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천국에 사랑이 있다면". 7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에게 이 영화는 잊을 수 없는 영화입니다. 젊고 다정하며 반항적이고 충성스러운 앤디 라우의 남동생 이미지는 정글에서 전례가 없었습니다. 그 당시 그는 젊고 잘생긴 얼굴에 뼛속까지 차가운 표정이 있었습니다. 길들여지지 않은 그의 눈은 사랑을 만나자 깊은 감정에 휩싸였습니다. 그는 외롭고 반항적이었고 충성 스러웠습니다. 그는 집을 털고 사람들을 해킹하거나 해킹당하며 하루를 보내는 갱스터이지만 마음속에 숨겨진 친절과 불 같은 열정을 파괴할 수는 없습니다. 영화에서 그는 웨딩숍의 유리를 깨고 하얀 웨딩드레스를 입고 오토바이를 타는데, 뒷좌석에 하얀 웨딩드레스를 입은 우첸롄이 그의 허리에 팔을 감고 행복하게 앉아 있습니다. 오토바이가 바람을 가르며 달리는 동안 와는 몸을 앞으로 숙이고 앞을 굳게 바라보며 수시로 흘러내리는 코피를 닦았습니다. 배경 음악은 비욘드의 다크 스페이스였습니다. 이 장면은 많은 소년 소녀들에게 꿈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코코 맨리는 나중에 이렇게 말했습니다."천국에 사랑이 있다면"을 보았을 때 우첸롄이 부러웠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앤디 라우와 차우 윤 팻이 주연을 맡은 영화에서 앤디 라우는 항상 차우 윤 팻의 남동생이라고 말합니다. 네, 차우윈팻의 형은 존경받고 앤디 라우의 동생은 팬들의 골수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
3. 눈물의 흐름과 함께. 젊은 앤디 라우, 젊은 재키 청, 젊은 청호이, 젊은 웡 카르 와이가 젊은 영화를 구성합니다. 이 영화에서 앤디 라우는 재키 청의 상사인 보스 역을 맡았다. 앤디 라우 보스는 약간 우울한 인물입니다. 그는 절대 군주의 보스가 아닙니다. 수백 명의 형제가 있는 것도 아니고 미국 화폐가 끝없이 공급되는 것도 아닙니다. 단지 그를 따라다니는 페이 우라는 더러운 동생이 있을 뿐입니다. 이 논란의 여지가 없는 동생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말썽을 계속 일으키고 상사가 엉덩이를 닦아주는 것뿐입니다. 이 보스는 자부심과 용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계산서를 받으러 뚱보에게 가는 부분은 간결하고 흥미진진합니다. 블랙플라이가 돼지머리처럼 얻어맞자 플라워는 오빠의 복수를 위해 홀로 늑대 굴로 들어갑니다. 날카로운 눈빛으로 상대방을 경계합니다. 젊고 순진한 정호이를 만나면서 그는 싸움과 살육에 지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돌아오지 않는 정글의 일부, 그의 충성심은 결국 그를 경찰의 총에 맞고 쓰러지게 합니다. 영화에서 앤디 라우는 검은색 티셔츠에 선글라스를 낀 채 버스에 앉아 우친을 입에 물고 있지만 숨이 멎을 정도로 잘생겼습니다. 히어로즈 듀티의 자동차 와이퍼 마크가 그와 견줄 수 있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당시 앤디 라우의 연기는 약간 유치했지만 세속적이지 않고 조금 더 순수한 어린 역할이었어요.
