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론
노자 사상의 주요 범주는' 도',' 도' 라는 단어가 노자의 책에 73 번 나타났고, 노자의 책의 주제는 천도가 자연히 무위였다는 것이다. 도는 혼돈이 분리되지 않은 초기 상태이며, 조용하고, 자기 교정이다. 천지의 시작, 만물의 어머니, 만물의 뿌리입니다. 도는 왕왕 무명, 무위, 무위이다. 물처럼 만물과 이익을 다투지 않고 약승강으로는 가장 높은 선이다. 도는 말할 수 없다. 사람의 감각은 직접 감지할 수 없고, 보고, 듣고, 잡을 수 없다. 도는 우주의 본체이자 만물의 법칙, 인생의 준칙이다. 유가는 하늘, 땅, 사람을' 3' 으로 보고, 노인은 도, 하늘, 땅, 사람을' 4' 로 본다. 4 대' 는' 3 대' 외에 도자기를 더해 중국 문화사상의 틀을 위해 매우 숭고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사유공간을 열었다. 도는 현학에서 왔지만 현학을 관통한다. 그리고 침투 과정에서 의지와 목적이 있는 창조주에게 여지를 남기지 않았다. 예를 들면 천제와 같다. 2500 년 전, 노자의 도는 기존 도가학설을 근본적으로 개조하는 기초 위의 위대한 발명이었다.
노자 초상화
도는 천지만물이 존재하는 본원과 본체로서 천지만물을 창조하고 성취했다. 타오가 세상의 모든 것을 성취한 것은 고의가 아니라 완전히 의도하지 않고 완전히 자연스러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노인은 "사람은 스승이 되고, 땅은 스승이 되고, 날은 스승이 되고, 도법은 자연스럽다" 고 말했다. "도법 자연", 자연자는 자만한다. 자연은 도의 상태와 행동에 대한 설명이지, 도외에 더 실체적인 자연이 있는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태어날 때부터 아무것도 없고, 행함에 의지할 곳이 없다", 모든 것이 자연에 순응하고, 모든 것이 자연에 순응하는 것이 바로 도의 본성이다. 도의 본질은 자연 무위이지만, 바로 이런 무위가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바로 무위로 모든 것을 성취했다. 이런 현상은 노자 철학으로 고도로 요약하면' 무위무위' 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하지 않는다" 는 것은 도의 대덕대용이자 세상 만물을 다스리는 가장 근본적인 법칙이며, 개인의 안식처의 근본 법칙이며, 이른바' 진리' 이다. "자신이 살지 않으면 영원히 살 수 있다", "결국 자신이 크지 않다고 생각하면 커질 수 있다" 는 것이 세상의 만물의 이치이다. "남편 독불쟁, 그래서 세계는 그것과 경쟁할 수 없다", "그 후, 먼저 있고, 몸 밖에서는 있다", "사심이 없기 때문에 사적인 것이 될 수 있다", "개인의 안식처의 근본법칙이다" 는 것이다. "무위치치" 는 도의 운용과 원칙이자 "도학" 으로, 무후치국의 근본 수단이자 방법이다. 그래서 "나는 무위하고 백성은 위에서, 나는 조용하고 백성은 위에서, 나는 없고, 나는 민부는 없고, 나는 욕망도 없고, 민간도 없다."
변증적 사고
노인은 세상 만물이 모두 비교를 통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미추, 선악, 존재, 난이도, 길이는 모두 상호 의존적이다. 오직 한 가지, 옳고 그름, 선과 악이 있다. 표면적으로 보면, 이 두 대립의 방면은 서로 대립하지만, 실제로는 서로 포함되어 있고, 서로 침투하는 것이다. \ "불행 은 축복 이다; 축복이여, 재앙이여. " 모든 것이 너 속에 내가 있고, 나 속에 네가 있고, 아무것도 정지된 것이 없다. 노자는' 도덕경' 제 40 장에서' 역도의 운동' 을 제기했다. 즉, 사물이 어느 정도 발전하면 반드시 반대 방향으로 전환된다는 것이다. 속담에' 물강은 늙고, 병사는 강하면 죽는다' 는 말이 있다. 동시에, 사물의 발전과 사물의 반대로의 전환은 단번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축적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 "함께 나무 는 밀리 에서 태어났다; 9 층 역, 누적 토양 시작;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
사회이론
