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찰 수업 계획 1 목표:
1, 마찰력의 존재를 초보적으로 이해하고 물체 표면의 매끄러움을 느끼면 물체의 마찰력이 바뀐다. 표면이 거칠수록 마찰력이 커지고 표면이 매끄러울수록 마찰력이 작아집니다.
마찰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하십시오.
준비:
3 코스웨어, 어린이 두 실험의 소재.
프로세스:
I. 소개:
전시 사진은 각각 설산과 빙상 발레를 오르고 그들의 발바닥을 클로즈업한 것이다.
선생님: 신발 두 켤레 밑창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스노우 부츠-평평하고 거칠고 크고 무겁습니다. 스케이트-3 차원, 스케이트? ) 을 참조하십시오
옷을 갈아입어도 될까요? 왜요
둘째, 첫 번째 실험 조작은 물체의 표면과 마찰력의 관계를 감지하는다.
1, 선생님: 여기에 비밀이 숨겨져 있지 않나요? 실험을 해보죠.
2. 재료 및 실험 방법을 소개합니다. (2 개의 슬라이드-종이 슬라이드 및 플란넬 슬라이드, 2 개의 종이 튜브. 가볍게 입고 가볍게 내려놓으면 어떻게 될까요?
3, 어린이 4 명 그룹 실험
4. 커뮤니케이션: 작은 종이통이 미끄럼틀에서 미끄러지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거리, 속도) 및 기록 (데모 코스웨어 1)
5,? -왜 같은 종이통에서 이렇게 다른 결과가 나올까요?
전시 코스웨어 2. 선생님 총결: 종이관이 아래로 내려갈 때, 종이관을 단단히 받쳐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신기한 힘이 있다. 이 힘을 마찰 (따르기) 이라고 합니다. 물체가 거칠면 마찰력이 크다. 물체가 매끈매끈할 때 종이관은 움직일 수 없고 마찰력은 작다.
셋째, 두 번째 실험, 지각
1, 실험 요구 사항: 같은 슬라이드, 다른 옷 (휴지, 골지, 수건) 을 종이관 위에 올려 광택지관과 비교한다.
커뮤니케이션: 어떤 방법을 사용 했습니까?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왜 그럴까요? (수건이 가장 거칠다)
넷. 토론:
등산 선수가 스케이트를 신고 등산을 가면 어떻게 되나요? 만약 ...?
요약: 등산객은 신발 밑창이 거친 등산화를 신어야만 안정적으로 산을 오를 수 있고, 스케이터는 매끄러운 스케이트를 신어야 춤을 출 수 있다.
다섯째, 생활에서의 마찰력의 응용을 이해한다.
전시 코스웨어 3: 왜 화장실에 미끄럼 방지 패드를 깔아야 합니까? (마찰 증가, 미끄럼 방지)
슬라이딩 부드럽기 (마찰 감소)
6. 연장: 병 하나를 보여주세요. 선생님께서 어려움에 부닥쳤다고 하셔서 손이 너무 미끄러워서 병뚜껑을 열 수가 없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활동 반영:
활동은 "중학교" 의 개념을 반영합니다. 실험 활동에서 유아들이 각종 재료를 조작하도록 충분히 유도하고 마찰을 탐구하는 것은 일종의 저항의 문제이며, 끊임없이 마찰현상을 느끼고 체험한다. 발견과 탐구의 즐거움을 경험하면서' 하고 싶다, 하고 싶다, 할 수 있다' 는 학습 태도가 생겨났다. 아이들이 탐구하게 하고, 삶을 이해하는 것은 마찰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마찰 수업 계획 2 활동 의도:
5-6 세 아이들은 이미 숨겨진 원인에서 이해하고 다양한 현상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쓰다듬고 노는 것은 그들이 가장 하고 싶은 일이다. 취학 전 후기의 아이들은 적극적으로 지식을 탐구하고 주변 생활을 탐구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 과학은 아이들이 탐구식 학습을 경험하게 하고, 아이들의 호기심을 키우고 욕망을 탐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제창한다. 대규모 과학활동 마찰은 직접 체험, 독립조작, 상상력 창조 등을 통해 아이에게 마찰의 특성을 알리는 것이다.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자극하고 발견과 성공의 즐거움을 경험한다.
