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t;; 중국 고대 문화 >; 카탈로그
머리말: 고대 동양 과학 기술 문명의 기원
1. 천문 지리
옛사람은 천도가 이치라고 말했고, 옛사람은 천도로 만물의 근원을 보았다.
천상은 일식유성 샛별과 초신성 혜성 오성연주 흑점 석각 기록을 기록한다
역법 중서절기가 태초력, 대명력, 대연력, 시간력을 비교하다
천문기구, 해시계, 실종훈기, 대지기구, 간이기구, 양기구, 수운계기대.
유명한 천문학자 감덕낙하 장홍항조충의 장수 (고승 일행) 곽수경 심괄.
천문학 저서 석간 《성경》과 《영헌》
유명한 지리학자 배도원 서하객 위원
육체풍 관측, 기기 강수 관측, 기기 습도 관측, 기기 구름 관측 등의 성과, 그리고' 운도: 수경주',' 서하객 여행기',' 바다와 국아틀라스' 를 그린다.
2. 고대 수학
성과 계산 주산 중 가장 먼저 십진수와 소수를 사용하는 것은 음수로 원주율을 계산하는 이진사상의 선구자이다.
작품은' 주속서정',' 구장 산수',' 섬서정',' 손자 서정' 과 같다
수학자 유항조충
3. 고대 군사
군사 사상 손자병법 6 도 사마빈병 법위 관료자 우자.
군사 발명 고대 전차 말 스트럽의 발명과 중국 고대 로켓 화약 분화기의 발명과 전파를 전파하다.
성격 군인 손무 민족 영웅 악비 제갈량
4. 중국 전통 의학
한의학 개황 한의학 역사 한의학 기초 이론 한의학 기초.
침과 뜸이 긁어내고 마사지 캔을 뽑다.
식이요법과 양생식이요법의 의미; 음식의 4 가지 특성과 5 가지 맛; 한약 양생품: 차와 약주.
특색 발명 침술 동인 한의사 침설태모형 내경도 철구 오금극 태극권.
고대 명의인 갈황보 속하화백인 봄비 동원 다이사공 장조 중경원방 손사우 손영규 () 유만수 ().
5. 고대 농업
고대 수리중국 고대 수리공사 뚜지앙옌 정백수로 전환 장석 이수로 탑산암 초북령수로.
후세트 8 대 곡 한구
고대 농업 도구 중국 수차 뼈 삽 괭이 쟁기
고대 농업 과학 기술 인물, 서광계, 송.
농업 기술 성과 제나라 공 농업과 정부 책 하이브리드 쌀
6. 고대 건축
중국이 스스로 체계화된 전통 건축물은 일찍이 주조부터 도시 계획을 시작했다. 중국 현대건축의 발전 궤적, 중국 건축사의 단계와 중국 건축의 특징.
7. 고대 중국 기계
중국 서학의 점진적인 성과: 기계 기술의 고찰: 원서기투실록
가정용 그릇에 향로를 덮고 솥을 들었다.
생산판 체인 펌프의 유압 회전바퀴의 벨트 전동.
패들, 방향타 및 보트: 사우스 가이드 카의 외발차
8. 중국 방직 날염
중국 고대 방직 중국 고대 의류 중국 실크 직물 예술 중국 자수 예술 중국 고대 날염 고대 미네랄 물감 염색 품종 고대 실크 개발 중 실크 염색 기술 중국 4 대 명수 천연 직물 염료
9. 중국 항법 기술
고대 조선은 중국 고대 조선의 세 가지 고대 명선을 회고했다
조선은 돛과 꼬리키를 가진 용골 구조의 수밀실선과 보트를 발명했다
항해 기술의 발명, 항해 나침반, 라성, 계량기 및 기타 항해 지식의 응용.
항해대사기 서복동은 일본에서 한나라 해상 실크로드를 가로질러 감진동항으로 정화가 서양으로 향했다.
