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말, 경학의 쇠퇴와 함께 당내에 감금된 명사들이 정치적 폭력의 파괴와 억압을 받아 조정 인물 임용에 대한 구체적인 평론, 즉 추상적인 현리의가 아니라 명의라는 구체적인 논평을 바꾸었다. 또 다른 이유는 정시년 위초의 개혁 운동이 화해와 하후현에서 비롯된 것이다. 위진 현학은 일종의 새로운 사조로 도가의 정신형태를 흡수하는데, 토론하는 문제는' 주역',' 노자',' 장자' 의 세 가지 고전에서 비롯된다. 이 글은 노장사상을 기초로 우주 인생 철학, 즉 끝이 있는지 없는지를 연구하여 수사와 기교를 중시한다.
위진 현학은 두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위말 서진 시대는 의론의 초기 단계로 동한 의론 풍조를 물려받았다. 일부 현실 문제와 철학 사상에 대한 반복적인 논쟁도 당시 문인 출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대략 정시와 원강의 세 기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세 시기는 이론적으로 노장에 편향되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유학에 대한 다른 태도, 즉 정치적 성향이다. 정시현학자 중에서 화해가 가장 중요하다. 대림 시대에는 응우옌 () 과 지강 () 을 대표하는 현학자들이 노장학 () 을 표방하고 자연을 종교로 삼았으며 사마씨 정권과 협력하기를 꺼렸다. 원강 시절, 항수와 곽상을 대표하는 현학자가 동진 후기 담화에 이르러 입이나 종이의 현학설일 뿐, 이미 정치적 실용성을 잃었을 뿐, 유명인 지위로서의 점재일 뿐 불교와 결합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첫째, "웨이와 진 왕조의 형이상학 대표"
"위말서진"
첫째,' 정석시대'
대표: "화해"
중요한 책: "도덕", "논어".
핵심 아이디어:
1, 배경 없음: "당신이 무엇이든"
우주 자체는 말로 표현할 수 없고, 무명이며, 천지 만물이 형성되기 전에 존재했다.
어떤 사물도 천지만물을 주재하는 기능이 없고, 음양 만물이 형성되는 출발점이다.
2, 자연 명명 교육: "명명 교육은 자연을 기반으로합니다. 클릭합니다
명교의 쇠퇴는 형식만을 중시하고, 숭인숭의를 중시하며, 그것을 더욱 거짓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규범을 지키기 위해 근본을 잡아야 하는 명교는 간단히' 없음',' 무명' 또는' 도' 이다.
3. 성현이 다정하고 무정하다: 성현이 "무정하고 성미가 있다"
성인들이 희로애락이 없는 것은 그들의 무정함과 성에 있다.
"일반인은 감정에 무관심하고, 그들의 감정은 이성에 어긋난다. 얼굴은 무관심하고, 노여움은 지나칠 수 없다. "
주요 성과 및 영향:
정시기의 담반 지도자는 위진 현학의 선구자였다.
그는 귀신론의 창시자로 한대 이후 우주론의 틀을 돌파했다.
대표 인물:' 왕필'
왕필의 철학은 현상 세계 배후의 본질을 직접 탐구하고 사물의 구체적 형태에서 세계 통일의 원리를 찾기를 희망하는 것이다. 그것의 주요 범주는 다섯 가지 이론적 문제를 토론하는 것이다: (1) 현재와 현재의 관계, 즉 본체론 세계관의 범주; (2) 스포츠 개념의 범주에 속하는 정적 및 동적 관계; (3) 언의 관계는 인식론과 방법론의 범주에 속한다.
중요 저작:' 노자주',' 노자주',' 주역주',' 주역간례'.
노자 지략' 은 어떤 것을 세상의 출발점으로 삼는다면 세계의 다양성을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있다' 는 것은 세계 통일성의 기초가 될 수 없고' 없음' 을 기초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핵심 아이디어:
1, 배경 없음: "당신이 무엇이든"
"당신이 무엇이든" 은 현상을 탐구하는 세계 뒤의 진정한 본체이고, 세계 본질의 도로서는 절대 "없음", "소리 없는 몸, 상상할 수 없는 것" 이다. 왕필은' 본본이 없고, 끝이 있다' 는 온톨로지 구조 모델로' 있다' 와' 없음' 의 관계를 설명했다. 본체와 현상은 다르다.