활성 목표:
1, 마찰을 이해합니다.
마찰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
3. 아이들의 사물에 대한 호기심을 키우고 대담하게 탐구하고 실험할 의향이 있다.
4. 실습 관찰과 조작 능력을 배양하여 간단한 실험 기록 방법을 익힙니다.
과학 활동에 대한 아이들의 관심을 자극하십시오.
이벤트 준비:
3 코스웨어, 두 가지 실험 자료.
활동 프로세스:
I. 소개
설산과 신발 밑창을 오르는 빙상 발레의 클로즈업을 전시하다.
신발 두 켤레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바꿀 수 있을까요? 왜요
둘째, 첫 번째 실험은 물체의 표면과 마찰력의 관계를 감지하는 것이다.
1. 여기에 무슨 비밀이 있습니까? 실험.
2. 두 개의 슬라이드-종이 슬라이드와 플란넬 슬라이드, 그리고 두 개의 종이관. 가볍게 입고 가볍게 내려놓으면 어떻게 될까요?
3. 4 인조로 일하다.
4. 작은 종이통이 슬라이드를 미끄러져 내려오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거리, 속도) 및 기록 (데모 코스웨어 1)
5. 왜 같은 종이통에서 다른 결과가 나오나요?
전시 코스웨어 2. 선생님 총결: 종이관이 아래로 내려갈 때, 종이관을 단단히 받쳐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신기한 힘이 있다. 이 힘을 마찰력이라고 합니다. 물체가 거칠면 마찰력이 크다. 물체가 매끈매끈할 때 종이관은 움직일 수 없고 마찰력은 작다.
셋째, 두 번째 실험, 지각
1, 실험 요구 사항: 같은 슬라이드, 다른 옷 (휴지, 골지, 수건) 을 종이관 위에 올려 광택지관과 비교한다.
커뮤니케이션: 어떤 방법을 사용 했습니까?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왜 그럴까요? (수건이 가장 거칠다)
넷. 토론
등산 선수가 스케이트를 신고 등산을 가면 어떻게 되나요? 만약 ...?
요약: 등산객은 신발 밑창이 거친 등산화를 신어야만 안정적으로 산을 오를 수 있고, 스케이터는 매끄러운 스케이트를 신어야 춤을 출 수 있다.
다섯째, 생활에서의 마찰력의 적용.
전시 코스웨어 3: 화장실에 미끄럼 방지 패드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마찰 증가, 미끄럼 방지)
슬라이딩 부드럽기 (마찰 감소)
활동 확장:
손이 너무 미끄러워서 병뚜껑을 열 수 없으면 어떡하지?
활동 반영:
활동은 "중학교" 의 개념을 반영합니다. 실험 활동에서 유아들이 각종 재료를 조작하도록 충분히 유도하고 마찰을 탐구하는 것은 일종의 저항의 문제이며, 끊임없이 마찰현상을 느끼고 체험한다. 발견과 탐구의 즐거움을 경험하면서' 하고 싶다, 하고 싶다, 할 수 있다' 는 학습 태도가 생겨났다. 아이들이 탐구하게 하고, 삶을 이해하는 것은 마찰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마찰 대규모 수업 계획 활동 3 의 개념:
마찰은 우리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아이가 운동화를 신고 마찰의 원리를 신발 밑창에 적용한다. 비가 오는 날에는 교실에 쿠션이 있어 미끄럼 방지를 할 수 있다. 이런 현상들은 모두 마찰의 원리이다. 아이들은 이런 현상을 자주 보지만 왜 그런지 모르겠다. 주로 아이가 마찰의 원리를 모르기 때문에, 활동 중인 작은 게임을 통해 마찰을 그려 아이가 스스로 마찰의 존재를 체험하고 마찰의 원리를 이해하도록 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과학 원리를 삶으로 돌려 보내고, 아이들이 삶의 마찰 현상을 이해하고, 마찰 원리를 사용하여 삶의 문제를 해결하려고합니다.