10. 중국 제지 인쇄
제지술, 최초의 필기재, 종이의 발명 과정, 제지술의 발전, 채륜은 제지술과 제지술의 전파를 개선한다
캐릭터 채륜은 왕승진호 염정보다 낫다
인쇄술의 발명, 조각판 인쇄의 발명, 활자 인쇄의 발명, 인쇄 기술의 전파.
특색 발명발명 선지 필묵 도장 탁인화와 색인화 지폐.
1 1. 고대 중국 철학
철학 유파 도가 철학 유교 철학 법가 철학 저명한 철학자 묵가 철학 음양 철학
사상가 노자 공자 한비자묵
철학 저서 도덕경, 논어, 이경
철학적 키워드: 도, 음양, 팔괘오행, 태극, 천인합
12. 고대 중국 공예
중국 도자기, 중국 가구, 중국 청동기, 중국 도자기, 중국 조각, 중국 칠기, 중국 장식, 문방 사보경태란, 중국 목각, 중국 종이 오려내기, 중국 종정, 중국 연, 당삼채, 중국 등롱색, 중국 연화, 종이 제본 예술, 운남 종이말
2. 중국 고대 문화 상식 천문 지리.
중국은 폭이 넓고 총면적이 약 960 만 제곱 킬로미터로 러시아와 캐나다 다음으로 세계 3 위, 미국 4 위다. 유럽 전체 면적만큼 큽니다. 우리나라 영토의 4 단은 헤이룽장 주항로 중앙선과 우수리강이 만나는 곳 (135 E 이상), 최서단은 파미르 고원 근처 (73 E), 동서 60 도 이상, 동서 거리는 약 5000 킬로미터이다. 최남단은 증모암사 (4° N), 최북단은 흑룡강의 주요 항로 중심선, 모하 북쪽에 있다.
중국의 육지와 해양 위치: 동아시아와 태평양 서해안.
00 반구는 중국: 동반구와 북반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00 중국 위도와 경도 위치: 우리나라 경내 남북을 가로지르는 위도는 거의 50 도에 가깝고, 대부분 온대에 있고, 소수는 열대 지방에 있고, 한대는 없다. 중국 영토 [1] 총면적은 약 960 만 제곱 킬로미터로 세계 3 위, 러시아와 캐나다 다음으로 4 위는 미국이다. 유럽 전체 면적만큼 큽니다. 우리나라 영토의 4 단은 흑룡강과 우수리강 주요 수로 중심선의 교차로 (135 2' 30'' e), 최서단은 파미르 고원 근처 (73 40' e), 최남단은 스터얕은 여울 (북위 3 도 5/) 에 있다 1 12 도 동경 17 분 09 초 (영어: Lidi Ansha 또는 Lydishoul) 는 중국 남해남사 제도의 얕은 여울로 중국 실제 영토의 최남단 () 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의 행정구에 따르면 유적지 얕은 여울은 하이난성 삼사시의 관할에 속한다. 최북단은 모하 북쪽 흑룡강주 항로 중심선 (53 33' n,124 20' e) 에 있다. 중국 동서 60 도 이상, 가장 동쪽의 우수리강과 가장 서쪽의 파미르 고원은 5 개 시간대로 분리되어 있다.
서구에 비해 중국 고대의 천문 체계도 나름대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천문 체계는 중국 철학 체계의 천인 화합 사상을 물려받았다. 예를 들어, 중국 천문학의 대웅별자리는 북두, 문창, 별 세 개로 구성되어 있다. 북두는 매우 익숙하니 군더더기는 하지 않을 것이다. 문창은 민간 전설의 문성으로 과거 시험을 관장하는 천체이다. 3 대는 실생활에서 과거시험의 3 단계, 즉 성 시험, 통과 시험, 합격시험을 가리킨다. 서양 천문학과는 달리 하늘은 신으로 가득 차 있으며 세계와는 무관하다. 나는 개인적으로 중국 천문학으로 모싱의 이름을 짓는 것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문화적 내포가 있어서 기억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의 천문학 체제도 중국 천문학의 발전을 제약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식, 입법 예측에 따르면, 존재해야 하지만, 일어나지 않았다. 서양에서는 역법을 수정해야 할 것 같다. 중국에서 관원들은 황제에게 절을 하며 그의 큰 은덕을 축하했다.
