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와 자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문학사에는 반항의 정신과 결혼의 자유, 개성과 해방을 추구하는 여성상이 많이 등장했다. 예를 들어, 루쉰의 지쥔, 바진 가족의 사촌 진, 추운 밤의 쩡수성, 딩링의 샤페이, 마오둔의 무지개에 나오는 메이, 그리고 17년 동안의 문학. 이들은 모두 사랑, 결혼, 일에서 전통에 반항하고 전복하며 가족이라는 깊은 집에서 사회로 나아가 자신의 생존과 정신적 성취를 위한 공간을 찾습니다. 이 논문에서는 메이를 예로 들어 근현대 문학사에서 지적인 여성의 이미지가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살펴봅니다.
(1)
딩링의 『샤페이 부인의 일기』는 1928년 『월간 소설』 19권 2호에 발표되었습니다. 여성의 정신을 묘사한 일기 형식의 걸작으로, 인간 본성의 숨겨진 구석을 탐구하는 독특한 예술적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샤페이는 옛 가족에서 사회로 이주한 여성입니다. 그녀는 사회에서 "병든" 상태이며, 주변 환경은 그녀를 우울하고 억압적이며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소설에서 샤페이는 자신의 사랑과 증오를 대담하게 드러내며 주변 환경에 대한 지루함과 섹스와 사랑에 대한 열망을 표현합니다. 일기 형식의 내적 독백이 심오하고 독특한 이 작품은 의심할 여지없이 매우 강력한 작품입니다. 샤페이는 투병 기간 동안 <모란전>의 '꿈'이나 <광인일기>의 '광기'처럼 내면의 감정과 정서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었고, 반항심을 마음껏 표출할 수 있었습니다. 샤페이의 세계에서 추구하는 것은 반항이며, 자신의 영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고유의 전통적 개념에 대한 배신입니다. 현실 세계에서는 충족되지 않은 열망은 '병'을 덮어야만 온전히 표현될 수 있습니다. 물론 '질병'의 이미지에는 더 많은 응용 분야가 있습니다.
샤페이는 <더 허트 로커>의 지준과는 달리 "제대로 된 여성의 행동이 아닌" 강한 반항아입니다. 지준은 정신적 스승인 후안 셩에게 의지해 가족에 대한 반란의 욕망을 채우고, 결국 후안 셩의 거부로 옛 가족에게 돌아가 반란의 실패와 갑작스러운 죽음을 알립니다. 샤페이는 지준이 아닙니다. 그녀는 남성에게만 의존하지 않고 여성의 자율성을 옹호하는 대변인이 됩니다. 제인 루의 설명을 거부하자 그녀는 이렇게 말합니다. "샤페이는 설명받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단지 우주가 설명을 원한다는 것을 거부할 뿐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샤페이는 스스로를 옹호하는 여성입니다. 그녀는 신체적 자유의 만족뿐만 아니라 타인의 이해도 추구합니다. "저는 항상 저를 이해해 주는 사람을 원했어요.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모든 사랑과 배려가 왜 필요한가요?" 샤페이에게 필요한 것은 "충실한 남성 동반자를 찾아 가정적인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샤페이는 억압과 고정관념의 공기 속에서 히스테리적인 비난을 외치며 사회가 여성에게 정신적 존중을 줄 것을 요구합니다. 사랑은 '맹목적인 사랑'이 아니라 이해이며, 아버지, 친구, 자매의 사랑은 물론 듀이의 진지하고 정직한 사랑에 대한 탐구도 그녀의 영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겉보기에 조화롭고 경직된 환경 속에서 인간에 대한 억압, 즉 성에 대한 신체적 억압과 사랑에 대한 심리적 억압은 명시적인 박해와 억압이 아닌 암묵적인 억압입니다. 샤페이는 이 보이지 않는 억압과 고통스럽게 싸우며 좌절과 불확실성 속에서 질병과 사회에 맞서 싸웁니다. 샤페이는 서로를 알고 사랑하기 위해 이성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아버지, 자매, 친구들과의 친밀감과 우정에 대한 이해, 성적 및 욕구 충족과 영적 이해가 필요합니다. 샤페이의 고통스러운 카타르시스는 사회에서 사람들 사이의 감정적 교류에 대한 질문을 제기하며, 이러한 실존적 질문은 이성 간의 사랑의 영역을 넘어 삶의 문제에 대한 더 깊고 폭넓은 성찰로 이어집니다.
