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북동쪽에는 1950년대에 지어진 공장의 이름을 딴 예술구인 798 예술구가 있습니다. 베이징 차오양구 지우셴차오 거리 다산쯔구에 위치해 있어 다산쯔 예술구(다산쯔 예술구의 줄임말)라고도 불립니다. 이곳은 원래 국영 798 공장을 비롯한 전자 산업의 오래된 공장들이 있던 곳이었어요. 이 지역은 서쪽의 지우셴차오 도로에서 동쪽의 징바오 철도까지, 북쪽의 지우셴차오 북로에서 남쪽의 장타이까지 이어지며 면적은 60만 평방미터가 넘습니다.
이 지역은 현재 798 예술 지구라고 불리며 구 전자 공업부에 속한 706, 707, 718, 751, 797 및 798의 6 개 공장이있는 지역입니다.
1950 년대 후반부터 1964 년까지이 지역은 한때 "718 공동 공장"으로 불렸고 다음과 같이 알려졌습니다. 이 지역은 1950년대 후반부터 1964년까지 '718 합작 공장'으로 불렸으며 '국영 베이징 북중국 무선 장비 합작 공장'으로 알려졌습니다. 기사에서 언급된 6개 공장은 이 합작공장의 분파 공장으로, 1964년부터 독립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하여 2001년까지 하나의 합작공장에서 6개 공장으로 늘어났다.2001년 751공장을 제외한 5개 공장, 화롱자산회사(지주회사), 751공장이 모여 718화뎬그룹을 설립하여 이 지역의 관리를 일원화했다.
북경에 합작공장이 설립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01년부터 베이징과 베이징 외곽의 예술가들이 798 공장에 모여들기 시작했고, 이들은 독특한 시각으로 이곳의 독특한 예술적 장점을 발견해 예술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원래 공장 건물의 스타일(독일 바우하우스 건축 양식)을 최대한 활용하고 약간 수정하고 장식하여 특색 있는 예술 전시 및 창작 공간으로 꾸몄습니다. 현재 798은 국내외 언론과 대중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베이징의 새로운 도시 문화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습니다.
798아트존으로 대표되는 798문화의 개념
예술가와 문화 기관들이 이 지역에 입주한 후 빈 공장 건물을 대규모로 임대하여 개조한 후 점차 갤러리, 아트센터, 예술가 스튜디오, 디자인 회사, 레스토랑, 바 등이 모여 국제적인 '소호형 예술촌'과 '로고형 예술촌'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이로 인해 국제적인 '소호 스타일 아트 콜로니'와 '로프트 라이프스타일'이 형성되어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 미술, 건축 공간, 문화 산업, 역사적 계보 및 도시 생활 환경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798은 모든 종류의 전문가와 일반 대중에게 강력한 매력을 지닌 문화 개념으로 진화했으며 도시 문화 및 생활 공간 개념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798 공장의 건축 양식은 기능에 중점을 두고 단순하고 평범합니다. 거대한 현장 타설 구조물과 밝은 채광창은 다른 건물에서는 흔히 볼 수 없습니다. 1950년대 초 동독이 소련의 지원을 받아 설계하고 건설한 주요 산업 프로젝트로, 수십 년 동안 수많은 폭풍우를 견뎌냈습니다. 개혁개방, 베이징의 도시 문화 지향과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세계화의 물결로 인해 798공장과 같은 기업들은 재정의와 재개발이라는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베이징이 도시화되고 도시 면적이 확장되면서 원래 교외였던 다산지 지역은 도시 지역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기존 산업이 이전하면 필연적으로 도시의 입지와 발전 추세에 더 적합한 무공해, 저에너지 소비, 첨단 기술의 새로운 산업이 원래 부지에 등장할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예술가와 지식인들이 이곳에 정착한 것은 이러한 역사적 추세를 반영한 것입니다.
