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는 규칙이 있는 예술입니다.
세상의 모든 예술에는 고유한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너킥, 오프사이드, 페널티킥 등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 현대 축구 경기를 이해해야 합니다. 축구를 더 많이 보고 사랑하다 보면 아마추어에서 감정가 또는 진정한 팬으로 천천히 발전할 수 있습니다.
발레라는 예술을 감상하려면 발레의 기본을 이해하고, 더 많은 공연을 보거나 더 많은 녹음과 비디오를 들어야 발레 팬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발레의 기본적인 특징은 무엇일까요? 개방, 타이트, 직선, 정사각형, 가볍고, 정확하고, 안정적이며, 아름다운 8가지 단어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 여덟 단어는 모든 발레 무용수의 기본 기술이자 우리가 마스터해야 하는 기술이며 발레의 외적, 내적 아름다움을 감상하기 위해 반드시 알고 이해해야 하는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픈. 이것은 다리를 바깥쪽으로 여는 것, 즉 허벅지 뿌리에서 다리를 최대한 바깥쪽으로 돌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발레의 기본적인 미적 특징 일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인체 구조의 관점에서 점차적으로 연구 한 과학적 결과이기도합니다. 다리를 바깥쪽으로 돌리면 공간 활동의 범위를 크게 늘릴 수 있으며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불가능한 많은 움직임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체를 지면과 수직으로 유지하면서 다리를 옆으로 들어 올리는 동작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리는 90 °까지만 들어 올릴 수 있으며 발레에는 그림 1 ~ 2와 같이 발의 기본 위치가 5 가지이며 위의 개구부를 기반으로합니다.
따라서 많은 발레 댄서들은 채플린처럼 약간 걷고 발을 바깥쪽으로 굴려 큰 몸을 보여주는 일종의 직업병에 "걸렸습니다".
긴장. 발을 스트레칭하는 의미는 발 유형과 발 표현의 아름다움을 높이기 위해 발 윗부분이 튀어 나오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동시에 발을 스트레칭하는 동작은 발목 관절의 힘과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점프 동작, 땅에서 발을 떼는 발은 팽팽하고 곧고 뾰족해야 다리의 전체 라인이 매우 아름답고 매끄럽게 보입니다. 이것은 발에 체조 선수와 다이버와 동일합니다.
직선. 이는 주 다리(지지 다리)와 뻗는 다리(파워 다리)의 무릎이 일직선이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즉, 다리 근육을 최대로 스트레칭하세요. 가장 일반적인 발레 춤인 퍼스트 아라베스크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무릎을 곧게 편 상태에서 최대한 바깥쪽으로 돌리고 왼쪽 다리를 90° 뒤로 들어 올립니다. 그림 3과 같이 무릎을 곧게 편 상태에서 최대한 바깥쪽으로 돌립니다. 무릎을 곧게 펴는 것은 발레에서 대부분의 춤에서 스트레칭, 긴 선 및 완벽한 시각적 모양을 얻기 위한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곧음은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아라베스크 춤의 그림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어서세요. 몸을 똑바로 세우고 몸의 무게 중심이 양쪽 다리 또는 한쪽 다리의 무게 중심에 정확히 위치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배우들은 배를 집어넣고 가슴을 펴야 하며, 입을 삐죽 내밀거나 허리를 구부리지 않아야 합니다. 배우의 잘못된 체형이나 무게 중심은 다양한 춤 동작과 기술을 정확하게 완성하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Light. 가볍고 자유롭게 춤을 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점프할 때는 밀고 착지할 때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동시에 편안하게 춤을 춰야 합니다. 배우가 힘들고 피곤하더라도 관객이 그것을 보고 느끼지 않도록 노력하세요.
정확성. 각 동작의 정확한 완성과 춤의 규범적 요건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발레에는 팔의 움직임에 대한 엄격한 규칙이 있습니다. 어려운 기술을 할 때에도 배우의 팔은 정해진 경로에 따라 엄격하게 걸어야하며 정신적으로 정신이 나간 상태에서 아무렇게나 흔들면 안됩니다. 또 다른 예로 발레 무용수가 공중에서 두 바퀴를 도는 기술을 들 수 있는데, 이 기술은 공중에서 720바퀴를 돌고 정확히 5곳에서 점프한 다음 정확히 5곳에 착지해야 합니다. 이를 우리는 흔히 깔끔하고 정확한 동작이라고 부릅니다.
