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두보는 어렸을 때 공손 아주머니의 검춤을 보았고, 늙어도 공손 아주머니의 제자 이십아 어머니의 동명 춤을 보았다. 관공손 아주머니의 제자무검' 이라는 시와 서문에서 그는 공손 아주머니의 무검을 실감나게 기록하고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그는 공손 아주머니에 대한 평가가 높아서 "한 사람이 우승을 하고 의기소침하다", "칼을 휘두르며 도끼를 휘두르며 공손 부인을 따라잡을 수 없다" 는 말을 사용했다. 그 공손은 너무 아름다워서, 몇 년 전에 칼을 휘두르며 사방이 전시되었다. ". 관중들은 그들 사이에 잃어버린 산과 같고, 천지가 왔다갔다하며, 그녀의 움직임에 따라 움직인다. 9 일 쏘는 것처럼 용의 날개 앞에서 천사처럼 빠르다. 그녀는 벼락처럼 분노를 터뜨리고 강과 바다처럼 반짝이는 평온을 끝내기 시작했다. "두보가 공손 아주머니의 검술을 서술하고 묘사한 생동감 있는 시구이며, 그의 흥분된 심정이기도 하다. 이를 통해 이 여성 무용가의 아름다운 춤 자태, 뛰어난 춤 기술, 대담한 스타일, 감동적인 예술적 매력을 엿볼 수 있다. 그것의 춤 개요도 우리 앞에 놓여 있다. 봐라, 칼이 무대 위에서 반짝이며, 석양의 대지처럼 빛나는구나. 한 무리의 선인 비룡처럼 춤이 민첩하다. 춤이 시작되자 서곡의 북소리가 갑자기 멈췄다. 마치 뇌공이 분노를 멈춘 것 같았다. 마지막까지 춤을 추자 내 손에 든 검상은 강해의 잔잔한 파도와 같았다. 얼마나 대담하고, 장대하고, 짜릿한 춤이며, 전투의 호정을 표현하려고 노력하며, 무대 아래 관중들이 무색하고, 현란하게 보이고, 온 세상이 회전하고 있는 것을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 시들을 읽으니 공손 아주머니가 여전히 무대에서 사람들을 위해 춤을 추는 것 같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두이과부에 대해 높은 평가를 했다. 만당 시대까지 그녀는 많은 시인들에게 칭송을 받았다. 정주의' 진양문시' 에는' 공의 마술의 신기' 라는 문구가 있고, 사공도의' 검시' 에는' 공이 아래층 극장을 제멋대로 하고, 여애복을 불러라' 라는 문구가 있어 모두 칭찬한다. 초성' 으로 불리는 대서예가 장욱조차도 그녀의 영리한 춤 자세에 영감을 받았다. 300 여 년 후 남송시대에 무용극' 검춤' 이 나타났다. 홍문연에 관한 이야기라고 하는데,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무대에 올라 춤을 춘다. 남자 역할은 한나라에서 항보 역을 맡고, 여자 역할은 당나라에서 공손 아주머니를 연기한다. 이렇게 말하는 말이 있다. "항백은 제업을 위해 칸마 공로를 세웠고, 큰어머니의 이름은 문단으로 가득 찼다. 하자이묘는 이상하다. 나는 손님을 환영받게 할 것이다. " 한당이 연합할 때 거짓말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러나 문인은 이렇게 안배하여' 큰어머니가 문단에 명성을 쌓는다' 고 칭찬했지만, 공손 아주머니가 문인의 마음속에서 숭고한 지위와 후세에 미치는 깊은 영향을 설명했다.
공손 아주머니는 독특한 춤 기교로 우승을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솔선수범하여 자랑스러운 학생들을 많이 키웠는데, 이십아가 그 중 하나였다. 그녀는 공손의 기예를 계승했고, 영광은 얼핏 드러났고, 절세의 무쌍이라고도 불린다. 두보는 "임영미인은 백티에서 여전히 춤을 추고, 여전히 즐겁게 노래한다" 고 칭찬했다. 이것은 이사 이모에 대한 표창일 뿐만 아니라, 그녀의 선생님의 교육 성과에 대한 표상이기도 하다. 말하기 어렵다. 오늘 무대에서 싱글과 더블이 추는 검춤은 1000 여 년 전 공손 아주머니의 검춤과 같지만, 그 전승 관계는 의심받아서는 안 된다. 중국의 많은 전통극과 현대무용극 (예:' 지심의 이야기',' 붉은 등롱이 높이 걸려 있다') 이 모두 검술 전통의 영향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두보 같은 큰 시인들에게 감사드린다. 그들은 현실주의적인 태도로 글을 쓰고 지하에 사는 여예기 공손 아주머니를 칭찬하며 풍비를 세워 시를 통해 춤을 보고 그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게 했다. 동시에, 사람들은' 4 인방' 같은 부스러기를 싫어하고, 심지어 모든 사람들이 이런 예술을 즐길 권리를 박탈하려고 한다. 그들의 독재 통치하에 클래식 댄스는 금지되었고, 국가 무용대는 해체되어' 이원 제자가 청연에 흩어져 있고, 또 한두 명의 여성 음악가가 냉양을 매혹시키려 하고 있다' 는 비참한 광경을 남겼다. 4 인방을 산산조각 낸 후 이런 오래된 춤은 신입생을 얻었다. 줄기차게 출렁이는 예술의 장하가 어찌 소수의 추인들에 의해 막을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오늘의 무대, 칼빛 검영, 군복, 쌍검을 들고 있는 중국 청년 세대 배우들을 다시 한 번 보면 우리 중화민족의 용감함, 강인함, 무적, 기백을 보여주는' 칼빛 검영' 을 창조적으로 연출하고 있다. 두보가 비탄하는 "노래는 이미 다 끝났고, 느린 현이 빨리 멈추고, 정환할 때, 애석한 동방달이 막 솟아오르고, 나는 불쌍한 노인이다.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다. 고산에서 발을 굳히고 질병과 절망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 는 비극적인 시대는 영원히 사라졌지만, 그것은 백화일제히 펼쳐지는 예술의 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녀는 그녀의 비수를 춤추며 사방팔방에서 비수를 꺼냈다." 공손 아주머니는 춤 솜씨가 영원하다. 쿵 이모, 후계자. 눈부신 현대 검춤 기법에서 나는 고대 우수 민족 무용유산의 영향으로 중국 사회주의 무용창작의 밝은 전망을 보았다.
중국 현대 희곡 무용에서 메란방은 태극검을 빌려' 패왕별희' 의 검춤을 창작했다. 중국 무용극' 칼회'' 도선초' 의 검춤은 독무와 군무가 있어 안무가가 풍부하고 다양하다.
검춤의 칼은 단검, 쌍검, 단검으로 나눌 수 있다. 보통 단검에는 모두 도못이 있고, 도못은 길이가 길고 1 미터입니다. 검춤을 출 때 검봉과 늑대의 이가 유연하고 변화무쌍하여 검춤을 다채롭게 한다. 검춤은 멋있고 용맹하며 형식이 풍부하고 다채롭다. 동작 변화를 보면 대체로' 입검' 과' 칼' 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 "입검 \" 빠르고 민첩하며, 정지할 때 자세가 차분하고 상쾌하며 조각감이 넘친다. "검을 휘두르다" 는 동작이 끊이지 않고, 무지개유룡처럼, 여기부터는 서로 엎드려 있고, 또 흐르는 물처럼, 균일하고 탄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