고대 중국 천문학은 무엇입니까? 달력이 뭐예요?
중국은 세계에서 천문학이 가장 먼저 발전한 나라 중 하나이다.
생산과 생활의 수요로 사람들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천문 현상을 관찰하고 있으며, 대대로 끊임없이 노력하여 점점 더 많은 천문 지식을 축적하여 내용이 풍부하고 풍격이 독특한 천문 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중국 고대 천문학은 많은 분야에서 오랫동안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세계 천문학과 중국 문화사에 휘황찬란한 장을 썼다.
고대 중국 천문학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는 역법이다. 즉, 역법은 중국 고대 천문학의 핵심이다. 중국의 고대 역법은 역법 체계에 관한 것이 아니라 태양, 달, 흙, 나무, 불, 금, 물 5 대 행성의 운행과 위치 계산도 포함되어 있다. 별 위치 계산 오후에는 그림자의 길이와 낮과 밤의 길이를 계산합니다. 일식예보 등 광범위한 화제.
어떤 의미에서 중국 고대 역법의 편찬은 현대 천문 역법의 편찬과 맞먹는다. 이를 위해 중국 고대 천문학자들은 시대의 선택, 천문 개념의 설명, 천문 상수의 계산, 천문 시계의 편성, 구체적인 계산 방법, 천체 측정 방법, 수학 방법의 선택과 개선 등 일련의 관측과 연구 활동을 벌였다.
이것들은 중국 고대 역법의 기본 틀과 주요 내용을 구성한다. 물론, 중국 고대 천문학에는 중국 고대 특유의 정밀 천문 기기의 설계와 제조, 우주 이론에 대한 논의, 일련의 천상, 특히 기이한 천상에 대한 장기 시스템 관측과 기록과 같은 광범위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그들은 역법과 함께 중국 고대 천문학의 매우 풍부하고 다채로운 체계를 구성하였다.
중국 고대 천문 체계는 발생, 발전, 개선, 쇠퇴의 긴 진화 과정을 거쳐 결국 현대 천문학에 녹아들었다. 6 단계로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즉, 아래 6 개 판).
서주 이전의 천문 지식은 천문 지식이 싹트기 시작하고 초보적으로 축적된 긴 역사시기이다. 생산생활의 필요성으로 인해 별의 출현과 일월의 운행을 관찰하면서 년, 월, 일 등 이러한 필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시간의 개념이 형성되어 최초의 역법 시스템이 생겨났다.
점술 활동의 필요성으로 인해 사람들은 천상의 변화, 특히 비정상적인 천상의 출현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으며, 천문 관측을 중시하여 천문 기록의 전통을 점차 형성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이것들은 모두 후세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1. 우리 조상은 이미지를 관찰할 때 광활한 중국 대지에서 살았다. 사람들은 자신의 생산생활 실천에서 일월별의 흥망, 자연의 추운 날씨, 사냥감의 존재, 식물의 영락 등 자연현상이 모두 인류의 생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점차 발견하였다. 따라서 의식적으로 이러한 자연 현상을 관찰하고 인식하여 자연에 순응하고 자신의 발전을 도모하며 우리 조상들의 관심 문제 중 하나가 되어 천문 지식의 싹이 싹트게 되었다.
태양은 의심할 여지없이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옛사람은 일출로 하고, 해가 지고 쉬는 것은 일과 시간표의 객관적인 근거이다.
태양의 출입으로 인한 명암 교대 법칙은 반드시 선민들에게 깊은 느낌을 주었기 때문에 태양의 출입을 주기로 한' 날' 은 그들이 가장 먼저 깨달은 시간 단위여야 한다. 당연히 달의 손익변화는 또 다른 뚜렷하고 중요한 천문 현상이다.
밝은 달빛이 사람들의 야간 활동을 준비하는 핵심 요소이기 때문에 의미가 크다. 오랜 관찰과 카운트를 거쳐 달의 둥근 주기가 약 30 일이라는 사실이 점차 드러나면서 더 긴 단위' 달' 의 출현이 이어졌다.
