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바이야오는 어렸을 때부터 매우 똑똑하고 공부가 많았고, 7세 때 기사의 주요 사상을 이해할 수 있었다. 한번은 아버지의 친구인 Lu Yi와 Ma Yuanxi가 그의 집에 와서 시와 수필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손님은 진(陳)나라의 유명한 학자 서령(徐靈)의 글을 읽고 있었는데, “주나라의 농작물을 수확한 후 우리는 랑시에의 벼를 깎겠습니다”라는 문장 중 하나에 상당히 혼란스러워했고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 몰랐습니다. 에서 왔습니다. 옆에 서 있던 백약은 "전기에는 '환나라 사람들이 쌀을 빌렸다'고 적혀 있고, 두유는 '환나라가 랑셰와 카이양에 있다'고 기록했다"고 답했다. 손님들은 이 말을 듣고 크게 놀랐다. 백약은 스무 살쯤 되었을 때 수나라 초기에 동궁장군이라는 칭호를 받고 공직에 들어갔다. 곧 태자의 대신과 동궁의 독신으로 승진하여 태자와 동행하는 학자가 되었다. 젊고 재능 있는 백약은 일부 사람들의 시기와 비방을 불러일으키고, 재앙을 피하기 위해 병을 주장하며 즉시 사임했다.
개황 19년(599년) 아버지의 죽음으로 안평공을 계승하여 공작이 되었다. Zuo Pushe Yang Su와 민정 장관 Niu Hong은 Baiyao를 매우 소중히 여겼기 때문에 Baiyao를 의례 성의 구성원으로 임명하도록 청원했습니다. Wailang 왕자는 Baiyao를 동궁의 총각으로 불렀습니다. 그때부터 백약은 자신의 재능과 지식을 마음껏 발휘하여 『오례』, 법질서 개정에 참여하고 『음양서』를 쓰며 추모와 수필을 쓰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러나 바이야오가 자신의 재능과 야망을 적극적으로 발휘하던 중 갑자기 최고 경영진의 투쟁에 말려들어 피해자가 됐다. 알고 보니 수나라 문제의 둘째 아들인 진나라 양광왕은 야심가였다. 그는 오랫동안 형 양용의 왕위를 탐냈고, 양주(지금의 강소성)를 장악할 기회를 이용하여 인재를 모집하고 개인의 힘을 키웠습니다. 그는 백약을 직원으로 고용했지만 백약은 병으로 인해 거절했고 양광은 그를 원망했다.
인수 4년(604년) 수나라 문제가 죽고, 이미 왕자의 자리를 노렸던 양광이 왕위에 올라 수나라 양제가 되었다. . 백약은 수도에서 강등되어 귀주(현 광서성 계림)의 사마가 되었다. 그 후 나라를 폐하고 현을 세웠고, 백약사마의 직위도 해임되어 고향으로 돌아갔다. 대예 5년(609년) 백약은 노현(현 동곡부)의 보병대장으로 임명되어 대예9년(613년)에 쾌기(惡施)를 호위하였다. 현재는 절강성 소흥(Shaoxing)이며 나중에 건안(거버넌스 소재지는 현재 푸젠성 오우)준청(Jian'an)이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이때 백약이 건안으로 가다가 오성(지금의 절강성 오성남)을 지나던 중에 수나라의 양제가 장수 우에게 살해당했다. 강두의 문화기와 수나라의 통치기관은 혼란에 빠졌다. 백약은 건안(建an)에 직책을 맡지 않았으나 수(隋)에 대항하는 농민봉기에 참여하였다. 두보웨이(Du Fuwei)는 장강 남쪽 지역을 점령했고, 리당(Li Tang)은 북쪽 지역에서 강력했습니다. Li Yuan은 Du Fuwei를 달래기 위해 사절을 보냈고 Baiyao는 Du Fuwei에게 당나라로 돌아갈 것을 촉구했습니다. Du Fuwei는 이에 복종하여 수도로 가서 그의 장군 Fu Gong'er와 Baiyao에게 뒤에 머물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러나 두보위는 도중에 주저하고 후회하여 부공아에게 백약을 죽이라는 비밀 명령을 썼고, 다행히 두보위의 양자 왕웅단이 백약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백약은 죽음을 면했다. 그 후 부공아는 군대를 일으켜 당나라에 반기를 들고 백약을 공무장관으로 임명했다. 누군가 Li Yuan에게 Baiyao가 Fugong Er과 같은 편이라고 말했고 Li Yuan은 분노했습니다. Li Yuan은 Fugong'er를 진정시킨 후 Baiyao의 범죄를 치료하려고 할 때 Fugong'er에게 Baiyao를 죽이라고 지시하는 Du Fu의 비밀 편지를 발견했으며 이는 Baiyao와 Fugong이 같은 파티에 속하지 않았 음을 증명했습니다. 