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의 자각은 또 인간성의 자각이며, 인간의 각성이라고도 한다. 20 세기 중국에서 인간성과 인도주의는 줄곧 문학의 보편적이고 민감한 주제였다. 인간의 각성' 은' 오사' 신문학에 보편적인 인도주의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신문학 창작의 강렬한 주체의식과 뚜렷한 개성적 특징을 형성했다. 신문학은 앞으로의 발전에 많은 우여곡절이 포함되어 있지만 인도주의는 항상 우수한 작가와 우수한 작품의 주요 사상적 내포와 정서적 의지였다. 1950 년대부터 문학의 인류와 인도주의는 대역도무도한 이단사설로 여겨졌으며, 역대 정치운동에서 점점 더 심한 타격을 받아' 자산계급 사상',' 수정주의 이론' 으로 차별없이 배척당했고, 작가의 독립사고와 예술적 개성은 모두 부정되었다. 그들은 반드시 정치투쟁에서 각종 통일된 사상과 사고방식에 의해 개조되고 대체되어야 한다. 문화대혁명기에 이르러 정치성과 계급성은 인간의 유일한 속성과 문예비평의 유일한 기준이 되었고, 인도주의는 문예창작의 영역에서 완전히 쫓겨났다.
' 문화대혁명' 은 중국 국민들에게 전례 없는 심각한 재난을 가져왔는데, 그중 가장 큰 것은 극좌정치노선 통치하에 있는 이데올로기가 인간성에 대한 해악과 파괴였다. 그 당시 사람들은 더 이상 사람이 아니라' 계급투쟁' 으로 소외된 도구로, 어떤 사람들은' 계급적' 이 되어 인간으로서의 자격을 상실하고, 어떤 사람들은' 혁명의 이름으로' 동류를 파괴해 야수적인 배출로 전락하고,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자애를 잃었다. "인민" 은 상공과 임의로 메운 명사가 되어 권력자가 잔혹한 독재와 정치적 사리사욕을 추구하는 부끄러운 천이 되고, 개인인 사람은' 나사' 가 되어 독립의지를 완전히 잃을 가능성이 있다. 문혁' 기간 동안 발생한 각종 비인간적인 비극, 고위직에 있는 국가주석이 마음대로 박해 죽든 무고한 소민이 임의로 유린당하든, 악행자는 종종 피해자이고, 피해자도 무심코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고, 인간성의 추악함이 충분히 드러날 수밖에 없지만, 이 모든 것은 국가 의지 아래' 혁명 전통' 을 발양하는 것이다. "문혁" 이 끝난 후, 사람들은 10 년 동안의 재난에 대한 고통스러운 추억, 역사에 대한 반성에 대해 가장 중요한 점은' 사람' 의 재발견과 재인식에 대해' 사람들은 인간의 존엄성을 회복하고 인간의 가치를 높여야 한다' 는 것이다 .1.' 문혁' 이후 문학예술 창작은 처음부터 자각적으로 이를 부담했다 마르크스주의의 인간 사회 발전과 진보 법칙에 따르면 사회주의 사람들은 봉건주의와 자본주의 사람들보다 더 많은 인간의 권리를 누리고 더 많은 자유와 민주주의를 가져야 한다. 따라서 사회생활에서 더 큰 주동성, 적극성, 창조성을 발휘하여 이전 사회보다 더 많은 물질과 정신부를 창조할 수 있다. 하지만 1950 년대 후반부터, 특히 문혁 기간 동안 시행된 사회주의는 정반대로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점점 퇴보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 문제에 대한 사고는 많은 문학 작품의 한 내용이 되었다. 1979 년 열린 전국 제 4 차 문대회에서 작가들은' 번영문예는 봉건유독을 숙청해야 한다',' 사람은 목적이고 사람은 중심이다' 는 관점을 제시했다. 2 그것은 인간성과 인도주의적 사상 차원에서 문혁에 대한 야만적인 역사에 대한' 상처문학' 의 폭로이자 1980 년대 문학에 대한 전망과 호소이기도 하다.