남녀 관계는 이 소설의 주제입니다. 샤페이의 사랑인 딩링을 중심으로 디웨이와 링지시라는 두 인물이 등장합니다. 디웨이는 소설에서 자주 "울먹입니다". "듀이는 나를 사랑한다고 말합니다. 왜 그는 항상 저에게 슬픈 말만 할까요? 예를 들어, 오늘 밤에도 그는 또 왔고, 그가 왔을 때 울었고, 강렬한 관심을 가지고 우는 것 같았어요." 사랑과 관심을 표현하기 위해 '울음'을 사용하는 것은 감정이 약하고 성격이 약하다는 신호입니다. 듀이는 나약한 사람이고 동정심이 많고 역겨운 평범한 사람입니다. 샤페이는 강한 사람입니다. 디웨이의 사랑은 그녀에게 영적 만족을 줄 수 없으며 심지어 경멸감을 느끼게합니다. 반대로 링 지시의 등장은 갑자기 샤페이의 강한 성욕을 불러 일으킨다. "나는 그 두 개의 새빨갛고 부드럽고 기름기 많은 입을 보았습니다. 사탕을 갈망하는 어린아이가 저 두 개의 불쾌한 작은 것들을 보고 있다고 사람들에게 말해도 될까요?" 링기스의 풍만한 도구는 사피에게 성적 충동과 함께 "그를 소유하고 싶다"는 거의 변태적인 욕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저는 제 자신을 알지만 여성스러움으로 가득 찬 여성입니다. 여자는 정복하고 싶은 남자에게만 집중하죠." 샤페이는 사랑과 욕망에 대한 강한 추구자이지만, 이러한 추구는 욕망의 확산이 아닙니다. 그녀는 링지시에게 매력을 느끼고 용감하게 다가서고 링지시는 그녀에게 정서적 위안을 줍니다. 그러나 그녀는 링지시의 저속하고 심지어 타락하고 뻔뻔한 성격과 행동을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이 소설은 샤페이의 적나라한 회개와 욕망 추구를 보여 주지만, 그것은 일종의 무제한적인 비이성적 광신주의가 아닙니다. 샤페이는 새로운 자유의 이상을 추구하며, 링지시의 저속함이 감정적 공허함을 채우지만 그의 사악하고 음란한 성격은 샤페이의 마음속의 이성적 기준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링지시는 "돈"만을 추구하지만, "그의 사업 친구들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응접실의 여성들은 뚱뚱하고 화려한 두 아들"이었습니다. 사랑을 '관능적 쾌락'과 동일시하는 샤페이는 그의 위선을 경멸하고 혐오하며, 진정한 사랑을 얻지 못하는 인간의 조건에 대한 이해 부족에 동정합니다. 샤페이의 눈에는 남자는 겸손하고 듀이는 저속하고 비겁하며 링지시는 뻔뻔하고 위선적입니다. 샤페이의 일기에는 영적 인도자도, 강한 남자도 없고 추하고 비열한 인간의 본성만 드러나 있습니다.
샤페이는 자신의 감정과 욕망에 괴로워하고, 전통적인 태도와 내면의 욕구 사이의 모순에 시달리다가 결국 다시 남쪽으로 '히치하이킹'을 떠납니다. 탈출을 통해, 혹은 새로운 삶의 탈출구를 찾음으로써 그는 또 다른 세계로 들어갑니다. 이 새로운 세계는 더 이상 지준의 세계가 아니며, 샤페이는 이 세계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됩니다. 이 세상은 어떤 곳일까요? 메이허의 세계였습니다.