더 긴 시간 단위인' 년' 을 이해하는 것은' 일',' 월' 을 이해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지만, 그것은 사람들의 생산생활에 더 큰 의미가 있는 순환이다. 한서, 비, 가뭄, 어렵, 채집, 심지어 농업생산활동까지 모두 그것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사람들은 장기적이고 꾸준한 탐구를 진행했다.
관찰현상물부터 식물이 시들고, 동물이 이주하고, 출입하는 등. 이것은 대략 1 년 길이를 탐구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며, 그 다음에는 일부 별에 대한 관측이 뒤따른다. 후자의 결과는 전자보다 더 정확하다.
전욱제 시대에는' 불정' (1) 관측대화성 (심숙이, 전갈자리 알파) 을 설치했는데, 황혼이 동방 지평선에서 막 떠오르면 1 년의 시작, 즉 올봄의 도래라고 전해진다. 1 년의 길이를 추론하기 어렵지 않다.
이것은 고대 중국 관측 이미지와 타이밍의 초기 형태입니다. 고증에 의하면, 이것은 대략 기원전 2400 년경이다.
"상서 요전" 에 따르면 전설의 요적, "태양과 달과 별처럼 하늘을 공경하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Xi 다" 고 한다. 구체적인 관측 방법과 결과는' 태양의 별은 은중춘',' 태양은 영원히 불꽃을 내뿜는다, 한여름',' 밤의 별은 비어 있다, 은종추',' 태양의 별은 짧다, 한여름',' 새, 불, 가상, 용사 관찰' 이다
계산에 따르면, 이것은 기원전 2000 년경의 실제 천상이다. 위의 기록에서, 우리는 또한 원래의 표준표가 나타났다고 추론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은 별의 남중천 문제를 확정할 수 없을 것이다.
이때 표준표는 방위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었을 뿐, 아직 일영의 길이를 결정하는 데는 사용되지 않았다. 항성 남중천에 계절을 정하면 굴절과 빛이 지평선에 스며드는 영향을 줄일 수 있으며, 그 정확도는 당연히 관찰별의 모양보다 높다.
또한 "정오", "한밤중" (주야등분 참조), "영원한 날", "짧은 날" (각각 가장 길고 가장 짧은 날 참조 이 모든 것은 이 시점에서 상당히 발달한 관찰 이미지와 타이밍의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상징은 관측된 별이 한 개에서 여러 개로 늘어나고, 관측된 별이 동승에서 남중천으로 바뀌고, 일부 기구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더욱 주목할 만하게도, 요전은 이때 사람들이' 60 일 300 일의 주기' 를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4. 중국 고대의 천문 지식.
천문학과 농업
중국 고대의 천문학은 매우 발달하여 송대의 연주기 계산이 초까지 정확하다. 중국의 일부 교과서는 고대 천문학이 농업 생산을 지도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를 위해 저는 농부인 할머니께 문의했습니다. 할머니의 1 년 주기에 대한 인식은 음력윤월 계산과 24 절기 계산으로 제한된다. 첫째, 그녀는 대류를 따르고, 둘째, 그녀는 절기를 참고하는데, 이는 오차가 반달 정도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천문 지식 외에도 견우직녀의 이야기로 제한된다. 농업 생산' 은 중국 고대 천문학만큼 발달하지 못했다. 사실, 물현상학을 참고하여 버드나무에 발아가 있는지 알아보고 적절한 파종시기를 정하면 된다. 개구리는 죽고 양력을 움직여서 매년 겨울잠을 자는 구멍에서 나온다. 비바람과 눈에도 불구하고. 이 천문학 개구리들은 분명히 추운 봄을 살 수 없을 것이다.
중국 고대 천문학은 사실 점성술이다.