이연의 분노는 다소 가라앉았으나 여전히 백약을 반당죄로 형주(지금의 간쑤성 징천 북쪽)로 유배시켰다. 오덕의 통치가 끝날 때까지 백약은 당나라 고조 황제의 임명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정관 초기에는 궁정에서 봉건제를 시행할 것인지, 군제를 시행할 것인지를 둘러싸고 중요한 정치적 논쟁이 벌어졌다. 그 일이 일어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태종은 신상 소우에게 말했다. “나는 내 후손이 장수하고 나라가 영원히 평안하기를 원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이전 왕조에서는 진(秦)이 유류(劉劉)와 합하여 나라가 망하고 한(汉)나라가 천하를 멸하고 현(縣)과 국가(國)를 갖게 되었다는 믿음을 제자들에게 맡겼다. 건설에 참여해야 했고, 위(魏)나라와 진(晉)나라가 이를 폐지하고 봉건법을 영원히 따를 수 없었다. “소우는 보수적인 귀족이다. 권력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는 후량(後梁) 명제(周皇帝) 소규(孝絲)의 아들로 9세에 신안현태자(興願縣皇子)에 봉해졌다. 그러므로 그가 폐지를 강력하게 옹호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의 그럴듯한 주장은 실제로 당태종의 관심을 끌었고, 그래서 그는 "봉건주의를 논하기 시작했다". 모든 장관들이 의견을 개진하고 토론을 시작했다. Wei Zheng, Changsun Wuji, Yu Zhining, Ma Zhou 등은 모두 봉건제 시행에 반대했지만 이러한 관점에 대한 근거가 충분하고 체계적이며 심오한 설명을 위해서는 Li Baiyao가 쓴 장문의 기념비 "봉건주의에 대하여"가 필요합니다. 추천합니다.
바이야오는 시대가 변했고 제도도 변해야 하며 군제도의 시행은 피할 수 없는 추세라고 믿는다. 봉쇄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고대와 현대의 변화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만약 오늘 봉쇄가 실행된다면 그것은 "줄을 묶어 우하(夏夏)를 개화시키고 코끼리 형벌의 법칙으로 유조(劉曹)의 종말을 다스리는 것"과 같으니 이는 "배를 조종하여 검을 구하는 것과 같다"는 뜻이다. ." 이것은 역사적 발전에 대한 간단한 견해입니다.
그리고 백약은 봉건제도의 위험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봉건국가가 건국된 후 봉건가족들은 조상들이 사업을 시작하는 어려움을 잊어버린 채 귀족 가문의 지위를 자랑스러워했고, 발전을 위해 개인적인 재능에 의지하는 것을 꺼려했습니다. 각 세대는 더욱 오만하고 잔인해졌습니다. 그리고 몇 세대가 지나 왕족이 약해지면 소위 가신 장벽이 적으로 변할 것이고, 봉건 국가는 제멋대로 가고, 강자는 약자를 괴롭히며, 토지와 인구를 두고 전쟁은 계속될 것입니다. . 백약은 '춘추 200년 동안 평화가 없었다'는 역사적 사건을 통해 봉건제도가 계속적인 공세와 정벌을 초래했음을 설명한다. 반면 백약은 군제도의 우월성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관료의 설치와 책임의 부여, 인재의 임명 등 모든 내외 관료는 재판소에서 결정하였다. 재능은 선비와 서민들 사이에서 육성될 수 있고, 물거울처럼 뚜렷이 드러날 수 있다. 이들의 관직은 자질과 노력 정도에 따라 결정되며, 해임이나 승진은 정치적 성과에 따라 결정된다. 대체로 칭호가 대대로 이어지지 않으면 선한 사람을 채용하는 길이 넓어지고, 정해진 주인이 없으면 궁정과의 이별이 거의 없을 것이다. 《봉건주의에 관하여》는 민족통합을 수호하고 분리주의를 반대하는 진보적 경향을 보여주며, 봉건제를 군제로 대체하는 것이 역사적 진보임을 충분히 확인한다. 백약의 뛰어난 정치적 견해는 당 태종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고, “태종은 실제로 그의 조언을 따랐다”고 합니다. 당나라 중기 유종원은 유명한 『봉건론』을 썼는데, 이는 백약의 『봉건론』의 계승과 발전이라 할 수 있다.