(2)
자신의 길을 가는 메이는 결혼의 자유와 자유를 추구하는 여성의 이미지이기도 합니다. 마오둔의 <무지개>(1929)는 <샤페이의 일기>가 출간된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월간 소설> 6, 7권에 연재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두 여성 인물에서 몇 가지 유사점과 연속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메이쑤싱은 의사 집안에서 자랐습니다. 5월 4일 봄바람에 긴 머리를 잘랐지만 '수녀의 머리'라고 비난하는 행인들에 맞서 더욱 반항적이고 당당해집니다. 그녀는 유웨이와 사랑에 빠져 대담한 탈출을 제안하지만 유웨이의 비겁함과 '무저항'으로 기회를 포기하고 결국 아버지의 가문 전통에 따라 유위춘과 결혼합니다. 그러나 메이의 결혼은 유순한 어린 양처럼 순종적인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몸을 협상 카드로 삼아 유위춘을 무시하고 통제하며 아버지의 빚을 줄이고 유위춘에게 '복종'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매수싱에게 결혼은 비록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새로운 도전의 자세입니다. 유웨이의 비겁함은 그녀를 실망시키고, 유위춘의 매끄러움과 교활함은 그녀를 불안하고 무력하게 만든다. 그녀는 주부의 단조롭고 천박한 삶을 혐오하고 자신의 반항심을 쌓아 가지만 류위춘의 사려 깊음도 그녀를 어느 정도 만족시켜 "그녀는 정말로 '이렇게 고문하지 말았어야 했는데'라고 말하고 싶었을 정도로 그녀를 만족시킵니다. 이제 충칭에서 유웨이를 며칠만 모시면 곧 죽게 될 거야. 이제부터 성실하게 잘 살자!" "그러나 그녀는 정체된 가정에서 질식하는 대신 결국 가족을 탈출해 "주부가 되지 않기 위해" 일을 하며 전문직 여성이 됩니다. 소설의 전반부는 메이의 가족 내에서의 활동과 추구와 반항을 둘러싼 그녀의 투쟁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결국 가족의 물질적, 성적 만족은 독립과 자유를 추구하는 메이의 아름다운 이상을 극복할 수 없습니다. 소설의 전반부는 미묘하고 섬세한 심리 묘사와 독특한 개성으로 반항아 메이를 더욱 완벽하게 묘사합니다.
이 점에서 메이와 사파이어의 반란은 본질적으로 동일하며, 둘 다 몸과 생명을 희생해서라도 고유의 전통적 관념에 반기를 든다는 점에서 동일합니다. 둘 다 자신의 환경에서 시작하여 질식하는 사회 환경에 맞서고 내부로부터 독립과 자유를 외치며 부드러운 전통 여성의 이미지에서 현대의 자유로운 여성의 이미지로의 변화를 실현합니다. 어느 정도 생활에 강인해진 그들은 이미 남성을 무시하는 태도로 내려다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이의 눈에 비친 링지시와 류위춘은 삶과 감정에 겁이 많거나 위선적이고 교활하고 뻔뻔한 인물입니다. 이에 비해 메이의 이미지는 주로 레인보우 후반부에 더욱 발전했습니다. 후반부는 느슨하고 캐릭터가 구체화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시대적 맥락에서 여성과 사회에 대한 작가의 관찰과 생각을 반영합니다.1928년 5월 4일에서 딩링의 이미지가 개성 해방과 자기 독립을 추구하면서 발전한 반면, 메이는 무지개 후반부에서 그것을 넘어 가정 반역에서 거리로, 개인 공간에서 정치 무대로 점차 이동하여 다음과 같이됩니다. 적극적인 행진가이자 혁명 투사가 됩니다.