하늘의 별은 지구상의 황제와 신하, 행성, 혜성 등의 운동에 해당한다. 지구상의 중대한 사건을 예고하고 있다. 그래서 "하늘은 코끼리처럼 매달려 있다." 역대 현명한 왕들은 어떤 천상을 보면 무릎을 꿇고 반성한다. 천문학은 줄곧 황족의 지지로 황족이 독점했다. 24 사 중 많은 사람들이 천문학을 전문적으로 기록하는데, 천상이 어떻게 인류 사건을 예측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여기서 언급해야 할 것은 현대기상학이 고대에는 천문학에 속하며 핍박천상의 일부였다는 것이다.
현대 천문학은' 우주의 기원, 진화, 귀착점' 을 선호하며 기상을 예측하고 통제하려고 한다. 이것은 또한 현대의 "탐구" 와 "통제" 입니다.
옛사람들은 "군자는 하늘을 두려워한다" 고 말했다 천상은 하늘이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신호일 뿐이다. 자신이 신의 뜻을 어겼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가능한 한 빨리 고쳐야 한다. 천국은 어떻게 탐구합니까? 그것을 통제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5. 중국 고대의 천문 점성술 달력 지식을 전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중국 문화 점성법 2005-7-14 21:15: 47 의 시간 개념은 알려져 있지 않다. 상서' 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역사 문화는 당요부터 우순에서 우하까지 오랜 전통을 이어받아 음력을 기준으로 시간을 정했다.
1 년은 12 개월로 나뉜다. 한 달에 30 일로 나뉜다. 매일 12 시-아들, 추함, 인, 묘, 진, 바, 오, 위, 신, 유유, 술, 하이; 그것은 한때 4 분의 3 으로 나뉘었다. 점성역법 중의 이 시간 개념은 유래가 오래되어 황제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한다. 이 일은 믿을 수 없고 믿을 수 없으니, 따로 따져 보아야 한다.
하지만 모두 태음 (달) 을 기준으로 12 시를 나타내는 12 개 기호를' 지지' 라고 부른다. 지지 기호의 응용을 확대하면, 하위 연도, 추년, 하위 연도, 추년 등의 주기율로도 사용할 수 있다.
24 절기의 차이: 고대의' 점성역법' 도 천체에서의 태양 운행을 기준으로 했다. 그래서 중국이 과거에 사용했던 음력; 사실 음양의 결합이다.
1 년 12 개월, 1 월 30 일 기준 외에도 천체에서의 태양 운동과 지상 날씨의 변화와 영향에 따라' 춘하 가을겨울' 사계절로 12 개월을 통치한다. <역경>' 간괘' 의 말' 원, 항정, 이성, 진실' 사덕과도 같다.
사계절의 12 개월 외에도' 동지일, 소한 (12 월절), 오한, 입춘비 (원월절), 칩춘분 (2 월절), 청명절절 (3 월절), 곡우소 등 24 개 절기로 나뉜다 이 24 절기의 기준은 태양과 지구 기상의 관계이지 음력 (월) 의 손익이 아니다.
5 상 육기의 구분: 사계절을 제외하고 12 개월, 2 개월? 감탄? 이봐? 충성? 5 일 1 기,' 3 기 1 이자' 와' 6 기 1 절' 은 계절기후 구분의 기준이다. 이 규정에 따르면, 널리 보급되어 30 년을 세대로, 60 년을 2 세대로 하여 점괘를 다시 그릴 수 있으며, 변화의 경전에 부합할 수 있다.
작은 크기로 축소하면 하루 12 시간, 분, 초의 미묘한 관계에 쓸 수 있다. 이 고대 천문학, 기상학, 점성술, 역법 수립은 태음 (달) 의 손익을 근거로 하지만 천체상의 태양의 위도와 달과 지구의 계절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이 외에도 중국 고대 천문성 점학은' 시간' 을 천체와 우주의' 공간' 으로 확장하고 우주시간을 탐구하는 세계생명이론은 불완전하고 부족했다. 진한 () 한 () 한 () 에 이르러서야 점차 천문성상 () 의 공식을 형성하여 겨우 중국 지리학의' 별점' 이론을 형성하였다. 중국 고대 문화에서' 시간' 과' 공간' 통일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이런' 시간' 과' 공간' 통일의 이론은 여전히 중국에 국한되어 있고, 4 해 밖의' 시간' 과' 공간' 은 여전히 미지수이다. 게다가' 별점' 이론은 중국 지리학에서도 억지부회의 아이디어로 좋은 근거가 없다.
