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의 수도가치, 나는 더 말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다들 아시겠죠. 사마성진은' 좌망론' 에서 귀생을 명하고 귀인을 명하는 자는 말했다. 그는 말라버린 물고기 한 마리가 여전히 그 생명을 위해 싸우고 싶어하지만, 사람은 도리를 몰라 생계를 꾸려 나가고 있다고 한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도교를 배우는 편리한 방법 중 하나는 도경을 보는 것이다. 도장' 의 많은 도경은 고난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길이다.
또한 도교에는 많은 사회적 가치가 있습니다. 장서가 도교경전의 범주를 넘어섰기 때문에, 의외로 앞으로의 학술 연구에 중요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1. 우선, 그것은 고대 잃어버린 책들을 보존했다. 예를 들면' 황제의 용경',' 황제의 김궁옥형경',' 황제가 현녀경',' 광황제의 은행기' 등 모두 일찌감치 실전된 고서이지만, 다행히 정통도학 소장품에 의해 보존되었다. 청대의 저명한 학자 손성연이 그것을 발견해 가경년 사이에 조각한 평금정 시리즈에 포함시켰다. 청대의 또 다른 저명한 학자인 관과군은 모든 고대 3 대, 삼국, 진한, 육조지서를 편찬할 때 정통도학문집을 대량으로 이용하여' 문이' 와' 유서' 를 편찬했다.
2. 둘째, 현존하는 명대 정통집은 원대의 두선보물과 대금현도보물을 물려받았고, 김원집은 송대의 정화만수도장 (원티베트와 전진도학 저작) 을 바탕으로 짜맞추어서 많은 송본을 보존하여 높은 판본과 교정가치를 지녔다. 청대의 저명한 학자 혜동은 "유교 고서를 소장하다" 고 말했다. 가장 유명한 작가는 묵자, 화이난자, 산해경이다. 청대의 저명한 학자 필연재는 도경교정묵자를 사용했고, 장규길도 도경으로' 화남자' 를 교정했다. 오늘 정통도장중의' 산해경' 은 송대 도장으로부터 나온 것은 아니지만 송대 중흥 서지에 기재된 각 권마다 좋은 뜻이 있기 때문이다. 남송각본 한 편을 보존했을 뿐만 아니라 각 권마다 그림 짱 (장애) 이 붙어 있어 현존하는 판본' 산해경' 의 고본이다. 따라서 피원의' 산해경 신학교' 와' 산해경주' 는 모두 정통도장을 중요한 참고로 삼고 있다.
도교고전의 가치는 이상의 양끝을 훨씬 넘는다. 그것은 종교, 특히 도교를 연구하는 기초 자료일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학술 분야에도 중요한 연구 가치가 있다.
중국의 철학. 봉건 시대에 유생은 줄곧 유가를 정통으로 여겼으며, 유가만이 중국 전통문화의 대표이고, 유가 철학이야말로 중국의 철학이라고 여겼다. 불교와 도교는 중국 전통문화의 대표가 아니며, 그들의 철학은 고아할 수 없다. 이런 관점은 신중국이 성립된 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사실은 이것이 일종의 편견이나 오해라는 것을 증명했다. 전반적으로 중국 전통문화, 불도철학, 유교 철학도 중국 철학의 불가분의 일부이다. 도교는 동한 말년 이후 중국 전통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참여했다. 유교와 마찬가지로 중화민족의 문화생활, 가정생활, 사회생활, 정치생활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쳤다. 자신의 불로장생의 종교를 확립하고 공고히 하고 종교 교리를 선전하기 위해, 그는 자신이 숭배하는 노자와 이경을 대량으로 해석하고, 실천에서 이 종교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했다. 노자',' 쉬운' 에 대한 해석과 각종 연금술, 특히 내단술에 대한 서술을 통해 체계적인 세계관, 본체론, 인생관, 도덕관을 점진적으로 확립하여 자신의 독특한 철학 사상 체계를 형성하였다.
