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원? 촛불의 힘으로 진시황을 퇴진시키라"
나는 남자에게 용맹을 기대하지는 않지만, 여행을 잘 하기를 기대합니다. 들어갈 때는 보상을, 나올 때는 벌을 생각하면 종종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살지 못하면 후퇴해도 부끄러워하지 말고, 이런 식으로 규칙적인 벌이 있습니다.
? -- "주유고전 오나라 멸망"
내 얼굴을 찌를 수 있는 자에게는 상이 있고, 나를 훈계하는 글을 쓰는 자에게는 중간에 상이 있으며, 시정을 비방하고 내 귀를 기울일 수 있는 자에게는 상이 있을 것이다.
? -전쟁? 주지는 제나라 왕을 풍자합니다.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 공경하고 공로가 없고, 수고 없이 궂은일을 하고, 무거운 장비를 들고 다닌다. 이제 좋은 땅으로 봉인된 장안의 지위를 존중하고, 그 무게를 더 존중하되, 나라를 위해 봉사하는 오늘의 공로만큼은 아닙니다. 장안은 왜 조조에게 몸을 맡겼습니까?
? -전쟁? 용을 만지니 황후 조씨가 말했다.
모 봄, 봄 복장 업적, 학자 대여섯, 어린이 대여섯. 목욕은 표현이고 바람은 노래와 춤이다.
--논어? 루이즈, 쩡융, 유란, 공시화가 앉았다.
5에이커의 집과 뽕나무, 오십 명이 옷과 비단을 입을 수 있다. 닭, 돌고래, 개는 가축이며 낭비할 시간이 없습니다. 70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백 에이커의 땅, 시간을 잡지 말고, 여러 가족이 굶주릴 수 있으며, 효도 교단의 가르치는 아들, 인민의 상이 길에 놓이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70 명이 고기와 옷을 먹을 수 있고, 라이 사람들은 배고프거나 춥지 않지만 왕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맹자, "나는 나라에 보답하러 간다"
땅이 쌓이면 산이 되고 바람과 비가 번성하며 물방울이 모여 바다를 이루고 용이 태어나며 선이 쌓이면 덕이 되고 신이 스스로 만족하며 성스러운 마음이 준비되어 있다. 그러므로 짧은 발걸음 없이는 만리를 걸을 수 없고, 작은 물줄기 없이는 강과 바다가 형성될 수 없다. 열 걸음이 아닌 도약, 이것이 바로 마서의 성공에 큰 공헌을 한 것입니다. 인내만으로는 썩은 나무를 조각할 수 없고, 인내만으로는 돌을 자를 수 없습니다. 지렁이는 하수인, 강한 근육과 뼈의 이점이 없습니다. 그들은 땅을 먹고 황토를 마시고 또한 세심합니다. 게는 여섯 번 무릎을 꿇고 두 번 꼬집습니다. 뱀의 굴에 기생충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변덕스럽기도 합니다.
--순자, '학문에 대한 충고'
내가 중이를 맛보고 보이의 의로움을 멸시했다면 믿었을 것이나, 오늘에 와서 보니 내 아들이 거의 가난하지 않음을 알았다. 아들의 문 앞에 있지 않는 한 나는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부모님은 나의 너그러운 가족을 조롱합니다.
? --장자, '가을수'
초대 황제 봉 육제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궁궐을 공격하고 2주 만에 죽은 신하들을 삼키고 최고 통치를 따르고 육화(六和)를 행하여 천하를 휘둘러 온 천하를 놀라게 했다. 남쪽의 백월 땅을 차지하고 계림과 상군을 생각하니 백월의 왕이 머리를 숙이고 목을 조르며 관리들을 임명했다.
--자이, '진에 대하여'
대공은 세세한 것에 신경 쓰지 않고, 큰 은덕은 작은 양보를 아끼지 않는다. 요즘 사람은 칼이고 나는 물고기입니다. 제가 왜 사임해야 하나요?
--시마천의 '홍문연'
여인의 얼굴, 일생을 내려다보거나, 방의 깨달음인 면책을 받거나, 위임 때문에 파도를 놓아주거나. 재미는 평온과 같지 않다. 만나는 것에 만족하면 당분간은 스스로 무언가를 얻고, 곧 늙음이 오는 줄도 모르고 자족하게 된다. 그리고 그가 지친 것은 시대에 대한 감상적인 감정입니다. 나는 이것이 기쁘고, 피치 사이에는 과거의 일이므로 여전히 기뻐해야하며, 상황은 짧고 덧없고 마침내 끝날 것입니다. 옛 속담에 "삶과 죽음은 위대하다"는 말이 있듯이 말입니다. 아파요!