청년 학생이 국어를 읽을 때 왕보의' 왕텐정서' 에서 이른바' 별익' 을 보는 것은 바로 이런' 별분상' 관념에서 유래한 것이다. Shao zi 의 "시간" 과 "빈" 사상의 발전. 한말에서 위진 남북조까지 수백 년 동안 불교의' 시간' 과' 빈' 개념의 무한한 확장이 중국에 들어와 중국 문화의 세계관을 새로운 경지로 끌어올렸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위진 남북조의 문화적 촉각은 줄곧' 문학철학' 이나' 철학문학' 분야에서 형이상학적 이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이런 이역적인 세계관에 주목하지 않고 우주물리학의 변화와 인사의 진화 사이의 미묘한 관계를 더 탐구하고 있다. 더군다나 당시 사람들은 지식의 범위에 국한되어 황당무계하고 허무맹랑한 것으로 여겨졌다.
불교의 세계관과 세계관에 대해서는 다른 전문 저서에서 보충 설명을 해야 더 상세할 수 있다. ) 북송 시대까지, 처음부터 인간' 성, 생활, 나쁜, 빈' 의 불교 관념을 총결하고' 이순신' 의' 흑자, 빈, 소멸, 긴' 과' 가난, 통통, 변화' 에 녹아들었다.
사실 소자는 황사에서' 이학사관' 을 만드는 방법을 만들었다. 나는 그의 초의도 복잡함과 단순함을 결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두가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모두가 한눈에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므로' 하늘을 알다',' 명을 알다',' 반신성실' 은 천심의 인자에 부합한다.
이것은 수수께끼가 아니다. 수천 년 후의 사람들이 모두 지나갈 수 없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이후 학자의 평론을 거쳐 소자학은 점점 혼란스러워지고 있다.
소강절의 명작' 황희정사' 에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그가 인간 세계의 역사 생활을 이일상 수의 원칙에 세웠다는 것이다. 간단하고 기억하기 쉬운 공식을 지정합니다.
그는 이 공식에 이름을 붙였다. 원, 회, 운, 시간이라고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1 년 중 년, 월, 일, 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소위 일원은 1 년 단위의 대표이다.
1 년에 12 개월 (위안) 이 있고, 매달 시작과 끝이 있다. 황혼이란 태양과 달이 만날 때, 만남이라고 한다.
즉, 1 달러 사이에는 12 회의 회의가 포함되어 있다. 한 달에 지구 자체가 30 회 운행하기 때문에 잠시 동안 30 번의 운이 포함될 것이다.
하지만 하루에 12 시간, 매 시간마다 30 분입니다. 그래서 12 번째와 1 위를 요약하는 것은 30 점이다.
그것을 채워 넣으면' 30 년은 일생이고 12 중 * * * 360 년을 운으로 계산한다. 30 회 전운회, * * * 1,800 년 1 회, 12 회 전운회, * * 12 만 9 천 6 백 년 1 원
일원은 이 세계 문명을 대표하여 파멸이 끝날 때까지 형성된 기수이다. 중간 과정의 진화는 시작부터 끝까지 12 회의 회의로 나뉘며, 각 회의마다 그 운명이 있다.