2, 운동: "움직이는 끝의 정적. 클릭합니다
왕필은 "만물은 텅 비어 있고, 곧장 정지해 있기 때문에 만물이 일제히 움직이지만, 사물은 텅 비어 있어 매우 원만하다" 고 생각한다. 본체는 영원하고, 고요하며, 운동은 상대적이며, 물질현상에 속하는 세계이다.
3, 언의의 변론: "득의양양망상" 과 "감정망사".
왕필의 언의의 구분에는 두 가지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하나는 유형적인 현상의 세계, 즉' * * *' 의 언상이다. 사상수준에 속하는' 뜻' 은 추상적이고 미묘하며 언어수준에 속하는' 말' 으로 직접 표현할 수는 없지만' 말' 은' 코끼리' 를 표현할 수 있고' 의미' 는' 코끼리' 를 통해 표현할 수 있다. 즉' 의미' 를 사용할 수 있다 글과 이미지로 최선을 다할 수는 없고,' 귓속말' 로만 격려할 수 있다. 의도는 내면을 경험하는 것이다.
왕필은 말, 코끼리, 뜻을 분명히 구별했고, 언어와 사상을 처리하는 데 큰 계시가 있었다.
4. 성현이 다정하고 무정하다: "정이 성통이다."
왕필은 성인도 일반인과 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성인은 하나님의 이름으로 사람들과 다섯 가지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인은 "물건으로 대체" 할 수 있습니다.
5, 자연 이름 교육: "이름 교육은 자연을 기반으로합니다. 클릭합니다
자연은 기초이고, 명교는 목적이며, 자연은 통치의 길이고, 명교는 통치의 도구이며, 자연은 문화적 이상이고, 명교는 이 이상적인 전달체이기 때문에, 명교는 자연을 기초로 한다.
주요 성과 및 영향:
왕필은 이야기의 결말, 신체본위, 다종교, 자연 등' 무본' 개념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했다. 그가 개척한 현학은 유도융합을 위한 길을 닦았을 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문화와 외래불교문화의 융합을 위한 길을 닦았다. 송명리학은 현학본체론을 흡수하여 유학을 주체로 삼교 일체의 사상 체계를 세웠다. 주돈이의' 무극과 태극' 에서 나왔다
둘째, "대나무 숲 시대"
대표 인물: "지강"
중요한 저작: 성무애락, 양생, 사리사욕을 논하다.
핵심 아이디어:
1, 자연주의: "유명한 종교일수록 자연이다."
사마씨그룹의 권력 찬탈에 사용된 도구에 대해 이 글은 유가 경전이 의리를 선양하고 공명을 추앙하며, 사마씨가' 효로 천하를 다스린다' 고 조장하는 것은 그 자체로 사회의 각종 속박인간, 자연에 반하는 것, 심지어 위선 사기 등 악현상의 근원이라고 날카롭게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위선, 위선, 위선, 위선, 위선, 위선, 위선) 그러므로 우리는 공명의 사교에 얽매여서는 안 되며, 정신적인 자유, 즉 얼마나 유명한지, 그냥 내버려 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2, 소리 없는 애락론: 목소리와 인정은 별개이다.
목소리와 사람의 감정은 별개라고 생각한다. 음악은 단지 객관적인 음조일 뿐, 그것은 슬픔과 기쁨의 감정을 포함하지 않는다. 슬픔과 기쁨은 인심에서 오는 것으로 완전히 주관적이다.
3, 명나라 댄 이론: 타오 왕위 가스, 모든 존재가 특별합니다.
모든 것이 타고난 활력이다. 인간성의 선악과 천부적인 재능은 타고난 기질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천부적인 재능은 미약하다. 천부적인 재능은 완전히 다르다.
주요 성과 및 영향:
대표 인물: "응우엔 국적"
중요한 저작:' 이동론',' 동로론',' 대장론'.