메이의 변화는 전통적인 가족 가치와 제도에 대한 투쟁이 문턱을 벗어나면서 한 걸음씩 나아갑니다. 메이의 반항은 반제국주의와 반국가적 억압으로 확장되어 민족 독립을 위한 투사에서 민족 독립을 위한 혁명가로 거듭납니다. 이것은 메이의 반항적인 이념의 연속입니다. 5월 4일의 분노는 5월의 가슴에 불을 붙이지 못했습니다. "당시의 슬로건은 애국심이었습니다. 메이 여사는 당연히 사랑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그 목표는 너무 일반적이고 현학적이어서 열정을 불러일으키기에는 부족했습니다. 당시 그녀는 방관자에 불과했습니다." 행진이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은 메이 수항이 염두에 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녀는 자신만의 작은 공간에서 살아가는 평범한 여성이었으며, 그녀의 저항은 생존과 번영을 위한 자신의 욕구에 기반한 것이었습니다. 사회로 나가면서 그녀는 사회적 흐름에 참여해야 했지만, 여기에는 공격적이고 반항적인 성격의 발달이 필연적으로 내재되어 있었습니다. 소외되고 고립된 것에 대한 분노가 그녀를 돋보이게 만들었고, 자존심이 강한 성격은 그녀를 정치의 소용돌이 속으로 이끌었습니다. "그녀가 경멸하는 모든 사람들이 그 편에 있었고, 그녀는 이해할 수없고 신뢰할 수없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의로운 분노가 그녀를 바로잡아 주었습니다." "(그녀는) 어떻게 하면 독립 포털에 가서 렁이 말하는 선거운동을 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결국 량과 황의 영향을 받은 그는 조직에 합류해 거리로 나서며 "동지 여러분, 열심히 일해서 이 자리를 차지하세요!"라고 외쳤습니다. 상하이가 모두 움직였고, 최종 승리는 우리의 것이다!"라고 외쳤습니다. 마오둔이 보여주는 것은 지식인 여성이 사회와 혁명의 길로 나아가는 과정입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혁명 전사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그녀는 점차 '집단'(즉, 집단주의)의식을 갖게 되고, 그 지배 아래 점차 개성을 숨기고 혁명의 치열한 투쟁에 자신을 묻어버린다. 황은 "먼저 개인적인 감정과 의견을 버려야 한다"고 말합니다. 메이는 자신이 량을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이제 이 어지러운 황홀경을 폭로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나는 사랑에 빠지고 세 번째 애인에게 내 몸을 바칠 거야!"라고 말합니다. 정치의 혁명적 힘은 메이를 급진적 혁명가, 사회주의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는 투사로 만들고 인간의 성격은 '집단'에 융합되고 개인주의는 집단주의로 대체되고 집단주의와 국가 의식이 메이의 삶을 장악합니다. 마오둔은 또한 혁명 영웅인 량의 이미지를 의도적으로 형상화했습니다. 그의 외모는 그의 경력만큼이나 회피적이고 비호감이었지만 "량은 그녀(메이)를 매료시켰고 그녀의 마음속에 영원한 사랑을 만들었다"고 묘사합니다. 메이가 량의 영향을 받아 혁명의 길에 나서면서 한 여성의 삶의 길잡이 이미지가 다시 나타나고, 후안의 삶의 그림자가 다시 나타납니다. 차이점은 후안은 지준이 낡은 가족에게 반항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도록 인도한 반면, 량은 메이가 제국주의에 반항하고 민족 해방을 추구하는 혁명의 길로 나아가도록 인도했다는 점입니다. 량은 메이의 발자취를 따라 결국 * * * 생산당의 혁명 간부가 되는 등 그의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인물이 됩니다.