4. 아 푹. 젊음의 충동은 온데간데없고 세월의 마모가 그의 얼굴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수염을 기른 앤디 라우는 더 이상 젊음의 광채는 없지만 성숙한 남자의 독특한 변덕을 풍깁니다. 실수는 젊음의 대가이고, 책임감은 성장의 결과이며, 변덕은 세월의 강수량입니다. 납으로 씻은 아 푹의 눈빛은 끝없는 이야기가 담긴 책처럼 깊고 내성적입니다. 영화에서 가장 따뜻한 장면은 아푹의 딸*이 기차에서 아빠의 어깨에 기대어 잠이 들자 아푹이 다정하게 덮어주는 장면입니다. 처음 만나는 딸의 친밀함을 마주하는 것은 조금은 부자연스러우면서도 즐거운 일입니다. 가장 감동적인 장면은 아 푹이 망설이다가 마침내 수녀의 차를 쫓기 시작할 때입니다. 그의 발걸음은 단호하고 결연합니다. 그냥 차를 쫓는 걸까요? 아니면 이미 사라진 무언가를 쫓는 걸까요, 아니면 완전히 새로운 미래를 쫓는 걸까요? 수녀가 울고 있습니다. 수녀를 연기한 도키와 타카코는 나중에 이 장면을 촬영할 때 안약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라우를 보면서 세 번이나 울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나무 머리, 나무 머리
5. 인페르널 어페어. 어쩌면 이 영화는 앤디 라우의 전복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류젠밍의 캐릭터는 이전의 모든 역할과는 다릅니다. 그의 이전 역할은 기본적으로 긍정적 인 역할 이었지만 (보라색 산 전투 제외) 이번에는 매우 모호한 역할을했습니다. 경찰서에 침입하는 갱스터 역할은 이 영화의 혁신이었습니다. 앤디 라우에게도 도전이었죠. 놀랍게도 그는 해냈습니다. 선과 악, 빛과 어둠 사이에서 갈등하는 그는 어색하고 무력한 상황에서 선과 악을 어떻게 정의해야 할까요? 그는 지옥에서 왔지만 인간으로 변장해야 합니다. 그는 이 세상을 갈망하지만 빛으로 가는 길을 찾지 못합니다. 모순의 세계에서 선과 악의 경계에서 고군분투하는 이러한 캐릭터를 앤디 라우가 적절하게 연기했습니다. 차고에서 창은 당황하며 목숨을 걸고 도망칩니다. 류의 휴대전화에 전화를 걸자 텅 빈 차고에서 울리는 벨소리가 들리자 챵의 얼굴에 두려움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류는 차분하고 차가운 눈빛으로 천천히 밖으로 걸어 나갔고, 그때 총소리가 들렸습니다. 옥상에서 류와 첸용런이 마주쳤습니다. 찬의 총을 마주한 류는 단호하게 말했다: 나는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 홍콩 버전의 마지막, 장례식장에서 류는 엄숙한 의식으로 오른손을 들어 올립니다. 그의 눈은 모자의 낮은 챙 아래에서 용기의 부활을 반영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홍콩의 원로 예술가들이 뽑은 황금종려상 예측에서 앤디 라우가 압도적인 우세를 보였지만 결국 라우는 골든 바우히니아, 골든 스태츄, 골든 호스 시상식에서 토니 렁에게 패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무간도>에서 라우의 연기가 조금 더 낫다고 생각해요. 대부분의 영화 팬들의 마음속에는 앤디 라우가 왕관을 쓰지 않은 왕이기도 합니다.
6. 포에버 앤 에버. 이 영화는 앤디 라우가 소유한 스카이 스크린 컴퍼니에서 촬영했습니다. 이 영화는 앤디 라우의 문학 영화에 대한 시도였습니다. 영화는 잘 팔리지 않았고 박수갈채를 받지는 못했지만 앤디 라우는 자신이 맡은 역할에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영화에서 그는 방탕하고, 길들여지지 않았으며, 거칠고, 감히 사랑하고 증오하는 인물입니다. 영화에서 대스타가 대역 배우로 연기한 후 그의 살인적인 눈빛은 갑자기 캐릭터의 야성을 온전히 보여줬어요. 거울을 보며 머리를 빗는 장면이 다시 아름다웠어요. 어떤 사람들은 이 장면이 <알피 웡>에서 토니 렁의 머리를 닮은 장면이라고 하더라고요. 저는 렁의 샷은 사소하고 리우의 샷이 더 멋지다고 생각했어요.