1970 년대 말부터 1980 년대 초까지 중국에서 성행하던 인도주의적 사조, 우선 광범위한 사회사조, 이 시기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고 정치사상, 철학, 역사, 문학예술의 많은 분야에서 서로 다른 수준의 반영을 받았고, 심지어 경제와 과학기술 분야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설명해야 한다. 당시 사상 이론계의 인도주의에 대한 토론은 상당히 열렬했다.
198 0 년부터 이후 4 ~ 5 년 동안 인성론과 인도주의는 학술계의 관심의 논제로 철학, 문예학, 심리학, 윤리학 등 많은 학과를 다루고 있으며, 인간성의 개념 내포, 인간성과 계급성, 마르크스주의와 인도주의, 인도주의, 신시기 문학 등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그에 상응하는 것은 당시 문학 창작에서 인간성, 인도주의에 대한 긍정과 강조로, 사상 분야의 인도주의적 사조에 시종일관 앞장서고 중요한 역할을 했다. 즉, 사회 사조 전반에 걸쳐 문학은 원래의 기능 범위를 훨씬 넘어 다른 학과의 임무를 맡게 되면서 사회 전체가 문학에 대해 특히 강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그 중에는 정치 이데올로기의 개입도 포함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치이데올로기, 정치이데올로기, 정치이데올로기, 정치이데올로기, 정치이데올로기, 정치이데올로기, 정치이데올로기, 정치이데올로기)
창작 실천을 보면 인간성과 인도주의에 대한 문학의 긍정은 구체적 문학 현상, 이른바' 상처문학' 에 각각 반영되며, 우선 사람의 정신과 육체가' 문혁' 기간 동안 겪은 상처를 폭로하는 것이다. 이른바' 반성문학' 이란 우선 인간의 운명인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대한 사고이다. 상처문학' 의 역사적 트라우마에 대한 폭로는 바로 인간의 기본적인 생존권에 기반을 두고 있다. 아래에 소개할 단편 소설' 싱노인과 개의 이야기' 는 작은 인물의 비참한 운명을 통해 비인간적인 고소를 하는 것이다. 이곳의 인도적 원칙은 지식인의 이성적 사고의 직접적인 표현이 아니라 서술자를 통해 싱 노인에 대한 다른 인물의 동정을 전달하며 민간 정서의 형태로 표현된다.
인물의 입을 빌려 저자의 의론을 통해 인간성과 인도주의적 개념을 직접 제시하는 것은 후영의 장편소설' 사람이여, 사람이여' 이다. 소설은 1957 년 반우투쟁에서 중중 * * * 11 회 삼중전회 이 풍운변화의 역사를 배경으로 C 성대가 당위 서기 해류를 대표하는 반인도세력과 호형부가 대표하는 인도주의자 간의 갈등충돌을 묘사했다. 작품 구상에는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양군이 대립하는 개념화된 그림자가 남아 있고, 이념이 이미지보다 큰 경향이 있지만, 작가는 결국' 문혁' 이후 처음으로 문학 창작에서 인간성, 인도주의적 명제를 과감하게 제기했고, 소설은 형식적으로 시도된 심리의식 구조와 1 인칭 서사의 전환 방식을 어느 정도 이념화로 인한 부족을 보완했다. 작가는' 문혁' 전과' 문혁' 에서 한때 이른바' 계급투쟁' 이론에 현혹되어 문예이론가 돈곡융에 대한' 문학은 인학' 관점에 대한 비판에 가담한 적이 있다. 이제 그녀는 각성했다. 그녀는' 후기' 에서 아예 자신의 언어로 각성한 지식을 직접 표명했다 영적 족쇄를 아름다운 목걸이로 과시하는 사람; 반평생을 살아도 자신을 알지 못하고 자신을 찾는 사람. 나는 캐릭터에서 나와 자신을 발견했다. 원래 나는 피와 고기, 사랑과 미움, 칠정육욕과 사고력이 있는 사람이었다. 나는 내 자신의 사람의 가치를 가져야지, 비하되어서는 안 되고, 스스로 길들이는 도구로 타락해서는 안 된다. ...... 대문자로 된 글이 빠르게 내 눈앞에 밀려왔다:' 사람!' 오랫동안 버림받고 잊혀진 노래가 내 목구멍에서 튀어나왔다: 인성, 인정, 인도주의! "3
이 말은 참회자의 입에서 나왔고, 당시 귀머거리를 진작시키는 역할을 했고, 비판과 학계의 논란도 상상할 수 있었다.