노자는 도의 본질은 자연 무위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우주 만물의 근본 법칙이자 인류가 준수해야 할 기본 행동 규범이다. 노자는 무위의 원칙에서 출발하여 사람의 행동을 반대하는데, 행동이 사람의 원시적인 자연질박함을 파괴하고 인격의 분열을 초래하여 위선, 간교, 탐욕, 악 등 사회적 죄악을 가져왔다. \ "도로 폐기물, 자비; 지혜, 큰 휴가; 여섯 부모 불화, 효심; 나라가 혼란스럽고 충신이 있다. " 세상에 길이 있으니, 만사가 순순히 내버려 두어라. 인의를 표방하지 말고 자신의 인의를 가져야 한다. 그것이 인의로 표방될 때 인의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노자는' 지사기술' 과' 영리교묘술 포기' 라는 사상을 제시하며' 소국 과부민' 은 민중이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배가 있지만, 취할 것이 없다' 고 주장했다. 군인 있지만, 할 말이 없다. 밧줄이 맺히면 사용한다. " 이것은 복고적인 생각이다. 이런 사회 이상에 적응하면 노자도' 강자가 약하다',' 천하가 물보다 약하지 않고 강자가 먼저 공격할 수 있다' 고 주장하고, 이어' 선과 물' 을 주장하며, 가장 완벽한 인격은 물과 같은 마음가짐과 행동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군중의 악을 상대한다' 고 주장하며, 다른 사람이 가고 싶지 않은 곳으로 간다
문학적 업적
노자의 문장 () 는 문학성이 있어 후세 문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첫째,' 도덕경' 은 고도의 특정 문학 사회 역할을 발휘하여 당시 자연현상과 사회생활에 대한 인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문학 작품은 사회 생활의 이미지 반영이다. 좋은 문학 작품은 실제로 자연과 사회 현상의 다양한 장면을 재현하고, 특정 역사시대의 경제, 정치, 문화를 반영하고, 다른 계급, 다른 계층, 다른 인물의 정신적인 면모를 묘사하며, 사람들의 각종 현실 관계를 반영하고, 독자로 하여금 역사와 현실, 사회, 인생에 대한 각종 정확한 인식을 얻을 수 있게 한다. 노자는 이 방면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둘째, 노자의 작문 기교상의 업적. "도덕경" 은 5 천여 글자에 불과하지만, 이렇게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시종일관 관통하는 것은 작가의 뛰어난 문장 작문 기교 덕분이다. 노자의 문학 기교는 1 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의 산문은 간결하고 간결하며, 짧고 용맹하며, 자연 현상과 사회 생활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는 데 능하다. 후세 사람들은' 도덕경' 을 8 1 장으로 나누는데, 각 장에는 80 여 단어부터 20 자 사이에 몇 글자가 있다. 하지만 또 팔보주 한 줄처럼, 한 마디가 끊임없이 잘못되고, 중간 압운으로 문장 음악성을 높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둘째, 비유를 교묘하게 사용하고, 대구를 교묘하게 사용한다. 교묘한 비유는 다음과 같다. 제 5 장' 천지 만물', 제 26 장' 경근, 차분함'; 제 1 장' 만물의 어머니는 무명세계의 시작이다', 제 2 장' 무위무언의 가르침' 과 같은 이중구를 교묘하게 운용하다. 매 문장마다 작가의 강렬한 사상 감정이 응집되어 있는 것은 노인이 비유와 대구를 교묘하게 운용한 결과이다. 셋째로, 노자의 문장 통속적이고,' 함축적' 은 아니지만, 우리는 그의 언어 운용에서 그것의 아름다움을 발견해야 한다. 넷째, 노자의 문장 () 는 모순으로 사물이 서로 변하는 자연의 법칙을 해석하는 데 능하다. 문장을 만들 때, 그는 글을 교묘하게 써서 자연현상과 사회현상의 본질을 밝혀냈다. 만약 같은 차이가 있는지, 선악미추함, 쉽게 장단, 상하, 전후 좌우, 진위강약 등이 있다면. 다섯째, 라오 츠츠 (Lao Tzu) 의 문장 (Lao Tzu) 는 주로 지각 산문이다. 육경부터 백가쟁명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장 들은 추리의 도구이며, 노자도 예외는 아니지만, 노자 문장 줄거리 구조와 표현 형식은 독특하다. 여섯째, 노인은 문채를 중시하는데, 한 가지 이치는 종종 몇 개의 동의어에 의해 반복적으로 논증되고, 그 다음에는 어구로 인해 진보하고, 분명하고, 분명하고, 반복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라오 츠츠 (Lao Tzu) 의 문장 형식은 그 내용에서 "문장 선제" 가 아니다. 노자의 문장, 공허하고 섬세한 것이 아니라 사실을 근거로 논점, 적절한 언론을 서술한다. "도덕경" 81 장은 처음부터 끝까지 호응이 분명하고 혼란스럽지 않아 구조가 주제에 복종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도덕경, 도덕경, 도덕경, 도덕경, 도덕경, 도덕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