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가 역전될까?
많은 서양인들의 눈에는 동양철학이 너무 심오하고, 오랜 시간 이야기를 하다 보면 기본적으로 이해가 안 되는 상태에 있는 경우가 많다. , 동부 경영 아이디어는 더욱 복잡합니다.
워싱턴대 포스터경영대학원 조직경영학과장이자 푸단대 석좌교수인 천샤오핑 교수는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 핵심은 우리가 이 점을 명확히 한 적이 없다는 점이다. 나는 그것을 알아냈는데 어떻게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이해하게 할 수 있겠습니까? ?
이에 첸샤오핑 교수는 이번 포럼에서 중국 기업 경영의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부분인 대인관계에 대해 이야기했다.
수년 동안 기업 경영 과정에서 관계가 좋은지 나쁜지는 경영계의 화두였습니다. 현재 기본적으로 세 가지 진영이 있습니다. 첫 번째 진영은 관시가 본질적으로 부도덕하며 모든 사람을 위한 공정한 원칙이 아니라고 믿는 두 번째 진영은 그 사이 어딘가에 있습니다. 좋은지 나쁜지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중국인들이 말하는 인간관계는 다른 나라의 인간관계와는 매우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다. ?첸 샤오핑(Chen Xiaoping)은 대인 관계의 구성 요소에는 감정적 구성 요소와 도구 구성 요소가 포함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 사람과 잘 지내요. 중국 관계의 복잡성은 감정적 요소와 도구적 요소를 혼동한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이는 서구의 대인관계와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동시에 천샤오핑은 서구와는 매우 다른 중국의 대인 관계의 또 다른 특징, 즉 관계가 교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우리가 흔히 관찰하는 관계는 뒤집히지 않는다. 예를 들어 A는 B를 알고, B는 C를 알고, A와 C는 서로를 모르고, A는 C와 친해지기를 원하거나 어떤 것을 이루고 싶어 한다. 목적은 C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모두 중개자 B를 거쳐야 합니다. 문제가 해결되면 A는 C가 아닌 B에게 호의를 베풀어야 합니다. 이 관계 사슬이 아무리 길어도 원래의 대인 관계는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첸샤오핑(Chen Xiaoping)이 기자들에게 말했습니다.
그러나 천샤오핑은 또한 중국에서는 중요한 사람의 친구라면 그 사람의 다른 친구를 모르더라도 그 친구의 친구들이 자기소개를 해서 도와준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 관계는 기본적으로 미국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전환"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또한 동양의 대인 관계 관리에 있어서 더욱 미묘하고 연구할 가치가 있는 측면입니다.
이 외에도 천샤오핑은 관계 업그레이드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서로 다른 회사 출신의 두 사람이 매우 좋은 관계를 유지함과 동시에 각자의 회사를 사랑하고, 회사가 두 사람에 대한 신뢰감을 오랫동안 유지한다면 개인적인 관계는 기업관계로 전환될 수 있으며, 집단적 관계, 개인의 사회적 자본이 기업의 사회적 자본이 됩니다. ?두 회사가 관계 업그레이드를 통해 실제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 여부는 물론 다른 경계 조건의 역할, 그 과정에서 관계를 구축하는 데 발생할 수 있는 비용 등에 대해서도 연구해볼 가치가 있는 질문인가요? 중국 지도력
사자가 이끄는 아흔아홉 마리의 양이 이끄는 아흔아홉 마리의 사자를 쉽게 이길 수 있다. ?서양 속담에서 리더십의 역할을 직관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중국 논어에도 이런 구절이 있다. “덕에 기초한 정부는 북진이 자기 자리에 살면서 모든 별들의 지지를 받는 것과 같다.” 이것은 "중국식" 리더십을 잘 요약한 것입니다.
다른 스타들이 적극적으로 당신을 둘러쌀 것입니다. ?
?많은 서양 리더십 서적에서는 부하 직원을 분류하는 데 능숙합니다. 그러나 중국 전통 문화에서는 비즈니스 리더로서 너무 피곤할 필요가 없으며 자신을 잘 수련하고 心性(씬씽)을 극대화하기만 하면 모든 직원이 적극적으로 당신을 둘러쌀 것이라고 말합니다. 마오중춘은 기자들에게 “중국 전통문화의 영감을 이해하고 서구 리더십을 올바로 연구하는 것을 바탕으로 절반의 노력으로 두 배의 성과를 얻는 효과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마오중춘의 견해에 따르면, 중국 기업가들이 서구 경영을 도입할 때 그 시스템이 유교의 핵심 가치와 일치하는지, 인(仁)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점검을 해야 한다. 정의, 예절, 지혜, 신뢰.
간단히 말해 인의(仁仁)에 부합하는가? 마오중쿤은 과거에는 대부분의 회사가 단지 통제하기 위해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사고 방식은 자연스럽게 직원을 회사의 반대편에 두게 됩니다. 이러한 율법주의적인 시스템은 유교의 인의 정신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이른바 '인(仁)'이란 먼저 직원을 배려하고 그들을 사랑해야 한다는 뜻이다. 인(仁)한 사람은 남을 사랑하면서도 동시에 적절하고 합리적이며 공평하고 공평한 '의'도 준수해야 한다. 단지. ?인의(仁信)를 다 이룬다면 유교적 체계에 부합하고 중국과 서양 경영의 결합을 이룰 수 있습니다. ?