디자인, 출판, 전시, 공연, 예술가 스튜디오 등 문화 산업과 부티크 가구, 패션, 바, 레스토랑 등 서비스 산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원래의 역사적, 문화적 유산을 보존한다는 전제하에 원래의 산업 공장 건물을 재정의, 설계 및 리모델링하여 건축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창의적인 이해를 가져왔습니다. 비어 있던 공장 건물이 새로운 건축 작품으로 탈바꿈하면서 역사적 맥락과 개발 패러다임, 실용성과 미학, 공장 건물 내부의 오래된 건물 사이에 활발한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주민들의 라이프스타일은 경제 개혁의 산물이며, 개인의 인식과 사회 경제적 구조 사이의 새로운 관계, 즉 유토피아와 현실, 기억과 미래 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보여줍니다. 798은 새로운 시대의 청년 문화를 위한 매개체입니다. 이곳에서 형성되는 문화는 지역 자원의 국제화와 개인적 이상의 사회화가 될 것입니다. 새로운 '798'은 선구적인 의식과 전통적인 정서, 실험적인 색채와 사회적 책임, 정신적 추구와 경제 계획 사이의 상생, 엘리트와 일반 대중 사이의 상호 작용을 의미합니다. 이 현상은 798년에 나타났으며 도시 개발, 생산 및 소비 패턴의 여러 측면과 관련이 있습니다.
798 예술구의 역사적 진화
[718 연합 공장 설립]
베이징 798 예술구의 역사는 신중국 산업화와 함께 시작됩니다. 베이징 798 예술구는 신중국 제1차 5개년 계획 기간에 저우언라이 총리가 승인하고 왕정 장관이 계획하고 구소련과 독일민주공화국(GDR)의 도움으로 설립된 '베이징 북중국 라디오 합동 장비 공장', 즉 718 합동 공장에 위치해 있습니다.
1952년 베이징 근교에 산업 기반이 없던 지우셴차오 지역에 합작 공장을 건설하고 1954년 토목 공사를 시작했으며, 1957년 국가 지도자들이 주춧돌 놓기 행사에 참석해 생산 개시를 선언했습니다. 그 속도는 건국 초기에 드문 일이며, 구세대 지도자들과 마음과 영혼의 건축가들의 응집력입니다. 지우셴차오 지역에는 774개의 공장과 718개와 공동으로 건설한 738개의 공장이 있습니다. 이 세 공장의 완공은 지우 셴차오 지역의 얼굴을 바꾸었을뿐만 아니라 중국 전자 산업 역사에서 위대한 발전의 시작을 형성했으며,이 선구적인 역할은 항상 중국 전자 산업 발전 역사에있을 것입니다. 718 개의 공동 공장은 국가의 경제 건설, 특히 전자 산업 건설, 국방 건설 및 통신 산업 발전에 탁월한 공헌을 위해 건설되었습니다. 1964 년 4 월, 제 4 기계 부는 철수했다. 718 합작 공장을 설립하고 직속으로 706, 707, 718, 797, 798, 751 공장을 설립했습니다.
718 합작 공장의 건축 설계
718 합작 공장은 제1차 5개년 계획 기간 동안 156개 중점 프로젝트 중 하나이자 오리엔탈 그룹의 대중국 지원 프로젝트 중 하나였습니다. 당시 동독은 전자 산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합작 공장 건설이라는 중요한 임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당시 동독 부총리가었던 오엘스너는 동독의 기술, 전문가, 장비 등 모든 생산 라인을 동원해 직접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하며 완공에 앞장섰습니다. 동독에는 같은 규모의 공장이 없었기 때문에 오엘스너는 동독 내 44개 기관과 공장의 최고 전문가들을 조직하여 718 공동 공장 프로젝트를 위한 지원 그룹을 구성했고, 결국 기술, 전문가, 장비 생산 라인 등 동독 전자 산업의 힘을 모아 유토피아적 이상을 담은 이 야심찬 프로젝트를 완성했습니다. 718 공동 공장 초대 감독인 리 루이는 회고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저는 독일에서 20개 이상의 공장을 보았지만 이 정도 규모의 공장은 없었습니다. 제가 아는 한 소련과 사회주의 진영의 다른 국가에서도 이 정도 규모의 공장은 드물었습니다."