사랑은 인간성의 일환으로 많은 작가들이 표현하고 토론하는 주제이자 인도주의적 사조가 문학 창작에 있어서의 중요한 표현이다. 중국은 봉건 문화 전통이 유구하고 두터운 민족으로, 개성을 전제로 한 사랑은 줄곧 봉건 윤리도덕에 의해 억압되었다.
문혁에서 계급성에 대한 지나친 강조와 과장은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황당무계하게 같은 계급의' 동지',' 계급 형제' 와 대립계급의 사생적 두 가지로 단순화시켜 남녀간의 정상적인 감정을' 자산계급과 소자산계급 사상' 으로 간주하고,' 사랑' 이라는 단어는 생활에서 거의 사라지고 문학에서도 다른 것으로 간주한다 지금 우리는 당시' 사랑' 이라는 단어가 일반 인구에서 말하거나 일반인을 묘사할 때 독자들에게 주는 진동을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첫 번째는 당당하게 사랑의 권리를 쟁취하는 것이다. 그래서 유심무의' 사랑의 위치' 를 가지고 실생활의 젊은이들을 위해 사랑을 위해 한 자리를 다투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장현의' 사랑에 잊혀진 구석' 은 문혁 기간 동안 한 농촌 청년에 대한 사랑 때문에 물에 뛰어들어 감옥에 수감된 이야기를 통해 남녀의 감정을 억누르는 참극을 드러낸다. 장결의' 사랑은 잊을 수 없다' 는 것은 결혼, 사랑, 윤리 분야에 깊이 들어가 결혼과 사랑의 관계라는 오랜 인간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제기했다. 소설 속 주인공 종우는 이혼 후 딸을 데리고 살지만 사랑이 없지만 가정생활도 화목한 베테랑 간부와 오랫동안 뼈에 사무치는 사랑을 하고 있다. 소설은 인물의 사랑의 비극을 통해 보편적인 비상현상을 반영했다. 사랑이 없는 결혼과 존경받지 않는 사랑, 이를 통해 일부 사회윤리도덕의 완고함을 분석해' 사랑 기반 결혼만이 도덕이다' 는 엄숙하지만 이상화적인 주제를 표현했다. 장결은 모든 사람이 사랑을 가져야 할 권리를 쟁취하는 것에서부터 무엇이 참되고, 선택해야 하고, 도덕적인 사랑인지 탐구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분명히 사랑에 대한 사고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사상 이론의 탐구가 심화되고 문학 창작이 전개됨에 따라 작가들은 인간성의 이상 상태와 현실 가능성 사이의 구분에 대해 점점 더 명확한 인식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인생의 현실 상황을 묘사하고 이상과 현실 사이의 선택의 딜레마를 반영하고 사고하며, 문학의 인도주의적 사조가 단순한 가치 판단을 뛰어넘어 진정으로 독립적이고 냉정한 탐구정신을 드러낼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이로 인해 작가들은 인도주의사조에 대한 깨달음과 호응을 통해 특정 시대정신을 구현함으로써 상대적으로 개인화된 체험 방식, 관관 각도, 문체 스타일을 얻게 된다.
