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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후감' 도덕경': 선정, 청정함, 헌신!

독서 후감' 도덕경': 선정, 청정함, 헌신!

노자의' 도덕경' 에는 풍부한 인생철학이 담겨 있다. 천백 년 동안 제왕에서 서민에 이르기까지 이 인류 문명사의 지혜의 책에서 치국 안민, 수양, 입인의 도리의 정수를 모두 끌어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늘날, 사회과학의 발전과 사회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사람들의 물질적 부는 갈수록 풍부해지고, 정신부는 갈수록 빈약해지고, 도덕적 타락 현상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가짜 와인, 가짜 분유, 독 쌀, 독 햄; 구덩이, 유괴, 사기, 사기; 부패, 횡령 및 기타 충격적인 사회 문제는 종종 신문에 실린다.

사람은 정직해야 하고, 일은 진지해야 한다' 는 목소리가 점점 강해지고 있다. 물욕이 횡포하는 현실 생활에서 어떻게 돈, 지위, 미색의 유혹에 직면할 수 있을까! 우리는 또한 고전적인' 도덕경' 에서 지혜를 얻어 답을 찾을 수 있다. 즉 일상생활과 업무에서 조용하고, 조용하고, 전심전력으로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명상, 청결, 헌신은 인간의 올바른 마음가짐의 문제이며, 인간의 마음가짐의 세 가지 수준을 포함한다. 명상: 자신의 생활 좌표를 유지하다. 깨끗한 마음: 자신의 삶의 위치를 ​​청소하십시오. 직업에 충실하다: 최선을 다해 본업을 잘 한다.

명상은 마음의 평온의 기초이다.

"조용함" 은 도가 수도의 근본이고, 노인은 "조용함" 을 지향한다. "도덕경" 제 16 장은 "비어 있어야 하고, 조용해야 한다" 고 말했다. 모든 것이 함께 일하고, 나는 그것을 보고 있다. 세상 만물이 본원으로 돌아오니, 결국은 고요하다. 이것은 나를 부른다. 인생은 늘 말하고, 지식은 늘 말한다. 자주 모르고, 경거망동하고, 흉악하고 악랄하다. 평소 관용을 알고, 관용은 남성이다. 공개가 전부다. 모든 것이 천국입니다. 하늘은 길이고, 길은 길며, 죽어도 위험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그것은 열심히 수련하고 귀진하는 이론을 강조한다. "가상 발생" 은 마음의 장애를 제거하고 혼란스러운 정신활동을 정리한 다음 "정양" 을 하는 것이다. "정적" 작업을 통해 우리는 "상식과 명료함" 을 알 수 있으며, 무엇이 상종인지 모르기 때문에 "경거망동, 흉악함" 은 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노자 이후 장자는 이기심과 무욕을 강조하여 안식을 구하는데, 이것이 도가의 양생 사상이다.

위백양' 이경동찬기' 구름: 수리 () 는 안에 있고, 조용하고 텅 비어 있으며, 본은은하고 명료하며, 몸매가 안에 있다.

사마성진' 좌망론' 은 "마음은 도기이고, 극정은 지혜에 살고 있다" 고 말했다. 몸 이 같은 길 인 경우, 존재하지 않을 때; 마음이 길과 같으면 안 된다. " 또 다른 설법은' 정적이면 지혜롭고, 움직이면 혼미하다' 는 것이다. 이는 도가가 인생에 조용히 대응하는 지도사상이다.

오직 "선정" 만이 "그 수컷을 알고 그 암컷을 지키라", "그 흰색을 알고 그 어둠을 지켜라", "그 영광을 알고 그 수치를 지키라" 고 할 수 있다. 선정은 명리의 방해를 받지 않고, 왔다갔다 하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명상은 가난을 유지하고 외로움을 참는 유일한 방법이다.

요컨대 명상은 마음의 평온의 기초이다. 사람의 정신 상태가 공허한 상태에 이르면 항상 겸손하고 신중한 업무 태도를 유지하고, 업무에서 실효를 내고, 실효를 추구한다.

순결한 마음은 청렴결백을 유지하는 일의 원천이다.

정명도 중요한 고전' 태산 영보 정명동 상품신경' 서문은 "깨끗한 사람, 은둔도, 촛불 사진도, 먼지도 없다" 고 말했다. 이로써 천지의 만물이 모두 깨끗하고 먼지가 없는 것을' 청정함' 이라고 부르는 것을 알 수 있다. 인간성의 관점에서 보면' 깨끗함' 의 의미는' 깨끗함' 이다.

