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교는' 생명 중시' 를 기본 교리 중 하나로 삼았다. 도교는' 생' 이라는 글자를 강조하며 생존의 길, 선생의 길, 낙생의 길, 중생의 길, 귀생의 길, 양생의 길, 장수의 길을 반복한다. "생" 이라는 글자는 도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도가는 도가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생명" 을 둘러싸고 도가의 의를 복습하는 것은 양주가' 너의 생명의 범위' 에서 한 말과 매우 비슷하다. 도경을 거의 보면' 생명' 이라고 하면 항상 양주의 말이 생각난다. 예를 들어, 최초의 도교 경전인 태평경 () 과 노쇼코 주르 () 는 모두 중생과 생명 중시를 강조한다. "최고의 사람, 그가 늘 즐겁고 목마르면 좀 늦을 수 있다." ("태평경제협동조합학" 권 40) "부인, 죽은 사람은 이렇게 먼지로 변해 다시는 볼 수 없습니다. 오늘 인생은 천지 사이에 살고, 천지는 저절로 열리며, 사람은 모두 생명이 있어 재생할 수 없다. 자신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사람, 중화 만물의 길이, 존귀, 하늘과 땅과 비슷하다. 만약 네가 오늘 죽는다면, 너는 가난할 것이다. 너는 더 이상 자신이 혼자라는 것을 볼 수 없고, 너는 다시는 출발하지 않을 것이다. " ("태평경제협동조합학" 권 90) "공생, 명대", "도대, 도대, 도대 하나가 아니다. 학생보다 못하다. " 김대에 이르자 원초에는 멋진' 무량인경' 이 있어' 신선도교중생명, 무량인' 이 도교의 첫 번째 교리임을 분명히 제시했다. 이 고전은 명대 정통 도학집 중 첫 번째 경전으로,' 도덕경' 보다 지위가 높다. 남북조 이후 출판된 고전은' 생' 과' 도' 를 긴밀하게 연결시켜' 수련' 과' 양생' 예를 들어, "도는 무형이다. 왜냐하면 태어날 때부터 분명해야 하기 때문이다. 목숨은 영원할 수 없고, 도수로 지킬 수 없다. (서양속담, 인생속담) 생사는 도폐이고, 도폐는 도폐이고, 생사와 합은 영생이다. " ("태상노군 내관경") "만물은 모두 숨을 머금고 생명은 귀중하다. 천지대덕으로 태어나고, 덕은 불후의 것이다. " ("태평목란 도보 건강 태무슬림 경" "도인은 공명을 추구하지 않고 생계를 유지한다." ("묘진경") "인생은 귀한 사람, 목숨이 비싼 사람, 도도." ("좌망서") "성자의 생명의 본원, 명인의 생명의 뿌리, 수리를 장려하다." ("기 루시안") "소위 도란 사람이 태어난 이유라 양생하여 죽는다. 스님은 이곳에서 생활하는 원칙이며, 그들을 살아있게 하고, 그들을 더 오래 살게 한다. " 도가의' 중명' 학설은 분명히 양주 사상을 차용하였다. (2)' 완전 충성' 은 도가 청교도의 기본 준칙이다. 도교는 양생을 중시하고 장생을 추구한다. 자기 재배에 관해서는, "진실", 즉 "삶" 과 분리 될 수 없습니다. 도가는 사람의' 성' 이 천부적인 성품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생명' 은 기운의 생명과 이별의 생명을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전체" 는 "성" 배를 의미하며, 인간성의 순진함, 선량함, 단순함을 가리킨다. "생활 Guizhi" 는 말했다: "자연은 무엇입니까? 원초는 진실이고 영이다. " 한 사람은 보수성만이 생계를 꾸릴 수 있고, 한 사람은 성적 수양 이후에만 생계를 꾸릴 수 있다. 자연은 마음에 의지하고, 성은 마음에 노예가 되기 때문에,' 전체' 는 타고난 재능을 보존하는 순수하고 선량한 마음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수도의 기본 경로는 타고난 선과 본진을 보존하는 것이다. 완전한 충성만이 장수할 수 있다. 도가 고전에는 이것에 대한 많은 설이 있다. 예를 들면, "누가 상관하는 일이 나와 무슨 관계가 있는가?" " 계속 도를 유지하고 선을 위해 충성을 위해. 세상에 대한 어리석은 서비스는 고통스럽다. "("태상노군 내관경 ")" 생명을 다스리는 길, 그 성에도 신중함. 자제와 인용이기 때문에 적절한 득실에 따라 점차 늘어나 제각기 얻을 수 있다. " "천성적인 남편을 키우는 것은 습관을 습관으로 만들려고 하는 것이다. 그의 천성은 좋다. 그는 본성이 착하기 때문에 외부의 모든 질병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재난에 대해서도 전혀 묻지 않는다. 이것은 또한 그의 본성을 키우는 큰 교훈이다. 클릭합니다 ("황제의 내경") 도가 무생불멸이라 해공이라고 한다. 공기와 바다에는 원인과 결과가 없다. 아무런 결과도 없으니 번뇌를 깨야 한다. "("칠징운 "권 93" 논도 ")