--왕희지, '란팅집 서문'
마음에 솥을 그려 궁중을 기쁘게 한다. 남쪽 창문에 기대어 영웅적인 느낌을 보내는 판관 무릎수. 정원의 날에는 문이 고정되어 있고 종종 닫혀 있지만 즐거움이 있습니다. 노인이 쉬도록 도와주고 멀리 가서 머리를 바로 잡으십시오. 구름은 동굴에서 나갈 의도가없고 새들은 언제 피곤하게 날아야할지 모릅니다. 풍경이 들어오고, 쓸쓸하고 여운이 남는다.
--타오위안밍, "시어로 돌아가다"
그러니 제자가 스승보다 열등할 필요도 없고, 스승이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들은 도교를 잘 이해하고 자신의 기술을 전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한유의 '시서'
육국을 멸망시킨 것도 진나라가 아니라 육국이었고, 진나라 역시 천하가 아니라 진씨 가문이었다. 육국이 서로 사랑하게 하는 것은 진을 배척하는 것으로 충분하고, 진이 다시 육국을 사랑하게 하는 것은 3대에 걸쳐 영원히 왕이 되는 것인데, 누가 이기고 누가 멸망하는가? 진나라 사람들은 자기 애도, 애도에 대한 후손을 이기지 못하고, 후손 애도, 그것으로부터 배우지 못하고, 후손 애도를 위해 후손을 보내십시오.
--무투, "아방궁의 푸가"
군자라면 원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면 기꺼이 그만두고, 직업을 가지면 사람을 정착시킬 정류장을 생각하고, 높은 위험에 처하면 겸손하고 스스로 양치기를 하고, 홍수를 두려워하면 강과 바다를 생각하고, 악기를 타고 여행하면 삼동을 생각하리라. 느슨함을 두려워하면 조심스럽게 시작하여 공손하게 끝내고, 염려하면 겸손하게 생각하고 받아들이고, 악을 두려워하면 악을 바로 생각하고, 은혜를 더하면 기뻐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고, 벌을 받으면 노여움 없이 벌을 받는다.
-웨이 정, "당태종 황제의 열 가지 생각".
심은 나무의 성질에 관한 한 편안해야 하고, 경작이 평평해야 하며, 토양이 오래되고, 건물이 빽빽해야 한다. 이제 당신은 갔으니 움직이지 말고 서두르지 말고 돌아서지 마십시오. 그것이 또한 아이라면 버려진다면 그것은 자연과 그 본성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유종원, "나무 심는 낙타의 전기"
육국의 전복은 병사들에게는 나쁘지 않지만 전쟁에는 나쁘고 진나라에는 나쁘다. 진나라에 죄를 지으면 기력을 잃고 패배하는 길은 똑같습니다.
--수선, 사기
야망이 있으면 멈출 수 없지만 힘이 부족하면 도달할 수 없다. 야망을 갖고 힘을 가지되 게으르지 말아야 한다. 어둠과 혼란에 관해서는 그것과 일치하는 것이 없으며 달성 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힘이 충분하면 스스로 웃을 수 있고 후회할 수 있으며, 내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없는 사람은 후회할 수 없으니 누가 그들을 비웃을 수 있습니까?
--왕안시, 보물 두꺼비의 여행.
이 책에는 "상실의 충만함, 이득의 겸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걱정이 나라를 번영시키고 게으름이 나라를 망하게 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오양서, '어느 정신적 장교의 전기'
저녁 무렵 달이 밝아지자 수마는 부서진 벽 아래 배에 앉았다. 바위 옆에는 짐승과 괴이한 귀신처럼 천 발이 서 있어 사람과 싸우고, 언덕에는 황새가 앉아서 사람의 목소리가 시작되어 구름 속으로 들어갔으며, 계곡에는 기침하고 웃는 사람이 있어 이를 황새와 학이라고 불렀다. 나는 공포에 질려 뒤로 물러섰는데, 갑자기 큰 소리가 물 위로 울려 퍼졌는데, 그 소리가 너무 맑아서 마치 큰 북을 울리는 것 같았다. 수시의 '시중산'이었습니다.
정면에 네 개의 창문이 열리고 마당 주위에 벽을 세워 남쪽의 햇빛을 차단하여 집을 밝고 화창하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뜰에 심은 난초와 대나무, 오래된 기둥 서까래(숀)도 승리를 더했습니다. 책을 빌려 선반을 채우고, 노래하고, 조용히 앉아 있으면 모든 것이 들리고, 법정 (단계)은 조용하고, 새들이 쪼아 먹으러오고, 사람들은 가지 않습니다. 음력 열다섯째 날 밤, 달이 높고 벽의 절반을 비추고, 오얏나무의 그림자가 비틀 거리고, 그림자가 흔들리는 바람이 불고, 사랑 스럽습니다.
마당에는 아내가 죽은 해에 직접 심은 비파나무가 있는데, 지금은 우산처럼 가지와 잎이 우뚝 솟아 있다.