예를 들어, 많은 도교 저술물들 중에는 주로 노자와 이경에 대한 많은 주석들이 있으며, 많은 철학적 실체론에 대한 해석이 있으며, 네이단의 많은 저서들 중에는 심성론에 대한 해석이 많이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심오한 견해도 많다. 도가철학의 발전은 유석도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유석도의 많은 사상을 흡수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유석도의 발전도 도교에 의존하고 있으며, 도교의 사상을 다양한 정도로 흡수했다. 송명유학의 경우, 그것의 출현과 발전은 불교와 도교의 흡수에 달려 있다.
모두 알다시피 이학 창시자 주돈이는 불도를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태극도' 를 썼는데, 그중에서도 불교를 제외한 노자와 도가 내단학을 주로 흡수했다. 그 이후로, 쳉 (Cheng) 과 주 (Zhu) 는 불교와 도교로부터 이데올로기 적 영양분을 섭취했다. 유석도 세 집은 서로 투쟁할 뿐만 아니라 서로 차용하는 것은 중국 철학 발전사의 기본 사실이다. 그들은 여러 방면에서 중국 철학을 풍부하게 발전시켜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를 단조했다. 따라서 한 집 두 집만 연구하고 세 곳을 동시에 연구하지 않으면 중국의 철학과 전통문화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어려울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 점은 현재 이미 학계의 많은 사람들의 인식이 되었다.
4. 의료 및 의학. 장수불로를 위해 도가는 실천 속에서 끊임없이 양생방법을 창조하고 발전시킨다. 예를 들어 고대의 행기, 안내, 마사지 등의 기술을 계승하고 실천에서 발전시켜 이론과 구체적 방법에 풍부하게 보완한다. 불로장생의 목표는 이룰 수 없지만, 강건한 몸, 장수 방면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많은 방법들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참고가치가 있다. 현존하는 정통 도경의 이런 저작은 현대 양생에 중요한 연구 자료를 제공하였다.
동시에, 같은 목적을 위해 도교는 의학과 약학의 연구를 매우 중시하고 큰 성과를 거두었다. 도교 발전사에는 많은 명의가 나타났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동진의 갈홍, 양조의 도홍경, 당대의 손사천이다. -응?
그들의 의학과 약학 방면의 성과는 당대 의가에서 출중하여 우리나라 의학과 약학의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약학, 약학, 약학, 약학, 약학, 약학) 그들은 뛰어난 의술로 세상을 치료하거나 의학의 거저로 후세를 보존한다. 이 저작들은 대부분 실전되었지만, 그홍의' 큐빗 비상방' (도홍경의' 큐빗 복구 백방' 포함), 손사우의' 천녀요',' 천여익방' 은 모두 우리나라 의학사에서 불후의 저작이다. 당나라 이후 많은 우수한 도의와 그 저작이 나타났는데, 예를 들면 송대 무명도사의' 구급선방', 청대 유명 도사 조의' 선술 비법', 청대 용문파 유명 도사 유씨의' 검잡방',' 검괴방',' 안과 깨달음',' 잡병 치료' 등이 있다. 도교의학의 성과와 발전은 중국 전통의학과 분리될 수 없지만 종교적 요구에서 출발해 어떤 면에서는 독특한 공헌을 했다. 예를 들어, 그들은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의덕을 매우 중시한다. 의사는 환자에게 높은 동정심과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환자가 부자든 가난하든, 자신의 우호적인 친구에게 얼마나 반감을 가지고 있든 간에, "큰 자비", "최선을 다해 구해야 한다" 는 것이다. 중생을 구하는 관점에서 하층 계급과 부녀 어린이 질병에 대한 연구, 의료측의 보급과 현지 재료와 값싼 약품에 대한 중시를 중시한다.
