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에 해당하는 오행은 금과 나무의 불, 물, 흙의 오행이 서로 궁합이 맞습니다. 금과 나무의 불, 물, 흙이 어떻게 호환되는지에 관해서는 우리 모두가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체의 오장육부는 심장, 간, 비장, 폐, 신장을 가리킨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에 해당하는 인체의 다섯 가지 원소는 무엇일까요?
오행은 인체에 해당하며, 금속 중 1은 소리가 있고, 사람의 목소리는 폐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폐는 내부 열에 의해 훈증되는 것을 두려워하므로 "폐"를 나타내는 금의 오행은 "폐"를 나타냅니다.
나무는 모든 방향으로 위로 뻗어 있으며 인체의 간 "장교"는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간"을 나타내는 나무의 다섯 가지 요소
물은 아래로 내려가고, 인체는 매일 방광에서 물을 마시기 위해 궁극적으로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고대인들은 물을 배설하는 기능이 '물의 장기'라고도 불리는 신장에 의해 지배된다고 믿었기 때문에 오행의 물이 신장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불은 위로 올라가고 심장은 혀에서 위로 깨달음을 얻습니다. 혀가 붉고 붓고 아프거나 얼굴이 붉고 붓고 뜨거운 통증이 있으면 일반적으로 심장의 염증으로 간주되므로 오행의 불은 '심장'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흙은 만물의 어머니입니다. 흙이 없으면 아무것도 자랄 수 없으며, 인간 생존의 기본은 식생활입니다. 비장과 위장의 소화와 흡수가 없으면 사람은 영양을 얻을 수 없고 생존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지구의 오행이 '비장'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것입니다.
오행은 분리할 수 없습니다.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상호작용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서로를 제약하며, 상호 생성 및 상호 제약의 관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오행 간의 관계는 오장육부에도 반영되어 상호 생성 및 상호 조절의 원리에 따라 인체의 일부 질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폐(금) 출생 신장(수)은 폐의 기 청수가 내려와 신장을 키우듯, 신장(수) 출생 간(목), 신장과 마찬가지로 간의 음혈을 키우고, 간(목) 출생 심장(화), 간이 혈액의 심장을 돕듯, 심장(화) 출생 비장(토), 비장은 양의 심장과 같이 서로 발달합니다. 비장(토)이 물과 곡물의 정수를 운반하고 폐를 이롭게 하는 것처럼 비장(토)은 폐(금)를 낳습니다.
The five organs are interlocked: lung (gold), such as liver (wood), the lung image of clearing and lowering, can inhibit the liver yang over-exuberance; liver (wood) to block the spleen (earth), the liver and so on the article, can lift the spleen's stagnation; spleen (earth) can block the kidneys (water), the spleen's image of the transport of the kidney can be blocked overflow of kidney water; kidneys (water) can be the master of the heart (fire), similar to the yin of the kidneys, can constrain the heart of the yang is over-exuberant; the heart (fire) can block the lungs (gold), the heart is overly constrained by the yang heat such as heart to clear the lungs.
오행은 인체에 해당합니다2 (1) 머리
머리[천지], 머리의 줄기[수], 산[에], 두개골[신], 정신과 사고[딩]
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지(地)-지(地)의 이미지입니다. -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눈.
귀가 없음 - 귀, 연골이 있고, 겉은 단단하고 속은 비어 있으며 살이 있습니다.
코가 추하다 - 코 살[자], 코끼리[추하다-추한], 폐[매운 코]
입이 단성 - 입이 흙[자], 입이 단성이다. .
입술은 하나다 - 입술은 흙[자아]이고, 입은 하나다.
혀 딩 - 혀는 그 안에 숨겨진 불의 형상이므로 음화[딩]이고 입은 너이다.
치아 죄 - 죄는 딱딱하고 하얀[죄], 입은 독신입니다.
모발/눈썹 - 모발은 부드러우며[비], 살에서 가장 높은 지점[디]과 뿌리[비]에서 자랍니다.
(2) 손
팔 소켓 - 손[B], 진동하는 곳[소켓 - 충격]
팔 갑옷 음 - 팔은 굵은 줄기와 같고[진동], 손은 음[버건디]
손가락은 추하다 - 추하다. -손가락은 나뭇가지 같고, 손은 추하다
발은 근육[자], 손가락은 너무 많이 움직인다[발충]
어머니는 어머니를 가리킨다-땅에 속해 있다.
첫 번째 손가락은 나무입니다.
가운데 손가락은 딩마오-불입니다.
약지 힌마오는 금입니다.
새끼손가락은 물입니다.
(3) 신체
목 딩은 태주의 머리로 식도와 호흡기[중간 결핍에서], 부드러운 가지[B]는 비틀 수 있습니다[태주 - 충격]
가슴 혹 - 가슴은 양, 겅진처럼 평평하고 가슴은 몸통, 가슴 근육, 심장 및 폐처럼 건강합니다.
가슴이 맵고 못생겼다 - 매운 것은 흰색, 가슴은 산처럼 못생겼다 [버건디]
우유가 못생겼다 - 우유는 물, 가슴은 못생겼다
복부가 아니다 - 두꺼운 고기가 아니다, 군은 복부이다 [아니다]
오신 - 큰 배, 알파인 [이], 쿤 [신]은 작은 배입니다.
