둘러싸고 연구를 전개하였다. 남선생은 생명과학 도가양생이론과 중국 전통문화를 결합하여 대량의 생활사례를 인용하여' 내경' 의 미묘한 의미와 이해하기 어려운 의미를 생동감 있게 설명하였다. 절묘하고 직지인심을 가리키는' 황제내경' 은 현대 한의학의 원천과 중국 인생철학의 취지를 담고 있는 사상 저작으로, 진정으로 프로대중에 들어가 모든 사람이 만지고 실천할 수 있는 일상생활이 되어 중국인의 양심, 양성, 양생의 진정한' 성경' 이 되었다.

소염 황제의 내경과 생명과학과 0 1 황제의 내경 3 요

《황제내경》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 모두는 중국 문화의 근본 중심이 황로의 도를 기초로 한 다음 백가쟁명으로 흩어졌다는 것을 알고 있다. 황로란 황제헌원 () 이 전면적인 시작 단계로, 춘추전국시대 이후에야 노자 등 좁은 도가 학설로 바뀌었다.

황제의 학문이 무엇인지 중국 문화에서는 줄곧 정의하기 어렵다. 중국을 포함한 전체 동문화이기 때문에 모든 세속적인 것을 고려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황제를 언급하면' 황제의 내경' 이 생각난다. 그것은 중국 고대 전통의학의 한 권의 책일 뿐 고증의 입장에 서 있다. 위에 책의 연대를 기록하여 조사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점점 더 멸시를 받고 있다. 의학을 공부하는 사람조차도 세대가 세대보다 못하다. 중국 전통 문자의 격차 때문에 읽을수록 이해할 수 없다.

간단히 말해서,' 황제내경' 은 단지 의서일 뿐만 아니라' 의학계, 의사, 의국, 의사사' 및 모든 의서를 포괄하는 책이다.

우리가 평소에' 황제의 내경' 을 펼쳤는데,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첫 번째' 상고천진론' 인데, 아마도 중국의 현학과 철학으로 시작된 것 같다. 읽기가 어렵고 나도 읽고 싶지 않다.

사실 중국의 고전 서적을 볼 때 17 세기 이후 대학에서 서양 문화와 글쓰기를 조금 배우는 논리를 통해 보지 마세요. 그것은 상관이 없고, 읽을수록 멀어질수록 더 막막하다. 중국 고전 문화의 습관은 아무렇게나 이야기하는 것을 위주로 하고, 먼저 전제를 하고, 그것을 발휘하고, 변호하고, 결론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논리를 가지고 있다. 서양 중세 문화 이후의 논리로 중국의 고전 문화를 바라보면 우리는 완전히 반감을 갖게 된다. 서양 인물의 논리가 완전하다고 하면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인도 문화와 불교의 원인 (예: 현석 대사가 번역한' 요가 거장논지') 을 보면 서구 중세 문화 이후의 논리인물은 젊은 세대에게는 신흥 소아과일 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말은 당기지 않고, 간단히 말하면,' 황제내경' 의 진정한 목적은 각 편의 문장 내포, 혹은 한두 마디, 혹은 여러 문장에 흩어져 있는데, 그중에서 비교적 중요한 한 마디, 바로' 열병론' 의 세 가지 요령이다.

황제가 물었다: (1) 천도가 좋은 사람은 반드시 다른 사람의 검사를 받아야 한다. (2) 과거가 좋다고 말하면 반드시 현재에 부합해야 한다. (3) 남에게 잘해 주는 사람은 자신도 피곤할 것이다. 그래서, 도로 불혹과 수 극, 소위 명나라 도.

이것을 읽고,' 내경' 전서의 중심은' 의사 (생명) 세, 의사 (생명) 사람, 의사 (생명) 국가, 의사 (생명) 사' 를 중심으로 하지만, 그것은 단지 어떻게 양생하여 먼저 장수하는 것일 뿐이다.

예를 들어,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천국의 좋은 말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사람의 시련을 받아들여야 한다" 고 말했다. 추상적인 천문학이나 유형적인 천체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면 생활이나 인생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그것은 학술상의 이상을 공론하는 것이다. 무용이 아니라 반대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과학명언) 실용적인 응용과 실험 경험이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또한, "과거에 좋은 말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현재에 부합해야 한다." 박고는 현재, 어떤 지식도 알아야 한다. 현재만 이야기하고 고금의 인과관계를 이해하지 못하면 편견에 빠지기 쉽다. 이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잘 말하는 사람은 자신도 피곤할 것이다." 정치든 의학이든, 모든 것, 사람을 다스리고 사람을 대하는 첫 번째 지식은 먼저 내 자신의 실험부터 시작해야 한다. \ "그래서, 도로 는 혼란 스럽지 않지만, 극 을 세어야 한다. 소위 명나라 는 또한 "입니다.

결론적으로, 이 말은 황제의 내경의 중심이자 황로학습의 요점으로 정치 경제 교육 군사를 관통하는 큰 도리이다.

남, 2008 년 1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