안정적. 안정적이라는 것은 꾸준하고 판매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발레에는 회전하는 동작이 많은데, 배우가 회전하는 동안 안정성을 잘 유지하고 춤 자세에서 안정적으로 멈춰서 회전을 끝내야 합니다. 배우가 동쪽과 서쪽으로 돌다가 멈추지 않고 멈춘다면 그 회전은 매력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실패한 것입니다. 또한 배우는 종종 한쪽 다리로 멈추고 춤을 춰야 하므로 멈추기 전에 넘어지면 관객의 좋은 인상도 망칠 수 있습니다.
미용. 모든 동작, 모든 춤 스타일, 모든 동작이 아름다워야 한다는 뜻입니다. 발레는 시간과 공간의 예술입니다. 시간의 예술인 음악처럼 시간의 제약을 받기도 하고, 공간의 예술인 조각처럼 특정 공간을 차지하기도 합니다. 동시에 장식적 가치가 강한 시각 예술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발레는 최고 수준의 아름다움을 요구하는 예술이자 지금까지 인류가 만들어낸 가장 아름다운 예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장 아름다운 예술에서 더 높은 경지에 도달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그런 의미에서 발레는 매우 잔인한 예술이기도 합니다. 춤은 재미있고, 점프하고, 편안하다고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발레는 무용수에게 매우 높은 수준의 기량을 요구하기 때문에 선발이 매우 엄격합니다. 중국의 발레 학교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입학합니다.
9~11세 어린이는 균형 잡힌 비율, 날씬하고 작은 머리, 긴 목, 좋은 부드러움, 좋은 개방성, 높은 발, 긴 팔다리, 아름다운 다리, 작은 엉덩이, 귀여운 외모 등이 요구됩니다. 심지어 학생의 미래 성장을 예측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부모의 키와 몸무게를 알아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매년 전국적으로 등록하더라도 이상적인 묘목 20 개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등록 후 학생들은 수년간의 엄격한 훈련을 거쳐야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최고는 2~4년의 대학 또는 학부 과정을 거쳐야 솔리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이 10년 동안 얼마나 많은 땀과 눈물을 흘려야 하는지, 심지어는 피의 대가를 치러야 하는지(발가락이 닳아 피를 흘리는 경우도 많다), 얼마나 많은 연습화를 닳아 없어져야 하는지, 같은 기본 동작을 수천, 수만 번 반복해야 날개를 펴고 비상하여 발레의 아름다움을 관객들에게 선사할 수 있는지 모릅니다. 따라서 발레는 고된 육체적 노동과 고도의 정신적 노동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레는 고도의 기술 예술입니다.
모든 예술에는 고유한 기술과 기술이 있지만 발레의 기술과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어렵고 힘든 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발레의 여주인공이 종종 끝나는 부분을 생각해보세요.
32회전. 한쪽 다리의 발가락을 32번 연속으로 돌리고 다른 쪽 다리로 채찍질하는 듯한 동작을 32번 반복해야 합니다. 회전하는 동안 발가락 착지 영역은 5센트 동전보다 약간 더 크며 완전히 움직이지 않으면서도 매우 표준적이고 아름답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기술의 난이도는 상상할 수 있습니다.
발레의 기술과 기술에는 회전 기술, 점프 기술, 포인트 기술, 제어 기술, 듀엣 리프팅 기술이 포함됩니다. 훌륭한 발레 무용수는 이러한 기술을 포괄적으로 숙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음악 감각, 춤 감각, 연기 감각과 같은 높은 수준의 예술적 자질을 갖춰야 합니다. 테크닉에 집중하느라 예술을 잊을 수도 없고, 테크닉 없이 예술만 강조할 수도 없습니다. 어려운 기술을 완성할 때 긴장의 흔적을 남기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발레를 감상할 때 우리는 출연자의 테크닉과 기량의 숙련도와 수준에 주목하고 그에 따라 기술력과 예술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실수를 많이 하는 배우라면 기술 수준이 높지 않은 것이고, 실력은 좋은데 연기를 못하는 배우라면 예술적 자질이 떨어지고 예술적 세포가 부족한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관객이 쉽게 알아차리고 감상을 통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발레는 멀티미디어 통합 예술입니다.