여작가 철응고의' 오, 향설' 은 외진 산촌의 소녀들에게 산외문명, 미래의 이상에 대한 몽롱한 동경을 애틋하게 흘끗 보면서도 독자들에게 일련의 엄숙한 사고를 남겼다. 그 아름답고 조용한 산촌 경치, 순수하고 열렬한 동경, 현대문명의 추진에 얼마나 오래 유지될 수 있을까? 장결은 이상적인 사랑의 현실을 따라 마주치는 사고를 계속했다. 방주' 의 세 여성은 모두 이상적인 사랑에 대한 자신의 추구를 가지고 있지만, 모두 사랑의 현실의 실패자이다. 그들은 이상적인 사랑에 대한 단순한 추구를 뛰어넘었다. 그들은 사랑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인생가치의 실현에서 여성은 남성보다 더 많은 것을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사랑과 사람의 전반적인 가치 사이에서 후자를 선택하는 것이 더 좋지만, 이것은 또 고통과 고독의 선택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그뿐 아니라, 그들의 선택은 또 다시 새로운 소외 지경에 빠져들게 되었는데, 그들의 출로는 어디에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작가는 명확한 답을 제시하지 않았지만 작품의 비극적인 색채는 상당히 짙다. 주목할 만하게도, 이 두 작가는 각각 서로 다른 각도와 방식으로 여성의 성별의식에 대한 각성, 특히 장결에 대한 용기 있는 탐구를 보여 주며, 사실상 신시기 페미니즘 문학의 선도가 되었다는 점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인도주의적 사조에 대한 문학의 깨달음과 호응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생존권에 대한 긍정부터 이렇게 우여곡절 과정을 거쳐 여기까지 왔다. 이것은 과거의 인간성 관념에 대한 끊임없는 돌파구이며, 문학 개성화와 독특성에 대한 끊임없는 접근이며, 문학이 다원화 상태로 통하는 유일한 길이다.
2, 페미니즘 운동은 여성 자각 의식의 발전을 촉진하고 여성의 자각을 촉진시켰다.
프랑스 혁명은 여성의 각오를 일깨우고 여성의 사회적 지위 문제를 제기했다. 19 세기 말 미국 영국에서 여성의 참정을 쟁취하는 운동이 벌어졌는데, 첫 번째 목표는 선거권을 쟁취하는 것이었고, 그 다음에는 교육, 문화, 직업상의 평등을 쟁취하는 것이었다. 1960 년대까지 페미니스트 운동은 줄곧 왕성하게 발전했다.
1987 년 12 월 30 일 스페인' 최종일보' 재문인' 세계페미니즘 운동' 은 "교육계는 더 이상 남성의 세력 범위가 아니다. 대학에 입학한 남녀 학생들 사이의 비율이 점차 균형을 이루고 있다. 여성들은 교육을 받는 것이 직업을 찾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고 밝혔다. 20 년 전 성해방을 주장한 여성들은 이제 자신이 남자가 욕망을 만족시키는 도구가 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그들은 심지어 미인 대회에 반대하기 위해 조직되어 여성에 대한 모욕이라고 생각했다. 일련의 문제에 대해 명확한 판단이 필요하다. 전 세계 여성들은 그들이 가야 할 길이 아직 멀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목표는 변하지 않을 것이다. 바로 남녀평등이다. "
이런 묘사의 기본 궤적은 최소한 다음과 같은 경향을 보여준다. 페미니즘은 다년간의 좌절과 반복 이후, 처음에는 자신 이외의 조건에 초점을 맞추고 여성 자신으로 진취적으로 옮겨갔다. 사회생활, 가족역할에 대한 체험을 포함해 내면생활요구로 돌아섰다. 이러한 전환은 우리에게 과거의 페미니스트 운동에 대한 역사적 검토와 정리를 하도록 계시했다. 페미니즘 운동은 실제로 사회생활과 동시에 심리적 수요에서 남성과 균형잡히고 평등할 권리를 쟁취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페미니스트, 페미니스트, 페미니스트, 페미니스트, 페미니스트, 페미니스트) 이런 쟁취는 주로 남성을' 종의 범' 으로 여기는 것에 대한 의문과 반항이다. 남자는 모든 신화 중에서 규범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여성은 이 규범의 변이와 이탈이다. 남자는 주체이고 여자는 타체이다. 남성의 여성에 대한 모든 행동은 그 동기가' 회복' 되고, 여성은 갈비뼈로서 모든 수동적인 것은' 귀환' 에 있다. 이것이 바로 남성권 이론의 가장 오래된 각주와 남녀 관계의 철학적 해석이다. 이런 인식에 따르면 여성을 왼손잡이에 비유하면 여성은 오른손잡이를 위해 창조된 세계에 살고 있으며, 이 세상에서 남성은 규범성을 대표한다. 이런 관념의 심리적 효과는 인류 사회의 많은 문화 행동에서 예시를 찾을 수 있다.