배꼽 누락 - 배꼽은 오목하고, 음은 목이 잘리고, 쿤은 배입니다.
음(陰)에 음(陰)이 있다 - 신장은 소변, 음은 산[창조]에 음이 있다
외음부는 하나 - 신장은 소변, 하나는 공(空)이다.
음모는 기초이다 - 기초는 음이고, 기초는 모발이다.
스톡은 두꺼운 고기이고, 가오산(동)과 슌(천)은 스톡입니다.
항문은 변비로 가득 차 있고 항문은 변비로 가득 차 있고 항문은 허벅지, 대장 및 근육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4) 발
A다리 - 굵은 줄기와 같은 다리[A-진], 나무는 천(木), 살[에], 혈관[비], 피[데]
추한 발 - 가는 가지 같은 발가락[비-진], 추한 것은 산[뿌리], 살[지], 뼈[신]입니다.
못생긴 두더지 - 뿌리, 돌, 언덕에 대한.
오행과 인체의 대응 3. 오행과 인체의 대응
인체의 오행은 화(火)에 속합니다.
인체는 오장육부로 나뉩니다.
심장, 간, 비장, 폐, 신장 등 '오장'은 모두 음(陰)에 속합니다.
'육장'은 담낭, 위, 대장, 소장, 삼초로 모두 양에 속합니다.
인체에는 정, 기, 신이 있습니다. 생리적 활동은 생명, 두 아웃, 세 인, 네 업, 다섯 다운, 여섯 아웃 및 기타 기능으로 요약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양기가 있고, 양기가 약하면이 질병은 결핍 한 증거로 나타나고, 약하면이 질병은 결핍 열 증거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음은 추위를 이기고, 양은 더위를 이기고, 양은 추위를 잃고, 음은 더위를 잃는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오행은 금, 나무, 물, 불, 흙입니다.
금(金)은 화려함을 낳고 향기를 변화시킵니다.
나무는 점점 더 커지고 머리카락이 자랍니다. 한의학의 오장육부의 다섯 가지 요소.
물은 습기와 냉기를 생성한다.
불은 열을 발생시키고 건조는 짜증을 발생시킨다.
땅은 조화롭고 모든 것이 푸르다.
이것은 오행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간은 나무, 심장은 불, 폐는 금, 비장은 흙, 신장은 물입니다. 한의학의 오행.
인간에게는 기쁨, 분노, 슬픔, 슬픔, 두려움의 다섯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심장은 기쁨을 낳고, 간은 분노를 낳고, 비장은 슬픔을 낳고, 폐는 슬픔을 낳고, 신장은 두려움을 낳습니다. 오행의 순환에 따르면 구속과 변화의 법칙은 인간 장기의 전체 순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추위와 열, 표면과 내부, 결핍과 현실의 질병을 포함한 병리학 적 변화가 종종 관찰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빠른 맥박, 악성 추위 및 땀이없는 것은 외풍-한 표면 증후군의 증상입니다.
느린 맥박, 악성 바람 및 다량의 발한은 외풍 냉표면 결핍의 증상입니다.
추위와 열의 변화, 구강 건조 및 입술 갈라짐, 현기증, 흉부 압박감 및 복부 팽창은 반 표현 및 반 지속의 증상입니다.
추위에 대한 두려움, 항상 땀을 흘리며 갈증과 변비가 모두 이 질병의 증상입니다. 추위에 대한 두려움과 자발적인 발한을 매일 두려워하는 것을 양 결핍이라고합니다. 오장의 불안, 광대뼈의 건조 함, 밤에 땀을 흘리는 것을 음 결핍이라고합니다.
따라서이 질병에는 양과 음의 증상이 모두 있으며 매일 병리학 적 변화를 관찰해야합니다. 다섯 가지 요소를 구별하고 다섯 가지 요소를 구별하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인체의 모든 부분이 오행주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오행과 인체의 상관관계: 각 오행은 무엇을 상징하나요?
진, 목, 수, 화, 토, 폐, 간, 신장, 심장, 비장은 오행을 핵심으로 하는 하나의 통합된 전체입니다. 오장육부는 오행의 목, 화, 토, 금, 수와 마찬가지로 각기 다른 기능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무는 성장과 번영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간은 번영을 좋아하고 우울증을 싫어합니다. 기와 피를 준설하고 감정과 기분을 조절하는 역할을하므로 간은 나무입니다. 화계는 따뜻함과 상승 운동의 특징이 있고 심장은 따뜻함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심장은 불에 속합니다. 상호 구속과 남용의 관계는 주로 신장 마스터 에센스, 간 마스터 혈액, 신장 에센스와 같은 다섯 내장 간의 상호 작용, 즉 신장 물이 간 나무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음을 알고 화학적으로 간 혈액, 즉 신장 물; 비장 주요 물과 곡물 운송, 폐에 영양을 공급하고 전신을 천으로 만들고 지구를 경작하고 금을 생성하는 분노한 혈액과 같은 다섯 내장 간의 상호 작용에 관해서는 상호 구속이 있습니다. 신체 내부 장기 간의 조정과 균형은 오행 메커니즘을 통해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