그해 바우하우스 학교와 같은 도시에 있던 데사우의 한 건축 조직이 유니온 공장의 거대한 건축 설계를 담당했고, 두 사람은 건축 정신으로 연결되었습니다.1919년 그로피우스는 바이마르에 바우하우스 학교를 설립했습니다. 추상미술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스타일의 공예와 건축이 형성되었는데, 주로 실용적인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집중하고 새로운 재료와 구조의 기술적, 미적 특성을 살리며 단순한 모델링과 유연한 구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의 대규모 산업 생산과 생활에 적응할 필요성을 주장하며 건축 기능, 기술, 경제적 효율성을 강조하는 새로운 모더니즘 건축 양식이 형성되었는데, 나중에 바우하우스 학교로 알려지게 됩니다.
유니온 웍스는 전형적인 바우하우스 스타일로 실용성과 단순함을 완벽하게 결합한 사례입니다. 독일인들은 건물 품질에 있어 높은 기준을 추구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시 중국과 소련의 기준이 6~7등급에 불과했던 내진 강도를 8등급 이상으로 설계했고, 견고성을 확보하기 위해 500개의 블록을 사용했으며, 당시 일반 건물의 창문이 남쪽을 향했던 것에 비해 공장 건물의 창문은 북쪽을 향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채광창과 반사광을 최대한 활용하여 빛을 균일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시각적 경험 측면에서 일정한 빛은 형언 할 수없는 아름다움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미사용 공장과 예술 지구의 형성
5438년 6월부터 2000년 2월까지 700, 706, 707, 718, 797, 798 등 이전 6개 회사가 통합되어 베이징시 정부와 전자도시공원이 인정한 첨단 및 신기술 기업 중 하나인 베이징 세븐스타 화전과학기술그룹유한공사로 재편성되었습니다. 이전 6개 공장의 자산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일부 부동산이 유휴 상태로 남게 되었습니다. 이 부지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세븐 스타즈 그룹은 이 공장들을 차례로 임대했습니다.
2002년 2월, 미국인 Robert는 이곳에 120평방미터 규모의 후이민 식당을 임대하여 프런트 숍과 백 오피스로 개조했습니다. Robert는 중국에서 예술 웹사이트를 제작합니다. 그와 자주 교류하는 사람들 중 일부는 공간의 넓은 공간과 저렴한 임대료를 보고 일부 건물을 스튜디오나 전시장으로 임대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798' 아티스트 그룹의 '눈덩이'가 불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공장은 전형적인 모더니스트 바우하우스 양식에 속하기 때문에 공장 전체가 잘 계획되고 독특한 건축 양식으로 많은 예술가들이 작업하고 정착하여 점차 오늘날의 798 예술 지구를 형성했습니다.
798 예술 지구에 입주한 단체
약 200여 개의 문화 예술 관련 단체가 이 지역에 입주했습니다. 2005년 3월의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798예술지구에 입주한 103개 기관은 크게 창작, 전시 및 보급, 디자인 등 두 가지 분야로 나뉘며, 이 중 예술 창작, 전시 및 보급 기관은 59개(전체 기관의 57.3%를 차지), 디자인 기관(공간 디자인, 광고 디자인, 홈퍼니싱 디자인, 의류 및 이미지 디자인 포함)은 29개입니다. 이 외에도 커뮤니케이션 및 유통, 서점, 레스토랑 및 바 등 예술 창작과 관련된 여러 하위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798 아트존에 직접 거주하거나 798 아트존을 주요 예술 창작 공간으로 사용하는 아티스트는 최소 300명 이상이며, 이들 중 일부는 프랑스, 미국, 벨기에, 네덜란드, 호주, 한국, 싱가포르 등 해외에서 왔습니다. 류소라(작가 겸 음악가), 홍퐁(출판사 및 유통업자), 리종성(음악가), 리샹췬(조각가) 등 유명 예술가들이 이곳에 입주해 있습니다. 798 예술 지구에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예술가들도 있습니다.