6. 고대 문화 지식, 천문지리를 종합적으로 학습합니다
중국 고대 문화의 구조분류에 관해서는 각 학파의 기준이 다르고 분류도 다르다. 물질과 정신은 이분법이 있다. 물질, 제도, 정신의 이분법이 있다. 물질, 제도, 행동, 마음가짐의 네 가지 구분이 있다. 물질, 사회, 정신, 예술, 언어, 풍속 6 개 부문도 있습니다. 이러한 구분은 수준이 다르지만 인간의 창조문화 발전 과정, 물질에서 정신, 감성에서 이성에 이르는 구분에 따라 전문가의 학습과 연구에 적합하다. 중학생 학습 자료 중 중국 고대 문화는 서로 다른 교육 기능에 따라 나누어야 한다.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포함된 고대 문화 지식으로는 천문학, 지리, 문학예술, 철학종교, 행정역법, 군사형법, 음양오행, 가족예절, 음악미술, 의식복, 차마왕관, 문화기초, 정치경제제도, 현능치방략, 가치관과 도덕정서 등이 있다. 그러나 교과서에는 중국 고대 문화 지식을 전문적으로 소개하는 글이 없기 때문에 이런 지식은 비교적 단편적이다. 선생님은 가르치기 어렵고, 학생은 배우기가 더 어렵다. 따라서 교육에서는 교육의 다양한 기능에 따라 흩어진 고대 문화 지식을 정리하고 분류해야 한다. 각 부류는 또 몇 개의 지식점으로 나뉘어, 분석문 중의 한 고문화 지식점을 돌파구로 삼으며 부채모양으로 펼쳐져 범위를 넓히고, 종심으로 발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그런 다음 다음 지식 포인트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세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텍스트에 흩어져 있는 지식을 시스템으로 분류하고 지식 체인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둘째, 교사는 단편적인 고대 문화 지식을 전파할 때 특집 강의 방법을 채택할 수 있다. 셋째, 학생들에게 연구적인 학습 방법을 제공하고, 사고를 열고, 좋은 학술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7. 누가 고대 중국 천문 달력의 상세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까?
고대 중국 천문 달력의 진화 중국은 세계 최초로 선진 천문학을 보유한 국가 중 하나이다.
생산과 생활의 수요로 사람들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천문 현상을 관찰하고 있으며, 대대로 끊임없이 노력하여 점점 더 많은 천문 지식을 축적하여 내용이 풍부하고 풍격이 독특한 천문 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중국 고대 천문학은 많은 분야에서 오랫동안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세계 천문학과 중국 문화사에 휘황찬란한 장을 썼다.
고대 중국 천문학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는 역법이다. 즉, 역법은 중국 고대 천문학의 핵심이다. 중국의 고대 역법은 역법 체계에 관한 것이 아니라 태양, 달, 흙, 나무, 불, 금, 물 5 대 행성의 운행과 위치 계산도 포함되어 있다. 별 위치 계산 오후에는 그림자의 길이와 낮과 밤의 길이를 계산합니다. 일식예보 등 광범위한 화제.
어떤 의미에서 중국 고대 역법의 편찬은 현대 천문 역법의 편찬과 맞먹는다. 이를 위해 중국 고대 천문학자들은 시대의 선택, 천문 개념의 설명, 천문 상수의 계산, 천문 시계의 편성, 구체적인 계산 방법, 천체 측정 방법, 수학 방법의 선택과 개선 등 일련의 관측과 연구 활동을 벌였다.
이것들은 중국 고대 역법의 기본 틀과 주요 내용을 구성한다. 물론, 중국 고대 천문학에는 중국 고대 특유의 정밀 천문 기기의 설계와 제조, 우주 이론에 대한 논의, 일련의 천상, 특히 기이한 천상에 대한 장기 시스템 관측과 기록과 같은 광범위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그들은 역법과 함께 중국 고대 천문학의 매우 풍부하고 다채로운 체계를 구성하였다.
중국 고대 천문 체계는 발생, 발전, 개선, 쇠퇴의 긴 진화 과정을 거쳐 결국 현대 천문학에 녹아들었다. 6 단계로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즉, 아래 6 개 판).
서주 이전의 천문 지식은 천문 지식이 싹트기 시작하고 초보적으로 축적된 긴 역사시기이다. 생산생활의 필요성으로 인해 별의 출현과 일월의 운행을 관찰하면서 년, 월, 일 등 이러한 필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시간의 개념이 형성되어 최초의 역법 시스템이 생겨났다.