--구이유광, '지상천지'
위에서 보면 오늘날 관료가 된 것이 눈에 띕니다. 일단 배상이나 탈출은 거리를 견딜 수 없지만 여전히 머리를 자르고 자신이하는 일을 모르는 척하고 다른 사람을 모욕하고 다섯 사람의 죽음에 대한 품위있는 대우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 -장푸 "우링 비석"
그리고 둘 다, 창산 음설, 밝은 촛불 남쪽; 저녁 햇빛 성을 보면 그림 같은 물과 쿠 라이가 있고 산의 절반은 안개가 자욱합니다.
? --야오 나이 (나이) "타이 산"
매화 (유), 주 (주오)에게 말하기 위해 문인의 외로움의 비밀을 가진 사람들도 있지만 그녀가 권리를 지키고 비밀을 삭제하고 어린 가지를 죽이고 똑바로 괭이, 분노를 억제하고 더 많은 돈을 지불하기 위해 강소와 저장의 매화는 병에 걸렸다고합니다. 문인 화가들의 재앙은 너무 치열합니다!
? -공즈전, '병든 매화관'
나는 할머니가 없어 오늘이 없고, 할머니는 장관이 없어 세월이 끝이 없다. 어머니와 손자, 서로의 삶을 더 (겡). 그러므로 그것은 낭비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리미, '천정(天情)의 식탁'
하나는 하늘 끝에 있고, 다른 하나는 땅 끝에 있다. 삶의 그림자는 내 형상에 달려 있지 않고, 죽음의 영혼은 내 꿈과 연결되어 있지 않다.
--한유의 '열두 랑원을 위한 제사'
시냇물은 비록 이익이 없으나 온갖 것을 잘 배우고 맑고 아름다워서 어리석은 자들이 웃고 시기할 수는 있어도 사라지지 않는다. 자선을 베푸는 것은 관습이 아니지만, 펜과 먹으로 자위하고 모든 것을 씻어 내고 여러 가지 새장을 피하지 않고 들고있는 것과 같습니다. 어리석은 개울과 어리석은 노래를 부르고, 무엇을해야할지 모르고 위반하지 않고, 알지 못하고, 홍맹 제도를 넘어서서, 외국인과 섞여서, 혼자서, 무엇을해야할지 모른 채, 같은 방식으로.
--유종원, "육시 서문"
그리고 하늘과 땅 사이에는 모든 것의 주인이 있다. 내 것이 아니면 한 푼의 돈이다. 그러나 강가의 맑은 바람과 산의 밝은 달은 귀에 들리고 눈에 보인다. 무궁무진, 무궁무진. 그곳은 조물주의 끝없는 은신처였고, 아들과 나는 제대로 된 장소에 있었습니다.
--수시, '붉은 절벽 푸가'
세상을 칭찬하고 충고하지 않는 것, 세상을 칭찬하고 우울하게 하지 않는 것, 안과 밖의 차이를 보고 명예와 치욕의 영역을 논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장자, "쉬운 여행"
자수 조각, 시야 가득 찬 산평원, 촨제 대담. 연루, 종소리와 음식의 고향, 거선 미로, 녹색 참새, 황룡의 지방. 구름 소멸과 비, 다채로운. 일몰과 쓸쓸한 플러시, 가을 물 * * * 하늘은 같은 색입니다. 저녁에 어선 노래, 해안의 소리는 가난하고 추위의 엄격한 형성, 소리가 깨진 헝 양푸.
--왕보, "왕텅팅 서문"
바람이 맑고 아늑한 조화가 적당하다. 건축은 절묘하고 섬세하며 샤오와 샤오는 서로를 포용합니다. 붉은 화장을 한 수백만 명이 웃고 웃고 있습니다. 방에 한 남자가 있고, 자연스러운 나방 눈썹, 밝고 그늘진 고르지 않은 눈썹이 있습니다. 강제로 보려면 한때 메신저였습니다. 그러나 행복하면 슬프면 눈물이 없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붉은 연기가 왼쪽을 덮고 보라색 가스 슈가 오른쪽을 덮고 향기가 궁전으로 소용돌이칩니다.
--리 "전기"
하늘의 아들은 때때로 물건을 사용하고 잊지 않을 수 있으며 처형자는 규칙입니다. 관리와 부패한 관리들에 의해 학대당하고 매일 여자와 아이들을 파는 것은 훨씬 더 끝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늘의 아들이 취하는 모든 행동은 백성들의 삶에 매우 중요한 문제이므로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푸송링, "직조 촉진"
망루 고개는 강하고 위험하며 한 사람이 지킬 수 있지만 만 명이 그것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그가 충성스럽지 않고 동료에게 늑대라면 어떨까요? 낮에는 굶주린 호랑이를 두려워하고 밤에는 이빨과 송곳니가 대마처럼 죽일 준비가 된 독사 파충류가 있습니다. 비단의 도시만큼이나 아름답지만 빨리 집으로 돌아가고 싶어요. 슈로 가는 길은 험난합니다. 서쪽을 바라보면 길을 찾을 수 있어요!
