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무사의 시, 진정한 무사의 시는 오늘과 내일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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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한과 시
웨이웨이
샤오한의 시집은 곧 PLA 출판사에서 출판될 예정이며, 이는 현대 시단에서 위대하고 행복한 사건입니다. 샤오한은 중국의 유명한 시인이자 뛰어난 군 시인이기 때문입니다.
샤오한은 재능 있고 일관된 혁명 시인입니다.
건국 10주년에 쓴 서정시 '조국을 노래하다'는 마오둔과 궈샤오촨의 찬사를 받았고, 제4회 광둥성 루쉰문학상을 수상한 자전적 서사시 '송장랑', 서사시이자 서사시인 '모택동에 바치는 송가' 등 시 다방면에서 대표작이 있어 재능이 있다고 평가받는다. 군대, 사회생활, 풍경, 사랑, 풍자, 국제적인 주제를 반영한 훌륭한 장단편 시들도 많이 있습니다. "위대한 나라, 위대한 파티"라는 가사는 전국에서 불려졌고, 음악과 춤 서사시 "동방은 붉다"에 "쭌이의 머리에 빛나는 여름 빛"이 선정되었습니다.... 샤오한은 또한시, 민요, 군가, 새로운 미터시, 특히 가사 및 서사시에서 중국 마야코프스키 스타일의시 "사다리"자유 형식으로 많은 탐구를 해왔으며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샤오한의 목표가 항상 같았다는 말은 그가 혁명에 참여한 이래로 그의 마음과 펜이 당에 충성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946년 봄 옌안 문학예술 심포지엄에서 연설문을 읽은 이후 그는 마오쩌둥의 가르침을 의식적으로 믿고 그의 문학과 예술 노선을 따랐습니다. 전쟁 시기부터 평화 구축, 개혁 개방의 새 시대, 그리고 불의의 죽음을 맞이할 때까지 그는 '전사, 헌신, 충성'('중국 인민해방군에 대한 찬가' - 이하 '군대 창설 찬가' 참조)이었으며 특히 샤오한이 설립하고 이끈 '해양 문화 태스크포스'에서 큰 활약을 펼쳤죠. 특히 샤오한은 산과 바다를 건너 남중국해의 섬까지 이동하며 혁명 문화를 후방에 전파하는 '해양 문화 태스크포스'를 창설하고 이끌었습니다. 바다 위의 '울란치무'로 불리며 허룽과 저우타오의 열렬한 찬사를 받았습니다.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그는 '모델 극장' 공연을 거부하고 '반장청' 혐의로 4년 동안 비밀리에 투옥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당 중앙위원회를 굳게 믿고 마오쩌둥의 문학과 예술 노선을 양심적으로 이행했습니다. 개혁 개방 이후 일부 문학과 예술가들은 돈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바다로 가서 사업을했지만 샤오 한은 "나는 이미 바다에 갔고 생명의 바다에 있습니다. 작가인데 왜 가만히 앉아있을 수 없습니까? 나는 부자가 될 수는 없지만 빛날 수 있습니다!" 그는 주강삼각주 개혁 개방의 새로운 얼굴을 위한 시집 '주강의 아름다움'을 썼습니다. 그는 서문에서 "주강의 아름다움은 당 깃발이 붉고 뼈가 단단하기 때문에 아름다움이다. "설탕 폭탄, 독극물 폭탄, 고기 폭탄, 금 폭탄의 평화로운 진화....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내버려두면 사회주의 중국은 여전히 내 것입니다." 바닥을 쳤다!
샤오한은 유명한 '장거리 달리기 시인'입니다. 그는 수년 동안 춘절 마라톤 대회에 참가했고, 어렸을 때 마르고 위장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출장을 갈 때도 매일 아침 달리기를 고집했다고 <샤난일보>가 전했습니다.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그는 불법 투옥되어 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회복 후 위축성 위염, 장염, 간 낭종... 등을 발견했습니다. 장거리 달리기를 통해서만 그는 체격을 강화하고시의 수명을 연장했습니다. 1993 년 6 월, 불행히도 췌장 꼬리에서 낭종종이 발견되었습니다. 병원은 그에게 제왕 절개를하라고 조언했고 시인 친구들은 베이징에 가서 한의사를 만나 기공 치료를 배우라고 조언했지만 그는 정중하게 거절했습니다. 그는 시간을 벌고 후회를 덜 남기기 위해 "여파를 처리"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죽음의 위협 속에서 광저우의 무더위를 견디며 밤낮으로 병을 견디며 서둘러 네 권의 시집을 편찬했습니다. 특히 그의 생애에서 군대의 삶을 가장 잘 반영한 '군대에 대한 찬가'는 그가 평생을 사랑했던 위대한 군대에 바친 작품으로, "이 철의 군대가 결코 쇠퇴하지 않고 변색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랐다. 군대에 대한 그의 진심 어린 사랑은 정말 감동적이었습니다. 원래 샤오한의 창작 프로그램은 2000년에 예정되어 있었지만, 그는 "이 책이 시집의 마지막 책이라면 좋은 시작이자 좋은 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지우취안은 미소를 지었다"고 말했다. 안타깝게도 이것이 그의 마지막 말이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군대에 바치는 송가'와 많은 훌륭한 장들은 시 역사에 불멸의 작품으로 남을 것입니다. 샤오한의 혁명적 열정과 싸움을 멈추지 않는 투지는 문인들과 독자들에게 영원히 영감을 줄 것입니다.
샤오한 작품의 특징에서 볼 때 그는 군대, 조국, 당에 대한 찬양을 노래했으며, 이는 보편적으로 인정받는 것입니다. 그의 시가 아름다움과 가시로 가득 차 있고 삶의 추악한 현상을 무자비하게 비난하는 걱정감이 부족하지 않은 것은 그의 삶에 대한 사랑, 인민에 대한 사랑, 사회주의에 대한 사랑 때문입니다. 채소 시장에서 명상하며 "아이들을 구하고 선생님을 구하라"고 외치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에서는 "허리띠를 조이는 것은 사회주의가 아니며 먹고 마시고 노름하는 것도 사회주의가 아니다"라고 지적하고, 중산로를 지나가는 교도차에서 "대중의 분노/허술한 법 집행/살인하는 사람들"을 표현합니다. 마지막 시 '이봐, 죽음'에서는 "허리띠를 조이는 것은 사회주의가 아니며, 먹고 마시고 도박하는 것도 사회주의가 아니다"라고 지적합니다. 마지막 시 '이봐, 죽음아'에서 시인은 "의리와 의로움은 영원히 살게 하고/ 인의와 정의는 영원히 살게 하고/ 반역자/ 깡패들을 박멸하고 풀을 베어 뿌리 뽑아라"라는 생사록을 빼앗아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자 합니다. '나의 소원'에서 시인의 소원은 "어둠과 계속 싸우는" 불꽃으로, "붉은 태양을 영원히 찬양하는" 구름으로, "적을 가혹하게 벌하는" 천둥과 번개로 변모합니다. 정말 애증의 관계입니다.
샤오한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사회주의 시단에 큰 손실이며 애도해야 할 일이지만 그의 시는 불멸하며 샤오한의 시와 산문집 3권은 역사의 증거입니다. 허징즈는 샤오한을 추모하는 시에서 "진정한 전사 시인, 진정한 전사의 시는 과거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오늘과 내일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진정한 전사의 시, 진정한 전사의 시는 오늘과 내일이 있다."
광명일보 2000년 6월 5438+2월 65438+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