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람들은 흔히 "예로부터 문을 여는 데 장작, 쌀, 기름, 소금, 간장, 식초, 차 등 일곱 가지가 중요하다"고 말하며 음식과 음료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먹는 것"이 당연한 문제입니다. 중국은 풍부한 '음식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음식'의 개념도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좋은 음식'을 인생의 행복으로 여기고, 긴장된 상황을 '팽팽하다', 어깨가 움츠러드는 것을 '닫힌 문을 먹는다', 손해를 보는 것을 '손해를 본다', 이익을 얻는 것을 '손해를 본다'고 합니다. 긴장된 상황을 '팽팽하다'라고 하고, 어깨가 움츠러드는 것을 '닫히다'라고 하며, 손해를 보는 것을 '잃다'라고 하고, 이익을 얻는 것을 '단 것을 먹다' 등으로 표현합니다. 중국 문화에서 '먹는다'는 것은 심오한 문화적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중국 식단은 단순하거나 복잡할 수 있습니다. 공자의 "적게 먹고, 많이 마시고, 팔과 베개를 구부리고, 행복하라"와 같은 단순한 식단은 거친 곡물을 먹고, 흰 물을 마시고, 팔을 올리고 자고, 행복해하는 것입니다. 복잡한 식단은 특히 축제 연회에서 "저녁 식사 전의 수도원장"과 "종 음식"이 될 수 있으며, 종종 다양한 요리, 색상 및 풍미가 있습니다.
행복의 정신은 음식에 대한 중국인의 태도의 구체화이자 생명에 대한 사랑의 정신이기도 합니다.
고대인들은 "국가는 사람 중심이고, 사람들은 며칠 동안 먹는다", "모든 것이 성장하고, 이것만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인들은 항상 다이어트를 최우선으로 생각했습니다.
전설적인 연황 시대에는 레이디가 다섯 가지 곡식을 심었다는 말이 있습니다. 레이디는 오늘날의 쟁기질과 비슷했고 곡물에는 옥수수, 기장, 밀, 쌀, 벼가 포함되었습니다. 도자기가 발명된 후 사람들은 조리 도구와 용기를 가지고 다양한 조리 음식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양조주, 식초 및 기타 조미료와 같은 발효 식품을 만들기 시작하여 음식과 음료의 생산과 맛을 풍부하게했습니다.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는 국력이 크게 신장되고 국제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상대적으로 풍부한 식재료가 유입된 시기였습니다. 또한 사회적 안정과 친근한 이웃으로 인해 사람들은 식생활을 개선할 시간과 식재료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음식과 요리 기술이 고도로 발달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에 이르러 중국의 음식 문화는 새로운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만주 요리와 몽골 요리의 융합으로 산둥, 쓰촨, 광둥, 푸젠, 장쑤, 저장, 후난, 후이저우 등 8대 요리가 형성되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음식 문화의 역사와 음식의 풍요로움 측면에서 중국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요리 왕국입니다. 두부 한 조각도 찐 두부, 녹색 채소와 함께 삶은 두부, 마파두부, 냄새나는 두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됩니다. 중국 쇼우현에는 다양한 스타일과 뛰어난 맛을 가진 유명한 두부 잔치도 있는데, 중국인의 '먹는' 문화의 미묘함을 보여주고 중국인의 삶에 대한 사랑과 삶의 태도를 반영합니다.
농경 문명에 몰입한 중국인은 자연의 모든 것과 인간 존재 사이의 관계를 깊이 이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인들은 식생활에서도 하늘과 땅을 숭배하며 하늘과 땅에서 가져온 생물 자원을 존중하고 소중히 여깁니다. 이것이 중국 식생활의 물질주의 정신, 즉 자연의 생명을 잘 대하고 소중히 여기며 자연에서 가져온 것을 잘 활용하는 것입니다.
중국인은 자연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음식 문화에서 우리가 가진 것을 최대한 활용하고 낭비하지 않습니다.
중국인들은 "먹을 수 있는 만큼 먹고 가져갈 수 있는 만큼 가져간다", "중국 음식의 모든 곡물이 딱딱한지 누가 알겠는가"라고 말합니다. 중국인들은 음식을 낭비하는 것을 부도덕하다고 생각합니다. 요리 과정에서 보물이 가득한 오리와 같은 재료를 최대한 활용합니다. 오리발찜, 맛있는 오리 목살, 바삭한 오리 구이, 오리 피 당면은 모두 맛있는 요리입니다. 오리 창자, 오리 혀, 오리 뼈는 전혀 낭비되지 않고 모두 맛있습니다.
음식물이 썩거나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람들은 소금에 절인 양배추와 베이컨과 같은 방법을 발명하여 재료를 보존했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음식이 제대로 익지 않으면 재료 낭비이자 '급사'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식재료의 다양한 효능을 충분히 즐기기 위해 다양한 조리 방법을 고안해냈습니다. 예를 들어 암설탕, 사천 조개 배는 기침과 가래를 완화하고, 겨울 참외 보리 갈비탕은 이뇨 및 제습, 연꽃 씨앗과 은귀죽은 영양과 자양을 공급합니다. "수백 가지 음식을 먹어도 질리지 않는다."
또한 중국 전통 식단은 요리할 때 '색, 향, 맛'과 '아름다움을 위한 음식'에도 주의를 기울입니다. 음식은 "맛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보기에도 좋고 냄새도 좋아야 합니다. 요리는 혀의 즐거움이자 눈의 미적 향연입니다. 중국에서 요리가 심오한 예술이라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중국인의 음식에 대한 진지함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삶'이라는 태도와 맞물려 있습니다. 사람들은 종종 진지하고 세심하지 않은 사람은 밥도 제대로 먹지 못한다고 비판합니다. 중국인이 음식을 일종의 삶, 일종의 삶의 경험으로 취급한다는 것은 분명하며, 이는 모든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중국인은 차를 고르고, 차를 끓이고, 차를 만들고, 차를 마시고, 차를 시음하는 데 매우 까다롭습니다. 차를 마시는 환경조차도 우아한 예술적 수양이자 평화롭고 광범위한 영적 경험입니다.
고요하고 우아한 환경에서 차를 만들고, 차를 맛보고, 명상하면 사람들이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긴장을 풀고 헌신적이고 명상적이며 무관심하고 고요한 마음 상태를 가질 수 있으므로 사람들의 정신이 자연으로 돌아가고 마음이 완전히 풀릴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차를 마시는 사람은 다도에 마음을 담아 마치 하늘과 땅, 우주와 하나가 된 것처럼 차의 향기로 마음을 채우고 고대 중국의 "천인합일"이라는 철학적 사상과 완전히 일치하는 "이타심"의 영역으로 승화하여 다음을 형성합니다. 중국 다도 문화는 찬란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차든 음식이든 그것은 마음의 예술이며, 음식에 대한 중국인의 태도는 마침내 몸과 마음에 대한 우리의 이해로 돌아 왔습니다. 우리는 흔히 "친구는 천 잔의 와인을 마시고 연인은 반 문장을 더 마신다"고 말합니다. 친구와 같은 와인을 마셔도 영적인 경험은 다릅니다. 따라서 중국인은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삶의 아름다움을 온 마음으로 느끼는 민족입니다.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