영어에서' 남자' 라는 단어는 인간 총칭, 일본어에서' 남자' 의 의미는' 주인' 이다. 중국 고대 중국어에는' 그녀' 라는 단어가 없었다. 여성은 세계 범위 내의 언어 분야에서 남성으로 대체되었다. 이런 언어 현상은 특히 남성 문화가 인류 문화에 대한 전면적인 침략을 깊이 증명하고, 여성은 집단 무의식으로 이런 침략과 침투를 받아들였다. 이런 심층의식은 남자에게도 자각하는 초안정 상태에 있다. 역사는 이렇게 남자의 모든 방면의 우세를 안배했다. 하지만 고대 역사와 문화에 대한 상식이 조금 있는 사람들은 이른바 남성 패러다임이 실제로 긴 남성권 사회의 결정체이며, 충분한 생물학적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남성 패러다임의 신화, 다른 문화시기에도 변동 상태에 있다.
이런 역사적 변동은 문학에서 포물선형 궤적으로 매력적인 상태를 보여준다.
인간은 여성의 복강에서 발원한다. 태고 초민의 여성에 대한 신성한 숭배, 모권센터를 짜는 긴 세월. 중국 최초의 신화' 산해경' 은 중국 최초의 여신 서왕모의 위의를 사납게 기록하는데, 이는 초민 우주관에서 신들의 으뜸인 위대한 이미지다. 원시 시대의 서왕모는 모씨 사회의 여신으로, 원시 신화 반인반수, 위진 () 에서 군선 () 의 우두머리가 되어 최종 진화를 완성한 후 더 이상 발전하지 않았다. 이것은 적어도 모권 세월의 머나먼 추억이 오랜 역사시대를 적시고, 가부장제로 대체한 후에도 문학에 대한 기억이 여전히 생생하지만, 날로 강해지는 남성권 앞에서는 점점 더 암울해지고 현대인의 사상에 스며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사회사, 정치경제 변동은 모권 세월에 대한 사람들의 마지막 기억을 완전히 지워버렸고, 여성의 정치경제적 지위의 침몰은 신화 진화에서 매우 철저히 나타났다. 기나긴 모권 세월은 선사 시대의 혼돈 속에 사라지고, 문명사 이후 남권의 우세는 줄곧 역사의 발전을 좌우하고 있으며, 여성은 신성에서 악으로, 이 발전의 반대로서 신화 속에서 개편되어 현실에서 반전되고 있다. 그리스 신화 판도라 박스, 이브는 모든 악의 근원이 되었다. 남성권센터에 의존하는 이러한 신화 또는 교리는 모두 현실의 남성 질서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남성 중심의 신화, 현대 문명사회에서 자취를 감췄지만, 무의식적 사상의식으로서, 항상 남성과 여성의 심리와 행동을 지배하며 지식과 행동의 무형의 규범이 되고 있다.
여성들은 이런 무의식적인 사상이 일상생활과 정신 분야에서 위험하다는 것을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습니까? 그것의 미묘한 생활 상태와 형식 표상이 어느 정도 깊은 이성적 비판을 받았을까?