5. 중국 고화학. 도교는 불로장생의 종교적 목적으로 고대 연금술을 계승하여 실천에서 발전시켰다. 그들은 광물약 (또는 약초) 의 제련을 통해' 선단' 으로 정제하여 복용하여 영원히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많은 도사들은 평생을 약 선택, 약 조제, 정제에 바쳤다. 여러 세대의 노력 끝에 얼마나 많은 실험을 했는지, 얼마나 많은 약을 연구했는지, 얼마나 많은 광물화합물을 추출했는지 모르겠다. 이런 연금단 활동은 종교적인 목적을 위한 것이지만 실제로는 무의식적으로 화학실험에 종사하고 있다. 장생불로약' 은 없어도 정련할 수 없지만 많은 광물약의 화학적 변화를 관찰하고 많은 광물약의 성질을 알고 중국의 고화학을 위해 풍부한 자료를 축적했다. 따라서 대부분의 화학사가들은 도교정단술을 중국 고대 화학의 개산작이라고 부르는데, 정통도장에 실린 대량의 외단 황백주의 저서는 중국 고대 화학사에서 중요한 자료이다. 흑화약은 중국의 3 대 발명품 중 하나로 당헌종원과 3 년 (808 년) 늦어도 도사가 연단술로 발명한 것이다. 그 근거는' 납, 수은, 가경, 보물의 통합' 권 2 권' 복화명반 법' 을 볼 수 있다. 중국 야금사상 최초의 습법정동은 도교외정단술 서적에 최초로 기재되어 있으며, 간원 원년부터 당숙종보응까지 (758 ~ 762 년), 제 4 권' 방단정정' 도 기재되어 있다. 도사는 정단술에서 실제 효능이 있는 내복과 외용 알약을 만들어 약원을 넓힌 것도 적지 않다.
6. 또한 정통도장에 소장되어 있는 내단학 서적은 풍부한 철학 사료뿐만 아니라 기공과 인체과학을 연구하는 직접적인 자료이기도 하다.
7. 정통 도경에도 지리 문학 음악 방면의 저서가 있고, 연구가치도 있다. 이지창의' 장춘실인 서유기' 와 같이 추처기 출사 원태조의 지리와 민정을 기록한 것은 당시 중앙아시아의 지리, 민정, 교통사를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였다.
결론적으로, 정통도경과 기타 단편도경의 집합체는 도교활동의 기록이자 중국 전통문화의 보고이기도 하다. 만약 우리가 실사구시의 원칙을 따르고 과학적 분석과 감별을 할 수 있다면, 우리는 중국특색 있는 사회주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을 건설하는 데 어느 정도 기여할 것이다.
도경의 주요 내용
도교 경전은 내용이 매우 광범위하여 여러 방면에 관련되어 있다.
1. 도덕진경 (즉 노자), 남국진경 (즉 장자), 선홍진경 (즉 아야코), 서충진경 (즉 열자), 동릉진경과 같은 경전들이 읽히거나 전해진다.
2.' 도덕경',' 육지',' 중양교육 15 론',' 청명 상하도',' 충효전서' 등 교리를 설명하는 저서가 있다.
3.' 양성연수',' 환진선생 내공취법',' 정충이론',' 베갯중국',' 팔꿈치 비상방',' 천금방요',' 천금익방',' 천금익방',' 등 양생방면의 의학 서적이 있다
4.' 태청금엽심단경',' 황제 구정심단경집',' 수복령사묘집',' 납수은 융합',' 신정단',' 강도집' 등 외단 황백주 작품이 있습니다.
5.' 주역 참동계약',' 최공취약경',' 제진성인용 정책',' 종전집',' 오진장',' 청화비문',' 진씨 내단',' 진씨 내단' 과 같은 수련 저작이 있다
6.' 영보오언서',' 청면청칠자',' 경상자연진십오부',' 영보대법',' 청면영보 만남',' 도법혜원' 등 부적문이 있는 도학 저서가 있다.
7.' 정의위',' 현문 10 사 위일',' 태상승전기',' 삼공선원',' 문코범대전집',' 영보경 세서' 등 금식과학기기 저서가 있다.
8. 전계 방면의 책은' 태상노군계',' 노군성계',' 정의프랑스어 천사계',' 적송자계',' 두선율',' 동보 상품 고전',' 영보천존십계명',' 문십계명' 등이다.
9.' 신선전',' 남악구선전',' 삼동주낭',' 삼동선록',' 선원주편',' 금병매실록',' 위청선보',' 물선원록' 이 있습니다
10,' 천계 명산',' 금화적송산지',' 선도지',' 천대산지',' 남악대승집',' 무당대승집',' 무당대승집','
이상은 도교전적으로 구성된 몇 가지 중요한 측면일 뿐, 도교장서의 장서 주체이기도 하다. 게다가, 도교장서에는 비도교도 몇 권 있다. 원대 "도가존검강" 은 "유서, 의서, 음양, 부점, 제자백가 모두 관련이 있다" 고 말했다.
