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의 독특한 병인론과 병인론은 한의학의 보고 중 중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그것은 조국의 의학이 형성되고 발전함에 따라 점차 개선되어 왔습니다. 병인 및 발병기전의 발달 과정을 보면 일반적으로 초기 단계, 형성 단계, 발달 단계의 세 가지 주요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기는 시기적으로 보면 고대부터 춘추시대까지를 말한다. 이 기간 동안에는 병인론과 발병기전의 이론이 아직 완전히 형성되지 않았으며 아직 배아 및 축적 단계에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원시적이고, 분산되어 있고, 단순하고, 자발적이며, 체계적인 이론적 지침이 부족합니다.
우리 조상들은 "고대에는 과일, 바지락, 바지락 등을 먹었는데 비린내가 나고 위장과 위장에 상처를 입혀 사람들이 많은 질병에 시달렸다"("한비자· 딱정벌레 다섯 마리'). "대포를 요리하고 요리하여 사람들을 복부 질환에서 해방시킬 수 있습니다"( "의례서")는 바로 불의 존재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인류는 질적 진화를 이룰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식생활을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식생활과 위장병의 관계를 인식하게 되었다. 더욱이 그 시대에는 인간의 생활조건이 열악했다고 짐작할 수 있다. 특히 어둡고 습한 환경에서는 근육, 뼈, 관절 질환이 발생하기 매우 쉽습니다. 『장나라의 춘추시대: 고대음악장』에는 이 상황에 대한 설명이 있다: “과거 도당초에는 음과 물이 많이 고여 수로가 막혔습니다. 근원으로 흘러가지 못하여 백성의 사기가 저하되었다. [e 소리가 사악하면 근육과 뼈가 움츠러들고 약해지므로 이를 조장하기 위한 춤으로 사용한다." 이 구절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타오(여기서 yo로 발음). 도당(Taotang), 즉 고대 시대. 고대에는 사람들이 어둡고 습한 환경에서 살았습니다. 물과 습기가 근육을 정체시켜 기와 혈액이 막혀 "근육과 뼈가 위축"되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습한 환경이 근육과 관절 질환을 쉽게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치료하기 위해 팔다리를 움직이는 방법을 발명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실제로 후세대의 마사지, 지도 및 기타 방법의 선구자였습니다.
하지만 글쓰기가 확산되기 전에도 우리는 고대의 질병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었습니다. 위에 인용된 사례들은 전설적인 기록에 근거해서만 분석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발견된 문자는 갑골문이어야 합니다. '가'는 거북이 등껍질을 뜻하고, '뼈'는 소와 다른 동물의 견갑골을 뜻하는 것으로, 은나라 때 점술을 기록하는 데 사용된 고대 문헌으로 지금까지 16만 개 이상의 갑골이 발굴됐다. 예비 통계에 따르면, 그 중 질병과 관련된 내용이 많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 말을 보면 은나라가 질병의 원인에 대한 이해 수준이 높았음을 알 수 있다. 구, 『수원결자』: '복부충'은 복부에 기생충이 생겨 생기는 구증후군을 뜻하며, 충치는 벌레에 의해 치아에 구멍이 난다는 뜻으로 특히 주목할 만하다. '병년', '우병', '낙상병' 등에 관한 기록. 이것은 세계 최초의 전염병에 대한 이해이다. 물론 이 기록은 상나라의 완전한 의학 지식과는 거리가 멀다. 또한 당시 특정 질병의 원인과 유병률에 대한 이해가 상당한 수준에 도달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서주(西周) 시대에 이르러 우리나라의 의학은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주리』에는 당시 궁의가 식품위생사, 질병의사, 궤양의사, 수의사로 나누어져 있음이 명확히 기록되어 있다. . 의사는 현대 영양 의사와 유사하며, 질병 의사는 내과 의사와 같습니다. 수의사, 가축의 질병을 치료하는 의사. 특히 칭찬할만한 점은 이 시기에 과학적인 결혼제도가 형성되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주례(周禮)』에는 “남자는 서른 살, 여자는 스무 살에 시집간다”, “동성끼리는 혼인을 금한다”고 명확히 명시되어 있다. 《좌전》에도 "같은 성을 가진 남자와 여자는 함께 태어나지 않는다"고 적혀 있다. 이는 현존하는 문헌 중 우생학에 관한 최초의 기록이다. 이를 통해 우리 조상들은 만혼의 유익과 근친상간 결혼이 후손들에게 끼치는 해악을 오랫동안 이해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유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에 대한 독창적인 이해라고도 할 수 있다.