핵심 아이디어:
1, 자연주의: "자연주의와 자연의 타협"
본적은 위선적인 명교에 반대하고, 자연을 숭상하며, 사마씨의 찬탈위에 대해 소극적이고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였다. 국적은 지강처럼 명교를 경멸하지만, 그는 실제로 명교를 포기한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속의 진정한 명교를 지켜야 한다. 그는 자연을 숭상하지만 명교를 완전히 포기하고 명교와 자연의 조화를 이루는 타협 사상을 표현하고 싶지 않다.
주요 성과 및 영향:
국적의 사상은 이미 문자 전문 저서 출판,' 유학부터 만년까지',' 장족' 등이 있다. 그는 장자의 사상을 소화하여 현실 세계에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그는 자신이 처한 시대와 자신이 처한 위치에 대해 투철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서, 그가 좋은 명성을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에 얽매이지 않을 것이다.
셋째, "원강 시대"
대표 인물: "xiangxiu 자수"
중요 한 책: "Zhuangzi 주".
핵심 아이디어:
중요한 업적과 영향: 대나무 숲의 일곱 현자 중 하나
대표 인물: "곽양"
무중생' 에 반대하는 것에서' 무중생' 을 제기하여' 무중생' 에서' 개인화론' 으로 밀고' 족자유론' 을 유도하고 이를 중간 고리로 삼는다. 마지막으로,' 족자유론' 에서' 교육과 자연이 하나가 된다' 는 결론을 내린다.
중요 한 책: "Zhuangzi 주".
그의' 장자서' 는 "행운 없음, 행운" 이라고 말했다. " 。
핵심 아이디어:
1, 만물독신론:' 싱글은 기다리지 않는다 이론'
곽상은' 없음' 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없음' 은' 있음' 을 낳을 수 없고' 있음' 도 생계를 꾸릴 수 없다고 생각한다. "존재" 는 "대중과 자아" 이고, 자연은 무위자, 무위, 자존감, 무생이다. 곽상은 모든 것이 자신을 위해 존재하고, 다른 것도 아니고, 어떤 것에도 직접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2, 선언에서 독점: "선언 된 사이트. 클릭합니다
모든 것이 현명한 깊은 우연의 일치 속에서 자연스럽고 배타적으로 생겨났는데, 아무것도 아닌 것 같아서 아무도 이해할 수 없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주의 조화는 신비하고 인지할 수 없는 필연성이다. 세상의 모든 것이 이런 필연성에 의해 지배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현명의 조화를 방임할 수밖에 없다.
3, 큰 발, 말했다: "라인 매크로. 클릭합니다
만사의 만물은 모두 자기가 변하니 기다릴 필요가 없고 자신의 본성에 따라 놀면 충분하다. 만약 네가 상대방을 위해 공헌한다면, 너는 행복할 것이다. 이른바 해외여행이란 심리적으로 산림에 사는 것처럼 행복하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여행명언) 안이란 세상 일에 참여하고 모든 것을 돌보는 것이다. 곽상설에 따르면 성인의 출국 여행은 애니와 일체형이다. 성인은 비록 천하의 일에 바쁘지만, 마음은 담담하고 근심 걱정이 없어 마치 산림에 있는 것 같다. 왜냐하면' 범기' 는 그의 자급자족의 표현이고, 그의 발은 자유롭기 때문이다. 성인은 대범하고, 백순에 의거하며, 무위하고, 자연에 순응하고, 자유자재로, 해외여행도 거시적이다.
자연주의: "자연주의는 자연이다"
자연은 만물의 자연 본성이고, 명교는 모든 정치 제도와 윤리 규범이다. 현실 사회에서' 상하' 라는 명칭은 그 자체로 자연스럽고 절대적으로 합리적이다. 이것은 자연스럽다. 모든 사람이 자신에게 만족하는 한, 그의 본성은 회복될 것이다. 곽상은 도와 유교, 자연과 명교가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명각이 자연스러운 결론이라고 생각한다.