발레는 무용, 음악, 문학, 연극, 미술이 결합된 멀티미디어 통합 예술로, 발레를 감상하고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발레는 누구에게나 친숙한 문학 작품이나 동화와 전설을 바탕으로 합니다. 따라서 관객은 이러한 댄스 드라마의 극적인 플롯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잘 모르는 무용극의 경우에도 공연 전에 공연장에서 프로그램이나 설명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3~5분 정도만 설명서를 읽으면 무용극의 대략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용극장의 세트와 조명은 극의 배경과 타이밍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극이 울창한 숲이나 아름다운 정원, 아늑한 집이나 연기가 자욱한 전장, 이른 아침이나 늦은 밤, 현대나 고대 등을 배경으로 하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배우들의 의상과 분장도 등장인물이 중국인인지 외국인인지, 왕자인지 농민인지, 대유인지 명봉인지 등을 연상시킵니다. 무용극 음악의 선율적인 주제와 다양한 등장인물의 감정 변화는 우리에게 풍부한 감각적인 소재를 제공하고 줄거리의 전개, 등장인물의 감정 기복, 인물 간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영감을 줍니다. 백조의 호수〉의 왕자는 자신만의 음악적 테마 멜로디를 가지고 있고, 백조 오거스타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이 멜로디를 들으면 곧 등장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주제 선율은 때로는 부드럽고 서정적이며, 때로는 불안하고, 때로는 비장하고 비극적입니다. 이러한 변주를 통해 우리는 주인공의 내적 감정의 변화를 포착하고 극의 줄거리의 맥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백조의 호수 4막의 폭풍우 장면을 들 수 있습니다. 작곡가는 음악의 급격한 기복으로 폭풍우가 몰아치는 분위기를 연출하고, 무대 위의 세트와 조명은 마치 백조의 호수에서 왕자와 오귀스타와 함께 혹독한 시험을 견디며 폭풍 속에 있는 듯한 위기감을 더합니다. 이렇게 시각과 청각의 다양한 감각을 통해 우리는 이 비극적인 장면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습니다.
발레는 멀티미디어 종합 예술이기 때문에 음악이나 미술보다 이해하고 감상하기가 더 쉽습니다. 따라서 어린 친구들이 발레를 이해하기 어렵고 신비로운 예술로 여길 필요는 없습니다.
4. 발레는 내러티브가 아닌 서정성에 능한 예술입니다.
예술을 포함한 모든 것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발레(다른 무용 포함)는 가장 표현력이 풍부하고 서정적이지만, 특정 아이디어를 직접적으로 표현하거나 이야기를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없는 예술입니다. 예를 들어 '조국을 사랑한다'는 아주 단순한 생각을 춤으로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는 없지만, 조국의 땅, 조국의 산과 강, 풀과 나무에 대한 애틋한 마음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춤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발레를 감상하는 데 다소 어려움을 느끼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발레를 감상할 때 우리는 음악을 듣거나 연극을 보고 문학을 읽을 때와 마찬가지로 발레의 창작 과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발레는 먼저 연출가에 의해 창작됩니다. 무용수들은 리허설과 공연을 통해 안무가의 의도를 실현하여 두 번째 창작물을 만들어야 합니다. 연출가와 배우가 관객에게 작품을 선보이면 무대에서 전달되는 정보를 받아들이면서 자신의 삶의 경험과 감정, 상상력을 자유롭게 펼치는 세 번째 창작 단계에 들어갑니다. 중요한 것은 참여하는 것이며, 중요한 것은 일종의 예술적 즐거움, 일종의 아름다운 주입과 영적 성취감을 얻는 것입니다. 발레는 가장 아름답고 숭고하며 매혹적이고 편안한 예술이기 때문에 억지로 발레 팬이 될 필요는 없지만 발레를 몇 번만 더 볼 수 있다면 발레에 매료될 것이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