"마음은 도기이고, 극정은 도가 지혜롭고, 지혜는 성에서 나온 것으로, 현재에는 적합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남편과 도는 별개이지만, 모두 정신적인 것이고, 모두 비어 있고, 이미지가 없다." ("좌망으로") "소위 기쁨이란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고, 머리는 텅 비어 있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왜 연습해야 합니까? 모든 법공을 알고, 즐거움의 이름으로 삼다. " "남편 6 도 4 업은 모두 있고, 신을 알기 시작하고, 선을 알고, 유일한 것은 뒤섞이지 않고, 도와도 같다." ("운기칠절선어론주" 제 95 번) "장수의 본, 오직 선함. 인생 천지가 다르다. 공개된 사람은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자신의 성을 숨기고, 어두운 사람은 자신을 해치기 위해 자신의 욕망을 방종한다. 성의 생명의 기원, 생명의 생명의 근원, 그리고 수양. 그러므로 상인은 그 성을 기르고, 신을 지키며 그 생명을 잘 지키는 것이다. " 전진교, 특히' 전진' 을 취지로 하는 도교. 인생에는 수양과 수양이 있지만 주로 수양이 있다. "전진" 이라는 이름은 사실 "전충, 일이 복잡하지 않다" 는 진대 왕중양이 전진파를 창설하고,' 립교 15 론' 제 2 조는' 생존' 을 요구하고, 제 10 조는' 관용에 의한 연성' 을 요구하고, 제 11 조는' 수생' 을 요구한다. "중양 사부님 단양 20 수" 에서 "성" 에 대한 해석은 "성, 원신", "근즉성" 등이다. 그리고 말했다: "수행자, 진정한 방법입니다; 원숭이, 이것이 바로 생활이다. 이를 수행이라고 합니다. " \ "진실은 혼돈 되지 않습니다, 운명은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가지 않으면 가지 않는다. 이것은 장생불로다. "("중양실물 금문옥잠금 전술 "참조). 수행이란 결국 완전성의 충실함이라, 진실이 어지럽지 않고 견문을 넓히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수행명언) 전진파의 유교 고전에는' 생명' 에 관한 말이 많다. 예를 들면,' 정정: 이치는 화음처럼, 빠듯하면 끊어지고, 늦으면 안 되고, 빠듯하면 거문고를 할 수 있다.' " 주검과 같은 것들이죠. 강철이 많으면 접는다. 주석이 많으면 돌돌 말아요. 만약 강철과 주석이 중간에 있다면 칼은 문제없을 것이다. 진실을 고치는 자는 이 두 가지 방법을 구현하여 3 계를 뛰어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중양조사론 선정") \ "섹스 규칙 사랑 잊어, 모양 빈 은 다행히, 심장 죽음 은 신화, 양성 은 흐린 쇠퇴 이다. "마음이 어긋나고, 자연히 정해지고, 모양이 피곤하지 않고, 원만하고, 신이 방해하지 않고, 매듭을 짓는다. 그렇다면 감정을 허공 밖에 두면, 집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멋진 ('단양정진어록') 이라고 할 수 있다. " 나의 길은 개방성, 견해성, 양명, 겸손, 겸손, 순종에 기반을 두고 있다. 날이 오래되고, 하늘이 비치고, 진기가 녹고, 형신이 묘하고, 정말 도적이다. "("하대통 당시 시론 ") 오직 사람, 이궁한 일, 최선을 다해, 가난을 목숨으로 삼고, 목숨을 살려야 비로소 도와 하나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하늘과 땅과 함께 강하면 오래 걸린다. "("종전 대로집 ") "그의 수행은 지심견성이다. 정욕을 제하고 모욕을 참으며 다른 사람을 위해 고생하고 있다." ("호종시도비") \ "하나님 모양 에 의존, 모양은 나쁘지 않다; 신은 자연에 의지하고, 신은 꺼지지 않는다. 지능과 성, 성과 생활. 이른바 허공본체라, 끝이 없고, 하늘과 땅이 모두 나쁘고, 본래는 나쁘지 않지만, 생명을 재창조할 수 있고, 건곤도 재건할 수 있다. 전진도학은 이론적으로 양주의' 전진' 사상을 설명하기 위해서이다. 전진도는' 이인' 이라고 말하지만 여전히' 중신' 이다. 전체 진리학설이 양주 사상의 재현이라고 말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3), 외물이 사람을 다치게 하고, 싫증을 내지 마라. 