주요 성과 및 영향:
곽상은 존재를 만물의 근본으로 여기고, 생물을 옹호하며, 자연을 위해 무위하며,' 숭존재' 와' 무위' 의 모순을 조화시켰다.
대표: "페이 후아"
중요한 책: 존재 숭배에 대하여
핵심 아이디어:
이야기의 끝에' 특론' 이 있는가?
배옹은 만물의 길 (궁극) 이 없는 것이 아니라 만물의 이미지에 따라 다른 종류로 나눌 수 있어 중생이 생동감 있다고 총결하였다. 만물의 변화와 상호 작용은 복잡하다. 이것이 객관적인 법칙의 원천이다. 배옹은 귀족 허무파와는 달리 세상이 허무하지 않고' 존재' 라는 것을 인정했다. 그는 허무함을 배척하는 것은 만물의 영원과 절대이며, 만물의 실존을 긍정한다. 그는 "무에서 유까지" 가 아니라 "존재면 태어난다" 고 확신한다. 그는' 존재' 가' 존재' 에서 탄생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만물은 모두 나타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주요 성과 및 영향:
추상적인 실체가 구체적 사물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감안하여 배추의 철학 숭물론은 진 전 이래 물질 개념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키는 것으로 당시 긍정적인 의미를 지녔다.
대표: "Ouyang 점차적으로"
중요한 책: "고갈 된 단어 이론"
핵심 아이디어:
언의의 변론: "언쟁의 학문"
구양은 점차' 말' 이 모든 현상을 다 소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미' 도 드러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의' 표의' 는' 이름' 과' 물건' 의 관계에서' 말' 과' 뜻' 의 관계를 설명한다. 그는' 사물과 이성' 은 말에 의존하지 않고, 말은 단지 사람들 사이에서 사물을 분석하고 사상을 교류하는 도구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주요 성과 및 영향:
"동진"
대표: "스님"
중요한 작품: 조륜
핵심 아이디어:
모든 것이 다 있고 있다. 너처럼 아무도 없다.
주요 성과 및 영향:
불교에 세 가지 큰 공헌이 있다.
그는 현학의 사변이론을 정확하게 운용하여 유학과 현학을 차용하여 완전한 철학 체계를 형성하였다. 그는 교묘하게 중국과 인도의 사상문화를 결합시켜 불교철학의 중국화를 초보적으로 실현하였다.
그가 태어났을 때 현학의 전성기는 이미 지나갔다. 그는 불교 분야에서 불교의 본의에 맞지 않는 사상을 명확히 해명함으로써 반야를 현학에 첨부된 경지에서 해방시켜 불교를 독립발전의 길로 이끌었다.
승려의 불교 철학은 앞으로 중국화된 불교파의 출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그가 제기한 많은 명제가 향후 불교 철학에서 자주 논의되는 화제가 된 것은 승조가 중국화된 불교를 위해 길과 방향을 개척했다고 할 수 있다.
B, "웨이와 진 현학의 주요 고전": "삼현"
위진 현학의 주요 경전은 삼현, 즉' 주역',' 노자',' 장자' 이다. 대화의 주요 내용과 많은 철학적 문제들은 모두 이' 삼현' 에서 기원했다.
첫째,' 주역':
주역' 은 본래 점술서, 유가의 고전이었지만, 우주 만물의 변화와 관련이 있어 철리성이 있어 도가 사상과 쉽게 소통할 수 있다. 한대와 황로사상의 합류 발전을 거쳐 위진 시대에 높은 중시를 받았다. 당시' 주역' 은 주석이 많았지만 왕필의' 주역주',' 주역 간예',' 주역대연론' 을 예로 들었다. 이경은 평범한 작품이다. <역경> (WHO) 는 주로' 1' 과' 많은' 문제를 논의하고, <역경> () 는 주로' 자주, 변화, 이동, 정적' 이론을 논의한다. <역경> 에서 왕필의 사상 취향을 이해할 수 있다.
