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초등학교 교사가 "아이들은 기악을 억지로 배워야 합니다. 왜 같은 방식으로 사실적인 스케치를 배우도록 훈련할 수 없나요?"라고 물었습니다. 많은 어린이 그림 수업에서도 교사의 전문성 때문에 사실적인 스케치를 사용하며, 어릴 때부터 탄탄한 기초를 다진 것 같고, 부모는 자녀가 예술적 재능(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함)이 있는 것을 보고 기뻐하며 가능한 한 빨리 '제대로' 연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사실적인 스케치를 배우기에 적합할까요?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그 근거는 무엇일까요?
첫째, 사람들이 재능을 갖게 되는 주관적, 객관적 이유는 매우 복잡합니다. 인간의 차이와 다양성으로 인해 모든 사람이 화가와 같은 전문가가 되기 위해 "훈련"될 수는 없으며,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배우는 것은 해당 시대의 심리적 기반이 뒷받침될 때만 효과적입니다. 아이에게 기악을 배우도록 강요하는 것은 윈윈 상황이며, 아이의 본질적인 자질과 필요에 기반해야한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사실적인 스케치는 기악을 배우는 것보다 심리적 과정 측면에서 더 복잡한 것 같습니다.
기악을 배울 때: 악보 읽기(악보) → 시각적-동적 화음 → 손 움직임(핑거링). 악보를 암기한 후에는 주로 손가락의 민감성과 숙련도를 높이고, 고급 컨디셔닝 과정인 중앙 제어 루틴을 확고하게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재능을 개발하고 형성하는 데 중요한 시기는 유아기입니다.
사실적인 스케치: 눈 관찰→뇌 분석→손으로 그리기. 여기서 눈은 외형적 특징, 크기와 비율, 구체적인 구조, 원근 변형, 빛과 그림자의 색, 기타 관계를 가진 평면 물체를 바라봐야 하는데, 이는 기호를 보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합니다. 여기에는 특정 감성뿐만 아니라 뇌의 일련의 이성적 분석도 필요합니다. 저도 처음 그림을 시작했을 때 구도, 모델링, 비율과 같은 외형적 재능과 밑줄, 진위 여부와 같은 회화 기법을 엄격한 방법과 단계에 따라 배웠습니다. 또한 복잡한 반응, 추적 및 기타 심리적 활동의 연속 인 그림의 이미지를 수정하기 위해 때때로 실물과 비교해야합니다. 사실적인 스케치는 기악 연습보다 정신적 과정 측면에서 확실히 더 복잡하다고 말할 수 있으며, 적어도 9 ~ 10 세까지는 아이들이 사실적인 스케치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정신 발달 정도가 없다는 것이 사용 가능한 자료를 통해 분명합니다.
둘째, 시력의 경우 65,438+0-2세 어린이는 0.5-0.6, 3세에는 65,438+0.0까지 올라갔다가 4-5세 이후 안정화된다는 연구 자료가 있습니다. 어린이의 시력은 나이가 들면서 발달하는데, 색각의 경우 3세 어린이는 색(예: 파란색, 하늘색), 밝기, 채도를 잘 구분하지 못합니다. 4세부터는 색의 뉘앙스를 구별하는 능력이 발달합니다. 5세는 색의 명도와 채도를 알아차릴 수 있으며, 6~7세는 색상, 명도, 채도의 뉘앙스를 구분하는 능력이 더욱 발전합니다. 어린이는 예시를 바탕으로 명도와 채도가 같은 그림을 선택하도록 요청받으며 정답률은 3세 30%, 4세 40%, 6세 80%, 7세 90%입니다.
어린이의 평면 도형 지각 정도를 증명할 수 있는 심리학적 데이터는 아직 없습니다. 그러나 이론적으로 어린이의 외형에 대한 인식은 10세 정도까지 점진적으로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예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감 있고 대담하게 그림을 그리며, 그들의 작품은 상징적 인 외모, 객관적인 색상, 부조리한 구성 및 참신한 플롯이 특징이며 * * * * 예술적 매력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아이들의 외모에 대한 인식이 조잡하고 이미지에 관심이 없다는 것도 분명합니다. 열 살이 되면 아이들은 자신과 닮지 않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림을 반복해서 바꾸기 시작하는데, 이는 이미지를 제한적이고 경직되게 만들고 '청소년 위기'를 초래합니다. 즉, 10세가 지나면 아이의 외모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고 자신의 그림이 실제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일부 연구 자료에 따르면 초등학교 3, 4학년 학생들은 사물을 스케치할 때 1, 2학년 학생들보다 훨씬 더 주의 깊게 사물을 관찰하고, 선의 구석구석까지 꼼꼼히 살피며, 눈은 사물과 그림을 75번 정도 왔다 갔다 해야 하는데, 이는 이 시기 학생들이 더 높은 수준의 정확성을 지각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전 세계의 학자들은 아이들이 10 세 전후의 현실적인 기간에 들어가는 것에 동의하며,이 지각의 출현 단계에서 점차적으로 개선되는이 단계에서 그림이 현실적인 새로운 수요에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이때의 "사실주의"에 대한 수요는 상징주의에서 자유롭고 외관이 더 품위 있고 세밀한 일종의 어린이 그림 일뿐입니다.