점술 활동의 필요성으로 인해 사람들은 천상의 변화, 특히 비정상적인 천상의 출현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으며, 천문 관측을 중시하여 천문 기록의 전통을 점차 형성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이것들은 모두 후세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1. 우리 조상은 이미지를 관찰할 때 광활한 중국 대지에서 살았다. 사람들은 자신의 생산생활 실천에서 일월별의 흥망, 자연의 추운 날씨, 사냥감의 존재, 식물의 영락 등 자연현상이 모두 인류의 생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점차 발견하였다. 따라서 의식적으로 이러한 자연 현상을 관찰하고 인식하여 자연에 순응하고 자신의 발전을 도모하며 우리 조상들의 관심 문제 중 하나가 되어 천문 지식의 싹이 싹트게 되었다.
태양은 의심할 여지없이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옛사람은 일출로 하고, 해가 지고 쉬는 것은 일과 시간표의 객관적인 근거이다.
태양의 출입으로 인한 명암 교대 법칙은 반드시 선민들에게 깊은 느낌을 주었기 때문에 태양의 출입을 주기로 한' 날' 은 그들이 가장 먼저 깨달은 시간 단위여야 한다. 당연히 달의 손익변화는 또 다른 뚜렷하고 중요한 천문 현상이다.
밝은 달빛이 사람들의 야간 활동을 준비하는 핵심 요소이기 때문에 의미가 크다. 오랜 관찰과 카운트를 거쳐 달의 둥근 주기가 약 30 일이라는 사실이 점차 드러나면서 더 긴 단위' 달' 의 출현이 이어졌다.
더 긴 시간 단위인' 년' 을 이해하는 것은' 일',' 월' 을 이해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지만, 그것은 사람들의 생산생활에 더 큰 의미가 있는 순환이다. 한서, 비, 가뭄, 어렵, 채집, 심지어 농업생산활동까지 모두 그것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사람들은 장기적이고 꾸준한 탐구를 진행했다.
관찰현상물부터 식물이 시들고, 동물이 이주하고, 출입하는 등. 이것은 대략 1 년 길이를 탐구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며, 그 다음에는 일부 별에 대한 관측이 뒤따른다. 후자의 결과는 전자보다 더 정확하다.
전욱제 시대에는' 불정' (1) 관측대화성 (심숙이, 전갈자리 알파) 을 설치했는데, 황혼이 동방 지평선에서 막 떠오르면 1 년의 시작, 즉 올봄의 도래라고 전해진다. 1 년의 길이를 추론하기 어렵지 않다.
이것은 고대 중국 관측 이미지와 타이밍의 초기 형태입니다. 고증에 의하면, 이것은 대략 기원전 2400 년경이다.
"상서 요전" 에 따르면 전설의 요적, "태양과 달과 별처럼 하늘을 공경하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Xi 다" 고 한다. 구체적인 관측 방법과 결과는' 태양의 별은 은중춘',' 태양은 영원히 불꽃을 내뿜는다, 한여름',' 밤의 별은 비어 있다, 은종추',' 태양의 별은 짧다, 한여름',' 새, 불, 가상, 용사 관찰' 이다
계산에 따르면, 이것은 기원전 2000 년경의 실제 천상이다. 위의 기록에서, 우리는 또한 원래의 표준표가 나타났다고 추론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은 별의 남중천 문제를 확정할 수 없을 것이다.
이때 표준표는 방위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었을 뿐, 아직 일영의 길이를 결정하는 데는 사용되지 않았다. 항성 남중천에 계절을 정하면 굴절과 빛이 지평선에 스며드는 영향을 줄일 수 있으며, 그 정확도는 당연히 관찰별의 모양보다 높다.
또한 "정오", "한밤중" (주야등분 참조), "영원한 날", "짧은 날" (각각 가장 길고 가장 짧은 날 참조 이 모든 것은 이 시점에서 상당히 발달한 관찰 이미지와 타이밍의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것의 상징은 관측 별이 한 개에서 여러 개로 증가하여, 관측성동에서 남중천으로 올라가고, 일부 기구를 사용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