한나라 이래로, 이학은 세 가지 시리즈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관화의 기술 시리즈이다. 둘째, "한서" 의 코끼리 시스템입니다. 셋째, 고전의 의미를 설명하십시오. 왕필의 이학은 제 3 시스템의 의리에 속한다. 왕필의 이학 핵심 관념은' 명훈' 과 <역경> 중의 향명에 나타난다. 그는 많은 것들이 복잡하지만, 사물의 변화는 여전히 온톨로지의 제약을 받기 때문에 그들의 운영과 변화가 완전히 추적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많은" 관계는 "정적" 과 "이동" 의 관계이자 "본체" 와 "현상" 의 관계이다. 운동 자체는 운동을 제한할 수 없다. 오직 하나의 정적인 것만이 운동을 제한할 수 있고, 변화무쌍한' 더' 가 일정한 법칙에 따라 움직이게 할 수 있다.
둘째, \ "노자 \":
도가 사상은 기본적으로 개인의 주관적 심리 실천의 토론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이 실천에서 보는 세계가 무엇인지 강조하며, 객관적인 우주가 무엇인지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지만, 이것은 우주의 존재 토론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 노자' 는 도교의 가장 근본적인 경전으로 위진 현학 학자들도 똑같이 중시한다. 왕필의' 노자 주' 와' 노자 개론' 은
노자에게는' 있다' 와' 없음' 이 모두' 도' 의 표현이다. 왕필은' 노자' 에 대한 해석을 통해 각 차원에서 도가의 자질을 보여 주었다. 예를 들어, 본체와 현상의 관계에서 인간의 정신 영역은 무한함을 추구해야 하며, 원시론은 본체로 전환되어 실용주의, 인간성 등 일련의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왕필의 노자에 대한 해석은 도교의 특징을 충분히 반영하였으며, 이러한 해석은 도교의 기본 정신에 부합하여 도교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셋째, \ "Zhuangzi \":
장자는 위진 현학에서의 지위가' 주역' 과' 노자' 만큼 좋지 않아 서진 말기에 점차 높아졌다. 남도 후, 주역과 노자보다 낫다. 장자의 성행은 현학 토론의 내용뿐 아니라 현학 토론의 방식에도 색채를 더했다. "장자" 에 대한 주석에서 자수한 "장자" 는 당시의 주석이다.
곽상 노트에 표현된 가장 중요한 도가 사상은 무엇입니까? 곽향전에 왕필은 도가' 도' 를 우주 만물의 법칙으로 여겼기 때문에' 도' 와 우주 만물은 다르다. 도를' 귀신' 으로 여기고, 우주 만물은 모두' 귀신' 이라고 생각하지만, 양자는 완전히 이원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융합된 것이다. "유령" 은 우주 만물을 가로지르는 것이다. "나타나서"? 반드시' 귀신' 을 통해 장악해야 하지만, 둘은 분리된 것이 아니다.
C, "웨이와 진 왕조의 형이상학의 핵심 내용": "이름 이론"
위진 현학의 핵심 내용은 철학의 각 분야, 즉 본체론, 인식론, 언어철학, 윤리학, 미학 등을 포함한다. 주요 토론 내용은 (1) 본말이 전도된 관계, (2) 자연과 불교의 관계, (3) 언의관계, (4) 성자의 무정한 문제다.
첫째, "이야기의 끝에 무엇이 있는가?": 유무와 다층관계가 있다
유가는 인의이기 때문에 예의의 역할은 조화이다. 도가의 본질은 허무하고, 작용은 자연을 이용하는 것이다. 유무 본질' 은 위진 현학이 인정해야 할 가장 근본적인 문제이며, 철학적으로는 현학에 속하며, 본체론과 우주론을 포함한다.
무엇이든: "직면 없음"
왕필의 소위' 없음' 은 우주 만물의 근본과 본체이고, 이른바' 있음' 은 우주 만물의 구체적인 존재이며, 인류 사회의 모든 법규를 포함한다. 전자는 "정" 이고, 후자는 "끝" 이다. 본질과 목적의 존재는 모두 신체의 사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도의' 없음' 의 본체론 특징은' 있음' 의 작용을 통해서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있음' 과' 없음' 은 상호 운용된다.