활성 목표:
1. 관찰, 비교, 실험 등 활동을 통해 마찰의 존재를 감지한다.
생활경험과 결합해 마찰과 사람들의 생활 관계를 초보적으로 이해하고 마찰원리로 생활의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다.
이벤트 준비:
1. 매끄러운 책상 하나와 패딩이 있는 책상 하나, 빌딩 블록 몇 개, 수건, 손수건, 장난감 차.
바둑말이 많다.
활동 프로세스:
(1) 게임 소개, 물체의 거칠기와 매끄러움을 감지하여 마찰의 존재를 초보적으로 이해하다.
오늘 선생님은 너와 을 던지는 게임을 하신다. 이리 와서 보세요.
1. 슈팅 게임:
놀이법: 매끄러운 책상의 한쪽 끝과 카펫이 깔린 책상의 한쪽 끝에 각각' 골대' 를 설치한다. 바둑돌을 테이블의 다른 쪽 끝에 놓고, 바둑돌을 힘껏 밀어 골문으로 미끄러지게 하다. (첫 번째 실험은 매끄러운 책상에서, 두 번째 실험은 카펫이 깔린 책상에서 진행된다)
4. 토론:
(1) 방금 사격게임에서 무엇을 발견했습니까? 두 사격 게임에서 바둑의 굴러가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⑵ 왜 바둑말이 구르는 과정에서 점차 멈출까?
왜 다른 테이블에서 같은 힘으로 같은 바둑돌을 밀면 바둑말이 미끄러지는 속도가 다른가요?
⑶: 원래 바둑말이 굴러갈 때, 책상과 한 가지 힘이 있는데, 이를 마찰력이라고 한다. 책상 위에서 잘 굴러가는 바둑돌은 마찰력이 적고 멀리 미끄러웠다. 거친 탁자 위에서 구르는 마찰력이 매우 커서 바둑말이 아주 가깝게 미끄러졌다.
(2) 마찰의 크기를 더 감지하는 요인.
봐라, 어떤 차들은 길에서 어느 길로 가는 것이 더 빠른지 모르니, 어린아이에게 도움을 청해 보세요. 각 책상 위에는 빌딩 블록으로 만든 경사길 세 개 (표면이 매끄럽고 수건 한 개, 손수건 한 개) 와 자동차 세 대가 준비되어 있다. 당신의 팀에 협조하여 관찰과 실험을 진행해 주세요. 자동차는 어느 길로 가는 것이 빠릅니까? 어느 길에서 차가 느린가요? 어느 차가 멀리 갑니까? 어느 차가 근처에서 운전합니까?
4. 어린이 그룹 운영 및 실험.
[14] 실험 결과 교환:
방금 실험에서 무엇을 발견했는지 알려주세요? 왜 그럴까요?
선생님: 표면이 매끄러운 길은 마찰력이 작아서 차가 빨리 가고 표면이 거친 길은 마찰력이 커서 천천히 걸어요.
(3) 생활을 결합하여 마찰과 생활의 관계를 느끼다.
1. 마찰은 우리 생활에서 자주 사용된다. 어디 보자!
PPT 슬라이드를 보세요.
첫 번째 스케이트화는 아이에게 신발 밑창을 보여 주었다. 신발 밑창이 왜 이렇게 거칠어? (마찰력을 증가시켜 나를 더욱 안정시킨다)
2 페이지, 미끄럼틀은 아이들에게 타이어의 고리를 관찰하도록 안내한다. 타이어에 무늬가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마찰력을 증가시켜 미끄럼 방지 역할을 한다)
셋째, 차 안의 미끄럼틀. 아이가 작은 방석에 악세사리가 놓여 있어 자동차가 시동을 걸 때 작은 물건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지도한다. 왜 그럴까요? 미끄럼 방지 패드에 돌기가 있고, 위에 물건을 올려놓으면 마찰력이 있어 떨어지지 않습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마찰원리를 이용하여 아이가 생활의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지도하다.
선생님, 여기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마찰원리로 대답해 주시겠습니까?