춘추시대에 이르러 한의학은 이미 의학적 이론체계가 형성되는 성숙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당시에는 이미 천문, 역법 등 과학기술이 어느 정도 발전해 있었고, 음양오행론도 초기에 형성되어 의학이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동시에 이는 병인론 및 발병기전 이론의 점진적인 형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현존하는 고대 문헌을 보면 당시 사람들이 질병의 원인에 대해 매우 깊은 이해를 갖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천문현상, 절기, 기후, 물, 토양 등 특정 지역의 특수한 자연 조건의 변화는 인간의 건강 및 질병과 중요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 처음에는 이해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주예서(周禮書)』에는 “봄에는 나병이 나고, 여름에는 가려움증과 옴이 생기고, 가을에는 말라리아와 감기가 생기고, 겨울에는 기침과 상기도 질환이 있습니다." 이는 계절에 따라 자주 발생하는 질병과 흔한 질병이 다를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봄에는 머리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여름에는 기후가 습하여 가려움증, 옴 등의 질병이 생기기 쉽고, 겨울에는 말라리아에 걸리기 쉽습니다. 기침과 천식. 『의례서』에는 “봄에 추명을 행하면 백성에게 전염병이 심할 것이다”, “봄에 하명을 행하면 백성에게 많은 질병이 닥칠 것이다”라고 되어 있다. ." 전염병은 고대 문헌에서 전염병을 의미합니다. 이는 당시 이미 사계절 기후의 이상변화가 질병 유행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또한 정국(鄭國)의 자찬(繁然)은 이단적인 주술, 귀신의 병인론에 대해 “병은 먹고 마시고 즐기는 문제인데 어떻게 산천신이 할 수 있겠는가?”라고 진지하게 지적한 바 있다. 제국의 안영(顯寧)도 과거에 “병은 욕심에 방종하고 이기심을 싫어함”의 결과이며 귀신이나 신이 일으킨 것이 아니므로 병이 난 후에 기도하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자연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지리적 조건, 환경 위생 및 질병 간의 관계에 대해 점차 새로운 이해를 얻었습니다. 《좌전》에는 "중국인들이 개를 쫓아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당시 광견병이 인간에게 전염될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하고 "개를 쫓아내는" 예방 조치를 취했음을 입증한다. ". 이 책에는 “흙이 두껍고 물이 깊으니 거기 사는 사람은 아프지 않다”, “흙이 얇고 물이 얕으니... 도취하기 쉽다[고우음성구조]”라고 기록하고 있다. 등. 악은 질병이다. Gou는 매듭을 짓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정 물, 토양 및 기타 생활 조건은 질병 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질병 발생을 예방하려면 환경 위생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수준의 이해는 세계 의학 역사상 가장 초기일 뿐만 아니라 매우 두드러진다.
여기서 특히 언급할 만한 것은 이화의 '육기병론'이다. 의화는 기원전 514년에 진후를 치료할 때 병의 원인에 관해 훌륭한 논의를 한 진나라의 유명한 의사였습니다. "Zuo Zhuan"을 바탕으로 Yi He의 다음 구절을 발췌했습니다. "Jin 후작이 병에 걸렸습니다. Qin Bo는 Yi He를 보내 살펴 보았습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병은 치료할 수 없습니다. 이는 곧 임박했다는 의미입니다. 여자 집에 병은 독과 같고 귀신도 음식도 아니다. , 혼란스럽고 낙담하다… 대중은 말했다: 여자에게 접근해서는 안된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 단락에서 "구"와 "당황"이라는 단어는 정신 질환을 의미합니다. 여자화실은 성행위를 말하며, 후대가 가사노동이라고 부르는 일이다. 진후는 집안의 과도한 노동으로 인해 어리둥절한 정신병에 시달렸다. 성관계에는 절도가 있어야 합니다. Yihe는 6기가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그는 “하늘에는 여섯 가지 기(氣)가 있어 오미오색오소리를 낳고, 성교로 인한 여섯가지 질병을 낳는다. 여섯 기란 음(陰), 양(陽), 바람(wind), 비(雨), 어두움(黑), 밝음(밝음)이다. 사계절로 나누어 순서는 오절(五節)이며, 너무 늦으면 냉병, 양성병, 열병, 풍성병, 비로 인한 복부병, 무명성병, 명확한 성병을 보면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볼 수 있다.
