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 양심은 우리의 타고난, 직감적이거나 본능적인 도덕감과 판단력을 가리킨다. 중요한 것은 판단력이고, 그다음은 도덕감이다. 판단력이란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고, 도덕감은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말한다. 양심의 판단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지행합이라고 한다.
왕양명 심리학을 공부한 후, 나는 철학을 더욱 사랑했다. 심리학은 사람들이 생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행 가능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응? 사람이 고민이 막막한 것은 종종 납득하지 못했기 때문에, 서클에 갇혀 끊임없이 맴돌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왕양명이라는 책을 보면 매 장마다 나눔의 충동이 있어 매일 하고 있다. 이 과정은 왕양명심학지식 중 가장 클래식하다. 공유하고 싶었기 때문에 공유 동작을 했다. 이 시리즈는 초심을 따랐다.
-응? 그래서 이것이 제가 오늘 공유하고 싶은 이유입니다. 나는 나를 가장 심오하고 자신에게 가장 가까운 점으로 공유하도록 선택할 것이다.
왕양명은 어려서부터 성인이 되기로 결심했다. 그가 심리학 멘토를 끊임없이 찾고 있다는 사실로 볼 때, 몽결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미래 방향을 찾지 못해 막막할 것이라고 말했다. 칠자법을 건립함으로써, 그들은 우리가 인생의 목표를 찾도록 도울 수 있다.
-응? "칠자법" 도 높은, 중, 낮은 세 단계로 나뉜다. 공자는 최고 수준에 속하며, 보통 사람은 평생 하기 어렵지만, 왕양명은 평생 추구하는 것도 궁극적인 목표다. 공자와 같은 성자가 된다.
당초 왕양명은 어떻게 마음을 들여갈지 몰랐고, 그때 그에게 알려준 루량 () 을 만날 때까지 계속 찾고 있었다. 성인은 모레의 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고, 사물에서 배워야 성인이 될 수 있다.
-응? 사물을 연구하여 지식을 찾는 이런 방법은 사실 주리학의 한 방법이자 성성의 한 방법이다. 사람이 모르는 것에 직면할 때, 각종 경로 (실천이나 책 지식) 를 통해 그것을 이해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네가 모든 진실을 알게 되면, 너는 성인이다.
그러나 그가 통과한 사건 이후, 이 방법이 자신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만약 그가 정말로 주씨의 심리학에 따라 자신의 미래의 지도로 삼는다면, 이 길은 점점 멀어질 수도 있고, 심지어 궤도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그는 다른 길을 가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첫째, 실천에서 논증과 실천의 필요성을 반복한다
-응? 왕양명, 주심학의 이 말 때문에: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가 모두 이치에 맞는데, 네가 어떻게 그 일을 알 수 있단 말인가, 그래서 왕양명' 격죽' 사적이 있다.
6 일간의 검증 끝에 그는 섣불리 밥을 먹고 잠을 자고 환각을 일으켜 일주일 내내 대나무를 응시했다. 나중에 그는 눈이 어지럽고 기절하기까지 했는데,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설령 그가 대나무를 풀어줄 수 있다 해도 그는 이 결과를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그것을 버리거나 무심코 그것을 인정하기로 결정했다.
-응? 제갈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왕양명은 귀담아듣는 사람이 아니다. 그는 이론문안을 성서로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으로 받은 방법이 가능한지 검증할 것이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받은 정보를 필터링, 처리, 통합하고 나서 우리의 머릿속에 남아 있을까요?
나는 나 자신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에는 무엇을 배웠든 소각로처럼 먼저 받아들이고 검증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선생님의 말씀이 옳다면, 지금 이전의 사고방식을 회상하며, 정말 자신을 위해 손에 땀을 쥐었다.
만약 한 사람이 사고의 무대가 부족하다면, 그것은 그의 인생의 심각한 결함이 될 것이다. 사람은 생각한 후에야 자발적으로 답을 찾게 되고, 답을 찾을 때 이 방법이 가능한지 다시 한 번 확인하며, 결코 경거망동하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9 년 후 왕양명은 이학 경전을 다시 펼쳤을 때 주씨가 쓴 편지 한 통을 보고 "경건하게 견지하는 유일한 야망은 독서의 기초이다" 고 말했다. 점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독서의 길이다.
-응? 이 말과 함께 왕양명은 자신의 유일한 포부를 고수하지 않고 각 분야에서 뛰어다니며 한 분야를 단계적으로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런 성과도 얻지 못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것은 마치 한 방 맞은 것처럼, 그의 여러 해 동안의 문제를 찔렀다. ""
왕양명은 나중에 위의 내용을 열거할 수 있게 된 것은 자신에 대한 대량의 인식과 세계에 대한 대량의 실천의 결과이다. 바로 왕양명이 너무 많은 굽은 길을 걸었기 때문에 왕양명은 끊임없이 반성할 수 있었다. 만약 여러 분야에서 계속 뛰어다녔다면, 한 분야를 차근 연구하지 않으면 결코 의미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리고 인생에는 헛되이 갈 길이 없다. 한 걸음 한 걸음 걸어가는 것도 일리가 있다.
왕양밍이 쓰는 방법도 몽결이 매일 밤 여러분께 쓴 되감기 노트를 생각나게 합니다. 이 되감기 노트북은 종이 한 장밖에 없지만, 우리는 자신이 어느 곳을 잘 했는지, 어느 곳을 잘 하지 못했는지를 발견할 수 있다. 몽결은 또한 우리가 잘하는 일을 적어달라고 요구했다. 설령 우리가 잘 한다 해도, 그리고 우리가 미래에 우리의 시간 효율을 높일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존 F. 케네디, 시간명언) 잘하지 못했는데, 다음에 어떻게 다시 구덩이를 밟지 않고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는 것이 복판의 관건이다.
한 분야의 일을 반복할 수 있다면, 매번 하는 일은 의미가 있다. 일관성을 전제로 평범한 일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것이 바로 같은 분야에서 깊이 경작하는 도리이다.
학습 과정에서 기회주의는 절대 없을 것이다. 점진적으로 진행해야 지식을 착실하게 배울 수 있다. 진실을 깨달아야만 자신의 미래 방향을 인도할 수 있다. 한 걸음씩 나아가면 또 다른 의미도 안정을 나타낸다. 점잖은 사람은 일이 발생할 때 침착하고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그가 정말로 하고 싶은 것이다.
둘째, 왜 지식을 배우는 것이 착실해야 하는가?
왕양명은 한 번 말했다: 어떤 사람이 있는데, 평소에 식견이 없어 일이 있으면 당황한다. 급한 중에 지혜를 낳은 사람의 지혜는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순전히 공부한 공로다. 고대인들은 정말 똑똑했다. 한 마디로 한 가지 일을 분명히 할 수 있다. 하지만 2 1 세대로서 우리는 고대인만큼 현명하지 않다. 우리는 정말로 반성이 필요하다.
-응? 지식을 배우는 것은 건물을 짓는 것과 같다. 기초가 안정되면 그곳에 계속 사는 것이 안전할 수 있지만, 지반이 자재를 훔치거나 다른 원인이 불안정하면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지식을 배우는 것도 마찬가지다. 변호사라는 직업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너는 정확한 법률 조문을 써서 처리하는데, 성공 확률은 매우 높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한 가지를 알고 있고 다른 것을 모른다면, 당신이 잘못된 사례를 사용한다면, 당신의 실패는 피고가 부담할 것이며, 이것도 매우 치명적일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실패명언)
-응? 오늘 저는 저에게 매우 중요한 두 가지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시간을 내어 왕양명의 고전 심리학을 여러분과 나누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