"염색하지 않는다" 는 뜻은 매우 광범위하다. 노자' 도덕경' 제 12 장은 "오색은 맹인을 만들고, 오음은 귀머거리를 만들고, 오미는 사람을 상쾌하게 하고, 사냥은 사람을 미치게 하고, 기품은 사람을 방해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성인은 배를 목적으로 하지 않으므로, 다른 곳에서 이것을 취한다. " 색진 (뿌리의 경우), 음진 (뿌리의 경우), 맛진 (뿌리의 경우), 향진 (뿌리의 경우), 촉진 (뿌리의 경우), 법진 (법근) 의 여섯 가지 측면에서 사람들의 탐욕, 염색, 염색을 그려냈다 그래서 후세 사람들은 "여섯 개는 깨끗하고 티끌 하나 없다" 고 말했다. 서한현자 상궁은 사람들에게 자제를 가르치고 탐욕을 억제하기 위해 이 장을' 사욕' 이라고 명명했다.

노자' 도덕경' 제 13 장' 굴욕',' 놀라면 큰일이다' 를 다시 한 번 보자. 놀라움이란 무엇인가! 애교 부리고, 얻으면 놀라고, 잃어버리고, 창피해도 놀란다. 당신의 생명은 무슨 위험이 있습니까! 나는 몸이 있기 때문에 큰 환자가 있다. 나는 몸이 없는데, 너 왜 그래! 그래서, 당신이 세상이라면, 당신은 그것을 세계로 보낼 수 있습니다. 사랑은 세상이지만 세상에 맡길 수 있다. "우리는' 기치대욕' 의 근원이' 나에게 있다' 는 것을 볼 수 있고,' 나에게 있다' 는 근원은 사람의 마음이 물처럼 깨끗하고 맑고 투명할 수 없고, 개인과 개인의 명성과 지위를 지나치게 중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이 세상에 무관심하다면, 당신은 조용하고 단순하게 지낼 것이며, 당신은 사리사욕을 거의 갖지 못할 것입니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만약 당신이 문제가 있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

이렇게 되면 마음을 정화하면 의식적으로 자기반성을 견지하고, 항상 자신의 탐욕스러운 마음을 검사하고, 원하지 않는 생각을 억제할 수 있다. 순결한 마음은 청렴결백을 유지하는 일의 원천이다.

전심전력으로 자신의 일을 잘하다

사람들은 종종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역사를 읽는 것은 거울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전임자의 경험과 교훈을 배우고 자신을 위해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앞일은 뒷일을 잊지 않는 스승' 이다. 그러나 경전을 읽으면 지혜가 있을 수 있고 지혜는 지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노자는 "도덕경" 제 17 장에서 "도총무위" 라고 말했다. 노자의 무위 사상은 그가 수동적이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노자의' 도덕경' 에 대한 오해이다. 아비의 본의는 사람들에게 가는 길에 가는 것을 가르치고, 무위로 다스리는 것이다. 경거망동해서는 안 된다' 는 것은 사람의 선정적이고 깨끗한 외적 표현이다. 경거망동하지 않는다' 만이 큰 일을 할 수 있다. 즉,' 경거망동하지 않는다' 는 것이 일을 하는 보증이다. "유망" 이란 무엇입니까! 전심전력으로 자신의 본업을 잘 하는 것이 바로' 유망' 이다.

"도가 뭐예요?" 라는 문장 한 편을 본 기억이 납니다. 작가가 한 마디를 나는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도자기는 어디에 있습니까! 도가 바로 우리 곁에 있으니, 정성을 다해 직무를 다하는 것도 소리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이 말은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워서 경각심을 불러일으킨다. 예, 오늘날 이 세상은 갈등으로 가득 찬 사회에서, 만약 그가 자신의 일에 전심전력으로 몰입할 수 있다면, 그의 마음은 시종 선정과 청정한 상태에 있어야 하며, 선정과 청정한 상태에 들어가지 않으면, 그는 자신의 초조한 마음을 수렴할 수 없다. 즉 도가는 정신은 기일 뿐 마음은 생각일 뿐이므로 선정과 마음의 청정은 본업을 잘 하기 위한 전제와 전제조건이라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도덕의 교육작용을 중시하고,' 덕을 우선으로 한다' 를 제창하고,' 사람사표, 사람사표' 를 제창해 왔다. 각 업종마다 도덕적 자율교육을 강화하고 집단의 도덕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시민도덕건설 실시 개요' 에서' 애국법 준수, 예의성실, 단결친절, 근면, 자강, 헌신' 의 20 가지 원칙이 발표됨에 따라, 구체적으로' 조용, 순결, 헌신' 을' 육심' 교육으로 바꾸는 것이다. 조국에 대한 충성

현대 사회의 강력한 경제 발전세 하에서, 일부 식견 있는 사람들은 시민 도덕 건설의 중요성을 점점 더 중시하고 있다. 도교 고전' 도덕경' 을 다시 읽고 해석하고, 도교에서 사회 안정과 사회 진보에 도움이 되는 교리와 학설을 적극적으로 탐구하며, 도교가 사회와 인류에게 더 잘 봉사할 수 있게 하고, 사람을 조용하게 하고, 마음을 정화하여 전심전력으로 자신의 본업을 잘 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