1 1, 유교 서적은 일반적으로 소옹의 황사, 이순신, 보운룡의' 전원법미' 와' 이경 상경' 과 같은 유학을 연구하는 유교 서적을 가리킨다
12, 의학 서적은 일반적으로' 황제의 내경' 의' 수문',' 황제의 내경',' 황제의 81 난경',' 도문본초' 등을 참고한다
13, 음양점서는 일반적으로' 황제룡수경',' 황제의 집경',' 황제의 김궁요요',' 신비백유인원 진경',' 류음동 미도자진경',' 도자경' 을 참고한다 14, 백가쟁명의 책은 노자, 장자, 아야코, 열자, 강창자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묵자, 순자, 흑관, 공손자룡, 윤아야코, 손자를 가리킨다.
15, 또' 산해경',' 무전',' 한무제 전',' 한무제 전' 등이 있다
유가와 불가는 통로 경전의 잡서를 비판한 적이 있다. 마원단림은' 문헌통시험' 에서 고전이 뒤섞이고 다양하다고 말했다.
도사의 초상서서는 이유가 없는 것이 아니다.
1.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역경> () 는 유가에 의해 육경 () 의 1 위로 등재되었지만, 그것이 유교 전문서인지 여부는 여전히 논의할 만하다. 사실, 시할아버지는 이경을 도교의 전통으로 묘사했다. <역경>' 과' 노자' 는 창립 이래 줄곧 정단 수련으로 여겨져 왔으며, 특히 내외단 수련의 이론적 지도로 여겨져 왔다. 동한 위버양이 <역경> 집필 이후 외단 네이단 학파가 모두 <역경> 묘사를 했다. 그래서 많은 도가학자들은 <역경> 연구를' 노자' 의 연구만큼 중요하게 여기며, 때때로 통찰력이 있는 <역경> 연구 서적을 가지고 있다. 5 대 도사 진추는 <역경> 연구 방면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으며, 도교 내단학뿐만 아니라 송대 유학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송원 시대의 도사 안유, 레스지 등은 이학 방면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그래서 도가의 <역경> 서적과 유가 <역경> 책이 도가장가에 소장되어 있는 것도 이치에 맞는 것 같다.
2. 예를 들면 의학 서적. 불로장생의 종교적 목적에서 도교는 예로부터 의학 연구를 중시해 왔으며, 한편으로는 병을 치료하고, 한편으로는 세리민을 구제해 왔다. 그래서 역사에 유명한 도교 의사와 의학 저서가 많이 나왔다. 이 도교의학 저작들을 수집하는 동시에,' 황제의 내경' 과' 본초경' 을 수집하는 것은 삽화가 의미가 있는 것도 무리가 아닌 것 같다. 게다가 황제는 도교가 숭상하는 시조이고, 도교가 유명한 황제의 의서를 받아들이는 것은 당연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교 장서가의 장서가 지나치게 많은 것은 객관적인 사실이다. 이 책들 중 많은 것들이 도교와 무관하거나 관계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이 문제에 대한 이해는 우선 도가 사상이 개방적이고 관용적이라는 것이다. 부족하다면 선전에서 도교의 원시적 특색이 부족할 수 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도장" 은 삼혈 사보 분류체계로 도학 서적의 잡집이 아니라 일정 편찬 의도, 소장 범위, 조직 구조에 따라 수많은 경전을 정리한 대형 도학 총서이다. 그 조직 구조 원칙은' 삼공사보십이종' 이다. "세 구멍" 은 동굴 진실, 동굴 신비, 동굴 신이다. 그 학설은 동진에서 싹트고 남송도사는 육적으로 제기된다. 태사 7 년 (47 1) 은' 삼동경 목록' 에 기록되어 공식적으로 도교 서적의 분류로 쓰였다.