이백약의 당나라에 대한 충성심을 반영한 사건이 또 있다. 정관 4년(630년) 당 태종이 백약을 유숙자 태자에게 하사하고 성건 태자를 가르치는 일을 돕도록 명하였다. 처음에 왕자는 고전을 공부하는 데 관심이 많았지 만 나중에는 즐거움에 빠져 너무 많이 연주했습니다. 그래서 백약은 『도예찬』이라는 글을 써서 왕자를 설득했다. 당태종은 이 시를 매우 좋아하여 백약에게 사신을 보내어 전하였다. 당신이 왕자의 집에서 바친 시를 보니 과거 왕자들의 성공과 실패를 경고하는 시였습니다. 그리고 실용적입니다. 나는 왕세자를 돕기 위해 당신을 선택했습니다. 당신은 매우 자격이 있고 잘 시작하고 잘 끝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에게 수백 가지 약이 들어 있는 500개의 색깔 있는 비단을 주십시오.
바이야오는 재능, 지식, 행동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각계각층의 유명 인사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그는 조용하고 과묵한 사람으로 기꺼이 젊은이들을 끌어들이고 덜 진보된 사람들을 지원하지만 부를 축적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대부분의 월급을 친척과 친구들에게 소비합니다. 백약은 역사상 뛰어난 업적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문학에도 깊은 소양을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오자시를 짓는 데 능하여 이해하기 쉬웠다. "그는 나무꾼이요, 소년이요, 농부이면서도 모두 풍자시를 썼다. ,'는 그의 폭넓은 영향력을 보여준다. 말년에 당태종은 『황성편』을 썼고, 역시 말년에 접어든 백약에게 이 제목으로 또 다른 글을 써 달라고 부탁했다. 당태종은 문성(文成)에게 “어찌하여 그토록 늙고 재능이 강하며, 어찌하여 이와 같이 새롭겠느냐?”고 칭찬하였다. 정관 말에 백약은 늙음으로 사임하고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는 정관 22년(648년) 84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총 30권의 작품이 있습니다. 기사를 잘하는 것 외에도 시를 쓰는 것도 잘한다. 그가 전수한 작품으로는 시 20여 편, 글 13편, 『24사기』에 수록된 『북제서』가 있다. Li Baiyao는 역사에 대한 그의 주요 공헌인 "북제의 책"을 썼습니다. 『북제서』는 50권으로 동위와 북제(534~577)의 역사를 대략적으로 기록한 책이다. 북위가 동위와 서위로 분열된 이후 동위의 군사, 정치 권력은 고환의 손에 들어가게 되었고, 고환의 아들 고양이 북제를 세웠다. 역사서사의 체계적 완전성 측면에서 볼 때 『북제서』는 고환의 행적을 객관적인 현실에 맞게 서술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백약은 '북제서'를 썼는데, 참고로 북제의 여러 역사가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그의 아버지 이델린(Li Delin)의 미완성 원고입니다. 이델린(Li Delin)은 북제(North Qi) 왕조의 공식 서기를 역임했으며, 북제(North Qi) 왕조 말기까지 국가사를 편찬하라는 명령을 받았지만, 북제(North Qi) 왕조의 역사 전기 27권을 편찬했습니다. 책이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수나라에 들어간 뒤에도 이델린은 계속해서 집필하여 38권으로 늘려 조정에 보내고 밀궁에 숨겨 두었습니다. 북제(North Qi) 왕조의 다른 역사로는 왕샤오(Wang Shao)의 "기치(Qi Zhi)"와 "기서(Qi Shu)"가 있습니다. 왕소(Wang Shao), 의례 이름 준마오(Junmao)는 진양(지금의 산시성 태원)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북제, 북주, 수 왕조에 봉사했으며 유명한 역사가였습니다. 그는 처음에 연대기 스타일 "Qi Zhi" 20권과 연대기 스타일 "Qi Shu" 100권을 썼습니다. 그 밖에도 최자파의 『치지』가 30권이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