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이 그림은 이 산들의 아름다움과 장려한 특징을 충분히 보여줘야 한다. 가장 적합한 산은 녹색, 군봉이 구불하고, 산이 이어지거나, 높거나 낮거나, 으쓱이거나, 기세가 웅장하고, 무겁고, 묵직하며, 산 아래 고목이 하늘을 찌르고, 울창하고, 생기발랄하며, 산 속에 광활한 구름바다가 있다.
3. 산화 속 산은' 진싱 산' 또는' 계성산' 으로 산꼭대기가 평평하고 산모양이 평평하다. 이런 그림을 걸면 승진하여 부자가 되고, 자손을 돕고, 만고에 장청할 수 있다. 한편 염정의 울퉁불퉁한 산수화는 사업과 건강에 좋지 않다.
4. 화면은 블랙톤이나 색이 너무 짙지 않아야 하고, 무겁고 억압되어 사람을 우울하게 하고, 비관적이고, 활력이 부족하게 한다.
5. 색깔이 너무 밝고 눈부시다. 마음가짐에 영향을 미치고, 성질이 거칠고 공격적이다.
6. 석양, 서산 등 낮은 현상의 그림은 사람을 지치게 하고, 기분이 가라앉게 하며, 진보를 바라지 않는다. 가을 바람, 서쪽 까마귀 물놀이, 서산 석양의 그림을 걸지 마라. 그래서 이런 그림은 기세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생활에 싫증이 나고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다. 갑작스러운 물건의 회화 제재는 독수리, 고석 등과 같이 매달려서는 안 된다.
7. 산화에 폭포를 가져오지 않도록 명심해라. 풍수에 물살이 세서 재산을 탕진하고 가정이 불안정하다. 어떤 사람들은 폭포수가 바깥으로 흐르는 것이 아니라 집 안으로 흐르는 것을 보고 싶다고 말한다. 물의 유입은 돈을 벌기 위한 것이고, 물의 유출은 손해를 보기 위한 것이다. 순전히 터무니없는 말이니 믿을 수 없다.
풍수에서는 잔잔한 수역만이 부를 모을 수 있고, 자연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장강 협곡, 황과수 폭포, 여산 삼겹천 주변에는 부가 모이지 않고 마을도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