(3)
'청춘과 봄의 노래'는 1958년에 발표된 17년 문학의 중요한 작품으로, 린다오징에 대한 큰 논의를 불러 일으켰다. 미움 속에 태어난 시우니는 지주 린에게 강간당하기 위해 태어났습니다. 시우니는 린 부부의 억압으로 죽었습니다. 어머니 쉬의 구타 속에서 자란 시우니는 증오로 가득 찬 생활 환경에서 강한 반항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나이 많은 후멍안과 결혼해야 하는 운명을 피하기 위해 베이다이허로 도망친 그녀는 그곳에서 개성의 해방과 결혼의 자유를 추구하는 5월 4일 정신을 구현한 위융제를 만나 사랑에 빠졌습니다. 이후 루자촨, 장화 등을 만났습니다. 계급적 깨달음을 얻은 이들의 영향을 받아 린다오징은 자신의 후진성과 위융제의 천박한 보수주의를 인식하고 위융제를 떠나 혁명에 동참하여 프롤레타리아 혁명가가 된다. 소설은 린다오징이 소위 '소부르주아'에서 '프롤레타리아' 혁명가로 발전하는 과정을 이야기하는데, 이는 린다오징이 프롤레타리아 이념을 향해 단계적으로 발전하는 과정이며 궁극적으로 '소부르주아 지식인' 이념의 완전한 변혁을 실현하는 과정입니다. 양모는 당시의 주류 사고와 일치하는 프롤레타리아 이데올로기의 승리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 소설의 계급적 위치는 매우 분명합니다. 린은 잔인하고 범죄적인 집주인, 후멍안은 뻔뻔하고 교활한 국민당 관료, 위용제는 저속하고 비겁한 부르주아 지식인, 루자촨과 장화는 이타적이고 용감하며 진취적인 프롤레타리아 투사입니다. 행진대의 리더로서 루자촨의 카리스마는 감옥에서 깨지고 그는 투쟁을 계속합니다. 린홍은 감옥에서 감옥 투쟁을 조직하고 결국 적의 손에 아깝게 죽음을 맞이합니다. 부상을 입어도 용기와 수완에 의존하여 상대방을 상대하기 위해 그는 고집스럽게 투쟁을 계속했습니다 ... 양모의 작품에서 지하 혁명은 유혈 사태의 비극적 인 분위기로 가득 차 있으며, 린 다오 징은 점차 "후진성"에서 "진보"로 이동하고 나중에 정교한 지하 노동자가됩니다.
작품의 첫 부분은 섬세하게 쓰여졌으며 린다오징의 미묘하고 복잡한 심리를 깊이 있게 묘사합니다. 예를 들어 린다오징이 친척을 만나러 베이다이허로 피신했을 때는 거센 바다 앞에서 자살을 생각하고, 위용제의 북상 여정을 마주했을 때는 외로움을 느끼며 용제를 그리워하고, 위용제와의 관계에 균열이 생겼을 때는 딜레마 등을 생생하게 묘사하며 그녀의 캐릭터를 매우 충만하게 표현했다. 영화 후반부에는 린다오징이 혁명의 상징이 되어 투쟁을 묘사하면서 사람들의 본능적인 감정과 생각을 잃어가는 모습이 느슨해집니다. 린다오징과 샤페이의 세계는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린다오징은 마르크스-레닌주의를 공부하기 시작했고 자신의 인생의 길, 즉 혁명을 분명히 찾았습니다. 샤페이는 좌절하고 자신의 삶에서 길을 잃습니다. 메이수싱은 가족을 떠나 거리로 나가 혁명을 전파하기 시작합니다. 린다오징은 프롤레타리아의 길을 분명히 인식했으며, 이는 또한 시대의 주류 사상이 진화함에 따라 작가가 시대의 지배적 인 정치적 추세에 영향을 받아 수동적 인 글쓰기 입장을 채택했음을 보여줍니다. 린다오징은 증오로 가득 찬 혁명 운동가였습니다. 복수와 저항이 그녀의 주요 특징이었습니다. 