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 병력의 관점에서 월경과 갱년기를 인식하다
월경 초경과 갱년기는 여성의 중요한 생명과정이다. 사람들은 성별 병력의 관점에서 토론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항상 서로 동반한다. 월경이 더 이상 오지 않을 때, 50 대 후의 여성은 어떻게 대하고 정의합니까? 의료는 어떻게 여성의 몸에 개입합니까? 배후의 신체관은 무엇입니까? 중앙연구원 역사와 언어연구소 연구원 이정덕과의 인터뷰에서 고대인들이 갱년기에 직면한 역사적 맥락을 살펴보고 성숙한 여성 의료에 대한 사고를 제공했다.
갱년기' 라는 단어는 언제부터 사용되었습니까? 이 단어는 고대 의학에서도 사용됩니까?
갱년기' 라는 단어는 일제 대만성에 등장해 19 말 서양어' 갱년기' 의 일본어 번역에서 유래했다. 유럽 전통에서 갱년기는 원래 남녀의 생명주기를 가리켰지만 일본어 번역을 거쳐 새로운 의미를 더했다. 갱년기에 해당하는' 갱년기' 에는 여성의 갱년기 전후의 신체와 정신상태도 포함된다. 18 16 년, 한 프랑스 의사가 여성 갱년기를 가리키는' 갱년기' 라는 단어를 만들었다.
지금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갱년기' 는 흔히 갱년기와 갱년기의 혼합이다. 생리적인 노화와 심리적 노화를 모두 암시하는 것은 난소가 난포 생성을 멈추고 월경이 더 이상 오지 않는 생물학적 현상을 가리킨다.
그러나 우리가 중국의 고전 의학 문헌을 거슬러 올라간다면 갱년기라는 말은 없다. 의료측은' 폐경' 과' 생리 기간' 으로 여성의 영구 폐경을 가리킨다.
갱년기라는 단어는 서양 개념의 일본어 번역이다. 중국의 고전 의학 문헌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의료측은 여성의 영구 폐경을' 폐경' 과' 생리 기간' 이라고 부른다.
중국 고대 의학은 월경과 여성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했습니까?
불효는 세 가지가 있고, 자식이 없는 것은 크다. 아이를 낳는 것은 묵직한 책임이기 때문에 고대 의학은 여성의 신체에 대한 케어가' 아이를 낳는 것' 으로 시작된다.
"황제의 내경" 은 이미 "황촌 27 일" 과 "황촌이 77 일 기진맥진하다" 고 언급했는데, 황촌은 물의 뜻이다. 퇴폐는 출산을 촉진하는 물질로 소녀 14 세 때 월경 형식으로 나타난다. 여성 14 년은 초경을 거쳤으며, 신체가 성숙하고 출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49 세, 천발,' 정통' 은 갱년기, 더 이상 출산하지 않는다.
진나라 양한부터 고대 의학은 이미 월경의 시작과 중지를 통해 여성의 생명주기를 묘사하고 관찰했다.
중세에는 갱년기 여성에게 특별한 의료가 있습니까?
의상 드라마에서, 너는 여자가 와서 물을 먹는다는 말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사실' 황제의 내경' 에 따르면 남녀는 모두 있지만 남성은 16 세까지' 28 일 귀수' 를 의미한다. 천귀는 여성이' 월경' 을 하고, 남성은' 숙달' 하며, 몸이 성숙하고 출산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여성의 구체적인 출산능력은 임신과 출산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여성의 의료는 우선 임신과 출산을 예방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대에는 태아의 출산 안전을 보장하는 더 많은 처방을 제공하는 것 외에 여성의 몸을 겨냥한 이른바' 산부인과 약' 은 없었다. 폐경 후 중장년 여성은 더 이상 출산의 중책을 맡지 않는다. 생명의 임무가' 잠금 해제' 된 것처럼, 전 중세의 의학 서적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적다.
예를 들어 진대 () 는 50 세의 한 여성이 월경을 멈추고 2 ~ 3 일 이상 돌아왔다. 의사의 회진 후 냉막: "제 아내는 49 살이고, 폐경을 해야 하는데, 생리를 계속하여 몸이 허약합니다." 그리고는요? 아니, 그럼.
의사는' 그때가 되면 폐경' 하는 경향이 있지만, 7 월 7 일 이후 월경이 다시 온다면 더욱 허술할 것이다. 하지만 의사는 이것이 심각한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어떤 건강 서적들은 심지어 정비와 연습이 적절하다면 49 세 이후에도 아이를 계속 낳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중국은 언제' 산부인과 의학' 을 건립하여 성숙한 여성의 신체 변화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까?