--이백, "촉으로 가는 길은 험난하다"
황하의 물이 하늘에서 바다로 흘러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것을 본 적이 있나? 높은 방의 밝은 거울에서 아침에는 여전히 비단결 같은 검은 머리카락이 밤이 되면 눈으로 변하는 것을 보았습니까? 오, 영혼이 있는 자는 달을 향해 황금 잔을 비워두지 말고 어디든 모험을 떠나게 하소서! 하늘이 재능을 주었으니 그것을 사용하자! 돈은 흩어졌어도 다시 모일 것이다.
--이백, '술 속으로'
머리를 터번으로 묶은 채 대머리로 돌아와 국경을 지키고 있었다. 국경에는 백성들의 피가 바다처럼 흘렀고 오 황제의 심장은 여전히 전쟁을 위해 뛰었습니다. 중국 동부의 산악지대에 있는 200개 지역, 수천 개의 마을에는 잡초만 자란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까?
--두보, '군자점'
나무 가장자리에서 고기를 구하면 비록 고기를 잡지 못해도 재앙이 없고, 하고자 하는 일을 전심전력으로 하면 그 뒤에 재앙이 있을 것이다.
? -맹자, '제환-진문-사기'
오늘 왕이 이곳에서 사냥을 하고 있었다. 백성들이 왕의 마차와 말소리를 듣고 왕의 아름다운 깃털을 보고는 서로 기뻐하며 말하기를, "우리 왕은 병이 거의 없는데 어떻게 이곳에서 사냥을 할 수 있는가?"라고 했다. 백성들과 함께 놀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었습니다.
? -- "보장, 맹자를 만나다"
지금 천하의 모든 백성은 목축을 하고 있고, 살육에 중독되지 않은 사람은 없다. 만약 살생에 중독되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세상 사람들은 모두 그것을 기대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다시 돌아올 것이고 물은 내려올 것입니다. 누가 저항할 수 있겠습니까?
? -- "맹자, 양상왕을 만나다"
고대 사람들은 부유하고 유명했지만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화려하고 비범하기만 했습니다. 개시보(문왕)는 체포되어 주역을 행했고, 중요는 춘추전국시대를 썼으며, 굴원의 유배는 이사오에게 바친 시였고, 주추가 장님으로 '공식 언어'를 가졌고, 손자가 개정판 병법을 만든 것은 군주가 아니었고, 노란은 온 세상에 전해졌으며, 한비는 진에 투옥되어 자신의 수치와 외로움과 분노를 표현했으며, 300시는 일반적으로 현인들의 분노의 행동에 기인한다고 합니다.
--시마천, '렌안 보고'
향루가 말하기를, "내 남편은 진나라 왕의 권력을 가지고 조정의 재상으로서 대신을 징계하고 모욕을 주었다. 롄 장군을 두려워하는 것과 같습니까? 구우는 강한 진나라가 감히 조저에게 군대를 더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두 호랑이가 싸우고 있으니 상황은 같을 수 없습니다. 나는 나라의 위급함을 위해 이 일을 하는 것이지 개인적인 증오를 위해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말을 들은 연포는 발가벗은 채로 린샹루의 문 앞에 찾아온 손님들에게 사죄했습니다.
? -- 사마천, "롄포 린샹루의 전기"
그의 말은 교묘하고 뜻은 깨끗하며 행동은 천박하다. '글은 작지만 뜻은 크다'는 말처럼, 한 마디를 인용해도 파급력이 크다. 그 뜻이 깨끗하여 향(香)이라 하고, 행실이 싸늘하여 죽지 않는다고 한다. 진흙의 줄에서 매미는 떠 다니는 먼지와 함께 오물에서 털갈이를하고 세상의 호의를 얻지 못하고 나도 탁합니다. 해와 달과 같은 영광이지만 그 의지를 밀어 붙이십시오.
--시마천, "취원리환"
공작은 친절하고 너그러운 사람이었고 그의 아들들은 겸손하고 예의 바르며 감히 자신의 부를 자랑하지 않았다. 공은 친절하고 너그러운 사람이었고 그의 아들들은 겸손하고 예의 바르며 감히 자신의 부를 자랑하지 않았다.
--시마천, "신릉공이 조를 구하기 위해 부적을 훔치다"
백리는 죽음의 위기에 처했지만 진나라의 패자가 되겠다고 자처했다. 그는 진나라에서 어리석지 않고 지혜로웠으며,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듣거나 듣지 않았다.
? -시마천, "위대한 역사가의 기록 - 회인 후작의 전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