왕필의 본체론은 두 가지 수준이 있다. 첫 번째 수준은 우주본체론과 우주 만물과 인류 사회의 관계이다. 도, 태극, 허무는 모두 무형의 우주 본체이고, 우주 만물, 인간 사회는 모두 본체로 인해 발생하는 유형현상으로, 본체가 현상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막주리',' 말주정' 은 우주 본체의 높이에서' 무본' 을 설명한다. 두 번째 관문.
"최후의 본리로 악화되다" 는 것은 현상을 통해 본질을 보고 현상에 현혹되지 않는 것이다. "최후의 본질로 악화되다" 는 것은 현상을 포착하고 본질적으로 현상을 결정하는 것이다.
예배 실존주의: "출생 이론"
배옹은 만물의 길 (궁극) 이 없는 것이 아니라 만물의 이미지에 따라 다른 종류로 나눌 수 있어 중생이 생동감 있다고 총결하였다. 만물의 변화와 상호 작용은 복잡하다. 이것이 객관적인 법칙의 원천이다. 배옹은 귀족 허무파와는 달리 세상이 허무하지 않고' 존재' 라는 것을 인정했다. 그는 허무함을 배척하는 것은 만물의 영원과 절대이며, 만물의 실존을 긍정한다. 그는 "무에서 유까지" 가 아니라 "존재면 태어난다" 고 확신한다. 그는' 존재' 가' 존재' 에서 탄생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만물은 모두 나타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무에서 태어나다.
생활이 없다
살 수 없다
스스로 살 수 있다.
일부는 스스로 살 수 없다.
만물은 스스로 태어날 수 없다.
공통의 존재가 있습니까? 라오 츠 (Lao Tzu) 입니다.
개인화 된 현명: "개인화 된 상대성 이론"
곽상은 없음을 강조하여 만물은 살 수 없지만, 어떤 것은 살 수 없고, 살 수 없다고 강조했다. 어떤 것이든 자신의 본성에 따라 변화하고, 자신 이외의 어떤 요소에도 의존하지 않는다.
곽상은' 만물이 모이지만, * * * 하루 종일', 우주 전체가 조화롭고 조화로운 전체로, 세상 만물이 서로 돕고 서로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모든 것은 기다리지 않는 완전 독립이다. 자력갱생이지 그를 위해서가 아니다. 단지 자립 때문에 서로 관계가 생긴 것이다. 입술과 이빨, 입술은 치아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입술이 죽으면 이가 추워지고 입술도 추워진다.
혼자 현명함' 은 오직 깊은 우연의 일치로 아무도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우주의 조화는 신비하고 인지할 수 없는 필연성이다. 세상의 모든 것이 이런 필연성에 의해 지배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현명의 조화를 방임할 수밖에 없다.
둘째, "자연 윤리": 유교 윤리와 자연의 관계
자연: 우주 자체, 세계의 기원, 우주 만물의 본모습.
명교: 인간의 창조물은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조정하기 위해 마련된 각종 등급과 사회화의 총칭이며,' 윤리' 와 제도를 직접 가리킬 수도 있다.
1 단계:' 화화, 왕필' 과' 명교는 자연에서 나온다'
명종교는' 끝' 이고, 자연은' 벤' 이며, 양자는 충돌하지 않는다. 왕필은 예의는 외적인 전시일 뿐 겉으로는 가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는 예의에 반대하지 않고 단지' 없음' 효과에서 예의의 제약을 제거해야만 예절 뒤의 진정한 도덕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연과 명교의 관계, 즉 현학 철학과 정치윤리의 관계에 대해 왕필은 자연이 명교의 기초이며, 명교는 자연의 필연적인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자연과 밝은 초점이 통일되어 모순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밝은 초점은 자연 본체의 표현이고, 본체는' 없음' 이다. 그래서 인간 사회도 이 본체의 법칙에 따라 운행하고 실현해야 한다. "무위왕, 글자가 없는 가르침" 입니다. 길이와 항렬에 있어서는 자연히' 다른 점' 이 있다. 그래서 세계 최고 통치자는 관직을 세우고 좋은 명성을 쌓기만 하면 장기적으로 그들의 성공을 누릴 수 있다. 여기서 명교를 주장하는 유가와 무위를 주장하는 도가는 모순이 아니라 대립적이다.