5 세기부터 태아출산에 대한 중시로 고대 의학은 여성에 대한 인식을 점차 확대했다. 출산과 임신이 앞으로 나아가면서 출산력을 보여주는 생리에 관심을 기울이고 여성의 몸은 특별하고 남성과는 다르다는 견해를 발전시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래서 여성을 겨냥한' 여성 처방' 이 나왔다.
5? 65438 세기와 03 세기 사이에 여성을 위한 처방이 점점 더 완벽해지고 있다. 송대에 이르러 중국 최초의 여성방제 전문 저서' 여성 전방' 이 등장했다. 저자는 책에서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여자는 피를 근본으로 하고, 남자는 기를 근본으로 한다" 며 성별화된 신체관을 뚜렷하게 보여 우리나라 산부인과 의학의 기초를 다졌다.
이때에도 의학서적이 폐경 후 여성의 처방으로 등장했다. 여성의 좋은 방법' 에는 노인 여성의 조리처방이 포함되어 있어 오래된 보건방법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50 대 이후 여성은 당귀산 산수유환을 복용하여 기혈을 조절할 수 있다. 사물탕은 노인 여성의 백대 분비 문제를 치료할 수 있다.
월경은 고대에 산부인과 건립에 매우 중요하다. 의사도 월경 이론을 세웠습니까?
고대 내과의사는 당연히 일찍 월경을 알아차렸지만 월경을 5 로 이론화했습니까? 13 세기에 서서히 형성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약왕 () 이라는 당나라 대의사 손사우 () 가 있는데, 여자에게 왜 독립해야 하는지 물었다. 그의 논점은 아이를 낳는 것이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안전을 보장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여성의 온몸의 일상적인 영양을 근원에서 중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임신에 적합한 상태는 무엇입니까? 어떻게 조리해야 몸을 더 좋게 만들 수 있습니까? 단계적으로, 월경과 관련이 있습니다.
의사의 논술은 이미' 여자 전방' 으로 발전했다. 장절의 안배에서 중국이 산부인과 의학 논술에 대한 중요한 기초를 알 수 있다.
여성의 완전한 처방의 장 순서는' 월경, 백대, 임신, 출산' 으로 월경을 주도하며 질서 정연한 인지체계를 구축한다. 여성이 치료만 하면 먼저 달맞이 일을 잘 처리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월경부터 시작한다.
월경과 여성의 밀접한 관계는 이미 이론화되었고, 혈액은 이미 여성 신체의 근본이 되었으며, 출산을 뛰어넘어 임신이 없는 상태에서도 여성의 일생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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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몸은' 천체부전' 과' 천체부전' 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여성의 월경 초경과 갱년기는 고대와 중세의 의사들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관심의 초점은 천도의 고갈을 늦추는 것이 아니라 점차' 27' 과' 77' 을 여성 신체의 표준 시계로 삼고 있다.
14 세 초경, 49 세는 폐경해야 합니다. 49 세에 월경하는 여성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확진 후 진 () 나라의 의사는 그녀가 허약한 원인만 지적했다. 만약 네가 송나라의 의사라면, 너는 당귀산 같은 약을 처방할 것이다. 명대에 이르러 의사는 7 월 7 일 계수가 이미 다 된 이상 경경을 중단해야 한다고 더 논증했다. 가장 유명한 한의사 이시진은 심지어' 50 경패혈병론' 을 주장하기도 했다!
전반적으로, 점점 더' 방해를 받는다' 는 느낌이 들면서 중국 고대 의학이 약으로 월경을 연장하고 싶다는 것을 알 수 없는 것 같다.
장기간 호르몬을 보충하여 여성의 갱년기를 치료하는 것은 유럽과 미국에서 매우 유행한다. 이런 관점과 중국 고전 의학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호르몬 대체 요법 (HRT) 은 항상 논란의 여지가 있다. 왜 20 세기 후반에 유행하게 되었는지는 매우 흥미로운 주제이다. 서구 성의학 역사학자 주디스 호크 (Judith Houck) 는 미국의 상황에 대해 장기간의 역사 조사를 한 적이 있다.
호르몬 보충요법은 1930 년대에 나타났고, 처음에는 여성 갱년기의 단기 증상으로 치료하다가 1960 년대가 되어서야 여성의 장기 사용을 장려했다. 파란을 조장하는 핵심 인물은 미국 산부인과 의사 윌슨이다. 그는' 영원한 여성' 이라는 책에서 여성 호르몬이 귀환에 대한 기이한 효과를 대대적으로 선전했다. 갱년기 이후 중년 여성은 초췌하고, 성미가 부족하고, 매력이 없고, 에스트로겐을 보충해 여성의 매력을 되찾는 것으로 묘사된다.
