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용:제9장 "인간의 악"
?1.1070년 왕안시가 재상이 되었습니다. 1071년, 조정에서 가장 유명한 대신들 중 일부가 유가에서 숙청되어 전국으로 흩어졌습니다. 오양 정수는 안후이성 푸양으로 은퇴했습니다. 장의 가족은 수년 전에 쑤시가 국학 교수로 재직했던 허난성 화이양에 살고 있었습니다. 지유는 항상 깨끗하고 정직한 삶을 살았기 때문에 자신의 명성을 더럽히지 않고 자신을 해치지 않기 위해 현자 및 위대한 학자들과 어울리며 안전하고 겸손한 자리를 선택했습니다. 나중에 장은 관직을 사임하고 은거하며 허난성의 상업 건물로 이사하거나 그의 아들도 관리로 상업 건물로 전출했습니다. 이듬해 소동파는 교토를 오가면서 항상 장의 저택에 들렀습니다. 사마광과 루공주는 낙양에서 은둔의 삶을 살았습니다. 여회는 병이 심해 죽어가고 있었습니다. 전 재상 부비는 보주 총독으로 강등되었습니다. 베이징에서 폭동이 일어나자 한비는 지방 총독으로서 폭동 상황을 설명하고 겨울이 끝날 때까지 군사 훈련을 연기해달라고 신청합니다. 이 배지 때문에 한위도 쫓겨났고 왕안석은 마지막 좋은 친구를 잃었습니다.
?2. 왕안시의 첫 일격. 중신 6년, 즉 1073년 난월 화산이 무너지고 비가 마르지 않았습니다. 이때 궁궐 관리 샤정은 황제의 실향민 지도를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자연 재해는 왕안시가 새로운 법을 시행하고 조상 제조법을 바꾼 탓이었습니다. 황제가 실향민 지도를 본 다음 날, 왕안시는 파업에 들어갔고 황제는 상법, 녹색 묘목법, 면제법, 자바오법, 토지 등록법 등 8개의 새로운 법률의 시행을 중단시켰습니다. 비가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3. 왕안시의 두 번의 파업. 샤정은 황궁에서 재판을 받을 때 황제에게 '신사와 악인의 원인 그림'이라는 제목의 그림을 선물하기도 했습니다. 왕안석의 반란 이후 여회경이 집권하자 등관은 여회경에게 충성을 바치고 소정을 멀리 떨어진 량광으로 강등시켰습니다. 또한 유명한 재상인 소정에게 제후를 주어 관리들을 하나하나 찾아내어 핍박했습니다. 이때 여회경은 왕안사를 대신하고자 샤정 사건을 이용해 왕안사의 동생 왕안궈를 축출하고 등완의 도움을 받아 왕안사가 반란과 음모를 꾸미고 있다고 거짓으로 고발했습니다. 왕안시는 반란 사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는 또한 종신신 8년인 1075년 2월에 재상이었습니다. 상황이 좋지 않다고 판단한 등완은 여회경에게 등을 돌리고 왕안시로 망명했습니다. 그는 몰래 왕안시의 아들과 공모하여 여회경을 배신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여회경에게 붙잡혀 있던 왕안사는 여러 차례 사적인 편지를 통해 "이 직책은 명령 없이 알려졌다"는 말로 결정을 뒤집었고, 황제는 왕안사에 대한 신뢰를 잃기 시작했습니다. 왕안시의 아들 왕간이 죽자 왕안시는 관직에 환멸을 느꼈습니다. 그는 사직하고 은퇴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종신신 9년, 즉 1076년 6월에 황제는 그의 사임을 허락했습니다. 은퇴 후 왕안석은 종종 당나귀를 타고 진링 근처의 시골로 갔다.
?4. 사마의의 말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말: 작은 이익에 욕심을 부리기는 쉽지만 부자가 되기는 어렵다. 열심히 일하기는 쉽지만 게으르기는 어렵다. 고통을 참는 것은 쉽지만 가려움증을 참는 것은 어렵다. 사람들은 게으르고 부와 가려움증을 견딜 수 있습니다.
? 반성:
? 새 법을 시행하기 위해 왕안시는 반대파를 모두 숙청하고 루후이칭과 덩완 등 마음은 악의적이지만 표면적으로는 새 법에 찬성하는 사람들을 고용했습니다. 왕안시가 새 법을 시행하려는 의도는 좋았지만 시행 과정의 방법과 수단이 너무 급진적이어서 사람들을 잘 활용할 수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이 악당들에게 모함을 당했고 평생 왕에게 충성했던 그의 명성은이 악당들에 의해 거의 망가질 뻔했습니다. 그는 결백을 증명했지만 이 정치적 소용돌이 속에서 외아들을 잃기도 했습니다. 또한 왕안석은 자신의 정치적 이상에 대한 믿음을 잃고 인간 본성의 사악한 본질을 꿰뚫어보고 마침내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이는 왕안시가 처음 새 법을 시행할 때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였습니다.
왕안시는 순수한 이상주의자이어야 합니다. 자신의 정치적 야망을 위해서가 아닙니다. 적을 만드는 것을 주저하지 않지만 이상을 달성하려는 열망은 그것을 잘 활용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신뢰하는 사람에 의해 모함당하는 것. 결국 그것은 이상을 환상으로 만들고 천 년 후의 옳고 그른 상황에 처하게 할 것입니다.
? 우리 모두는 각자의 이상을 가지고 있는데, 그 이상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그 이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적이 있을까요? 아니면 우리의 이상이 주변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도록 내버려두나요? 자신의 이상을 위해 사랑하는 사람과 친구를 멀리한다면, 그 이상은 여전히 필요하지 않습니다.
? 어떤 상황에서도 만족하고 내면의 평화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인생에서 이 상태에 도달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타오위안밍은 "집을 짓는 것은 인간의 조건에 있지만 마차나 말은 없습니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마음은 자기 중심과는 거리가 멀다. 동쪽 울타리 아래에서 국화를 따며 여유롭게 남쪽 산을 바라본다." 경지는 우리 모두가 열망하는 것이지만 도달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책에서 마음의 평화를 찾고 세속의 불안한 기분을 달래는 조용한 장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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