양주의 사상에서 나를 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물건은 보존될 수 있기 때문에, 물건에서 벗어나지 말고 즐겨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나, 비록 우리가 사물을 벗어날 수는 없지만, 우리는 사물을 소유하거나 축적할 수 없다. "있다" 는 것은 반드시 지치고 "모양" 이 되고, 외물은 몸을 다치게 된다. 도가는 또한' 자신의 마음을 비우라',' 자신의 배를 풍성하게 하라' 고 주장했다. 부를 축적하려는 욕심을 너무 많이 가지지 마라, 이것은 인생에 해롭다. 도가와 양주 사상은 본질적으로 같다. 이런 외물이 몸에 상처를 입었기 때문에 일하지 않고 얻은 사상을 주장하는 것은 도가 서적에 반영되어 있다. 예를 들면: "독서인의 유산은 토론할 수 있다. 인생에는 악이 없고, 물건은 희귀하고 비싸다. 시간이 오래되어 쉽게 마음을 바꿀 수 있어 도를 목숨으로 삼을 수 없다 ('태평목란' 권 6, 6, 8' 도부 보건 황로경'). "영원한 생명을 가진 자는 반드시 몸 밖에 있을 것이며, 몸에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무해할 뿐만 아니라, 사물이 그들의 몸을 잊는 데도 도움이 된다. 몸을 잊고 잊지 않는 것도 좋은 학생이다. "("타이 경청 ") "신은 사람이고, 신은 시체이며, 정욕과 혼돈에 가려져 있다. 너는 색깔과 맛의 적합성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 도를 연습하는 자는 적당하지만 피곤하지 않고 늘 조화를 이룬다 "("기 "). \ "팔음 오색 방종하지 않기 때문에 지도한다. 이 모든 것은 본래 사람을 부양하는 것이니, 사람은 그것을 고려할 수 없고, 스스로 앓고 있다고 생각하여, 성현이 집행한다. "(같은 책) 도교는 "조화" 를 중시하고, "구수", 즉 합, 영, 기, 인, 박, 제인, 순, 흑자, 약함을 주장한다. 교리의 주요 원칙은 외물에 지치거나 해를 입지 않는 것이다. "어르신께서 말씀하셨다. 세상을 밝히는 것은 신이 피곤하지 않고 만사대길이지만 마음이 어지럽지 않다는 것이다. 생사와 함께 하면 두려워하지 않고, 변하면 명료하고, 현기증이 나지 않는다. 활동하지 않는 자는 피곤하지 않고, 피곤하지 않는 자는 천하를 양으로 삼는다. " ('운칠정' 권 91 권' 구호 사호').
"어르신께서 말씀하셨다." 권세와 이태리, 사람이 욕심을 부리는 곳은 몸에 미치지 못한다. 그러므로 성인은 족히 하늘을 보충하고, 의복은 추위를 막고, 욕심은 쌓지 않는다. ...... 건강 의 합계를 알고, 당신은 이익을 사수할 수 없습니다; 밖에서 안으로 들어가 집을 지나가는 사람들은 이런 상황에 유혹되어서는 안 된다. 외부에서 크게, 안에서 비싸게 "("제인 5 를 지키다 ") 노인이 말했다." 옛 도를 배우는 자는 그 정을 다스리고, 그 마음을 다스리고, 그 화합을 고치고, 적당히 즐기면서 그 비천함을 잊고, 겸손하고 빈궁함을 잊고, 욕심을 가지지만, 구애받지 않고, 즐거움을 가지지만, 그것을 하지 않는 것은 감정자에게 불리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식사는 뱃속, 옷차림은 몸매, 수영은 상황에 따라 한다. 천하에 여유가 있고, 만물이 이익을 빌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이 목숨을 잃었기 때문인가요? 있다면 실천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수의육 "). 도가의 명작' 좌망론' 도 이 학설을 천명하며 "아내의 생활은 반드시 사물 위주의, 사물, 즉 모든 것, 한 사람에게만 맡길 수 없다" 고 말했다. 새가 관목 수풀 속에서 좌우를 바라보는 새 둥지 숲의 한 가지. 강을 가득 마셔도 홍파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밖에서 일을 구하고, 내면에서 지기를 구하고, 인생에 분수가 있다는 것을 알고, 일을 하지 않고, 일을 하지 않고, 일을 잘못하지 않고, 지혜를 해치고, 일을 과도하게 하면 형신이 소멸된다. 불안할 때 어떤 느낌과 말이 있습니까? 생활에서 쓸 수 없는 것은 꼭 가야 하고, 생활에서 쓸 수 있는 것도 반드시 포기해야 한다. 부귀는 화를 내고, 폐단은 사람을 다치게 한다. 여전히 피곤하지만 어떤 상황인가요? "도교에는 많은 단식이 있으며, 그 사상은' 축적되지 않는 일' 에서 비롯되며, 탐욕 밖의 것은 생명에 해롭다고 생각한다.