여성의 자각성과 자아상상은 문학에서
여성의 자각성을 먼저 문학에서 널리 알리고 있다. 여성의 억압은 우선 인간성의 억압, 즉 성과 정욕의 억압이다. 오사신문학은 개성해방의 맥락을 창조했다. 특히 유명하고 실적이 두터운' 창조사' 라고 불리는 작가들은 양성관계를 절개로 하고, 사람의 정욕과 천성을 중시하며, 나를 풀어주고, 감정을 해방시키고, 정욕적인 인성혁명을 해방시키는 것은 창조사들의 열렬한 화제다. 마오 돈 (Mao Shun) 이 1935 년 "중국 신문학과 소설집" 을 위해 쓴 "소개" 에 따르면, 1921 년 5 월 ~ 7 월 3 개월 동안 각종 잡지에 실린 새 소설은 115 편이었다. 그중 사랑소설은 70 편, 농촌생활은 8 편, 도시생활의 3 편, 가정생활이었다 그래서 "남녀의 연애를 묘사한 소설이 수백 분의 98 을 차지했다고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이런 경향은 새로운 시기에 내려온 소설 창작에서 다시 한 번 반복되었는데, 이번 공연은 음성양쇠로 밝혀졌다.
여성 글쓰기는 1980 년대 초반, 90 년대 기세가 터지고 21 세기에는 범람했다. 양성 문제에 대한 문학 묘사에서 가장 출세하고 가장 멀리 가는 것은 바로 여성 작가이지 남성 작가가 아니다. 도발은 소위 문학의 수단과 목적이 되고, 이러한 출위와 문학에서 멀리 떨어진 사물들은 잠시 상관하지 않지만, 오사신문학의 개성해방과 자아를 선전하는 문학 전통을 이어가고 있으며, 혁명적인 전복이 있는 것은 바로 여성이 쓴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당대 문학에서 장결의' 사랑, 잊을 수 없는 것' 은 여성의 사랑을 가장 먼저 만져도 사랑할 수 없지만, 사랑하는 비극을 잊어서는 안 된다. 성관계 중 비사랑 요소의 합리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문학적인 방식으로 엥겔스의' 가족, 사유제, 국가의 기원' 을 해석한다 문혁이 막 끝난 1979 년, 의심할 여지 없이 석파천경이며 중국식 혼인의 명맥을 자르는 작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혁, 문혁, 문혁, 문혁, 문혁) 여주인공 종우는 현실에서 그녀의 사랑을 실현할 수 없었고, 그에 대한 사랑을 그의 증여물인 체호프 소설 선택에 집중하여 현세의 고애를 천국과 내세에 맡길 수밖에 없었다. 장결은 중국 여성들이 오랫동안 묻어둔 생명의 욕망을 기교적으로 표현했고, 또 이런 욕망을 자유의 도피 아래 두었다. 책임, 도의적, 자제 등 인간의 미덕은 순식간에 먼 옛날 황무지에서 온 거대한 담장으로 변해 씁쓸하고 지친 두 영혼 사이에 가로누워 일종의 위선의 숭고함으로 소외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지혜명언) 그녀는 여성의 생명의 불안을 숭고한 것으로 변모시켰고, 그녀는 개성의 욕망에 반항하여 어떤 도의에 복종했다. 장결은 주인공의 비극을 잔혹한 대화 시스템에 넣어 해석하고 자신을 갈라놓았다. 장결은 단연 냉정하고 이성적으로 이 이야기를 짜며 1 인칭의 서술로 인물을 빠져들게 했지만 여전히 희망이 없고, 작품의 이탈 상태를 기대하고 있다. 여성의 심리적 자제와 변론의 복잡한 정서를 객관화하여 보편적인 진실에 대한 복귀를 완성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에 따라 장결은 편협한 여성 입장뿐만 아니라 인간의 제고점에서 양성관계를 내려다보는 동양 문화 분위기 속의 여러 가지 어려움을 실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