2 단계: "응우엔, 지강" "유명할수록 자연스럽다."
위진 시대에 사마씨는 조위 정권을 찬탈하고 효치천하를 선양하였다. 사실, 이것은 유명한 종교의 명목 아래 로지가 이기심을 배제한 혐의로 기소되어 많은 유명 인사들이 살해되었다. 이로써 지강이' 명교를 초월하고, 자연에 순응하라' 는 사상이 생겨났고, 명교와 자연은 상호 융합에서 서로 대립으로 바뀌었다.
육경과 자연은 본질적인 충돌이 있어서, 양자가 서로 조화될 수 없다. 강강은 육경, 예법, 도법이 인간성을 속박하고 인간성과 대립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는 "육경은 태양이고 학문은 긴 밤이다" 며 "육경을 본위로 세우다", "주, 공을 강강으로 삼는다" 는 것을 공개적으로 부인했다. 그는 유명한 교리일수록 예법 외에 인심을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세 번째 단계: "국가 이미지" 와 "자연 밝은 초점"
만물의 독립 변화와 발전을 주장하며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모든 존재는 자연스럽고, 명교는 당연히 존재하고, 자연적이다. 곽상은 도를' 귀신' 이라고 생각하고, 우주 만물은' 흔적' 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들은 완전히 이원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융합된 것이다. "유령" 은 우주 만물의 "흔적" 을 통해서만 드러날 수 있지만, "흔적" 은 드러날 수 있다. 성격상의 다른 표현일 뿐이다. 이에 따라 곽상은' 그 사람의 도리로 그 사람의 몸을 다스리라' 는 사상을 한층 더 내세워 모든 사람이 자신의 본분, 지위, 운명에 안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열, 크기, 등급을 인식하고, 초월하지 않고, 혼란스럽지 않은 것이' 본성' 에 부합한다. 성현군자는 주도적 지위에 처하여 귀족 대우를 누리고 있다.
셋째, "언의의 논쟁":
공자는 "이순신 계사" 에서 "말이 부족하고 말이 부족하다" 고 말했다. "말" 은 현상 세계에 속하고, "의미" 는 온톨로지 세계에 살고 있다. 언의의 변론' 은 사실상 본체세계와 현상 세계의 구분을 이론적 출발점으로 삼고 있다. 언의의 변론은 진리를 어떻게 인식하고 세계의 의미를 파악하는 방법 론적 문제이다. 언어학의 관점에서 볼 때, 그 논쟁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간 언어의 개념은 어디에서 왔으며 언어의 생동감은 무엇입니까?
"말", "코끼리", "의미" 는 언어나 전체 언어 수준의 "의미", "코끼리" 를 의미할 수 있다. 위진 시대의 언의에 관한 구분에는 세 가지 다른 학설이 있다.
"xunneng", 모든 것을 말할 수 없는 학교.
말은 모든 것을 대표하지 않는다' 는 말은 위진 시대 언의의 변론 중 가장 유행하는 일파이자 위진 이전의 도가 언어와 사상 관계에 관한 전통적 관점이다. 이 학파는 글과 영상이 모두 언어 수준에 속하며 모두 언어 규칙의 제약을 받아 사람의 복잡한 사상을 충분히 표현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이미지 밖의 의미, 하지만 이미지 밖의 표현은 고정되어 있어 표현할 수 없다" 고 생각한다.
모든 것을 보여주는 학교: "Ouyang yin"
구양의 논증은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그는 어떤 기본 언어로 객관적인 세계를 묘사해도 객관적인 세계의 존재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그는 언어는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외물을 대할 때 언어는 다른 감정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양은 점차' 말' 이 모든 현상을 다 소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미' 도 드러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의' 표의' 는' 이름' 과' 물건' 의 관계에서' 말' 과' 뜻' 의 관계를 설명한다. 그는' 사물과 이성' 은 말에 의존하지 않고, 말은 단지 사람들 사이에서 사물을 분석하고 사상을 교류하는 도구일 뿐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