질문 1: 비가 오는 날에는 바닥이 미끄러워 아이가 쉽게 넘어진다. 마찰의 원리를 생각해 보면, 내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질문 2: 옷 지퍼가 열리지 않으면 어떡하죠?
이제 우리 아이들은 배운 과학 원리를 생활에 적용하여 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너 멋지다.
활동 확대: 교실로 돌아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이들은 우리 교실에 마찰이 있는 곳을 계속 찾아 선생님께 당신의 발견을 알릴 수 있습니다.
마찰대반 교안 4 활동 목표
1, 실습 중 마찰을 탐구하는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2. 아이의 사고를 개발하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마찰을 바꿀 수 있다.
3. 아이들에게 마찰력을 이해하고 서로 다른 재료가 마찰에 미치는 영향을 느끼도록 지도한다.
준비할 활동
1, 코스웨어: 사진-자이로
2. 유리공, 대추건조, 경사면, 타이어, 삼줄, 지퍼가 달린 옷, 양초, 음료수 병, 수건.
활동 과정
첫째, 수입
1. 마찰의 존재를 인식하고 아이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한다.
몇몇 아이들에게 줄다리기를 시연해 달라고 부탁하다.
2. 아이에게 밧줄을 잡은 후의 느낌을 말하게 한다.
선생님: 우리는 손이 밧줄을 문지르는 것을 막는 힘을 느낄 것입니다. 이것은 마찰이라고 합니다.
둘째, 확장
1, 선생님: 마찰력은 신기한 힘이에요. 우리 생활 속 어디에나 있어요.
그리고 그것은 성질이 이상하다. 때로는 크고 때로는 작다.
너는 너의 선생님과 이런 이상한 마찰을 연구하고 싶니?
실험: 마찰
실험을 통해 마찰력을 이해하고, 서로 다른 재료가 마찰에 미치는 영향을 느끼다.
마찰력의 크기는 접촉면의 거칠기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1) 팽이가 매끄러운 널빤지와 벨벳이 깔린 널빤지 위에서 회전하게 하고 어느 팽이가 먼저 멈출지 비교해 보세요.
Q: 어느 자이로 스코프가 먼저 멈출 것인가, 왜?
플란넬을 덮은 판자의 팽이는 먼저 멈춘다. 플란넬이 거칠고 마찰력이 크기 때문이다.
매끄러운 널빤지는 표면이 매끄럽고 마찰력이 적어 팽이가 회전하는 시간이 길다.
(2) 유리공과 대추경기.
유아조별 실험을 안내합니다. 병 속의 유리공과 병 속의 대추를 접시에 올려놓습니다.
어느 그룹이 먼저 완성되었는지 봅시다.
질문: 이번에 무엇을 발견했습니까? 마찰과 그것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마찰력의 크기는 접촉면의 거칠기와 관련이 있다. 물체 사이의 접촉면은 매끄럽고 마찰력은 작다.
물체 사이의 접촉면이 거칠고 마찰력이 크다.
마찰을 줄이고 늘릴 수있는 방법을 찾으십시오.
마찰은 때로는 크고, 때로는 작고, 때로는 우리를 도와주기도 하고, 때로는 우리에게 폐를 끼치기도 한다.
이제 머리를 써서 마찰력이 우리가 좋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1) 옷의 지퍼가 열리지 않으면 어떡하죠?
아이에게 촛불로 마찰을 줄여 문제를 해결해 보라고 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음료수 병뚜껑이 열리지 않으면 어떻게 합니까?
아이에게 수건으로 병뚜껑을 싸서 마찰력을 높여 문제를 해결해 보라고 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생활에서의 마찰력의 응용을 이해하다.
확대: 신발과 타이어, 활주로, 신발 못 등의 패턴.
감소: 윤활유, 자기부상열차 등.
원래 마찰력은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는데, 우리 아이들은 머리를 써서 그들이 우리를 돕게 해야 한다.
셋째, 끝
아이들은 생활에 남아 있는 마찰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다.