그녀는 또한 (주로 전반부에) 씁쓸하고 실망하지만, 그녀는 자신의 세계에 대한 정신적 고문을 빨리 없애고 * * * 프로듀서들을 따라 잡으려고 노력합니다. "* * * 생산 파티원이되는 것"이 그녀의 꿈이됩니다. 그녀의 고통은 더 이상 자신의 생존 위기(사피와 메이)가 아니라 "나는 여전히 나쁜 의식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느낌 때문이죠. 그녀는 지주 집안의 딸이라는 사실을 부끄러워하며 이 신분에서 오는 정신적 족쇄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기 권리와 자존감은 오직 혁명을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습니다. 생각이 바뀌면서 개인의 주체 의식은 사라지고 사회의 집단 의식이 린다오징의 마음속에 뿌리내리게 됩니다. 자기 해방과 자기 구원을 추구하던 샤페이의 의식에서 인민과 나라를 구해야 한다는 의식으로 바뀐 혁명적 집단주의 의식에 의해 개성은 억압당했다. 린다오징은 자신을 위한 투쟁을 포기하고 절대 복종의 자세로 집단주의의 외피에 가려진 자신의 인격의 소외를 깨달았다. 결국 린다오징은 집단주의의 멍에에 자신을 잃고 여성성마저 잃은 채 투쟁의 상징이 되어버린다. 위용제와 사랑에 빠진 것은 그녀가 방황할 때 위용제가 정신적 위안을 주었기 때문이고, 루자촨과 사랑에 빠진 것은 다시 외롭고 평범해진 삶에 새로운 희망을 준 루자촨 때문이었다. 그러나 린다오징이 볼세비치를 받아들인 것은 사랑 때문이 아니라 그가 '오랫동안 존경해 온 강인한 동지'이고, '볼세비치는 강처럼 그녀의 깊은 사랑을 받을 자격이 있는 동지'이기 때문이었다. 이미 그녀를 깊이 사랑한 이 남자를 거절해야 할 이유가 무엇이었을까?" 그래서 그녀는 루자촨에 대한 깊은 사랑과 그리움을 숨기고 물과 하나가 되었습니다. 결혼은 사랑이 아니라 계급적 정서에 근거한 것이었습니다. 그녀의 마음은 혁명 투쟁에 완전히 사로잡혀 인간적인 요소를 놓치고 혁명을 위한 생사를 건 도구로만 사용했습니다. 바로 이 지점에서 작품이 실패하고, 사람이 메마른 기호로 묘사될 때 그것은 작가의 글쓰기의 실패를 선언하는 것이기도 하다.
메이와 같은 여성 지식인의 이미지 분석과 비교를 통해 그들이 가족의 제약을 없애고 자유와 독립을 추구하며 자신의 생활 공간을 확장하고 사회로 나가 사회 정치 소용돌이의 주류에 참여하기 위해 노력하며 점차 '미스 문학'에서 '무술 장군'으로 성장하고 그들의 이념은 점차 자의식에서 민족 의식으로 전환되고 개인주의에서 집단주의로 완전한 변화를 이룰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데올로기도 점차 자의식에서 민족 의식으로, 개인주의에서 집단주의로 바뀌었습니다. 동시에 여성의 개성은 점차 상실되었고, 여성의 개성은 강한 집단주의 의식의 범위 내에서만 표현 될 수 있었고 집단주의 의식의 제약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문화대혁명 문학의 '혁명적 모델 오페라'에 등장하는 여성 인물들이 여성성을 완전히 상실할 정도로 발전했습니다. 메이부터 메이까지, 그들은 모두 저항과 투쟁으로 가득한 사회 환경에서 자랐고 점차 강해지고 약해졌습니다. 여성이 정치 혁명 투사가 되면 거의 투쟁의 상징이 되죠. 이 여성스럽지 않은 여성은 아마도 "소외된"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