예술가들과 그들의 회사는 798 예술 지구에서 수천 평방미터에서 수만 평방미터에 이르는 공간을 임대합니다. 그중 가장 큰 임대 면적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벨기에 울렌스 아트 컴퍼니(임대 면적 4,500평방미터)와 서던 캘리포니아 건축 연구소(임대 면적 4,000평방미터 이상)입니다. 그다음으로 리샤의 갤러리 및 전시 공간(2,000㎡), 홍홍과 아이 씨, 세븐틴, 르 등 잡지 출판을 위한 임대 공간(1,610㎡), 갤러리(1,350㎡), 쉬용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최근 세계적으로 유명한 구겐하임 아트 컴퍼니가 798 예술 지구에 5,000~10,000㎡ 규모의 부지를 임대할 계획이지만, 현재 798 예술 지구에는 이렇게 넓은 부지를 임대할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구 718 합작공장의 약 654,380,000㎡가 다양한 국내외 예술 및 문화 기관에 임대되어 전체 공장 면적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798예술지구의 예술적 효과
예술가와 유명 인사들의 '클러스터' 효과와 2004년부터 두 차례 개최된 디아프-다산지 국제아트페스티벌의 영향으로 798예술지구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798 예술 지구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축제(2004년 4월부터 5월까지 한 달간)에는 8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했으며, 이 중 약 60%는 중국에서, 40%는 파리 등 해외 주요 도시의 현대미술 대표를 비롯한 해외에서 왔습니다. 국내외 120개 이상의 언론 매체가 축제와 이 지역에서 활동하는 작가 및 작품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여러 국내외 문화 기관과 재단이 축제를 후원했습니다. 제2회 축제 기간(2005년 4월 30일~5월 22일) 동안 23일 동안 109개의 공연, 전시, 심포지엄 및 기타 예술 활동이 개최되어 80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했으며, 하루 최고 관람객 수는 약 1만 명에 달했습니다.10 2005년 9월 22일부터 10월 7일까지 798예술지구에서 열린 '비엔날레'도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 역시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라는 주제로 열린 전시회도 알찬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많은 관광객이 전시회를 찾았고 관객은 6만 명을 넘었습니다. 위의 활동으로 798 예술 지구는 점점 더 유명해졌으며 예술 작품의 매출도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04년 이후 스웨덴 총리, 스위스 총리, 독일 총리(게르하르트 슈뢰더), 오스트리아 총리, 유럽연합 의장(바로소), 벨기에 공주, 아난 부인, 자크 시라크 프랑스 대통령 등이 798예술지구를 방문했습니다. 798 예술구를 방문한 슈뢰더 전 총리는 "수십 년 전의 바우하우스 건물은 독일에서도 보기 드물지만 오늘날 베이징에서는 정말 보기 드물다!"라고 감탄했습니다. 벨기에 공주는 예술 작품에 수만 달러를 썼습니다. 798 예술 지구를 방문한 외국 정상이나 그들의 부인은 모두 이곳이 매우 훌륭하다는 데 동의합니다. 중국의 개혁개방 성과를 반영하는 적극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이 이렇게 좋은 줄은 몰랐어요.
2003년 798예술지구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문화적으로 상징적인 도시 예술 중심지 22곳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같은 해 베이징은 798예술지구가 버려진 공장을 세련된 커뮤니티로 탈바꿈시켜 뉴스위크가 선정한 올해의 세계 12대 도시에 처음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004년 베이징은 포춘지가 선정한 세계 20대 발전 도시 중 하나로 꼽혔는데, 그 이유 역시 798예술지구였습니다.
지난 2~3년 동안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798예술지구에 와서 방문, 투어, 관찰, 학습, 아이디어 교환을 하고 있습니다, 예술품을 구매합니다. 표본 조사에 따르면 2004년에는 약 45만 명, 2005년에는 50만 명 이상이 이곳을 방문했습니다. 해외 관광객과 국내 관광객의 비율은 약 4:6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