위의 예는 어린이의 시각적 인식이 아직 사실적인 스케치 수준으로 발달하지 않았으며 사실적인 스케치에서 관계의 복잡성과 경이로움을 아직 인식하고 구별 할 수 없으며 동시에인지 구조에서 스케치의 원리를 이해할 수 없음을 보여줍니다. 또 다른 이유는 팔과 손가락의 작은 근육이 잘 발달되지 않아 브러시를 더 정확하게 제어 할 수 없기 때문에 아이들이 사실적인 스케치를 그리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일부 학자들은 아이들의 그림에 대한 감정이 "자기 중심적", 즉 자아가 아직 외부 세계와 구별되지 않으며 12 세 이후에는 이기주의가 감소하고 주관적인 인식이 발달해야만 그림을 대상으로 발명하고 즐길 수 있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과일 접시를 그리라고 하면 아이는 그 과일을 그린다고 생각하고 다양한 과일의 특징을 표현하는 기호와 색을 발명하지만, 바나나를 더 많이 그리거나 사과를 적게 그리는 등 다양한 조합 관계와 대상을 발명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나나를 더 선호하거나 무의식적으로 사과를 덜 그렸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교사가 이러한 단점을 지적하면 아이들은 왜 바나나를 더 그릴 수 없었는지 궁금해합니다. 그림이 선생님과 완전히 같지 않다고 해서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교사가 아이에게 진실을 설명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에게 스케치를 하라고 하고 지루한 석고 몸통이나 항아리를 그리는 데 오랜 시간을 보낸다면, 아이는 그림을 그리는 이유를 상상할 수 없습니다. 왜 검은 얼굴로 그릴까요? 사실적으로 스케치하는 법을 배우려면 개성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대상에 대한 인지의 구성으로 대상을 표현해야 할 필요성이 생기고, 흥미 측면에서 사실적인 작품의 미적 가치를 감상할 수 있으며, 동기 부여 측면에서 스케치가 미술 학습의 기본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의지 면에서는 어려움을 견딜 수 있는 정신적 준비와 다양한 정신적 과정의 안정성과 끈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주관적인 이해는 아직 형성되지 않았지만 자신의 행동을 맹목적으로 통제 할 수 없으며 성격의 수동성, 단기성, 직접성 및 가변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이의 성격 특성은 10세 이후에 크게 발달한다고 믿어집니다.
4. 전문적인 사실적인 스케치를 배우는 것은 외관 예술의 기본 이론과 법칙을 이해하고 외관 예술의 기본 방법과 단계를 배우고 스케치 재료 도구의 성능을 마스터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전문적인 예술 재능을 키우는 기술 연습, 개념, 상상력, 이미지 사고, 발명 등과 같은 몇 가지 예술적 요소를 육성하는 기술 연습입니다. 어렸을 때는 아직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사실적인 스케치를 배우는 것은 종종 이유를 모르는 부모의 선택입니다. 나중에 화가가 되지 않는다면 별 소용이 없습니다.
아이들의 그림에 대한 욕구는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아이가 본능적으로 걷는 법을 배우고, 어른과 대화하고,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듯이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그림을 그릴 필요가 있습니다. 그림은 아이들이 객관적인 세계를 이해하고, 객관적인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다양한 인지 과정에 참여하고, 이론적 재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수단입니다. 따라서 사실적인 표현 기술을 활용하거나 올바른 그림 그리는 방법을 배우거나 전문적인 그림을 그리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오히려 자유로운 예술 활동을 통해 자신의 * * * 감성, 관찰력, 인지력, 상상력, 사고력, 창의력, 미적 능력, 표현력을 개발하고 무의식적으로 웰빙, 흥미, 감정, 동기, 의지, 기질에 대한 주관적인 이해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그 중요성은 다른 어떤 학문과도 바꿀 수 없습니다.
이론에 따르면 사실적인 스케치를 너무 일찍 배우는 아이들은 위에서 언급한 심리적 기반이 없기 때문에 발전이 더딘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겉보기에 "적절한"미술 운동의 이면에는 어린이 그림의 권리와 이익을 박탈하고 상상력, 사고 및 발명의 많은 기회를 잃고 어린이의 성격 특성의 건강한 성장을 방해하고 심지어 매우 재능 있고 예술을 좋아하는 일부 어린이의 관심을 끌거나 장기간 수동적이고 그림을 이해하지 못하는 대신 병의 개념화를 키웠습니다.
아이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아이들의 미적, 문화적 자질을 개발하는 선에서 과외 미술 교육을 조직한다면 아이들의 예술적 지식과 재능, 심리적 수준을 전반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청소년기에 접어든 후 학생들의 지각과 기타 심리적 수준이 점점 더 성숙해지고 주관적인 이해, 관심사 및 열망이 점차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진정으로 미술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자연스럽게 사실적인 그림을 배우고 싶어 할 것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1 년 동안 공부하면 전자를 따라 잡거나 능가 할 수 있으며 상상력, 사고력 및 발명에서 더 활기차고 예술적이 될 것입니다.
5. 오늘날 학교 미술 교육의 개념은 기술 교육을 강조하는 것에서 미적, 문화적 자질 향상으로 바뀌었고, 초중등 미술 교재는 미적 내용을 강화하여 사실적인 그림에 대한 요구가 낮아졌습니다. 이는 미술 교육의 큰 변화입니다. 창의성 강조, 기술 전수, 사실적 기초 강조, 종합적 기술 강조 등 과외 미술 활동에는 다양한 옵션이 있지만 학생들의 심리적 특성에 따라 교육도 구성해야 합니다. 사실적인 스케치나 기타 그림을 너무 일찍 배우는 것은 어린이의 정신 능력 발달이나 그림 실력 향상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