7. 시장의 전설. 앤디 라우의 이전 작품에서는 경찰 역할이 깊게 뿌리내렸어요. 이번에도 여전히 경찰이지만 과거의 맑고 정의로운 경찰과 달리 시장은 5억 달러를 횡령하는 깡패입니다. 앤디 라우는 시장의 젊은 시절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분량의 역할을 연기하지만 자연스럽게 연기합니다. 라우의 연기는 앱솔루트 모나크에서 갓 임용된 젊은 경찰에서 파렴치한 형사로 변신하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보여줍니다. 옛 상사와의 대화에서 그는 돈을 빼앗으며 "검은 돈을 모으려면 1억 달러는 모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 심리적 변화는 젊고 공정한 젊은 경찰을 사라지게 하고 거대한 부패 공무원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의 연기는 강한 심리적 동일시감을 줍니다. 전 여자친구의 침대 앞에서 아론 곽이 연기한 아들을 마주하는 모습도 인상적입니다. 흥미롭게도 동료 빅4 스타 아론 곽은 앤디 라우의 아들을 연기하는 것이 전혀 어색하지 않습니다. 그의 아들인 것 같습니다. 앤디 라우는 이제 막 전직 시장을 연기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이 역할로 그는 오스카상 후보에 올랐죠. 8. 도박꾼 1999. 주윤발의 도박꾼의 신은 머리에 후광을 쓰고 다른 사람들 위에 우뚝 솟았습니다. 앤디 라우는 도박꾼이지만 조금 더 민간인입니다. 그는 강력한 영향력이나 수천 명의 팔로워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영리한 머리만 있을 뿐입니다. 그는 아내에게 배신당하고 적들에게 테러를 당했습니다. 도박꾼은 도박꾼의 귀족보다 더 즉흥적입니다. 앤디 라우의 도박꾼은 탕자입니다. 젊지 않은 와는 정말 잘 생겼고 말이 없습니다. 도박 영화에서이 역할은 후손에게 다가 가기가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9. 불의 전차. 그는 경주를 좋아하는 윈드 체이서입니다. 그는 바람과의 경주를 좋아합니다. 그는 반항적이고, 아버지와 맞지 않고, 심지어 아버지를 미워하고, 고집이 세고, 아버지의 강요에도 굴복하지 않고, 외롭고, 자동차를 좋아하고, 자동차 경주를 하고 싶지만 차가 없고, 강박적이고, 경주가 그의 삶이다. 여자 친구에게는 온화하지 못하고 약간 우월주의적인 면이 있습니다. 그는 레이싱을 좋아하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그는 1등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앤디 라우와 데이비드 우가 대화하는 장면입니다. 우다웨이가 마침내 앤디 라우의 닫힌 마음을 열고 두 사람은 많은 이야기를 나눕니다. "인생에서 가장 두려운 것이 무엇인가요?" "늙어서 기억할 게 없어지는 게 가장 두렵습니다!"
10, 페이의 실화. 이 영화에서 앤디 라우는 주인공도 아니고 대사도 많지 않으며, 대부분의 장면은 경찰 제복과 매킨토시를 입고 조용히 거리를 순찰하는 것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표정이나 불필요한 움직임이 많지 않고 그의 내면은 거의 항상 눈빛으로 표현됩니다. 저는 웡 카 와이의 영화에 대해 잘 모릅니다. 자세히 보지 않으면 앤디 라우의 존재조차 알아차리지 못하죠. 하지만 그의 캐릭터는 항상 무언가 말하고 싶은 느낌을 주죠.
Lew는 100편이 넘는 영화를 만들었는데, 그 중 일부는 본질적으로 조잡하지만 훌륭한 작품도 많습니다. 이 열 가지 역할을 선택한 것도 감정적이며 항상 대표성을 띤 것은 아닙니다. 더 빅 가이 같은 영화는 홍콩 버전을 본 적이 없어서 나쁜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앤디 라우 본인이 가장 만족하는 영화는 아마 <씬 맨 앤 더 우먼>일 테니 여기서 제 느낌만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고잉 투 더 레이징 씨> 같은 영화도 못 봤어요. 법의 바깥을 봤을 때는 너무 어렸고 줄거리도 기본적으로 잊어버렸어요. 영화 <프리즌 드래곤>, <천당과 지옥>, <장후 드래곤>도 훌륭했지만 다 기억나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