에스트로겐이 없으면 여자는 시든 꽃과 같다. "더 이상 여자가 아니다!"
호르몬 요법은 젊음과 결혼을 구하는 만병통치약처럼 인기가 많다. 이것은 또한 당시의 성별 환경에 해당할 수 있다. 여성은 여성의 매력과 여성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강조를 받아 페미니스트가 뛰쳐나와 도전한다. 여자란 무엇인가?
서구와 비교해 볼 때, 송나라 이후 중국의 전통 의학의 이론적 근거는 "여자는 피를 근본으로 한다" 는 것이다. "피" 는 월경혈이 아니라 의사가 여성의 신체적 특징을 묘사하는 개념이다.
월경은 여성이 생식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지만 폐경 후 혈액 기반 여성체는 여전히 존재하고 여성은 여전히 여성이다.
왜 동서양의 의학은 생리에 대한 태도가 이렇게 다른가?
고전 한약은 갱년기가 다가오고 월경이 계속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서양 의학은 월경이 더 이상 오지 않는 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차이는 매우 재미있다. 왜요
솔직히 이 문제는 좋은 답이 없다. 의학 인류학, 의학 사회학, 페미니스트 건강 운동 학자들은 20 세기에 호르몬 대체 요법에 대해 많은 연구를 했지만, 동양과 서양의 의학 역사가들은 갱년기나 갱년기에 대한 일관성과 장기 연구가 거의 없었다.
일본 학자 쿠리야마 시게히사 (Kuriyama Shigehisa) 는 중국 고대와 그리스 의학의' 피' 에 대한 태도를 비교한 것으로, 좀 더 심사숙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서양인들은 체내에 피가 쌓이면 염증이 생길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중세에는 피를 찔러 피를 빼는 것이 중요한 치료법이었다. 여성은 경혈을 통해 정기적으로 폐혈을 배제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폐경이 되면 몸이 정기적으로' 디톡스' 를 하지 못하면 몸이 허약하고 노화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와 비교해 볼 때, 고대 중국은 가스의 신체관을 강조했다. 침구요법이 있지만, 피를 빼는 것에서 침술로' 보기, 낙담, 이기기' 까지 발전했다.
중서의학 전통의 갱년기에 대한 태도도 이런 다른 혈신관에서 비롯된 것인가? 아마도 우리는 앞으로 계속 탐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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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년기의 의학사를 왜 연구해야 합니까? 실제 사회 문화에 대한 당신의 관찰과 감정은 무엇입니까?
지난 30 ~ 40 년 동안 성별과 의료에 대한 역사 연구는 상당히 활발하다. 하지만 대부분 출산 관련 주제에 집중해 육령 이후 여성의 건강사에 대한 관심이 적다. 유럽과 미국의 호르몬 이론에 대한 논란은 많은 인류학자, 사회학자, 페미니스트들이 연구에 뛰어들었지만, 장기적인 역사 분석은 많지 않았다.
인류 사회는 과거에 어떻게 노인의 건강 문제에 직면했습니까? 성별 차이는 무엇입니까? 우리의 현재 습관과 심리상태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우리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합니다. 중국 세계의 상황도 비슷하다.
하지만 대만성을 보면 고도의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지만 노인의 신체에 대한 상상력과 이해는 상당히 부족하다. 특히 중장년 여성들은 더욱 그렇다.
그러나 우리 사회 구조에서 노인 여성은 종종 약자 중의 약자이다. 그들은 여러 해 동안 간병인의 자리에 있었고, 자신의 몸에 대한 인식도 멀고, 지탱할 충분한 토론이 부족하다. 그들은 종종 자신의 고정적인 캐릭터에서 벗어나 피로와 실어증 상태에 빠지기 어렵다.
연구는 토론의 기초이며, 토론은 개선을 촉진하는 유대이다.
충분한 연구와 토론이 없으면 노인 여성의 이해와 배려를 건강 디자인에서 쉽게 제외할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성별 관점에서 병력 뒤에 있는 중요한 문제들이다. 노인 여성의 문화 상황을 깊이 이해하는 데 오랜 시간을 할애할 때 기존의 사회적 사고 방식을 깨고 보다 사려 깊은 행동과 보다 효과적인 건강 전략을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연구는 원출처' 폐경 후, 여자 아니면 여자' 를 전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까? 고대인들은 월경과 갱년기를 이렇게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