사실, 그것은 청대의 큰 구멍 진경, 영보 오진경, 황삼경전을 포함한 세 조의 도교 경전을 포함한다. 도교는 이 세 조의 유교 고전이 삼청 삼신에서 유래했다고 주장한다. "천보군은 동굴의 신이고. 이 책은 출판될 때' 옥청궁' 으로 명명되었다. 영보군은 동굴과 신비로운 신이다. 이 책이 출판되었을 때, 번호는 청두선어경 칠보위자궁이었다. 군주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은 동굴신의 신이다. 이 책이 출판되었을 때 황삼동 신의 수는 태극궁에게 너무 분명했다. " 이 삼공경학은 상하 3 종, 또는 중소로 나뉜다. 이들은 동굴 진경의' 상품',' 상청도경',' 영대윤수',' 동굴현학의 영보동현',' 동굴신서의' 황삼본문',' 천문학한자' 라고 불린다.
그러나 삼공분류법에 따르면 모든 고전 (예: 출판된' 석천도정',' 태평도정' 등 고전) 을 포괄할 수 없기 때문에 사부분류가 있다. "사보" 는 태청, 태평, 태현, 정일사부경, 즉 태청보조동신, 태평보조동현, 태현보조동진이 삼동, 삼태 (태청, 태평, 태현) 를 관통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사보분류법은 늦어도 양대에서 나왔고, 양대맹의' 여위칠경 서지' 의 출현은 명백한 증거이다. 그의 생각에 따르면, 태청부는 주로 갈홍전의' 태청심단경' 을 위주로, 대외의 백서는 모두 속한다.
태평부는 주로 태평경이다. 태현부는' 도덕경' 을 비롯한 주석,' 도덕경' 을 설명하는 책,' 장자',' 열자' 등 도교 서적을 포함한다. 정일' 은 6 조에서 전해 내려오는' 정일프랑스어' 등 석천도교의 경전의 집합이다.
삼공하를 12 종 (사보미분) 으로 나누어 36 부로 합치다. 즉:
이 범주는 유교 고전의 원본을 의미합니다.
신부는 용장봉 도장의 문자, 정신기호의 문자를 가리킨다. 옥결은 도경의 주석과 모호성을 가리킨다.
튜링은 이 글의 도문이나 영상 작품을 가리킨다.
녹화는 고진성의 성사적과 공덕을 기록한 도교 서적을 가리킨다.
학과는 학과 서적을 가리킨다.
명성류는 예법과 과학의제의 작품을 가리킨다.
방법은 수정성, 제단 제사 방법을 논의하는 책을 가리킨다.
다기능류는' 외단불',' 오행의 변화',' 기술의 수' 등의 책을 가리킨다.
전기는 신선과 도사의 전기와 관공의 기록을 가리킨다.
찬양은 진리를 찬양하는 글과 장을 가리킨다. 표현류는 제단제사, 기도를 할 때 천제에게 바치는 장, 수필을 말한다.
남북조 후기에 12 종의 분류가 형성되어 36 존경목의 출현을 증거로 한다.
삼동 사보 12 종 분류의 형성과 그 용도는 경전을 정리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도교경전이 이미 집결되었다는 것을 상징한다. "당시의 조건에만 국한되어 널리 전파될 수 없다." 능헌령보동 3 곡' 은 수대 전후 도경이' 숨어 있다' 는 상황을 반영한다.' 보물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자주 숨기고, 하나는 숨기지 않는 것이다. 일반 장문의 경우, 삼굴사보를 1 장으로, 상하좌우를 중류로, 각각' 삼굴보경' 을 주제로 한다.
숨지 않는 자, 삼굴사보에는 각각 7 가지가 있다. 하나는 동진경, 둘째는 동현보경, 셋째는 동선장경, 넷은 태현장경, 다섯은 태평장경, 육은 태청장경, 칠은 정경이다. 모두가 제목을 알고 있기 때문에 서로 식별할 수 있다. 안전하다면. ""
같은 책에는 경경 등의 규정도 기재되어 있다. 두루마리는 경서를 담은 실백으로, 한 권당 열 권이나 다섯 권이다. 장권은 경서를 몇 권으로 나누고, 짧은 책은 한 권으로 나눈다. 몇 개의 자모가 하나의 자모로 결합되었다. 또 돈황유서에서 당대의 경서 형식을 볼 수 있다. 먼저 경명을 쓰고, 그 다음에 빈 줄로 경명을 쓰고, 그 다음에 빈 줄로 경명을 베껴 쓰고, 한 줄에 17 자를 쓴다. 현존하는 정통 도경 형식은 대체로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