마찰 수업 계획 5 설계 의도:
이 활동은 주로 아이들이 생활에서 힘과 관련된 현상을 탐구하도록 유도하고 격려하고, 그들이 활동 중에 체험하고, 과학의 비밀을 탐구하고, 점차 자신의 표현 방식을 형성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이 활동은 전형적인 아이들이 역학 현상을 탐구하는 실험 수업이다. 아이는 마찰을 보고 느낀 적이 있지만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 이 활동은 현상에서 출발하여 거시적으로 출발하여 아이들이 마찰력을 인식하도록 유도하고, 마찰에 필요한 조건을 이해하고, 어떤 요소가 마찰과 관련이 있는지 이해한다.
활성 목표:
1, 생활 속의 마찰과 마찰현상을 발견하고 어떤 요인이 마찰의 크기와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2. 발견 활동을 탐구하는 즐거움을 경험하십시오.
활동 중점: 마찰과 마찰에 대한 인식.
활동의 어려움: 마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구하십시오.
활동 준비: 플라스틱 파이프, PPT, 실험 조작 자료 등.
활동 프로세스:
줄다리기 경기
활동을 가져옵니다
의도: 줄다리기를 통해 아이들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1, 선생님은 힘이 다른 두 아이가 두 번의 비교줄다리기 경기를 하도록 플라스틱 파이프를 선보였다 (한 플라스틱 파이프는 세제를 바르고 다른 한 개는 바르지 않음).
선생님: 두 경기. 처음으로 큰 키는 실패했지만, 두 번째로 그가 이겼다. 무엇이 큰 인물을 도왔습니까?
요약: 원래 손과 막대기 사이의 힘이 바뀌 었습니다. 한 물체가 다른 물체의 표면에서 움직일 때, 두 물체의 접촉면에 그 물체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힘이 생길 수 있다. 이 힘을 마찰력이라고 합니다. 오늘, 그 속의 신비를 탐구합시다. 좋아요?
마찰을 느끼다
마찰력을 찾다
의도: 마찰의 존재 조건을 느끼고 생활에서 마찰을 찾는다.
1, 교사와 학생들은 실험에서 마찰 현상을 느낍니다.
손이 움직일 때 책상에 닿으면 마찰이라고 하고, 책상이 손바닥이 전진하는 것을 막는 힘을 마찰력이라고 한다.
2. 마찰의 발생을 탐구하다.
접촉운동
예를 들어, 인생에서 어떤 마찰이 있습니까? (코스웨어는 삶의 마찰을 보여줍니다)
요약: 마찰은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마찰은 늘 우리와 함께 한다.
의문점을 조사하다
실험 검증
의도: 마찰의 크기와 관련된 요소를 탐색합니다.
1, (코스웨어는 두 가지 생명현상을 보여준다) 추측: 마찰력의 크기와 관련이 있을 수 있는 요인은 무엇입니까?
현상 1: 상자를 밀면 왜 더 무겁고 밀기가 어렵습니까? 마찰력이 물체의 무게와 관련이있을 수 있다고 추측합니다.
2. 왜 눈이 오는 날 자동차의 바퀴가 쇠사슬에 싸여 있습니까? -마찰이 포장 거칠기와 관련이있을 수 있다고 추측합니다.
3, 어린이 실험 검증.
4. 조회 결과 교환: 당신의 발견은 무엇을 설명합니까?
5. 요약: 마찰력의 크기는 물체 표면에 작용하는 압력과 관련이 있다. 물체가 무거울수록 표면에 대한 압력이 커질수록 마찰력도 커진다. 마찰력의 크기는 접촉면의 거칠기와 관련이 있으며 접촉면이 거칠수록 마찰력이 커집니다.
의도: 코스웨어 전시를 통해 감히 마찰하는 아이의 경험을 넓히다.
경험을 확장하다
활동 확장
1, 마찰은 어디에나 있고, 귀여운 면도 있고, 귀엽지 않은 면도 있습니다. (코스웨어 데모)
2. 마찰에 관한 두 가지 작은 실험을 소개합니다. "당길 수 있나요?" 젓가락이 밥을 집다. (선택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