(4), 나의 생활, 나의 생활은 나의 도가 사상의 영향을 받고, 외물이 목숨을 해치고, 사람이 지나치게 명리를 추구하고, 자연을 거스르면 외물에 끌려가 자신의 운명을 지배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당신이 사물을 벗어날 수 있다면, 아무것도 없고, 대외 사물에 적절한 수요가 있고, 자연에 순응하고, 복종하지 않고, 탐욕스럽지 않고, 명리를 부러워하지 않고, 강대하지 않고, 외구도 하지 않고, 해를 끼치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자신의 운명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생활 통제' 도가의 수양학파는' 내 생명은 내 것이지 천지의 것이 아니다' 라고 주장하며, 수양성으로 장생불로에 이르렀다. 예를 들어 서방승천 경전은 "노인이 말했다. 내 생명은 내 것이지, 천지에 있지 않다." 라고 말했다. 나는 개의치 않는다, 나는 모른다, 신이 태어나서 길이 길다. 나는 하늘과 땅과 조화롭게 통치하고, 나는 자급자족한다. 효과가 없는 사람은 선을 행하고, 의를 행하지 않고, 충성을 하지 않고, 공경을 하지 않고, 섹스를 하지 않고, 모든 것이 유리하고, 종종 무관심하고, 귀순한다. " "태을제군경": "구도자, 마음을 바르게 하면 천지가 위반될 수 없다. 나는 색깔 피로에 신경 쓰지 않는다. 나는 이익을 피하고, 나는 기꺼이 한심한 생각을 한다. 음정이 그윽한 벽에 있을 때, 도를 배우는 사람은 말로 설득할 수밖에 없다. " "진짜": "슬림한 덕은 진실이다. 군자는 사람됨이고, 도덕은 자기 책임이고, 청정은 스승이고, 태화는 친구이며, 현묘는 묵하고, 궁극과 도는 뿌리에서 알 수 없고, 선한 자는 자신을 보상하고, 악한 자는 자신을 처벌하기 때문에 무적이다. " "비법": "부도와 신, 무위자화, 자유자재로, 축적되어 생사표에서 나온다. 그래서 군자는 욕심, 교묘함, 무색, 소리 없음, 담박, 청결, 심신 청명, 욕심이 끝이 없다는 것은 사실이다. 소위 내 종파, 같은 길, 같은 길은 움직일 수 없고, 귀신은 알 수 없고, 사람은? " ("구름칠정" 권 45). 원기론':' 신선이' 내 목숨이 내 것이다' 라고 말했다. 본질을 보존하고 굴욕을 참으면 장수할 수 있다. 또 구름이 있다:' 라울, 샤커' 가 없다. 나는 침묵을 지킬 것이다. 영원히 살 수 있다. 인생의 근본은 바로 여기에 있다. " "무진장": "금단통 한 알, 나는 목숨이 하늘을 도울 수 없다는 것을 안다."
도교가 양주 사상을 흡수한 것은 사실이지만, 유교가 양주를 통렬하게 비난했기 때문에 맹자는 양주를' 금수' 라고 불렀다. 그래서 수천 년 후 양주가 사회에서 입소문을 낸 것은 매우 나쁘다. 사실 유교의 과격한 의견일 뿐이다. 그러나 이로 인해 도교가 양죽소에 대한 선전이 그렇게 직접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공격을 피할 수 있게 되었다. 사실 양주 사상은 이미 도교에 의해 그 교리에 흡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