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히 말하면 '아Q의 정신'은 자위, 자기 비하의 정신이다. 학자들은 이를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아Q의 자기기만, 자기 경멸, 자기 비하, 자기 -비하, 자기 설명, 자기 수용은 굴욕이지만 오만, 나르시시즘과 같은 다양한 표현이기도 합니다. 요컨대, 실패와 굴욕 앞에서 우리는 감히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거짓 승리를 이용해 정신적으로 위안을 받거나 자기 마취를 하거나 즉시 잊어버리게 됩니다. 루쉰은 소설 『아Q 실화』에서 아Q의 이미지를 창조하고, 이 인물의 영적 승리 방식을 아Q의 정신이라고 불렀다. 아Q의 정신은 구체적으로 오만함, 경멸, 왕따, 강자에 대한 두려움, 무감각, 건망증 등으로 나타난다. 루쉰 선생은 아Q의 영적 승리 비법을 생생하게 묘사함으로써 이런 종류의 정신병이 '중국인의 영혼'에서 흔히 발견되는 마비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아Q는 너무 가난해서 바지 한벌밖에 없고 이름도 없었어요. 그러나 그의 비극은 물질적 생활조건의 박탈이 아니라 영적 삶의 왜곡에 있다. 그는 웨이좡(Weichuang)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삶으로 강등되었고 누구든지 그를 괴롭힐 수 있었지만 그는 개의치 않았고 종종 자신이 매우 자랑스러워 보였습니다. 이것의 핵심은 그에게 영적인 승리를 거두는 독특한 방식이 있다는 것입니다. 분명히 패했지만 그는 '이 사람이 나를 때리는 아들이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아Q정신은 영적승리법이라고도 불린다. 1921년 루쉰 선생이 『아침』 별책으로 출간한 중편 『아Q 실화』에 등장하는 주인공 아Q의 모습에서 따온 것이다. 아Q는 전 세계가 사용하는 고유명사가 됐다. 아Q는 억압과 굴욕을 당하면서도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을 위로할 수 있는 부랑자다. 아Q 캐릭터의 가장 병적인 특징은 영적 승리의 방식이다. ? 아Q의 정신에 대해서는 학계에서 권위 있는 논의가 많이 이루어져 왔다. 황슈지 교수는 《중국현대문학발전사》에서 이러한 병적인 특징을 정신승리병이라고 불렀는데, 거기에는 매우 철저하고 간결하게 논의되어 있다. 간단히 말해서, 그들은 실패와 굴욕 앞에서 감히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정신적으로 자기를 위로하거나 자기를 마취시키거나 즉시 잊어버리기 위해 거짓된 승리를 이용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얻어맞으면 "아들이 나를 이긴다"는 말로 자신을 위로하고, 이 병적인 정신의 통제로 인해 결코 기운을 차릴 수 없고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항상 굴욕을 당하고 살아 남았습니다. 그의 삶은 굴욕과 피와 눈물의 역사였습니다. 20년 후 그가 마지막 영적 승리를 거두었을 때 그는 대개 필요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처방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영적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얻을 수 없는 것인데, 이는 쇠퇴하는 지배계층의 정신 상태에서 흔히 나타나는 자기기만적 속임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는 생활약자의 전형적인 사상이자 정신이며, 제국주의에 의해 괴롭힘을 당했던 반식민지 봉건 지배계급 사이에 더욱 심각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이는 중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발견된다. 인간 사상의 보편성으로 볼 때 피지배층은 지배층의 사상에 영향을 받게 되므로 고대 중국 사람들 사이에는 아Q정신이 널리 퍼져 있었다. 오늘날의 사회에서 아Q의 정신이 발현되는 것은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이 누구냐? 내가 그 사람보다 훨씬 낫다"라고 말한다. 만족, 오만, 발전을 추구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의 발전에 적대적입니다. 이는 사실 현실에서 아주 흔하게 나타나는 아Q의 정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