기업의 규모가 커지면 일부 기업가들은 항상 직원을 통제할 수 없다고 불평하거나, 직원이 태만하면 불안해진다고 불평합니다. 이에 대해 마오중춘은 중국에는 도(道)는 정치로 다스리고 정의는 형벌을 받음으로써 백성이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한다는 옛말이 있다고 지적했다. 부끄러움과 존엄함이다. 문장의 전반부는 법가적 경영사상을 말하고 후반부는 유교적 경영사상을 말하고 있다. 율법주의 경영은 백성을 다스리기 위해 법령과 형법의 활용을 강조한다(603883, 주식바). 그 결과 백성은 두려워서 감히 법을 어기지 못하면서도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다. 그들은 무엇을 해야 할지,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 모르지만 행동을 지도하기 위해 처벌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엄격한 정책으로 기업을 경영하는 것은 기업가에게는 매우 힘든 일이겠지만, 직원들을 도덕성과 이성으로 관리한다면 직원들은 마음속에 도덕적 기준을 세우고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그의 행동은 그의 내면의 도덕적 표준을 따를 것입니다. 이는 기업가의 관리를 더 쉽게 만들 것입니다. ?마오중쿤은 강조했다.
오랫동안 동양 경영을 연구해온 북경대학교 광화경영대학 행동과학연구센터 소장 장즈쑤에 교수에 따르면 기업의 성공적인 리더는 개인적인 매력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또한 기업의 두 가지 기능을 완료합니다. 첫 번째는 조직의 외부 적응이고 두 번째는 조직의 내부 통합입니다. 일반적으로 리더는 개인주의에 몰입할 수 없으며, 리더십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다양한 요소를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방법도 배워야 합니다. 조직의 통제시스템, 형식적인 제도, 문화 등의 요소들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조직의 전략 실행을 지원하는 공동의 힘을 형성하고, 회사의 직원들이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도록 이끌고, 시기적절하게 동기를 부여하고 영감을 주며, 추진력을 강화합니다. 회사의 성공적인 발전.
그러나 모든 것에는 양면이 있다. 개인의 리더십 카리스마가 제대로 발휘되지 않으면 기업을 부패시키는 '마법의 힘'이 된다. Zhang Zhixue는 리더의 매력이 점차 개인주의로 확장되면 자신이 회사 성공의 유일한 요소라고 믿고 그것을 즐기게 되어 무한한 권력 숭배와 능력 있는 사람들에게 권력과 기회를 분산시키려는 의지가 없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회사 직원이라면 결국 그들이 직면하게 될 유일한 것은 회사의 실패뿐입니다. 반면, 리더는 항상 자신을 우월한 위치에 두며 직원과 소통하지 않고 절대 권력을 사용하여 위협합니다. 이는 기업에서 또 다른 심각한 현상으로 이어집니다. 직원이 리더의 생각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감히 진실을 말하지 않고 모든 일에 안정을 추구하며 혁신과 추진력이 없고 표면적으로는 회사의 조화로운 발전을 유지하지만 그 밑에는 많은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중국 상황에서의 경영
중국 기업에 처음 입문한 많은 외국인들은 "중국인들은 진실을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어느 정도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아주 전형적인 사례는 A와 B가 함께 쇼핑을 하던 중 A가 신발 한 켤레에 반했지만 돈이 부족해 B에게 400위안을 빌려달라고 부탁한 경우다. 하지만 두 사람이 다시 만났을 때 두 사람은 다시 돈을 빌리는 것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고, B는 A에게 직접 돈을 요구하지도 않았고, 대신 A의 새 신발이 예쁘다고 칭찬해 A에게 돈을 갚으라고 상기시켰다. B가 A에게 직접 돈을 요구한다면 A가 아무 말도 없이 돈을 돌려주는 것이 더 좋은 상황이지만, A가 기분이 좋지 않아 B에게 돈을 돌려주었지만 다시 B를 무시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기업 경영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리더가 잘못하면 부하직원에게 지적해야 하는지에 반영된다.
부하가 진실을 말해주기를 기대하는 상사와 부하가 실제로 진실을 말하는 것 사이에는 형태의 차이가 있으며, 공개적인 상황에서는 그 차이가 더욱 커집니다. ?Zhang Zhixue가 지적했습니다.
?중국 사람들은 남을 배려하는 것을 좋아하고 얼굴에 관심을 갖는 것을 매우 좋아하므로 동양경영학에서는 '얼굴'이라는 요소를 반드시 도입해야 합니다.
장즈쉐는 “우리는 연구를 통해 중국인들이 진실을 말하고 싶어하지 않는 이유가 학문적 연구를 통해 정량화되고 명확하게 입증되어 국제 주류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요즘 중국 기업은 국제 협상에 점점 더 자주 참여하고 있습니다. Zhang Zhixue는 기업이 외부 협상을 수행할 때 협상에 앞서 양측 간의 협상을 이해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협상 모델을 이해하십시오 ***의식이 잘 확립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정치적 인식은 중국인이 외국인이 보낸 메시지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외국인이 중국인이 보낸 메시지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동양 경영 연구가 단지 "밀폐된 연구"에 그치지 않고 국제 학계와 비즈니스계의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세계의 더 많은 사람들이 중국의 맥락에서 경영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장지쉐는 동양 경영을 더 큰 규모로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중국의 기업 환경을 활용하여 국제적인 첨단 이론을 확장하고 중국의 특별한 사회 현상의 도움을 받아 국제적인 주류 이론을 발전시키는 것을 포함하여 주류와의 대화를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의 일반적인 의미 이론의 뛰어난 현상의 기초를 확립하고 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와 독특성을 바탕으로 보편적 이론을 구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