① 사계절, 오절, 육기 등의 기후변화를 질병의 주요 원인으로 보는 개념이 형성되어 있다. 앞서 소개한 것과 종합적으로 분석해보면, 자찬병은 “외출, 먹고 마시고, 슬픔과 쾌락의 문제”, 안영병은 “성욕에 탐닉하고 이기심에 대한 혐오”, 이화는 “에 가까운 병”이다. 여자집' 등을 보면 후대의 '삼원론'에 대한 단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②'양의 기운이 열병을 일으키고 음의 흥분이 찬병을 일으킨다'는 주장은 '양의 과잉은 열을 일으키고 음의 과잉은 찬 병'이라는 후기 병인론의 전신이다. "는 풍악이 후대에 사지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비와 습기가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는 이론에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또한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③오미, 오색, 오음, 육기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이러한 개념은 또한 미래 진단 및 약리학 형성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이 책은 모든 연령대의 의사들에게 '고전'으로 여겨졌으며, 장중징은 의술의 성자로 존경을 받았습니다. 열병논(熱病)과 잡병논(熱病病)은 금나라에 전래되어 열병논(熱病)과 금실개요(金室論)라는 두 권의 책으로 나누어졌다. 증후군의 감별 및 치료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임상실습을 지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 중 육경이론은 급성열성질환의 증후군분별과 치료를 위한 강령일 뿐만 아니라, 급성열성질환의 병리학적 기전의 법칙을 밝히는 병인이론의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동시에 『황금방개요』에서는 질병의 세 가지 원인에 관한 이론이 처음으로 제시되었다. 우리는 다음 구절을 볼 수 있습니다: "천재는 오직 세 가지 요소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째, 경락의 사악함이 내장에 들어가서 내부에서 발생합니다. 둘째, 사지와 구구의 혈류가 세 가지 부상은 방, 황금 칼날, 곤충, 짐승에 의한 부상이며, 자세히 설명하면 질병의 원인이 제거됩니다." 이는 한의학의 병인론에 큰 공헌을 했다.
서진(西晉)의 가르침을 받아 우리나라 의학은 종합적인 발전기에 들어섰다. 병인론과 발병기전론의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발달의 한 단계라고도 할 수 있다. 병인론 및 병인론의 발달단계를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대표적인 작품을 소개한다.
<질병의 기원에 관한 륜>은 이 단계의 첫 번째 대표작이다. 수나라 조원방(趙源阿) 등이 공동 저작한 책으로 총 50권으로 되어 있으며 67개 항목으로 나누어 1,739가지 질병 증상을 논하고 있다. 내용이 풍부하고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 이후의 의료 경험을 자세하게 요약한 책이다. 다양한 질병의 원인, 증상, 진단 및 예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질병에 대한 광범위하고 상세한 기록은 이 책의 가장 큰 공헌이다.
그 중 질병의 원인을 이해하기 위해 선인의 귀중한 경험을 계승하는 동시에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론적 탐구를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Plague Hou"라는 책에서는 특정 전염병이 유해한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퉁명스러운 기"에 의해 발생한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물질은 "염색하기 쉬울" 수도 있습니다. 일부 질병 원인에 대한 이해는 매우 현실적입니다. 예를 들어 기생충 감염에 관해서는 옴에는 “벌레가 없다”고 명확히 명시되어 있고, 흰살충(태니아)병은 쇠고기를 덜 익히면 발생한다고도 합니다. 『칠병 후작』은 “사람은 본성적으로 옻을 무서워하지만 옻을 보면 그 독을 두려워한다… 어떤 피해라도." 이는 이 질병의 발생이 사람들의 신체 능력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실제로 알레르기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입니다.
