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족은 중국 문화재의 보물인 메이궈와 잔 등 우주와 인류의 기원에 관한 수많은 신화, 전설, 서사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명대에는 강남에서 많은 이민자들이 유입되어 한족 문화가 마을과 댐에 점차 확산되었고, 야오안의 어타오(도지, 도공)와 이후 가오잉, 추슝의 류련성, 치성춘 등 문학, 역사, 철학 등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긴 수많은 지방 문인들이 등장했습니다. 청나라 말기부터 중화민국에 이르기까지 사회는 급격하게 변화했습니다. 근대 교육이 등장하고 다양한 새로운 사상과 문화가 도입되면서 추슝 문화는 격동의 사회 환경 속에서 발전했으며 항상 사회 변화 및 구원 운동과 결합되었습니다. 일부 추슝 학생들은 유학을 떠나 다양한 새로운 문화 운동에 참여하고 사회 개선을 촉진하고 문명을 옹호하며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받아들이고 중국 민족 해방 운동에 동참했습니다. 전쟁 기간 동안 많은 본토 지식인들이 영토에 발을 들여 놓았고 영화, 사진, 신문, 문학, 연극 공연 및 기타 새로운 문화 활동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대중 문화 활동이 한동안 활성화되고 의료, 스포츠, 자연 과학도 그에 상응하는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댐 지역에 중국 문화가 널리 퍼지는 동안 산악 지역의 소수 민족들도 점차 중국 학문을 배우고 있었고, 그들 중 다수는 중국 학자였습니다. 소수민족은 한족과 교류하는 과정에서 점차 한족 언어를 사용하고 한족 문화를 흡수하며 자신들의 문화를 풍요롭게 했습니다. 한족 문화는 또한 지역의 자연 환경과 민족 문화의 영향을 받았으며 지역적 특색이 뚜렷합니다. 예를 들어 담구 등롱은 원모우, 루펑, 야오안, 롄화루에서 다양한 스타일로 널리 유통되고 있으며, 이족의 특성이 강한 등롱도 생산되고 있습니다. 전국 각지에 다양한 스타일의 산가, 모내기 노래, 산악 노래가 있으며 운남 오페라는 주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계급 억압과 민족적 편견으로 인해 이족과 다른 소수 민족의 뛰어난 문화는 지배 계급에 의해 가치있게 평가되거나 홍보되지 않았으며, 이는 독특한 민족 문화의 번영을 크게 저해했습니다. 대부분의 이족 문헌과 서적은 민속으로만 유포되었고 비모족의 손에 보존되어 있었습니다. 뛰어난 민족 민속 문화 중 일부는 민중에 의해 대대로 전승되었을 뿐이고, 일부는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남겨졌습니다. 우딩펑투시는 한때 이이학파를 설립하고 이징을 출판했습니다. 역사, 천문, 문학, 의학, 풍습, 정치 등을 기록한 이어로 된 수많은 고서들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2008년에는 윈난성 웨이초우가 선언한 "메이궈(이약)"가 국가무형문화유산 제3차 배치 중 하나로 선정되어 민속 및 문학 항목이 일련번호 550으로 지정되었습니다.
2010년 웨이초우가 선언한 "메이궈(이약)"가 국가무형문화유산 제3차 배치 중 하나로 선정되어 민속 및 문학 항목이 일련번호 550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약(이약탕요법)"이 국가무형문화유산 제3차 일괄목록, 전통의학 부문, 일련번호 2번으로 선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