남송(南宋) 진언(오택)이 편찬한 『질병증후군의 3원인과 처방』은 일명 '3대 처방'으로 불리며, 의병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병인의 발달. 주요 기여는 "질병의 세 가지 원인 이론"을 더욱 자세히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는 복잡한 원인을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습니다. 첫째는 내적 원인, 즉 기쁨, 분노, 걱정, 생각, 슬픔, 두려움, 충격이며, 내상의 일곱 가지 감정은 장기에서 발생하여 손발에 나타납니다. 두 번째는 외적 원인, 즉 바람, 추위입니다. 열(熱), 습(濕), 건(熱), 화(熱), 육외(六實)는 경락에서 생기고 내장에서 생기며, 셋째는 내외의 원인이 아닌 것으로 육악(六惡) 외에 , 음식, 배고픔, 포만감, 기, 호랑이 및 늑대 독으로 인한 부상, 금낭화로 인한 부상 및 기타 우발적 요인을 포함합니다. 이 분류법은 동한시대 장중경(張忠景)의 《열병논(熱病病)》과 약간 동일하지만 내용은 크게 발전하였다. 즉, 다양한 종류의 질병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보장 범위도 좀 더 포괄적이어서 임상 현실에 더 부합한다는 뜻입니다. 이는 TCM 병인론을 더욱 체계적이고 이론적으로 만듭니다. 삼원분류의 원리는 후대의 병인학적인 연구에서 이어져 왔다. 병인론은 황제내경 이후 모든 왕조에서 발전해 왔다.
특히 당나라 왕병이 『내경』에 주석을 달고, 『칠대논』을 추가한 후, 병인에 관한 19개 조항은 후세들이 병인론을 논의하는 주요 근거가 되었다. 전통 중국 의학. 송나라와 원나라의 의사들은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병인 이론에 구체적인 내용을 추가하고 발전시켰습니다. 예를 들어 유만수(허건)는 6기가 모두 화장된다는 주장을 내세워 『내경』 19조에서 38가지 병인을 97가지로 풍성하게 했다.
주진상( Dan Xi)는 또한 내부 열의 병인에 대한 연구에서 "화재는 무분별하게 작용"하고 "진음으로 고통받습니다"라는 주장을 제시하고 비장과 위장의 내부 손상이 "모든 것을 초래합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질병의 종류." 이러한 병인 이론의 대부분은 명청 왕조의 후세 의사들에 의해 계승되고 발전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병인론이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진나라와 원나라 시대에 열병 치료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앞서 소개한 오유과(吳曹科)의 독창적인 적기병인론에 더해 풍열, 하열, 습열, 건열, 온독 등의 질병에 대해서도 새로운 사상을 제시하고 전통의학을 발전시켰다. "여섯 가지 악"의 개념. 이는 열성질환의 병인론이 갖는 의의가 단순히 열성질환의 원인을 설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더 중요하게는 '증후군 감별을 통해 원인을 찾고, 원인을 규명하고 치료하는' 임상실천을 안내하는 데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는 한의학의 내용을 풍성하게 해준다.
열성 질환의 발생률은 전염성, 전염병성, 계절성 및 지역성에 따라 다릅니다. 발생 및 개발 과정에는 일정한 규칙성이 있습니다. 발병 후의 임상증상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하나는 새로운 느낌이고 다른 하나는 사악함이다. 외부 악을 경험하고 즉시 질병이 나타나는 사람을 새로운 감정이라고 하며, 외부 악을 경험했지만 즉시 질병이 발생하지 않고 인체에 숨어 있는 사람을 Fuxies라고 합니다. 동시에 Ye Tianshi는 열성 질환의 발병률과 병인에 대한 Wei Qi와 Ying Xue의 증후군 구별 규칙을 제안했습니다. 오거통은 열병의 발병 원인이 상·중·하의 변화에 따른다고 믿었다. 왕몽영은 습열병의 원인과 발병이 습함과 열, 즉 습함과 온열이라고 믿었다. 물론 습악이 오랫동안 잠복해 있다가 열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론의 실제적 의의는 주로 열성 질환의 원인을 이론적으로 명확히 밝히는 것입니다. 다양한 초기 발병 유형을 통해 질병의 중증도를 구별하고, 병인의 전파 경향을 밝히고, 증후군 감별 규칙을 확립하고, 증후군 감별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한의학의 병인론과 병인론이 영광스러운 페이지를 추가했습니다.
이상은 병인 및 병인 이론의 초기 단계, 형성 단계 및 발달 단계부터 간략하게 소개한 것으로, 병인 및 병인의 역사와 다양한 질병의 기원 및 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학문적 논의를 통해 독자들이 병인론과 발병기전의 이론을 학습할 때 우회를 덜하고, 더 명확하게 이해하여 더 큰 이득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